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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규모 5년 사이에 '껑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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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10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정지원(토론토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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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동향 - 프리미엄 주스 인기로 주스 착즙기 등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도 호황 예상 - - 캐나다 조리보조도구 시장규모, 5년 사이에 껑충… 연평균 4.2%씩 성장 -
□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고영양, 건강식 프리미엄 주스 전용매장 인기
○ 콜드프레스 주스 등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혼합한 프리미엄 음료를 판매하는 주스 전용매장은 토론토와 밴쿠버, 몬트리올 등 대도시에 거주하는 현지인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음. - 콜드프레스 주스는 어떠한 가공 처리도 하지 않고 원액을 걸러내기 때문에 영양소 손상이 적으며, 몸 속 노폐물을 빼주는 해독 효과가 있어 젊은 여성 사이에서 인기 - 바쁜 현대인들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일일이 챙기기 어렵기 때문에, 캐나다 전역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까지 등장하기도 함. - 하지만 콜드프레스 주스의 가격은 한 병당 약 8~15캐나다달러로 기존 마트에서 판매하는 주스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는 게 단점임. - 따라서 캐나다 주스 착즙기 및 블렌더 등의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은 캐나다 내 주스 전용매장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동반 성장 추세
○ 간편함과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캐나다 중산층 및 노인층 소비자 성향에 따른 수요 증가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 내 중산층 및 노인층 소비자들은 조리 시 건강한 식재료를 사용하는 동시에 간편함까지 추구하고 있어, 조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주방 조리보조도구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현지인들 사이에서 “60대는 40대의 새로운 이름이다”라는 표현을 쓸 만큼 현지인들은 은퇴 후의 생활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몸과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을 많이 쏟는 편임. - 현지인들은 본인이 선호하는 기호에 따라 케일, 비트, 생강, 블루베리, 바나나, 사과 등을 혼합해 마심.
캐나다 토론토시에 소재한 주스 바
자료원: The Good Press
□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동향
○ 2014년 기준,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은 캐나다 커피머신 시장(4억5150만 캐나다달러 규모)보다 규모가 작음에도 현지인들의 건강식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약 2억3010만 캐나다달러로 2009년 대비 42.6% 성장함. - 특히 믹서기와 주스 착즙기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는데, 2014년 믹서기와 주스 착즙기 시장은 각각 6960만 캐나다달러와 1650만 캐나다달러의 시장 규모
○ 냉동 또는 가공식품에 대한 낮은 신뢰도로 인해 소비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과일과 채소를 직접 착즙하거나 혼합하는 것을 선호하기 시작하면서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됨. - 소비자가 직접 제조하는 주스가 시판에서 판매하는 음료보다 건강하다는 인식이 늘어나고, 주스의 제조과정을 소비자 눈으로 확인하고 즐길 수 있다는 시각적 효과에 따라, 이와 관련된 조리보조도구들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캐나다 착즙기 시장은 2019년까지 약 2억6740만 캐나다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는데, 주스 착즙기와 블렌더, 그라인더 등은 2014년 대비 각 28.9%, 21.1%, 17.5%씩 증가할 전망임.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규모(2009~2014년)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자료원: Euromonitor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 전망(2015~2019년)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동향
○ 2014년 기준,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은 글로벌 주방용품 기업인 Applica사, Hamilton Beach사, Conair Consumer사 등이 각 21.2%, 16.3%, 8.0%씩 차지하면서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 점유하고 있음. - 주스 착즙기와 블렌더, 푸드프로세서, 믹서기 등 다양한 종류의 주방 조리보조도구 중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제품군은 분쇄, 혼합 등 다양한 기능을 함유한 믹서기와 블렌더 등으로 나타남. - 캐나다 내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상대적으로 세척이 간단하고 소지하기 편한 소형 블렌더 또한 인기를 끌고 있음. - 제품 성능, 품질 보증, 브랜드에 따라 제품별 가격은 20캐나다달러에서 많게는 300캐나다달러까지 가격 범위가 넓은 것으로 파악됨.
2014년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 캐나다달러)
주: 소비자가격 세금 불포함(2015년 9월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Canadian Tire
□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 수입동향
○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과 미국이 압도적 - 2014년 기준 중국과 미국이 전체 시장의 약 91.3%를 점유하면서 주방 조리보조도구 시장을 주도 - 한국산 제품은 지난 4년 동안 꾸준히 캐나다 시장에 진입을 시도한 결과, 2014년에는 전체 시장의 4%를 차지하며 3위로 등극함. - 이외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등 유럽 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나, 전체 시장에서의 비중은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주방 조리보조도구 수입국 점유율 (단위: %)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HS Code 8509.40 기준)
○ 현지 바이어들은 품질과 안정성을 위해 수입산 주방 조리보조도구에 대해 CSA(Canadian Standard Association) 인증서를 요구함. - CSA는 민간 기관임에도 바이어들이 거래를 진행할 때 CSA를 취득하지 않은 업체에 대해서는 수입을 꺼려하므로 강제성을 띠고 있음. - CSA 취득 방법은 링크를 참고(http://www.globalwindow.org/quasar_jsp/inc/gw_downloadpdf.html?fileName=/gw_files/NationPDF/101002/101002_306_5077792.pdf)
○ 한국산 주방 조리보조도구(HS Code 8509.40)에 대한 캐나다 관세율은 한-캐 FTA 발효(2015.1.1.) 후 무관세에 해당하는 제품군에 속함. - 주스 착즙기, 블렌더, 믹서 등을 포함한 주방 조리보조도구(HS Code 8509.40.90)는 A 분류에 해당하는 제품군으로 2015년부터 관세율이 즉시 철폐됨. - 반면 가정용 포도분쇄기(HS Code 8509.40.10)의 경우, B 분류에 해당해 현재 5.3%의 관세율이 적용되고,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철폐가 이루어짐. - 그러나 최혜국대우(MFN; Most Favored Nations) 관세율이 부과되고 있는 여타 경쟁국들 또한 무관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분석됨. · 한-캐 FTA 관세율 단계적 철폐 계획표에 따르면, 각 품목은 A부터 F의 분류에 따라 즉시 철폐·3년·5년·10년·제외·11년 내 철폐가 이뤄지는데, A 분류에 해당하는 품목은 발효 후 즉시 철폐되며, B 분류는 3년 내 철폐됨.
□ 시사점
○ 휴롬, 앤젤 등 한국산 제품은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는 낮은 편에 속하나,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 성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함.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제품은 품질이 낮고, A/S 받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국 대형 브랜드 수입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함. - 제품 고장 시 신속한 사후관리를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착즙 능력과 소음의 정도, 안전성 등의 기능과 더불어 디자인을 차별화하는 전략을 구사한다면 한국산 제품 인지도가 점차 올라갈 것으로 예상됨. - 한편 제품의 성능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면 현지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함.
○ 식습관 개선과 면역력 증진, 노화방지를 위해 주스 문화가 정착된 캐나다는 주스 착즙기 등의 주방 조리보조도구시장 성장 잠재력이 큼. - 캐나다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상당수의 주스 전문매장이 개설될 만큼 프리미엄 주스 문화가 널리 보급돼 있는데, 제품 가격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은 주스 착즙기, 블렌더 등을 구매해 직접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것으로 분석됨. - 한 번 기계를 구매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이득이고, 비교적 손쉽게 신선한 과즙을 원하는 양만큼 짤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노력이 필요 - 웰빙을 선호하는 중산층 여성 및 바쁜 직장인, 은퇴를 준비하는 노년층 등을 상대로 실용적이고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다면 충분히 북미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Euromonitor, CBSA, The Good Press, Toronto Star, Canadian Tire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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