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고기로 부모님 제사를 모시다
/ 분양 무덕 (汾陽無德) 선사
분양 무덕 (汾陽無德:善昭) 선사가 하루는 대중에게 말하였다.
간밤 꿈에 돌아가신 부모님이 나와서 술과 고기, 그리고 종이돈 〔紙錢:망자천도
때 쓰는 가짜 종이돈〕 을 찾았다. 그러니 속가의 풍속대로 제사를 받들어야겠다.
그리고는 창고 〔庫堂〕 에서 이 일에 쓸 물건을 마련하여 위패를 모시고 세속에서
처럼 술잔과 고기를 올리고 종이돈을 불살랐다. 제사를 마친 뒤 지사 (知事:절의 사
무를 책임맡는 지위) 와 두수 (頭首:선원 대중의 지휘를 맡는 지위) 를 모이게 하고
소반에 남아있는 음식을 나누어 주니 지사들은 이를 마다하였고 무덕스님 혼자서
가운데 앉아 태연하게 술을 마시고 음식을 먹었다. 대중들은 술과 고기 먹는 중을
어떻게 스승으로 삼을 수 있겠느냐며 걸망을 메고 떠나고 자명 (慈明:石霜楚圓) ․대
우 (大愚) ․천대도 (泉大道:芭蕉谷泉) 등 예닐곱 사람만이 남아 있었다.
무덕스님은 그 이튿날 법당에 올라 설법하였다.
수많은 잡귀신 떼를 한 상의 술 고기와 두 뭉치의 종이돈으로 모조리 쫓아 보냈다.
「법화경」에 이르기를 이 대중 속에는 가지와 잎은 없고 오로지 진짜 열매만 남아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는 법좌에서 내려 오셨다.
첫댓글 계율 ?
잡귀신 떼가 많겠지요 .. 실제로 많다고 봅니다
불교가 기복신앙으로 존재하는 한 ... 현 사찰에서 출가인들의 행위를 보노라면 ...
불교 내에서 .. 많은 부파(?) 와 다양한 수행법이 .. 방편이라는 이름으로 확고한 입지를 확립하고 있지요
출가인 과 신도 .. 모두의 책임이겠지요
포교 과정에서 .. 너무 많은 토속신앙을 받아들인 원인도 있고
석가모니 당시 .. 문자가 없어 분명한 가르침이 전달되지 못함 과 가르침의 발전(?)을 인정하지 않음에도 문제가 있지요
근래 .. 한국에 남방 불교가 본격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 각묵, 대림 스님의 초기불전 연구원
불교를 바로 공부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
이 곳 카페가 아비라 진언 수행처 입니다
성철스님께서 강조하신 진언 입니다
해인사에 올라가다 보면 우측에 .. 성철스님 부도(?)가 모셔진 광장(?)이 있지요
성철스님의 평시 유훈에 크게 어긋나지요
해인사에서 또 큰 선지식이 나타나면 .. 또 어디에 그런 광장을 만들겠습니까 ?
부도 자체는 성철스님 유훈처럼 검소하게 만들었는데 .. 그 넓은 광장이 왜 필요한지 ?
... 오히려 성철스님을 폄하하고 욕되게 하는게 아닌지
백련암에 .. 조사당인가 모르지만 .. 성철스님 전신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성철스님 골수는 어디가고 .. 껍데기만 남았다는 느낌입니다
성철스님 골수는 우리네 가슴 속에 들어 있겠지요 ....
참으로 잡귀신떼 입니다
외형 과 형식에서 신심을 일으키는 .. 잡귀신 입니다
이 땅의 불교사에서 .. 성철스님께서는 너무나 큰 선지식 입니다
행동하신 선지식 입니다
다만 .. 잡귀신떼들이 스승의 가르침을 바로 이어가지 못 함 입니다
부파가 다르고 .. 수행법이 다르다 해도 .. 모두는 석가모니 제자들 이지요
50년 설법에도 한 마디 법을 설한 것이 없다는 석가모니 뜻 과 평생 남을 속였다는 스님의 가르침을 바로 이어야겠습니다
왜 불교를 수행하며 .. 불교는 무엇을 가르키는가를 바로 알아야겠습니다
석가모니 와 수많은 조사들의 가르침에 어긋나지 말아야겠습니다 ........... ()
@본래면목 처음엔 그렇게 생각됩니다.하지만 제자된 도리로 또는 성철큰스님 가르침이 지속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본다면, 성철큰스님뜻만 아니라 제자의 뜻도 있을 것입니다.큰스님께서
이렇게 되리란 걸 모르고 원택스님을 시봉스님으로 삼으셨겠습니까? 이 모두 지장의
머리는 검고,백장의 머리는 흴 뿐이니 우리는 우리자리에서 성철큰스님의 본지풍광을
따르며,은혜를 갚기위해 오직 정진할 뿐입니다...()
스스로를 다시한번 점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어찌 원택스님 한 분의 뜻이겠습니까

이 되겠지요

날 .. 지가 누울자리가 있을까 
.. 하지요 
성철스님의 돈오돈수가 벌써 흐려지고 .. 일부에서 다시 오후점수가 고개를 들고 있지요
모두가 지나가는 과정에 한 알의 씨
금강석에 새겨 .. 금 도금을 하지 않아도 .. 밝음은 항상 빛나겠지요 ... -.-
,,,()()(),,,
붓다의 가르침이 "잡귀신 떼는" 비하 되어서 불교의 개혁이 앞당겨져야 된다고 봅니다. 특히 일아스님(수녀생활하다 비구니 스님 지금은 미국의 뉴욕 스토니브룩 주립대에서 종교학을 전공했다. 그리고 석·박사 학위를 받은 뒤 LA로메리카 불교대학의 교수)은 미국에서 포교를 할려고 하니...교포들 사이 불교를 큰무당 취급하는 것 같아서 충격을 받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붓다의 가르침이 변질이 되어 부파불교/ 특히 아쇼카불교진흥책에 대거 힌두교 논사들이 불교로 오면서 마명보살같은 분은 불교에 힌두교적인 것으로 많이 섞어 놓은 것이 대승불교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부처님을 신격화 시키자 (각종보살생김) 길흉화복의 구복기도로
변해 버리고... 인도 불교...중국으로 오면서 중국화 된 불교가.... 우리나라에 와서는 토속신앙과 합치면서 무속인지 불교인지 구분이 안갑니다!
기독교인들이 불교를 큰무당이라고 할 만할 짓을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변질 되지 않는 붓다의 원음 초기불교(남방상좌부//테라와다)를 공부해야 하고 "귀신 떼는 " 이런 문구는 무속인들이 하는 짓입니다. 각종기도다 돈받고 대신 기도하는 제사장 역할은 그만 하고
붓다가 수행법을 따라야 할 것입니다. 불교는 붓다의 가르침이 핵심인데... 유명한 스님들...문도에만 매달리고 승가대학서 빨리어 붓다 말씀은 가르치지 않고 중국선사들 이야기만 하는 것도 개혁해야 된다고 봅니다.
대승불교에서 금기 사항중에 오신채를 먹지말라는 것은 남방에는 없는 것,
살생을 하지 말라는 것은 있어도 육식을 하지 말라는 것은 없다. 대승불교는 계율을 없는 것을 만들어 엄격화 시켰고...힌두교적 요소가 많이 있어 불교의 수행법을 더 어렵게 만들고 출가자의 특권처럼 만들어져 버렸음 알아야 합니다!
시대 와 지역에 따라 계율이 다소 변경되고 .. 비 불교적인 면이 다분히 있습니다
남방 불교의 수행법 .. 사마타 위빠사나(지관법)의 궁극 방법이나 북방의 간화선(염불, 독경, .. 등 포함)의 궁극 방법이 결국은 같습니다
석가모니 시대 .. 문자가 없고 , 교육이 없던 시절 .. 고행주의가 성행하고 .. 온 잡신을 숭상하는 .. 그런 배경에서
석가모니가 설한 법문이 .. 원음이라며 그렇게 절대적 인지요 ?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 2000 년대에 태어나셨다면 .. 불교를 세우신다면 .. 과연 , 니까야에 나오는 설법을 하셨겠는지요 ?
우리는 석가모니 가르침의 골수를 바로 짚어가면 된다 봅니다
절집에서 어떤 기복신앙으로 하던지 ..
오히려 .. 초기경전 , 부처님 원음이라며 .. 경계를 세우는 불자들이 부처님을 모르겠지요
지금 스리랑카에는 불교보다 자이나교가 더 성행 합니다
빨리어 경전은 거의 모두 산스크리트어를 근거로 북방경전에 번역되여 있습니다
글자에 문장에서 석가모니를 찾을것이 아니라 봅니다
이심전심으로 이어온 골수를 찾아야한다 봅니다
중국의 발달된 철학에 늦게 불교가 유입되었지요 .. 당연히 섞이게 마련이지요
거위대왕이 우유를 골라 마신다 하지요
우리 후학들은 .. 남방, 북방에서 석가모니 가르침의 골수를 찾아야겠지요
남방에만 있는 것도 아니요 , 북방에만 있는 것도 아니겠지요
기복신앙이라 외치는 자들아!
그대들은 복밭을 잘 가꾸어 그복만을 쓰고있는가?
이 세상에 기복하지 않는자는 없나니,
왜? 한국불교만 기복신앙이라 하는가?
그대들이 불교를 배척하는 자라고는 생각않는가?
내게 거지가 와서 구걸하는것은 내가 거지에게 줄수있는것이있기때문이다.
우리가 부처님께 손을 내미는 것또한 부처님의 우리에게 줄수있는것이 있기때문이며,
그것도 기뻐하며 주시기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복은 정당한것이다.
작금의 종교에서 발원있는 종교는 불교뿐이며,
그것은 모든 중생을 구하겠다는 보살심을 내도록하고있습니다.
기독교와 천주교에서 모든 이를 구하라,하고 그방법을 설한 것이 있는가?
어거지로 있다고 하지말라!
철저히 기복종교는 기독교와 천주교다.
Tv를 보거나 소설을 대할때 대부분 기도장면으로 나오는대
그때 기독교에서와 천주교에서 두손모와 구해달라~ 도와달라~ 자기 이외에는 사탄이라고 하는 종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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