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4. 6. 4(화) / 총 2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항공안전처
담 당 자 :
김광중 처장 ☎(054)459-7380
정재상 선임연구원 ☎(054)459-7382
TS, 드론 활용 사고 현장 데이터 확보 나선다
- TS, 지역 거점별 드론촬영 전문가 20명 양성…맞춤형 교육 실시 -
- 도로·철도·항공 사고 발생시 드론 촬영을 통한 현장 조사 지원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도로·철도·항공 사고 발생 시 TS 지역거점별 드론촬영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사고 현장의 데이터 확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ㅇ 이를 위해 TS는 5월 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김천드론자격센터(경상북도 김천시 개령면)에서 지역거점별 TS 직원 20여명을 대상으로 교통사고 드론영상촬영 전문가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ㅇ 이번 교육은 교통사고 현장에서 드론 영상촬영을 통해 사고잔해와 사상자 및 실종자, 사고현장의 지형, 피해 상황과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전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다.
ㅇ 특히, 이번 교육에서 ▲ 드론 기본 구성요소와 기능 ▲ 국내·외 관련 법규와 안전수칙 ▲드론 기본 조작법(이·착륙,방향전환, 고도조절 등) ▲ 효과적인 영상촬영기법(카메라 설정, 촬영각도, 비행경로 등) ▲ 촬영 영상 편집 기술(소프트웨어 사용법, 영상 편집 등) 에 대한 집중 교육이 이루어졌다.
□ TS는 앞으로 드론 촬영을 통해 수집된 사고 현장 사진과 영상데이터를 향후 교통안전관리와 사고 예방대책 마련에 활용할 계획이다.
□ TS 권용복 이사장은 “드론영상촬영 전문인력 운영으로 TS의 교통사고발생 시 드론을 활용한 영상촬영 역량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며,
ㅇ “TS는 앞으로도 국민이 더욱 안심하고 도로·철도·항공 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사고 분석 및 예방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