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 [魚腥草]
요약
우리나라에서는 삼백초과의 약모밀(Houttuynia cordata Thunberg)의 개화기의 지상부를 말한다. 일본에서는 같은 식물을 쓰며 십약(十藥)이라 부른다. 중국에서는 같은 식물을 사용하지만 전초 또는 지상부라고 규정하고 있다.
[어성초란 무엇인가?]
어성초란 잎에서 고기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옛 중국의 진(秦)나라에서는 저자(菹子), 즉 젓갈과 같은 냄새가 나는 식물이라고 불렀는데 저(菹)는 즙(蕺)과 음이 비슷하여 즙채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약은 잎을 비벼서 부수면 생선비린내가 나며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차다.[辛微寒]
어성초는 해열, 배농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피고름을 토할 때, 폐렴, 급만성기관지염, 장염, 요로감염증, 종기에 쓰며,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항균작용, 면역증강작용, 항염증작용, 이뇨작용, 진해작용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줄기에 세로주름이 있고 마디가 분명하다. 밑의 마디에는 가는 뿌리가 남아 있고 질은 무르며 꺾어지기 쉽다. 잎은 말리거나 쭈그러져 있으나 펴면 심장형으로 되어 있다. 잎은 끝이 뾰족하고 윗면은 어두운 황록색이나 황갈색이고 아랫면은 회녹색이나 회갈색이다.
어성초는 삼백초과(삼백초과)에 속한 것으로 항암성분(항암성분)인 '쿠엘치트런'이 함께 함유되어 있고 해독(해독) 등에서 비슷하며 여드름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다 .
'먹어도 잘 듣고 발라도 잘 듣는' 기이한 약초로 노폐물을 순화해준다. 즉 체내 정화를 위해서 더없이 귀중한 약초이다.
원폭으로 죽은 땅이 된 '히로시마'는 어성초의 힘으로 해독되어 다시 푸른 초원이 되었다고 한다.
3 65일 농약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무공해 약초로 해독의작용으로 인해 먹어도 좋고 발라도 좋은 부작용이 없으며, 특히 여드름등에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인다.
[어성초의 효용예]
방광, 요도, 자궁 , 치루, 악창, 탈홍, 여드름 등의 염증치료에, 폐렴, 중이염, 축농증 등에 쓰이고 변비, 고혈압에도 쓰입니다.
1. 변비
잎과 줄기를 말린 것 25g 정도 달여마신다.
2. 여드름
20g 정도를 달여 1일 3 , 4회 복용하고, 생즙을 내어 환부에 바르기를 수개월 계 속한다.
3 . 축농증
약모밀 20 - 30g을 500cc 물에 300cc 정도 될 때까지 달여 1일 3회 정도 나눠마신다.
달인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콧속으로 빨아들여 입으로 뱉어내기를 1일 2 - 3회 반복한다.
4. 폐렴
약모밀2, 도라지 1의 비율로 날마다 20g 정도를 달여 1일 3 - 4회 마신다.
5. 종기
잎이나 뿌리를 잘게 썰어 은박지에 싸서 불에 익인후에 찧어서 환부에 1일 2회 붙인다.
6. 무좀, 습진
약모밀 15g과, 인동꽃 10g 정도를 썰어 물 300g을 에 넣어 절반이 되도록 달여 1일 3회 식전에 마시고, 달인물로 환부를 자주 씻어주면 좋다.
완선, 버짐등의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
7. 음독(농약 등)
음독 즉시 약모밀 생즙을 만들어 먹이면 효과가 좋다.
8. 만성중이염, 화농성중이염
약모밀 20∼30g을 달여 1일 2 -3회 나누어 한달 가량 마시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9, 치질, 치루
진하게 달여 날마다 수시로 마시고 달인물로 아픈 부위를 씻거나 찜질을 수시로 한다.
허리까지 좌욕을 해도 좋다.
치루에는 약모밀을 은박지에 싸 검게 태워 가루를 만든 다음 참기름에 개어 고(膏)를 만들어 두세달 계속한다.
10. 무좀, 습진
약모밀 15g과, 인동꽃 10g 정도를 썰어 물 300g을 에 넣어 절반이 되도록 달여 1일 3회 식전에 마시고, 달인물로 환부를 자주 씻어주면 좋다.
완선, 버짐등의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
[어성초의 효능]
①어성초에는 몸 속의 온갖 독을 없게 하는 해독초다.
②어성초는 미용초(미용초)다.
어성초 속의 풍부한 '쿠에르치트런'이라는 특수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를 맑게 해주면 살결속의 독도 없애주므로 어성초를 먹으면 살결이 희어지고 피부'트러블'이 사라진다고 한다.
먹는 미용제라 알려져 있으며 또 '어성초 비누','어성초 유액','어성초화장 수','어성초 연고' 등 미용제로 시판되고 있다.
③어성초는 정장초(정장초)다.
어성초는 식품으로 먹고 있으면 대장벽의 모세혈관이 부활되어 장속을 깨끗이 해준다고 한다. 즉 변비에도 설사에도 좋게 장의 상태를 정상화해 준다. 또 대장 속의 유해 세균을 없애주어 유익 세균을 보호하게 되어 장의 기능을 활발히 한다.
④어성초는 청혈초(청혈초)다.
⑤어성초는 청뇨초(청뇨초)다.
어성초를 먹고 있으면 그 속의 풍부한 '칼륨'과 이소쿠에르치트런' 및 '쿠에르치트런'의 상승 작용으로 무리없이 수분 대사가 잘 된다.
오줌이 시원히 힘차게 나오면소변 색깔도 맑아진다고 한다.
앞에서 말한 어성초의 청혈작용이 오줌도 맑게 하는 것 같다.
식품 중에는 먹어서 오줌이 탁해지는 것도 있으므로 이를 될수록 삼가고 어성초 같이 오줌을 맑게 하는 식품을 먹기 바란다.
⑥어성초는 소염초(소염초)다.
어성초는 먹어도 발라도 염증을 가시게 하는 민초이다.
일부러 염증을 없애려고 먹지 않아도 일상으로 차처럼 또는 부식으로 먹고 있으면 염증이 생기지 않는 체질이된다. 어성초 달인 국물로 소염이 된다 는 것은 이종수 박사의 박사학위 논문에도나와 있다.
⑦어성초는 재생초(재생초)다.
원폭을 맞은 '히로시마'시에 제일 먼저 소생한 풀이 어성초인데, 원폭으로 상한 사람들이 이
어성초를 이용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먹어도 발라도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는 중약 대사전에도 확인되고 있다.
일상으로 먹으면 상한 피부 조직의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조규형저 어성초 건강법(서진각 출판)중에서 발췌 -
[어성초는 왜 좋은가?]
옛부터 어성초는 생즙으로 종기 무좀 피부트러블 등에 차(茶)로 음용해 왔다.
과학이 점차 발전함에 따라 그 유효성이 인정되어 일본등지에서는 의약품이나 화장품으로 개발되고 있다. 어성초의 이용은 발효액 생즙 환 등의 식품 제품과 비누나 차(茶)등이 가장 일반적이다.
어성초의 유효성은 체내 노폐물 제거나 엽록소, 천연비타민, 미네랄 등의 함유되어 있는 성분 때문에 그 효용이 매우 상승효과를 내는 데에 있다. 이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그 적용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 고혈압 극복
고혈압증은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지나쳐 혈관이 파열하여서 걸리기 쉬운 증상이다. 이때 파열되는 것은 대부분 모세혈관이다. 어성초의 성분중에는 이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강한 이뇨 작용이 있어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작용을 한다. 고혈압증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하는데 이것은 이뇨를 촉진, 혈압강화, 신진대사 촉진을 위해서이다. 이들 작용을 하는 성분이 바로 플라본계 물질이다.
● 동맥경화 예방
동맥경화는 혈관 근육에서 그 탄력성을 잃어 굳어지거나 신축성이 감소되는 증상이다. 최근 어성초의 성분인 [하이드록시 스틸벤자미드]라는 방향족 카본산류의 일종이 혈액의 응고를 방지해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밝혀졌다. 또한 어성초 성분중에서 [이소쿠에르치트린]이란 물질은 모세혈관 강화,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밝혀졌다.
● 신장기능 활성
신장은 네프론이라는 기관으로 구성되어 혈액중의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체내 수분량, 미네랄 성분을 일정량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신장은 체액의 산도와 밸런스를 조정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이런 기능을 가진 신장에 대해 어성초가 갖고 있는 이뇨작용은 많은 영향을 미친다. 신장 네프론의 기능이 저하된 질병인 당뇨병이나 성인질환 등은 어성초를 섭취하면 체내에서 수분조절과 이뇨조절기능으로 이들 증상에 매우 유효하게 된다.
● 피부미용에 효과
인간의 피부 각질층은 건강한 상태에서 15-20%의 수분을 함유하지만 10%이하로 머물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져서 그 탄력을 잃고 트러블이 발생하여 거친 피부나 주름살릐 원인이 된다. 이때 피부의 수분대사를 개선하고 보습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어성초이다. 어성초는 생리적으로 필요한 량만큼의 수분만을 유지하는 작용이 있으며 피부의 보습도 확실하게 확보하게 되어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며, 거친 피부 여드름 기미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보습효능 외에도 어성초는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력이 있어 변비 해결에 따른 미용증진 효과도 볼 수 있다.
● 변비개선
대장 그 자체는 운동을 활발하게 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대장의 일부라도 그 운동상태가 과잉하거나 긴장상태에서 운동이 너무 미약하게 되면 직장의 배변기능이 저하되는데, 이것이 바로 변비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다. 변비는 어떤 사람에게 잘 올까? 소화기가 약한 사람, 치아가 나쁜 사람, 저 섬유질 음식을 주로 먹는 사람, 운동부족한 사람에게는 변비는 당연히 따라 오는 병이다. 즉 청년보다 노인이 남자보다 여자에게 변비가 많은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변비는 자체로 고통일 뿐만 아니라 미용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변비가 원인이 되어서 치질이나 장폐색 또는 만성장염을 일으키거나 때로는 궤양성 대장염, 대장암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어성초에 함유된 쿠에르치트린은 정장작용에 유효한 것으로 되어 있으며 이의 작용에 의해 체내 축적된 숙변이 제거 되고 변비도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피로회복
육체가 피로하면 나른하고 피곤한 증상 때문에 사고도 많아진다. 이런 피로는 젊은 동안에는 휴식을 취하고 하룻밤 푹 자는 것이 가장 좋은 회복 방법이다. 그런데 아무리 수면이나 휴식을 취하더라도 특히 나이 드신 분들에게는 피로가 남아 신체가 나른한 경우가 많다. 피로는 운동 후 남은 당이나 아미노산 등의 분해산물,노폐물이 축적된 결과이다. 어성초의 이뇨효과는 이러한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신장의 기능을 활발히 만들어 체내 각종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킨다. 어성초를 발효시키면 발효산물 중에 비타민B군 성분이 많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므로 발효액은 더욱 그 효능이 개선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음주 후 숙취해소
피로회복을 위한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면과 영양가 높은 음식의 섭취가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영양가 높은 음식이란 바로 비타민 B군을 의미하는데 비타민 B1은 전분과 당질을, 비타민 B2는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 B군은 음주 후 체내에 쌓인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이 있어 알코올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숙취극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 어성초 발효액은 어성초 원액을 발효시켜 생긴 비타민 B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그 원액을 희석시켜 마시면 피로회복과 음주 후 건강유지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 폐암 치료효율 높다
[의학정황교류방]에 의하면 어성초가 청열해독(淸熱解毒) 작용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 암치료에도 응용하는데 특히 폐암에 보조적으로 이용해 볼 수도 있다. 중국에서는 백합고금환(百合古今丸)에 어성초를 가미하여 폐암환자 38례를 적용한 결과 22례의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며, 또 중국 절강중의학원 종양연구원에서는 어성초와 불갑초(佛甲草)를 이용한 처방으로 23례의 폐암환자를 치료하여 1년 이상 유지하였다는 보고가 나왔다.
많은 어성초 관계 문헌에 한결같이 어성초는 피를 맑게 해준다고 한다.
어성초 속의'이소쿠에르치트런'과 '쿠에르치트런' 플러스 '알파'의 물질이 상승해서 모세혈관의 혈액 운반 작용을 촉진시키므로 혈액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어성초를 먹고 있으면 피가 맑아지는 것이다.
|
첫댓글 어성초 많이 들어는 봤는데..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