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본문제71장 해설-知不知 上, 不知知 病
알고도 모르는 듯 하는 것이 좋은 것이고 모르면서 모두 아는 척 하는 것은 병이다. 병을 병으로 안다면 병이 되지 않도록 해 준다.성인이 병이 없는 것은 자기의 병을 병으로 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병이 되지 않도록 해 준다.
知, 不知, 上, 不知, 知, 病, 夫唯病病, 是以不病,
지, 부지, 상, 부지, 지, 병, 부유병병, 시이불병,
聖人不病, 以其病病, 是以不病.
성인불병, 이기병병, 시이불병.
* 本文 第 七十一章 = 모를걸 아는게 위가되고 알걸 모르는게 병된다 (*알아도 모르는듯함이위가되고 모르는걸 아는체 함이 병된다) 함에 무릇 대답컨대 병될 걸 병으로 여긴다
이래서 병되지 않음을 쓴다 성인은 병탈이 없다 그병됨을 병으로 여긴다 이래서 병 되지 아니하다
* 알걸 모르는 체하는 것이 위가 된다 모를걸 알게되는 것이 병탈이 된다
필부는 오직 병탈 될 것을 병탈로 여긴다 이래서 병탈 되지 않는다
[ 子路(자로) 처럼 알면 행하여야 할 근심을 갖게될 것이므로 그 아는걸 병으로 여긴다는 것이다 이래서 도리혀 그 군자가 실행해야할 바를 아는 지라 그 병탈 되지 않는다는 것이리라 소인배는 忌憚(기탄)이 없는지라 또한 그런 것을 근심하지 않고 성인에 말이 무슨 잔소리인가 할 것이라 상관이 없다 할 것이니 실상 소인배가 漢良(한량)으로서 그 규제 제도 옭아 메는 가르침에서 벗어난 도통군자 길을 가는 자일수도 있다할 것이다, 하지만 이상의 것들이 무위자연에는 위배되는 가르침인가 한다 = 儒家(유가)는 스승의 교육을 매우 중시하는 현실참여 실생활에 바로 적용되는 가르침이다, 도가의 학설과는 거리가 좀있다 할 것인데 유가의 학설을 인용하는 것은 무위자연에 어긋나는 것이 아닌가한다는 그런 말씀이다 ]
* 성인은 병탈 아니 될걸 그 병탈 삼아 병으로 여긴다 [ 윗 논거를 따른다면 모를걸 알게 하는 것이 성인의 주목적인데 그것을 필부들은 병으로 여기는데, 병 아닌 것으로 성인은 여기는지라 ] 그 병탈이 병탈 될가 한다는 것이라 이래서 성인은 병을 병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
* 알걸 모르는 체[알아도 모르는 체] 하는 것이 上(상)이라 하는 것은 그 미덕을 말하는 것으로서 굳이 밝히길 꺼리는 것[생색 내려들지 않는다]을 억지로 알려 들 필요 없고 그 아는 체 할 필요도 없다는 그런 의미일 것이고 소위 눈감아 준다는 것이고,
또는 면식범 같은 것으로서 묻어두는 것이 덕이 되는 수가 허다하다 할 것이다
소위 알아봤자 손해이요 몰라서 덕이 된다는 것이라, 易(역)의 艮爲山卦(간위산괘)와 같은 것이라 그 뜰에 행하여도 그 사람을 보지 못한다 하니 등뒤에 사람은 앞의 사람 행위를 안다하나 서로가 모르는 체함으로서 서로가 덕을 주고받는 그런 일은 얼마 던지 있다 할 것이다
蘇註소주
道非思慮之所及 故不可知 然方其未知則非知無以入也 及其旣知而存知
도비사려지소급 고불가지 연방기미지즉비지무이입야 급기기지이존지
則病矣 故知而不知者上 不知而知者病 旣不可不知 又不可知 唯知知爲病
즉병의 고지이불지자상 불지이지자병 기불가불지 우불가지 유지지위병
者 久而病自去矣.
자 구이병자거의.
* 소씨 주석하대,
길이란 생각으로 미칠 바가 아니다 그래서 알 수가 없는 것이나 그러나 바야흐로 아직 그 알지 못한다면 알려고 들어감을 쓸려함이 없지 아니하리라 그 이미 앎에 미치어서 앎이 존재하게되면 곧 병 됨으로 여기게됨이리라 그러므로 알아도 모르는 체 하는 것이 위가 되고 몰라서 알려는 게 (*되려)병이 된다
벌써 바르게 모르지 않고 또 바르게 아는 체 않을려 함은 결론컨대 아는 게 병되는 걸 아는 것이라 오래 지나면 병이 저절로 버리어지게 되리라 [* 이것이 오래 된다면야 자아를 버리어선 병이 된다는 말일수도 있을 것이다]
呂註 여주
道之爲體 不知而能知者也 知其不知 而以不知知之 知之至者也 故曰知不
도지위체 불지이능지자야 지기불지 이이불지지지 지지지자야 고왈지불
知上 雖知其不知 而以知知之 則其心庸 而寧乎 故曰不知知病 夫唯知知
지상 수지기불지 이이지지지 즉기심용거이영호 고왈불지지병 부유지지
之爲病而病之則反乎無知 而知不足以病之矣 故曰夫唯病病 是以不病 聖
지위병이병지즉반호무지 이지부족이병지의 고왈부유병병 시이불병 성
人不病 以此而已 故曰以其病病 是以不病 南伯子 曰 我悲人之自喪者
인불병 이차이이 고왈이기병병 시이불병 남백자기왈 아비인지자상자
吾又悲夫悲人者 吾又悲夫悲人之悲者 其後而日遠矣 若子 者 可謂病病
오우비부비인자 오우비부비인지비자 기후이일원의 약자기자 가위병병
者乎.
자호
* 여씨 주석하대,
길의 몸 됨이 몰라 여도 잘 아는 것이라 그 모르는 걸 알면서도 앎을 모르는 듯 함인지라 (* 또는 그 모름을 알아야 서도 앎을 모르게 하는 지라)
앎의 극진한 자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말하건대 모르는 걸 아는 게 위가 되고 비록 그 모르는 걸 알아서 앎을 앎으로 여겨 가면 곧 그 마음이 차라리 용렬타 아니 할 것인가? (*설령 그 모르는 걸 앎을 앎으로 쓰면 그 마음은 써 알지 못할 걸 하는 게 정녕코 아니하리요 == 마음속에서 그 알게된걸 半 후회 스럽게 생각하는 갈등이 인다는 표현을 이렇게 말씀한 것 같다)
그러므로 말하건대 모르는 걸 앎이 병됨다 함인 것이니 (*모르거나 알거나가 모두 병됨으로 여기게됨이니) 무릇 결론컨대 앎을 병삼을 줄 알아서 병으로 여겨 가면 곧 앎이 없음에 돌아와서 부족한 게 병되는 걸 알게 되리라 그러므로 말하건대 무릇 병을 병으로 대답하게된다 이래서 병 아니 됨을 쓴다 南伯子 (남백자기) 가 말하길 내 남의 저절로 를[自我(자아)를] 잃어버리는 걸 슬퍼하는 자이라
내= 또 무릇 슬프게된 사람도 슬퍼하는 자요 내 또 무릇 사람들의 슬퍼하는 것을 슬퍼함을 슬퍼하는 것이라 (*내 또한 슬픔은 남의 슬픔을 슬퍼하는 것이라) 그 후에 하여서 날이 멀어지리라 이렇듯 子 (자기)란자 바르게 병 됨을 병으로 여기는 자라 할 것이다
朴註박주
知而似不知者爲上 不知而以爲知者爲病 能病其爲病 而於其所知常 若不
지이사불지자위상 불지이이위지자위병 능병기위병 이어기소지상 약불
知則可以不病 聖人之所以不病者以此故也 故知者不言 言者不知
지즉가이불병 성인지소이불병자이차고야 고지자불언 언자불지
* 박씨 주석하대,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 같이 하는 것이 위가 되고 알지 못하면서도 아는 체하는 것이 병 된다 잘 병을 그 병 됨으로 여겨 그 아는바에 늘 상 알지 못하는 것 같이 한다면 병 아니 씀이 바르어 진다 성인은 그 병 아니 쓰는 바는 바로 이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는 자는 말씀함이 없고 말을 하는 자는 앎이 없다 (*대개들보면 말많은 수다스럼이 앎이 궁핍해서 그런 것이요 앎이 있는 분들은 과묵해서 쓰잘데 없이 입을 함부로 놀리려 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