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 이야기 머쉬멜로우는 오래전 프랑스에서 마시멜로라는 식물의 뿌리에서 추출한 에센스에 설탕, 꿀, 시럽, 흰자, 천연 검(gum)을 더해 만들었다는 약제를 의미한다. 마시멜로를 즐겨먹는 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마시멜로라는 자체가 생소하지만 우리 에게 친숙한 마시멜로는 쵸코파이 안에 들어있는 하얗고 부드러운 그것이다. 그냥 먹기도 하고 구워 먹기도 하는 마시멜로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특성이 있다. 그래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달콤함의 대명사로 여겨진다.
- 마시멜로 이야기의 줄거리 말쑥하게 명품정장으로 차려입은 조나단은 엑스퍼트 퍼블리싱 이라는 IT 산업분야에서의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기업의 사장이며 찰리는 그의 리무진 운전기사 인데 이 두 사람이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하루는 조나단이 회의를 끝마치고 점심식사를 하러 나가던 중 케첩을 듬뿍 바른 햄버거를 급하게 먹고 있는 찰리를 보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조나단은 일주일에 한번 정도 찰리를 저녁식사에 데려가는데 이 사실을 알면서도 조금만 더 기다렸더라면 파엘라 라는 맛있는 요리를 먹을 수 있었는데 순간적인 식욕을 참지 못하고 햄버거를 먹어 버린 찰리에게 마시멜로 실험이야기를 해준다.
스텐퍼드 대학에서 600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아주 재미있는 실험 하나를 했다. 스텐퍼드 대학 연구원들은 실험 대상이 된 아이들을 각각 방에 혼자 있게 한 다음, 마시멜 로를 하나 주고, 15분 동안 이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기다린다면 마시멜로를 하나 더 주겠다고 약속을 했다. 어떤 아이들은 마시멜로의 달콤함을 이기지 못하고, 하나의 마시멜로를 먹었지만, 또 어떤 아이들은 2배의 달콤함을 위해 15분이라는 긴 시간을 참아냈다. 10년 후, 600명의 아이들 중 일부를 찾아내어 그들의 사회 적응력을 살펴보았더니, 15분을 참아낸 아이들이 15분을 참지 못한 아이들보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학업 성취도도 뛰어 나다는 것이 밝혀졌다. 어렸을 때 이 실험에 참가했던 조나단은 이 실험의 교훈을 바탕으로 그의 성공을 일궈낸다. 그가 찾아낸 교훈은 바로 작은 인내와 기다림 하나하나가 성공의 밑바탕이 된다는 점과 계 획과 그 계획을 통한 실천이 성공의 가장 중요한 과정이 된다는 것. 그는 하루하루 기분 내키는 대로 ‘마시멜로’를 먹고 사는 자신의 운전기사 찰리에게 그를 성공으로 이끈 방법들을 가르쳐주기 시작한다. 조나단은 찰리에게 당장의 이익을 위해서 회사의 상품을 분할 판매하기 보다는 힘들지만 한꺼번에 판매해 직접 수익 외에 부가이익을 얻어내는 모습으로 순간의 유혹을 이긴다면 눈부신 성공을 볼 수 있다는 교훈을 주었다. 그리고 순간의 즐거움 때문에 아버지와 약속을 지키지 않은 아룬 간디와 그 잘못을 꾸중하 기보다는 스스로 깨우치도록 한 그 아버지의 모습으로 감동을 통한 설득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보여주었으며, 경기를 하기 전, 항상 코트의 상태를 점검하던 농구선수 래리 버드 와 남들이 하기 어려워하는 포지션을 도맡은 호르헤 포사다를 통하여 성공을 위한 의지와 실천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었다. 또, 이 사회는 먹고 먹히는 경쟁사회라는 것을 인식하고 어떤 일을 결정하기 전 30초 더 생각하는 ‘30초 규칙’을 정해 성공을 이끈 조나단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앞서 나가려고 노력하지 않는 자는 누군가에게 먹힐 수밖에 없다는 사실과 어떤 일을 결정할 때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었다. 찰리는 조나단의 말을 듣고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자신이 여태까지 얼마나 무능하게 살아오고 있었는지를 절실하게 깨닫게 된다. 그리고 미래를 위해 돈을 모아 대학교를 가기로 계획을 하고, 그 계획을 실천으로 옮겨 조나단의 운전기사에서 벗어나 대학교에 입학허가를 받고 자신을 위해 살아가기 시작한다. |
출처: 매일기쁘게 원문보기 글쓴이: 모르드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