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험기간 : 약 9개월 (대학교 학업 병행)
2. 자격증 : 토목기사
3. 점수 : (국어 80 / 영어 80 / 한국사 80 / 응용역학 80 / 토목설계 85) 가산점포함 평균86점
4. 각 과목별 공부방법
우선 작년 9월부터 학교가 종강하기 전까지 수업이 있는 날은 하루 4시간 수업이 없는 날은 하루 8~10시간 그리고 종강 이후인 1월부터는 매일 하루 10시간 이상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매일같이 공부해도 과락 점수 넘기 힘들었습니다. 꾸준한 노력 끝에 시험 1~2달 전에 전공과목 성적이 급상승하여 괜찮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토목직 점수 만만하다고 넘어오거나 초단기 합격한다며 똑바로 준비 못 하면 떨어지거나 합격해도 도 일괄 같은 경우에는 원하는 지역 못 갈 확률이 클 것 같습니다.
- 국어 : 국어는 베이스가 있어 따로 강의를 시청하지 않고 매일 모의고사나 기출 1회독씩 20분 시간 재고 진행하였습니다. 한자, 사자성어는 그냥 찍기 연습한다 생각하고 따로 공부하진 않았습니다. 자신이 있어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은 이유인지 생각보다 낮은 성적이었습니다.
- 영어 : 정말 취약한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하루 10시간 공부 중 4시간은 항상 영어에 투자했고 지안에듀 윤광덕 선생님의 커리를 따라가면서 매일 시중에 파는 모의고사 20문제, 하프모의고사 1회 풀며 모르는 단어는 모두 단어장에 정리하여 아침 저녁으로 5회 이상 암기했습니다. 서점에 있는 두꺼운 단어장 사시는 것보다 기출에 나오는 단어만 외워도 양이 너무 많으니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걱정이 많았던 과목이었지만 목표 점수에 비해 잘 나온 것 같습니다.
- 한국사 : 저는 처음엔 솔직히 지안패스에 토목직 강의 들으려고 선택했습니다. 근데 지안에듀 최우승 선생님 강의가 너무 좋아서 강의 듣고 좋은 성적 받았습니다. 지안패스 이용하실 예정인 분들은 다른 선생님들 굳이 따로 수강하지 마시고 한국사는 최우승 선생님 따라가기만 하시면 될거같습니다 ... 강의 수 쓸데없이 길지 않으며 재미있고 지엽적인 부분 빼주고 요점 딱딱... 달달노트 한 권이랑 꾸준히 올려주시는 모의고사 풀면 끝이에요 저는 낚시문제와 실수로 80점 맞았지만 그 이상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달달노트 매일매일 고대/중세/근대/현대 4파트로 나누어서 통독하면 큰 도움 되는데 추천해 드립니다.
- 응용역학, 토목설계 : 토목 전공자여서 아는 내용이 있지만 그래도 어려웠던 과목입니다. 지안에듀 이학민 선생님 강의를 수강했으며 라이트 강의는 듣지 않았고 베이직으로 바로 시작했습니다. 우선 강의 들으며 바로 기출 시작하고 a,b형은 모두 풀고 c형은 난해한 문제를 제외하고 70% 정도는 풀었으며 D형은 쉬운 문제 몇 개만 손댄 것 같습니다. 우선 이학민 선생님이 알려주는 필수 공식은 모두 외우시고 하라는 것 하고 하지 말라는 것 안 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토목직 전공은 기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왔던 거 또 나오고 비슷하게 나오고 꼬아서 나오고 저는 역학, 설계 모두 10년 치 10회독 이상 했습니다. 솔직히 두세 번 봐도 모르는 문제들이 많았는데 회독 수 올라가면서 이해되고 외워지고 합니다. 그리고 토목설계의 경우 빵꾸노트 매일 두 단원씩 자기 전에 꼭 채워보고 잤는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거 왜 하라는 거지 싶었지만, 나중에 문제 풀 때 하나씩 생각나더라구요... 그리고 올려주시는 모의고사도 많은 도움 되었는데 꼭 시간 재고 푸는 연습 해야 합니다. 전공과목 계산 문제 한 문제 고민하다 보면 3분 5분 훅 가는데 실제 시험에서 그러면 뒤 문제들 싹 다 못풉니다... 모르는 문제 바로 넘기고 다음 문제 푸는 연습 많이 하셔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