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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권호만barnabak
무엇이 더 중요합니까?
마가복음7:1-8
오늘 본문을 보면 갈릴리에서 사역하시는 주님에게 바리새인들과 서기관 몇 명이 찾아옵니다.
이들은 예루살렘에서 왔는데 아무래도 당국의 파송을 받아 온 사람들 같습니다.
이들이 온 목적은 분명했습니다.
예수라는 랍비가 백성들을 가르치고 기적을 행하고 병을 고치면서 인기를 얻고 유명세를 타고 있는데 예루살렘 지도자들이 볼 때는 기분이 나쁘고 현 질서를 깨뜨리는 파괴자 같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잘못을 찾아서 그의 도전을 잠재우고 잠잠케 하는 대책을 세우기 위하여 온 것입니다.
의심의 눈초리로 예수와 제자들을 살펴보고 있던 그들에게 중대한 건수가 잡혔습니다.
제자들 중 몇 명이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는 것을 목격한 것입니다.
건수를 하나 잡았다고 생각하자 예수님께 단도직입적으로 따집니다.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들의 전통을 준행하지 아니하고 부정한 손으로 떡을 먹습니까?”(5절)
떡을 먹을 때, 음식을 먹을 때 손을 씻는 것은 나쁜 것은 아니고 위생적으로 매우 좋은 일입니다.
그렇다고 왜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느냐고 따질 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어떻게 하다보면 손을 씻지 않고 먹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예수를 감시하기 위해 파견된 사람들이 이것을 문제 삼았다는 것은 이 일이 당시에는 매우 중요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손을 씻고 음식을 먹는 일이나 또 4절에 나오는 시장에서 돌아와서도 물을 뿌리지 않고는 먹지 아니하며 잔과 주발과 놋그릇을 씻는 것은 위생의 차원을 넘어서는 일이었습니다.
이것은 구전 율법을 어기는 중대한 잘못이었습니다.
유대인들에게는 문서로 전해진 성문율법과 구전으로 전해진 구전 율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성문 율법은 우리가 쉽게 구약성경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글로 된 율법을 주실 뿐 아니라 그 율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해석해주고 또 구체적 법률적 지침을 주기 위하여 40일 동안 모세에게 직접 말로 설명을 해 주었다고 믿습니다.
이것이 모세와 여호수아 그리고 장로들을 통하여 전해져 내려왔는데 이것이 장로들의 유전이요 구전 율법인 탈무드입니다.
유대인들은 구약성경과 장로들의 유전이라고 하는 탈무드 두 개의 율법을 갖고 있고
우리가 신약성경을 가지고 구약을 해석하듯이 유대인들은 탈무드를 가지고 구약성경을 해석합니다.
그러면 구전 율법, 조상들의 유전인 탈무드가 왜 필요할까요?
예를 들어, 안식일에는 일하지 말고 쉬라는 계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일에 대한 기준이 필요했습니다.
안식일이라고 해서 사람들을 무조건 움직이지 못하도록 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정확한 기준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랍비들이 모여서 39가지의 금지법을 제정하여 탈무드에 기록하였습니다.
그 39가지 중에 빨래하지 말 것, 때리지 말 것, 염색하지 말 것, 두 글자를 쓰지 말 것, 두 글자로 쓰기 위해 지우지 말 것 등이 있습니다.
결국 탈무드는 토라 율법을 지키기 위해 만든 구전 율법인데요, 오늘 본문에 언급된 장로들의 전통이 바로 탈무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구전 율법, 장로들의 유전은 율법과 동등한 권위를 갖고 있었습니다.
오늘 본문 3절 4절에 언급된 것도 구약성경에는 나오지 않고 장로들의 전통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①손을 씻지 않고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그런데 그 손을 씻을 때는 팔뚝까지 씻어야 합니다.(난하주에 언급됨)
②시장에서 돌아와서는 물을 뿌리지 않고는 먹지 않는다.
여기에서 뿌린다는 말은 목욕한다는 말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③잔과 주발과 놋그릇을 씻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만 이것은 위생적으로 매우 바람직한 일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위생학적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당국자들이 제자들을 책망한 것은 그렇게 신성한 율법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주님께서 이들을 책망하신 것은 이 규정과 그것을 지키는 일에 큰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큰 문제가 있기에 주님께서 그렇게 책망하셨을까요?
먼저는, 남을 정죄하는 잘못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 돌아와서 물을 뿌리지 않고는 음식을 먹지 못하게 했던 이유는
시장에서 이방인들이나 정결예식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과 접촉하였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곳으로 이런 사람, 저런 사람과 만날 수 있고 접촉할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과 만나고 접촉하면 자신들이 더러워지기 때문에 그 더러움을 씻기 위하여 목욕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통에는 자기들은 깨끗하고 거룩하고 이방인들은 더럽다고 하는 잘못된 생각들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갈라디아서에 보면 사도바울이 베드로를 면전에서 책망했다는 말이 나오는데요(2장)
베드로가 안디옥에서 이방인 기독교인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야고보에게서 온 유대 기독교인들이 안디옥에 옵니다.
이 사람들은 유대교에서 오래 동안 신앙생활을 하다가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인데 전통적인 율법과 관습을 계속해서 지키고 있었던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오자 베드로가 눈치를 보고 이방인들 곁을 떠나갔고
베드로가 그렇게 하니까 남은 유대인들도 이방인들에게서 떠나가고 바나바도 외식에 유혹되었다는 것입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유대인들은 이방인들과 함께 식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베드로가 이방인 백부장 고넬료의 집에 들어가서 하는 말이
“유대인으로서 이방인과 교제하며 가까이 하는 것이 위법인 줄은 너희도 알거니와”(행10:28) 합니다.
이방인과 교제하고 식사를 하고 가까이하는 것은 위법이었습니다.
이방인들은 더럽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의 사상 속에는 자신들은 거룩한 선민이고 이방인들은 악인이며,
자신들은 구원받은 백성이며 이방인들은 멸망 받을 백성이라는 생각이 가득하였습니다.
그들과 접촉하는 것은 위법이고 접촉하면 자신들이 더러워진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무엇이든지 밖에서 사람에게로 들어가는 것은 능히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되 사람 안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15-16) 하셨고요
하나님도 베드로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내게 지시하사 아무도 속되게 하거나 깨끗하지 않다 하지 말라 하시기로 내가 부름을 사양하지 않고 왔노라”
하나님이 속되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하시는데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뜻과는 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고 하는 자부심을 갖고 거룩하게 사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만 그렇다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비판하고 죄악시하는 것은 잘못된 일입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은 사랑의 대상이요 구원의 대상일 뿐입니다.
둘째는, 전통과 형식에 매달려 위선이 되고 외식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종교는 일반적으로 본질뿐만 아니라 종교적 형식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느 종교든지 형식이 없는 종교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종교적 형식을 통하여 안정감과 위안을 얻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종교적 형식에 너무 치우치다보면 어느새 종교의 본질은 없어지고 형식만 남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형식이 더 지나치면 남에게 보이려고 위선하게 되고 밖에만 꾸미는 외식만 남게 됩니다.
예수님은 라오디게아 교회를 향하여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계3:17)고 말씀하십니다.
사데 교회를 향하여서는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계3:1) 라고 책망하셨습니다.
겉으로 볼 때는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형식도 있고 모양도 있습니다.
그러나 속으로 들어가 보면 영적으로 죽은 자입니다.
형식에 얽매이고 형식에만 신경 쓰다가 본질을 잃어버리면 이런 모습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경우를 볼 때 한국만의 특별한 형식과 전통이 교회 다니면 술을 안 먹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는 주초문제가 불문율같이 여겨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선교 초기에는 너무나 귀하고 적절한 일이었고 지금도 좋은 전통이고 우리 성도들이 이런 전통을 지키면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할 뿐 아니라 건강에도 얼마나 좋습니까?
기독교인들이 일반적으로 오래 사는 것은 술 담배를 안 하고 찬양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형식이 되면 문제가 생깁니다.
술과 담배를 안 한다고 해서 자기는 신앙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일에는 잘못하는 것이 정말 많은데 술 담배를 안 한다고 신앙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착각입니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을 비난한다면 정말 크게 잘못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전통예배는 묵도로 시작하여 축도로 마치는 것이었습니다.
이 전통을 지킨다고 다른 예배 순서를 잘못됐다고 하면 안 됩니다.
예배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야 하고 하나님께 나아가 영광 돌리는 것이 본질입니다.
예배시간에는 어떤 악기를 써서는 안 된다든지, 복음성가를 부르면 안 된다든지 하면 그것은 형식에 매여 본질을 잃어버리는 것이 됩니다.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하면서 그저 형식적으로 외우기만 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 내용이 무엇인지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고 마음으로 믿고 고백해야 합니다.
손을 씻고 음식을 먹는 것은 좋은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래 계속되다보니까 형식이 되었고 형식이 오래 계속되다보니 남을 비판하고 외식에 빠지는 잘못을 범하게 되었습니다.
유대 랍비 아키바는 감옥에서 손 씻지 않고 먹기 보다는 차라리 굶겠다고 까지 했습니다.
손을 씻는 전통이 중요하지만 목숨을 내 놓을 만큼 중요하겠습니까?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도 아닌데요.
여러분, 우리가 형식과 전통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질이 더 중요합니다.
왜 이런 말씀이 주어졌는지를 생각하고 그 본질에 따라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입니다.
나아가 형식과 전통을 고수하기 위해 위선을 행하고 외식을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줄로 생각합니다. 본질에 충실해야 합니다.
셋째는, 하나님의 계명을 버리게 되는 잘못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의 지적에 대해 이사야서를 통하여 그들을 책망하십니다.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6-7절)
이들이 범했던 최고의 잘못은 사람의 전통을 지키기 위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버린다는 점입니다.
8절에서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전통을 지키느니라.”
그렇다면 하나님의 계명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은 사람의 계명을 지키기 위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버립니다.
이방인들과 정결예식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을 무시합니다. 비판합니다. 죄악시합니다.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미워합니다.
결국 사람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하나님의 최고의 계명을 버리는 잘못을 범하고 있습니다.
형식과 전통에 사로잡혀서 하나님을 사랑하거 이웃을 사랑하는 본질에 충실하지 못한다고 하면 어떻게 올바른 모습이 되겠습니까?
온늘 본문 다음에 나오는 고르반은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조상들의 유전을 이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얼마나 지키지 않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고르반은 하나님께 드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른데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는 부모님을 공경하기 위하여 드리는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재산을 하나님께 드렸다, 고르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공경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얼마 후에는 고르반을 해제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도 드리지 않고 부모님께 드리는 것도 하지 않게 됩니다.
하나님을 이용하여 인간의 도리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분명히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셨는데 고르반이라고 하는 인간의 계명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지키지 않는 잘못을 범하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의 본질은 하나님이시고 예수님이시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 본질에 충실 하는 것이 올바른 신앙생활이고 주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입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이 본질에 충실한 신앙생활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엇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일인지, 무엇이 주님의 뜻을 이루어드리는 일인지, 무엇이 말씀에 충실 하는 것인지를 깨닫고 그 본질에 충성할 수 있기 바랍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전통과 유전보다 하나님의 본질적인 뜻을 중요하게 생각하셨기 때문에 과감하게 유대인들이 그렇게 중요하게 여겼던 장로들의 유전도 거부하셨습니다.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셨습니다.
모든 전통과 형식을 무시해서는 안 되겠지만 그러나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는 잘못된 형식과 외식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람의 계명이나 교회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저버리는 잘못을 범하지 않아야 합니다.
나와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비판하는 잘못을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신앙생활이 형식이 되지 않도록 본질에 충실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2024.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