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만남과 어울림의 장 게시판에 보니까 성우놀이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던데,
청소년 성우지망생에 대해 많이 걱정하시더라구요. 그 것을 보고 미숙하게나마 끄적여 봅니다.
성우놀이와 성우 지망생은 엄연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성인들만이 성우 지망생인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성우놀이가 청소년층에 많이 분포해 있는 건 사실입니다만,
성인들 중에서도 취미로 성우놀이 하시는 분들 제법 계신 것으로 알고 있구요.
청소년들 중에서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연기력과 전달력을 쌓아 가시고
더불어 우리말의 중요성이라던가 방송이라는 것의 개념을 차근차근 알아 가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성우 지망생이라고 말하고 다니면서,
솔직히 전 여태껏 그렇게 뚜렷하게 노력을 많이 한 사람은 못 됩니다.
연기력이나 전달력이 남에 비해 뚜렷하게 좋은 것도,
국어 실력이 걸출한 것도, 아직 제겐 너무나도 먼 수식어거든요 ^^;
하지만 그 길을 걷기 위해서, 국어 실력도 쌓고 연기력과 전달력도 쌓고
언젠가 정말 멋진 '진짜 성우'가 되어 있을 자신을 위해서,
나름대로는 스터디 그룹도 결성하고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과
고민도 하고 공부도 하며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노력 많이 하시는 분들, 물론 훨씬 많으시죠.
솔직히 그런 분들이 이 글 보실 생각 하면 부끄럽습니다.
하지만 제가 노력 많이 했다고 나대는 뜻이 아니구요 ^^;
그 '더 노력 많이 하시는 분들' 중에는 성인 분들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고,
청소년 분들도 포함된다는 뜻을 전하고 싶었던 거였습니다 ^^
확실히 청소년 중에 '성우 지망생'을 자처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성우 놀이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게 사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 것이 결코 '청소년 성우 지망생'의 모든 모습은 아닙니다.
성인 지망생 분들에 비해 노력의 시간은 부족할 지 모릅니다.
성인 분들도 학창시절을 겪어보셨으니 아시겠지만,
학교 수업, 학원 수업, 야자 등등의 엄청난 학업과 병행하려면 사실 그렇게 시간이 나지 않고,
경우에 따라서 오프모임에 제약이 있기도 합니다.
(부모님 허락 .. 이라던가요. 아무래도 성인 분들에 비해 자유롭게 움직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성인 분들이라고 다 자유롭게 움직이실 수 있으신 건 아니죠. 하지만 ..
아무래도 청소년보다는 조금 더 원활하게 움직이실 수 있지 않을까요 ^^;)
─ 하지만, 그저 취미로 성우 놀이를 즐기시는 분들이 아니고,
진짜 성우라는 꿈을 품고 계신 성우 지망생분들이라면,
청소년이라고 해도 그 마음마다 열정은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청소년 성우 지망생>이라고 하면 색안경을 끼고 보시는 분들을 만나본 적이 종종 있는데 ..
그럴 때 솔직히 청소년 성우 지망생으로서는 마음이 아픕니다 ^^ ..
기억해 주시겠습니까 ?
<청소년 성우 지망생>과 <성우놀이를 하는 사람>은 동의어가 아닙니다.
청소년이라고 해도, 나름의 열정을 갖고 열심히 꿈에 매진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Ps.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만, 이 글은 성우놀이가 나쁘다는 말을 하는 건 아닙니다.;
성우 놀이 자체가 좋다 나쁘다의 판단을 한 게 아니고,
성우를 꿈으로 갖고 있는게 아니라 성우의 일 중 하나인 애니메이션 더빙을 취미로 즐기는
것 ... 즉 위에서 말한 <성우놀이를 하는 사람>은,
성우를 꿈으로 갖고 있는 게 아니고 단지 즐길 뿐이면서 성우 지망생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다니는 사람,
뭐 이정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모든 청소년들이 그런 건 아니라는 거죠.
제가 말하고 싶었던 건 그것이었는데, 미숙한 글솜씨 때문에 잘 전달될까 모르겠네요 ..
아무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저도 성우를 향해가는 성우지망생 으로서 이 글을 읽고 제자신이 갑자기 부끄러워 졌습니다. 과연 제가 정말로 하고있는것인가... 미류님의 글을 보고 깨달은바가 컸습니다. 흠... 성우지망생과 성우놀이 엄연히 다릅니다. 여타 다음카페 이런 카페들중 제목 자체가 성우지망 카페.. 란게 있는데 솔직히 다르지요.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꼬릿말을 읽으시고 이글을 쓰신 것 같은데 제가 그렇게 글을 남긴건 모든 청소년 지망생 애니매니아를 매도하려고 한것이 아닙니다 오해를 거두셨으면 합니다 일부 그런 사람들이 큰 문제를 만들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도 한때는 청소년이었어요 그리고 지금도 그때도
애니메이션 매니아입니다 학교때는 만화동아리 총무를 맡은 적도 있었어요 중학생때 부터 성우가 되려고 했었죠 그러느라 다른 한편으로는 고등학교때 논술대회전교수석을 차지 한적도 있었습니다 성우가 되겠다는 열망이 우리말에 대한 이해와 언어능력이 그만큼 뛰어나다
자부할 수 있을만큼 공부와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아마 미류님은 제 막냇 동생이나 조카뻘 되는 나이일텐데 어린 나이시지만 훌륭한 지망생이신것 같아요 성우가 되겠고 매니아고 팬이라 떠들어 대면서도 우리말 사랑이나 정부국어정책 따위엔 관심없는 빠순이빠돌이득과는
전혀 다른 건전한 의식을 가지고 현명한 식견을 가지신 준비된 지망생이시네요 어린 나이에도 우리말에 대한 사랑과 이해 방송의 사명을 이해하시고 공부를 해나가신다면 정말 훌륭한 성우가 되시리라 믿어집니다 입시공부로 힘드시더라도 힘내세요^^그리고 미류님처럼
어린 나이에도 현명한 식견과 건전한 의식을 가진 훌륭한 청소년 매니아 지망생이 많이 있다는 것을 잘 알겠습니다 그러니 미류님도 제글의 오해를 푸시길 바람니다
미류님처럼 바른 의식으로 청소년 성우지망생들이 많았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모든무의창조자님이 언급하신 성우지망 카페에 돌아다니다 보면,,가끔 부끄러울 정도로 성우지망생이라는 겉멋드러진 이름표를 달고 자신의 목소리의 귀여움만을 뽐내려는 사람들도 많더라구요. 전 그게 걱정이 돼서 질문을 올렸어요 ^^ 정말..미류님처럼 올바른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늘어나서 성우지망생이라는 표지를 올바르게 활용했으면 하네요 ^^
올바른 생각이라뇨 .. 부끄럽습니다. 덧글들 모두 감사합니다.
저도 성우지망생인데 아직 청소년입니다. 올해 고등학생 올라가는데요, 이글을 보고 조금 자부심도 생기고 깨달은것도 있었습니다 미류님 감사해요 ^_^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