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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사주박사철학원 원문보기 글쓴이: 태극도사
명리사전용어 2
자
1. 자묘상형(아들자 넷째지지묘 서로상 형벌형)
해) 자가 상형이면 문호는 전무예덕이다.
예로 월지와 일지가 자묘로 상형을 말한다.
년월에 자묘와 일시에 자묘도 다음으로 길조는 아니다.
2. 자수인성(아들자 물수 도장인 별성)
해) 예로 갑일주에 자가 인성이요 금일주에 토가 인성이다.
정인과 편인이 생함은 같다.
3. 자신입묘(스스로자 몸신 들입 무덤묘)
해) 왕한 일주가 고장을 만나면 입묘로 불길이요
약한 일주가 3합으로 고장을 만나면 해가 안된다.
그러나 자신이든지 용신이든지 왕한자가 입묘운을 만나면 큰 해가 된다.
4. 자연순국(스스로자 그러할연 따를순 판국)
해) 예로 목왕한데 겁비를 제거하고 재성을 구출하던지 또는 목왕한데 화가 있어 강목을 설기시켜 재성을 생하면 자연으로 국세가 순해진다.
5. 자오상충(아들자 일곱째지지오 서로상 빌충)
해) 자오상충은 자와 오가 서로 만나면 상충이 되며 일시가 상충되면 처자궁이 부족하다.
6. 자요사격(아들자 멀요 여섯째지지사 격격)
해) 갑자일 갑자시가 자요사격으로 길서에 논설이 있으나 잡격으로 편해하지 말고 정격으로 해석함이 옳다.
7. 자위자진(아들자 될위 아들자 누를진)
해) 시상상식을 말함인데 자식이 적다.
예로 갑을일에 병정시요 병정일에 무기시등이니 일주가 약하면 만자를 둔다.
8. 작목생화(벨작 나무목 날생 불화)
해) 목다면 화식이니 목이 많아서 화가 질식되어 있는데 금을 만나 작목하면 화가 생기로 빛을 낸다.
9. 작목성재(벨작 나무목 이룰성 재목재)
해) 왕목을 금이 작벌하여 좋은 재목을 만든다.
예로 춘목이 금을 만나면 영화된다.
10. 잡기재관인(섞일잡 기운기 재화재 벼슬관 도장인)
해) 진술축미를 말함이니 예로 진중에는 을계무가 있으니 화일주면 을목은 인성이요 계수는 관성이요 무토는 상식인데 천간에 투출한 자가 용신이 된다.
11. 잡래 잡출 잡성 잡기 잡란 잡재(섞일잡 올래 섞일잡 날출 섞일잡 성할성 섞일잡 기운기 섞일 잡 어지러울란 섞일잡 있을재)
해) 이상에 여섯은 같은 뜻인데 길신과 기신과 한신등이 흩어져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흩어져 있으면 세력이 적다.
12. 장상고명(장수장 서로상 높을고 이름명)
해) 격국이 청순하고 일원이 불약하면 영웅기질로 운이 생왕방이면 출장입상하는 높은 명망이 따른다.
13. 장신투출(감출장 귀신신 통할투 날출)
해) 장신이라 함은 지장간을 말함이니 예로 인중에는 무병갑이 암장되어 있으니 천간에 나타난 자가 유력하다.
14. 장판교아두(길장 언덕판 다리교 언덕아 말두)
해) 국중에 관살이 창광하였는데 유력한 인성을 만나면 사중갱생이다.
비유 하건데 중국 3국란중에 형주 장판교 전쟁 때에 조자룡이라는 대장이 아두를 품에 품고 백만진중을 횡행하여 유아를 구출함과 같다.
15. 재겁상쟁 재림비겁(재화재 위협할겁 서로상 다툴쟁 재화재 임할림 견줄비 위협할겁)
해) 일주가 왕강한데 재성이 나타나고 상식의 통관이 없으면 이것을 군비쟁재라고도 하며 재겁상쟁이라고도 한다.
상식이 없으면 겁비운도 해가 되고 재성운은 더욱 화가 된다.
재림비겁도 같은 뜻이다.
16. 재관왕성 재왕약신(재화재 벼슬관 성할왕 성할성 재화재 성할왕 몸신 약할약)
해) 재성도 왕성하고 관성도 왕성한데 일주도 왕성하면 부귀격이요
만약 재관이 왕성한데 일주가 약하고 다시 재관운을 만나면 크게 해롭다.
재왕신약도 일반이다.
17. 재다신약(재화재 많을다 몸신 약할약)
해) 재성이 많아서 살성을 생하면 일원이 약해지니 구제방법은 인성이 있어야 연속상생으로 도리어 길하다.
18. 재관인삼보(재화재 벼슬관 도장인 석삼 보배보)
해) 재성과 관성과 인성이 유력하면 3보가 되니 서로 충돌이 없어야 길하다.
예로 갑일주에 토는 재성이요 금은 관성이요 수는 인성이다.
19. 재관투출(재화재 벼슬관 통할투 날출)
해) 재성과 관성이 천간에 나타남을 말한다.
예로 병일주에 금은 재성이요 수는 관성인데 재관이 투출하고 신왕하면 발달한다.
20. 재래취아(재화재 올래 나아갈취 나아)
해) 일주가 왕성하고 상식이 있으며 재성이 있으면 나에 소유물이 됨으로 재래취아라 한다.
21. 재왕생살(재화재 성할왕 날생 죽일살)
해) 재성이 왕성하여 살성을 생함이 두가지가 있으니
살성이 약한데 재성이 왕하여 약한 살성을 생조하면 길하며
살성이 왕하면 일주는 자연히 약하다.
다시 재성이 살성을 생하면 도리어 해가 된다.
22. 쟁합투합(다툴쟁 합할합 강새함할투 합할합)
해) 예로 갑일주에 기토가 시상에나 월상에 하나만 있어 갑기합이 되겠는데 만약 기토가 둘이라면 쟁합이요 갑목이 둘이라면 이것은 투합이 된다.
연운에 다시 만나도 일반이다.
그런데 쟁합이나 투합이면 파격이요
연운에 쟁합투합을 만나면 가정에 화가 있다.
23. 전록격(오로지전 복록 격격)
해) 일주가 약하고 기신과 한신등이 많고 종격은 못되며 좌하에 록이 있으면 전록격이 된다.
예로 갑인일 을묘일 경신일 신유일 등이다.
24. 접속상생(닿을접 이을속 서로상 날생)
해) 예로 갑일주가 금에 극함을 받는데 수가 있으면 금이 생수하고 수가 생목하여 상극이 안되고 접속으로 상생이 되니 이것은 흔히 통관이라고도 한다.
25. 절처봉생(끊길절 곳처 만날봉 날생)
해) 쇠약한 용신이 생왕운을 만남이다.
예로 수가 사에 절이 되었다가 신운을 만나면 수기가 다시 살아난다.
절과 생은 포태법을 참고하라.
26. 정임종화격(천간정 천간임 따를종 화할화 격격) 정임종목격(천간정 천간임 따를종 나무목)
해) 정일주가 시상에나 월상에 임이 하나만 있고 간지에 목으로 구성되며 금이 없으면 정과 임이 합하여 목으로 화한다.
그런데 병정이 있으면 쟁합으로 종격이 못되고 임계가 있으면 투합으로 또한 종화가 못된다.
정임종목격도 같은 뜻이다.
27. 제겁생재(마를제 위협할겁 날생 재화재)
해) 원국인 목일주에 겁비가 재성을 극하는데 금의 관성이 제겁하면 생재가 되고 또는 상식이 겁비를 설기하면 이것도 역시 제겁으로 생재가 된다.
28. 제겁 제겁 제거(제거할제 위협할겁 마를제 위협할겁 제거할제 갈거)
해) 제겁(제거할제 위협할겁)과 제겁(마를제 위협할겁)은 같은 뜻인데
예로 목일주에 갑을인묘 등이 많으면 금의 관성으로써 목인 겁비를 제거하는 뜻이다.
제거는 없애버리는 뜻이다.
29. 제금구목 제금구수(제거할제 쇠금 구할구 나무목 제거할제 쇠금 구할구 물수)
해) 금이 기신으로 목을 상해하는데 화가 금을 극제하면 목은 자연으로 구출된다.
제금구수라 함은 원국에 수왕으로 금이 많음을 꺼리는데 화가 제금하면 온수로 중화되니 구수가 된다.
30. 제금온국(마를제 쇠금 따뜻할온 판국)
해) 습지에 금이 기신인데 화가 금을 억제하고 국세를 온화케 한다.
예로 추절토가 설약한데 화가 제금하면 온국으로 토도 생기된다.
31. 제살성온(마를제 죽일살 이룰성 따뜻할온)
해) 예로 화일주가 수왕절에 신약한데 토가 제수하여 화를 구출함도 좋으나 목으로써 설수생화 하든지 유력한 겁비로 제살하면 온기를 회복한다.
32. 제수안토(마를제 물수 편안할안 흙토)
해) 수왕토약한데 다시 토가 있고 화왕하면 자연히 제수되어 안토가 된다.
예로 해자월에 토일주가 왕수를 꺼리는데 다시 토왕화조면 약토가 되살아나니 이것을 안토라 하겠다.
33. 제살태과(마를제 죽일살 클태 지날과)
해) 살성은 제거 함이 당연하나 제살태과면 도리어 불측한 재변이 일어나니 재성으로 살성을 생조하면 중화된다.
34. 제습구한(제거할제 축축할습 몰구 찰한) 제습구토(제거할제 축축할습 구할구 흙토)
해) 한절에 냉습을 화로써 추위를 몰아내고 국세를 온화케하면 중화된다.
제습구토도 한습한 토를 화가 제습하면 구토는 자연히 된다.
35. 제목생수(제거할제 나무목 날생 물수)
해) 수가 비록 목을 생하나 목이 많으면 수갈한다.
임계 일원이 수약한데 목이 왕성하면 금으로써 제목생수 하여야 인성이 약신이다.
36. 제병건랑(제거할제 병병 튼튼할건 밝을랑)
해) 예로 토왕중에 금은 토다매금이요
목은 토다목작이요
수는 토다수갈이요
화는 회화무광이요
토는 겁비가 많아서 병이 되니 목이 유력하여 제토하면 오행이 건랑된다.
37. 제복제화(마를제 엎드릴복 마를제 화할화)
해) 제복은 예로 목일주에 금이 기신인데 화로써 금을 제복시키는 뜻이다.
제화는 예로 목일주에 금이 기신인데 수로써 금목 중간을 화해시킨다는 뜻이다.
38. 제수구목(마를제 물수 구할구 나무목)
해) 수범목부 될 때 토가 수를 제방하고 목이 착근되면 제수구목이 된다.
다시 화가 있으면 발달된다.
39. 제수구화 제수보화(마를제 물수 구할구 불화 마를제 물수 보호할보 불화)
해) 수왕화약한데 목이 설수생화면 구화된다.
예로 화일주가 수왕함을 꺼리는데 목이 수화중간을 통관시키는 이치다.
제수보화도 같은 뜻이다.
40. 제수부금(마를제 물수 부축할부 쇠금)
해) 수다금침으로 금이 수에 설기되어 무력한데 토가 극수생금하면 이것을 제수부금이라 하겠다.
41. 제수불능(마를제 물수 아니불 능할능)
해) 양론이 있으니 수일주가 해자월에 출생하여 성방이나 성국이 되고 금이 생수하며 천간에 임계가 왕성하면 제수불능으로 순종함이 원리요
또는 수다토약 하여 제수불능은 화토를 만나면 제수가 된다.
42. 제습 제한 제열(제거할제 축축할습 제거할제 찰한 제거할제 뜨거울열)
해) 제습은 예로 금수가 많아 습국인데 화토로써 건조케 함을 말함이다.
제한은 예로 동절에 한동한데 목화로써 온난케 함을 말함이다.
제열은 예로 하절에 화가 많으데 금수로써 윤화케함을 말함이다.
43. 제습조화(제거할제 축축할습 도울조 불화)
해) 예로 한습중에 화가 약한데 목이 있어 습기를 흡수하고 화를 생조하는 뜻이니 촛점은 목에 있다.
44. 제한구목 제한조목(마를제 찰한 구할구 나무목 마를제 찰한 도울조 나무목)
해) 목일주가 동절에 동목인데 화가 왕성하여 한기를 제거하면 동목이 온목으로 구조된다.
제한조목도 일반의 뜻이다.
45. 조걸위학(도울조 인걸걸 될위 사나울학)
해) 걸왕을 도와 학정을 한다는 뜻이니 예로 목일주에 금이 극해하는데 다시 토를 만나면 기신인 금을 도와 일주를 상하게 하는 때문이다.
46. 조수생한(도울조 물수 날생 찰한)
해) 예로 초춘에 한기가 미진한데 화는 기뻐하고 수는 꺼린다.
다시 금수가 수기를 도우면 한동하여 불길이요
또는 대서절에 금수가 많으면 3복생한으로 화를 기뻐하며
금왕절이나 수왕절은 수가 많음을 꺼리는데 수를 도와 한기가 생하면 불길하다.
이상 세가지는 화가 필요하다.
47. 조열극금(마를조 뜨거울열 이길극 쇠금)
해) 금은 사에 장생이나 금일주가 사월생에 토금이 유력하면 일주에게 사월이 장생되나 목화가 왕성하면 조열하므로
사가 금장생이 못되고 극금하게 되니 다시 습토나 겁비를 만나야 길하다.
48. 조윤양상(마를조 젖을윤 두량 상할상)
해) 예로 하절에 수가 희신인데 사해 상충이 되던지 자오 상충이면 조윤이 다같이 상한다.
동절에 수화상충도 마찬가지다.
49. 조형부주(이를조 형벌형 지아비부 주인주)
해) 재성이 쇠약하고 관성과 인성이 절기되면 조년에 부부실패가 온다.
예로 일주가 강왕하고 재관이 태약하며 인성까지 절기되면 어찌 복이 있으리오.
50. 조후 조제(고를조 물을후 고를조 약지을제)
해) 예로 한습한데 화를 만나면 조후요
조열한데 윤습을 만나면 또한 냉함과 왕함과 약함을 화해시킴이 바로 조제가 된다.
51. 존신 길신 희신 복신(높을존 귀신신 길할길 귀신신 기쁠희 귀신신 복복 귀신신)
해) 약한 일주를 생조해 주든지 또는 용신을 도와줌을 말한다.
예로 하절에 금수 등이요 동절에 목화등이겠다.
52. 종강격(따를종 강할강 격격)
해) 인성이 일주를 비록 생하나 인성이 전왕하고 겁비가 없으면 인성으로 종격이 되니 종인이라 함과 같은 말이요 인왕운이 길하다.
예로 목일주가 해자월에 생하여 목비가 없고 수가 전국이면 종격이 된다.
53. 종살격(따를종 죽일살 격격)
해) 일원이 극히 약하고 관살이 전국이며 인겁이 없으면 종살격이 된다.
그런데 살왕중에 한점 겁비가 있으면 진종격이 못되고 도리어 병이 되니 이것을 가종격이라 하는데 초년에 부모궁이 부족하기도 하고 혹은 조부모궁이 부족하기도 하다.
살성의 생왕운이 길하다.
54. 종아격(따를종 아이아 격격)
해) 일주가 태약하여 인화의 도움이 없고 상식이 전성하면 본신을 버리고 상식으로 종격이 된다.
아라 함은 내가 생하는 자를 자손이라 하는 뜻이니 상식이 왕하는 운에 길하다.
55. 종왕격 전왕격(따를종 성할왕 격격 오로지전 성할왕 격격)
해) 금수목화토를 물론하고 일원이 태왕하고 재관이 전연 없으면 왕신을 쫓아 종왕격이 된다.
종격에 대해 해설이 많으니 음간은 종세무정의요
양간은 비록 약하나 인비가 있으면 종하지 않음이 많다.
전왕격도 일반이다.
56. 종재격(따를종 재화재 격격)
해) 일주가 태약하여 인성이나 겁비가 없고 재성이 전국이면 재성으로 종격이 된다.
예로 목일주가 진술축미월에 생하여 갑을인묘 임계해자 등이 없고 토가 전국이면 종재격이 된다.
57. 종화격(따를종 화할화 격격)
해) 갑기합화토 을경합화금 병신합화수 정임합화목 무계합화화 다섯가지다.
일원이 태약하고 왕신과 합으로 종화도 되며 또는 일원이 태왕하고 합신이 하나만 투출하면 역시 종화격이 된다.
58. 종혁격(따를종 가죽혁 격격)
해) 금을 종혁이라 하니 일원이 전왕하고 재관이 없으면 종격이 된다.
예로 경신일주가 신유월에 생하여 전국이 금이요 목화는 전연 없으면 종혁격으로 금토운이 길하다.
59. 좌하장생 좌하온지(앉을좌 아래하 길장 날생 앉을좌 아래하 따뜻할온 땅지)
해) 예로 병인일 임신일 무인일 등이다.
좌하가 장생이면 천간이 생조함보다 배승한 뿌리가 된다.
좌하온지라 함은 동절에 인오술일 등이요 다시 화가 있음을 말한다.
60. 주류무체 주류상생(두루주 흐를류 없을무 막힐체 두루주 흐를류 서로상 날생)
해) 금목수화토가 충파가 없이 접속통관되면 이것을 오행이 주류무체라고도 하며 주류상생이라 고도 한다.
61. 주옥오탁(구슬주 구슬옥 더러울오 흐릴탁)
해) 신금을 주옥에 비유함이니 임수를 만나 도세로 빛이 나고 계수는 약수며 탁수로써 주옥이 도리어 오염된다.
또는 무기가 있으면 탁수로 주옥을 세진할수 없다.
금왕에 수를 만나면 금청수백이다.
62. 주옥무가(구슬주 구슬옥 없을무 티하)
해) 신금을 말함이니 임수로 도세하고 병화로 온련하고 축미등의 토로 생금하면 옥에 티가 없이 광채가 난다는 뜻이다.
63. 중살창난 일인가화(무리중 죽일살 미쳐날뛸창 어지러울란 하나일 어질인 옳을가 화할화)
해) 관살이 혼잡한데 뿌리 있는 인성이 하나만 있어도 통관접속으로 길하다.
인자는 인성이라는 뜻이다.
64. 중화(가운데중 화할화)
해) 일주가 편왕과 편약이 없고 한온이 없이 고르며 충파가 없고 용신이 명확하며 기신이 난동치 않으면 중화라 한다.
65. 지엽고초(가지지 잎엽 고목나무고 파초초)
해) 예로 하목이 수기가 작으면 가지와 잎새가 마르며 추절도 또한 일반으로 목이 약하다.
66. 지윤천화(땅지 젖을윤 하늘천 화할화)
해) 지지에 조습이 고르면 땅이 윤택하고 화가 천간에 있어 한열을 고르게 하면 땅은 온화하고 천기는 화창해진다는 뜻이다.
67. 지전급여화(땅지 전투전 급할급 같을여 불화)
해) 지지가 상충하면 신속한 화패가 발생된다.
예로 자오가 상충이요 축미가 상충등이다.
회국으로 구충하면 흠을 면한다.
68. 진기왕래(참진 기운기 갈왕 올래)
해) 사해상충이면 사중에 무경병이 암장되고 해중에는 무갑임이 암장되어 금목수화토가 연속상생 됨으로 비록 충극이나 잔기왕래로 흠이 적다.
69. 진방지부(성낼진 방방 갈지 며느리부)
해) 자매강강이면 내작진방지부라 하니 예로 갑을일주가 국중에 많으면 겁비강강이니 뒷방 지어미가 된다는 뜻이다.
70. 진법무민(다할진 법법 없을무 백성민)
해) 사회는 법이 없으면 질서가 없으니 관성의 힘이 없으면 법이 없는 백성이다.
예로 목일주에 금이 관성인데 화가 강성하고 화운을 만남과 같다.
71. 진유6합(다섯째지지진 여번째지지유 여섯육 합할합)
해) 진유는 6합이다
합은 지지합이 여섯이 됨으로 6합이라 하는데 길신이 합이면 효력이 적고 기신이 합이면 흉함이 더디다.
72. 진뇌 뇌전(벼락진 우레뇌 우레뇌 번개전)
해) 계묘일과 계묘시에 해설인데 묘는 진이다.
진은 즉 뇌전을 말함이니 만물이 동요되나 천간에 계수가 있어 우로로써 윤물하면 안정된다.
73. 진축쌍고장(다섯째지지진 두번째지지축 쌍쌍 곳집고 감출장) 진축양고장(두량 곳집고 감출장)
해) 두가지가 다같은 뜻인데 진은 수고요 축은 금고이다.
예로 일주는 수요 용신은 금이라면 일주도 고장이 되어 무력하고 용신도 고장으로 태약하니 고장을 충개하는 운이라야 용이 된다.
74. 진화진종(참진 화할화 참진 따를종)
해) 진화라 함은 예로 갑기가 합화토 하는데 천간에 다시 갑을이 없고 기토도 또한 없으면 진화라 하고
진종은 예로 정화가 추절생에 전국이 금토요 목화가 전연 없으면 종재진격이라 한다.
차
1. 착근(붙을착 뿌리근)
해) 예로 목이 수다목부 하는데 토가 있으면 착근이요 금이 화왕절에 습토가 있으면 착근이다.
2. 창광(미쳐날뛸창 미칠광)
해) 동절에 수가 많으면 창광이라 한다.
예로 해자축월에 해자축 성방이 되던지 신자진 수국이 되고 임계등이 있음을 말한다.
3. 천고불역지논리(일천천 옛고 아니불 바꿀역 갈지 논할론 이치리)
해) 음양오행은 일정한 강령이 있으니 한절은 온기를 기뻐하고 열중에는 윤기가 필요함은 천고에 바꿀수 없는 논리라 하겠다.
4. 천강천괴(하늘천 별이름강 하늘천 으뜸괴)
해) 진이 천강이요 술이 천괴이니 살벌성이다.
또는 진을 천라라고도 하고 술을 지망이라고도 한다.
괴강살이라 함은 진술인데 그 중에서도 경진 경술 임진 무술을 특히 괴강이라 하여 흉하다. 하나 격국이 청순하면 귀격이다.
그런데 여자는 불길함이 많다.
5. 천의무봉(하늘천 옷의 없을무 꿰멜봉)
해) 천의는 선녀의 의복이요 무봉이라 함은 봉합한 흔적없이 아름답다는 뜻이다.
험중에도 순행이요 패중에도 승리라 하겠다.
6. 천청일랑(하늘천 갤청 날일 밝을랑)
해) 하늘이 밝고 해가 명랑하다.
예로 한절에 온기를 만남과 습지에 냉습을 면함이다.
7. 천한지동(하늘천 찰한 땅지 얼음동)
해) 하늘이 한랭하고 땅이 동결하다.
예로 해자축월은 한절이니 수가 왕성하면 만물이 얼어 붙는다는 뜻이다.
8. 천합지재(하늘천 합할합 땅지 재화재)
해) 천간이 지지의 재성을 합함이니 예로 무자일과 임오일이요.
또는 갑일이 축미월 축미시, 병일이 유월 유시, 경일이 묘월 묘시도 천합지재가 된다.
신왕재합이면 나의 재물이다.
9. 청귀 청보 청광 청원(맑을청 귀할귀 맑을청 보할보 맑을청 빛광 맑을청 멀원)
해) 예로 추절에 화가 있으면 청귀요
하절에 금수가 있으면 청보요
토중에 수가 금을 만나면 청원이요
춘목이 목화 통명이 되던지 동토가 화를 만나면 청광이 된다.
10. 청명5일(맑을청 밝을명 다섯오 날일)
해) 청명 5일이전은 을목여기가 전성이요
5일후면 목이 무성하고 진중계수가 용사한다.
11. 청변위탁(맑을청 변할변 될위 흐릴탁)
해) 예로 금왕절에 수가 금청수백으로 신왕 가상관격인데 무기등이 나타나면 청격이 변하여 탁격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전국이 창순한데 기신이 파격이면 역시 청변위탁이라 하겠다.
12. 청심장양 대보원기(맑을청 마음심 씩씩할장 양양 큰대 보할보 으뜸원 기운기)
해) 심동이면 기동이요 심정이면 기정이다.
청심이면 장양이 되니 원기는 자연히 대보된다.
해) 맑은 하늘에 벼락이 뜻밖에 일이니 약화가 수를 만남과 약목이 금을 만나는 예라 하겠다.
13. 청천벽력(푸를청 하늘천 벼락벽 벼락력)
해) 맑은 하늘에 벼락은 뜻밖에 일이니 약화가 수를 만남과 약목이 금을 만나는 예라 하겠다.
14. 체용(몸체 쓸용)
해) 예로 목일주가 왕금을 만났는데 화로써 제살한다면 체와 격은 금(쇠금) 인 관살이요 화로써 제살하면 용이 되니 관살격에 상식이 용이 된다.
15. 초목군생지물(풀초 나무목 무리군 날생 갈지 물건물) 개이위자락(모두개 써이 될위 스스로자 즐거울락)
해) 동절에 한동을 지내고 춘절을 만나는 뜻이니 예로 화토목등이 한절에 화가 용신인데 춘하운을 만남이다.
16. 촉중 무대장 이요화 위선봉(나라이름촉 가운데중 없을무 큰대 장수장 써이 성씨요 화할화 될 위 먼저선 칼끝봉)
해) 예로 수가 많은데 당연히 무토로 제습해야 하겠는데 무토는 없고 기토가 있으면 할수없이 약한 기토라도 취용한다.
17. 추목 이화온조(가을추 나무목 써이 불화 따뜻할온 도울조)
해) 추목은 신약한데 화가 있으면 설기될 듯하나 추절왕금을 제복하며 한절에 온기로 목을 돕게 된다.
18. 추불용토(가을추 아니불 모양용 흙토)
해) 목이 추절생이면 수로써 윤근하고 화로써 조후면 지윤천화로 목기가 창성하겠는데 토가 강성하면 금을 도와 목을 상하므로 추불용토라 한다.
19. 추랭한수(가을추 찰랭 찰한 물수)
해) 추절은 온기가 물러가고 서늘한 시기니 금수가 왕성하고 화가 없으면 한수라 하겠다.
20. 축귀(둘째지지축 귀할귀)
해) 천을귀인성을 말함이니 예로 갑일주가 축시나 축월이면 귀인재성인데 신왕하고 재성이 용신이면 귀성의 효력이 있다.
21. 축술미3형(둘째지지축 열한번째지지술 여덟째지지미 석삼 형벌형)
해) 축술미가 전비하면 3형살인데 용신이나 희신이면 관직이요 군부로 출세한다.
만약 두자만 있으면 한자가 보충되는 연운에 발효된다.
22. 축중신계(둘째지지축 가운데중 여덟째천간신 열번째천간계)
해) 지장간을 말함이니 축중에 수왕여기로 계수가 있고 금의 고장이 됨으로 신금이 축중에 있고 본성은 토니 기토가 있다.
23. 축중재성(둘째지지축 가운데중 재화재 별성)
해) 축은 토니 갑목이 축을 만나면 재성이 된다.
을목이 축을 만나면 편재라도 역시 재성이다.
24. 춘습(봄춘 축축할습)
해) 봄은 온화할 때나 수가 많으면 냉습함으로 만물이 성장치 못한다.
25. 춘조태심(봄춘 이를조 클태 심할심)
해) 춘절은 온화함을 기뻐하나 화가 많으면 토조하므로 만물의 발육이 안되니 습토가 있든지 수기가 있어야 평화된다.
26. 충개충발(빌충 열개 빌충 필발)
해) 진술축미 4고장은 충을 만나야 개고가 됨으로 충개라 한다.
예로 진이 술을 만남과 미가 축을 만나는 예가 된다.
충발도 같은 뜻이다.
27. 충관파식 기자종인(빌충 벼슬관 깨드릴파 먹을식 버릴기 아들자 따를종 사람인)
해) 여명의 관성은 부군이요 식신은 자식인데 관성을 충파하고 식신도 무력하면 자식을 버리고 개가한다.
28. 충극충산(빌충 이길극 빌충 흩어질산)
해) 충극이면 충산도 되니 예로 일시에 길성을 상충하면 양편이 산기된다.
29. 충신난적(충성충 신하신 어지러울란 도적적)
해) 일원이나 용신을 생조하는 자가 충신인데 과하면 도리어 난적이 된다.
예로 목이 수왕절에 생하면 수생목으로 충신인데 수가 많으면 부목이 되니 도리어 난적과 같다.
30. 충중구합 충중봉합(빌충 가운데중 구할구 합할합 빌충 가운데중 만날봉 합할합)
해) 예로 자일오시면 충중인데 월건이 인술등으로 회합이면 구충한다.
충중봉합도 같은 뜻이다.
31. 충파 충멸(빌충 깨뜨릴파 빌충 멸할멸)
해) 충파라 함은 월건이 충함을 파라한다.
파와 멸에 대하여 예로 사월에 해는 충파요 자월에 오는 파멸이 된다.
32. 취록(모일취 복록)
해) 예로 갑일주에 좌하가 인이면 좌록이요
인월이면 건록이요
인시면 귀록이요
년지가 인니면 세록이니 록이 연월일시에 있으면 취록에 지원일기요
세 개도 취록이라 한다.
33. 취용(취할취 쓸용)
해) 용신을 취용함이니 예로 국중에 신약관왕한데 인성을 취용한다.
또는 제살로 상식을 취용한다.
34. 취재생관격(취할취 재화재 날생 벼슬관 격격)
해) 정관격에 재성이 없으면 귀인이 못되니 서에 이르되 대귀자는 용재요 불용관이라 하니 재성을 취하여 생관하면 귀격이 된다.
35. 치자자모(어릴치 아들자 자애로울자 어미모)
해) 신약한데 인성이 생조하면 비유컨데 유아가 자모를 만남과 같다.
36. 7살용재격(일곱칠 죽일살 쓸용 재화재 격격)
해) 7살은 억제하여야 하는데 칠살이 태약하면 도리어 해가 되니 재성으로 생살하여야 길하다.
이유는 7살이 약하면 겁비는 왕성하므로 살이 억제 하는 연고이다.
37. 7살 희봉양인(일곱칠 죽일살 기쁠희 만날봉 양양 칼날인)
해) 예로 갑일주에 경오시는 시상7살인데 묘월생이면 양인월이니 묘중을목이 암합경금하여 양대살이 화합되니 이것을 양인은 희봉7살하고 7살은 희봉양인이라 한다.
서에 이르되 갑이 을매로 처궁이면 형위길조라 하였다.
타
1. 탁반위청(흐릴탁 돌이킬반 될위 맑을청)
해) 예로 한중에 온기를 만남과 열중에 윤기를 만나면 탁격이 도리어 청격이 되고
또는 일원이나 용신이 힘이 없을 때 구제할 길신을 만나면 역시 탁반위청이다.
2. 탄목(숯탄 나무목)
해) 예로 하절에 목이 화가 많으며 수가 없으면 목이 화에 분멸되어 탄목이 되니 다시 수왕하며 금이 생수면 흠이 없다.
3. 탈차배이기견차배(벗을탈 이차 무리배 어조사이 꺼릴기 볼견 이차 무리배)
해) 예로 종격에 자신을 버렸는데 신왕운을 만나면 해가 되고 기신을 제거하였는데 다시 기신운을 만나면 흉함이 있다.
4. 태원수기(아이밸태 근원원 받을수 기운기)
해) 입태한 달을 태원이라 한다. 예로 갑신월에 출생이면 천간은 순행으로 생월천간에 2위니 을이 되고 지지는 생월지지에 순행으로 4위니 해가 되어 태원이 을해가 된다.
5. 탐생망극(탐할탐 날생 잊을망 이길극) 탐합망극(잊을망 이길극) 탐합망충(잊을망 빌충)
해) 예로 경금이 갑목을 극하는데 임계수가 경금을 설기하면 탐생망극이요
또는 경금이 갑목을 극해하는데 을목이 경을 합하면 탐합망극이요
지지로 오일 자시가 상충인데 월건이 미토면 오미합으로 탐합망충이 되고
또는 인술등이 년월에 있으면 회합으로 망충이 된다.
6. 탐재괴인(탐할탐 재화재 무너질괴 도장인)
해) 예로 목일주에 수는 인성인 수를 극해하면 이것은 재성이 인성을 탐하여 무너뜨림이 된다.
7. 탕왕(넘어질탕 임금왕)
해) 탕왕시대에 7년간에는 큼 가뭄을 만나서 상림들에 기우제를 지내고 큰 비를 얻었다.
예로 하열중에 금수가 싹이 있고 금수운을 만남과 같다.
8. 태약무근(큰태 약할약 없을무 뿌리근)
해) 예로 목일주가 화왕절에 생하여 금수의 윤기가 없으면 뿌리가 없고 또는 목이 수왕절에 생하여 화토가 없으면 동목으로 뿌리가 없다.
하목은 수가 생이 되고 동목은 화가 생이 된다.
9. 태왕태조(큰태 성할왕 큰태 마를조)
해) 태왕은 왕절에 생하여 왕신이 많음을 말함이요 태조라 함은 화왕에 윤기가 없음을 말한다.
10. 토기부탕(흙토 기운기 뜰부 씻어버릴탕)
해) 토가 해자월에 생하여 수가 많으면 토는 부탕되며 신유월에 생하여도 수다면 토가 부탕된다.
11. 토기후실 토기유왕(흙토 기운기 두터울후 열매실 흙토 기운기 오히려유 성할왕)
해) 토기후실이라 함은 토가 왕성하며 조열하지 않고 한습하지도 않으면 후실이라 하겠다.
토기유왕은 예로 토도 있는데 화가 중간에 있으면 토기가 오히려 왕하다.
12. 토금왕국(흙토 쇠금 성할왕 판국) 토다화회(흙토 많을다 불화 어두울회) 토다매금(흙토 많을다 묻을매 쇠금) 토후매금(흙토 두터울후 묻을매 쇠금)
해) 토왕에 금이 유력하면 토금왕국이다.
토다매금은 토는 왕성하고 금이 약하면 생금이 못되고 매금이 된다.
토후매금도 같은 뜻이다.
토다면 화광의 빛이 흐린다.
13. 토다목쇠(흙토 많을다 나무목 쇠할쇠)
해) 목이 비록 토를 극하거나 토왕하면 목이 도리어 쇠해진다.
이때 수가 산토하고 생목하면 구제하는 방법이 된다.
14. 토다목절(흙토 많을다 나무목 꺽을절)
해) 토가 많으면 목이 꺽어진다.
이것은 목이 비록 토를 극하나 토가 많으면 병이 되니 인비가 길신이다.
15. 토박과신(흙토 엷을박 적을과 믿을신)
해) 토박은 실령하여 생조가 없든지 토조함을 말한다.
예로 8월토가 허약한데 형충이 있고 화가 부족하면 신실이 부동하다.
또는 하토로 윤기가 없어도 신이 적다.
16. 토반위수(흙토 돌이킬반 될위 물수)
해) 진은 토로되 신자 등을 만나면 수회국이니 토가 도리어 수로써 변하며 또는 축이 비록 토라도 해자축 북방이 되면 역시 토가 수로 변한다.
17. 토변위목(흙토 변할변 될위 나무목)
해) 예로 미는 토인데 해묘등을 만나면 목국으로 변하며 토는 태약하고 목이 전성하면 토종목세로 변해진다.
18. 토붕(흙토 무너질붕)
해) 토가 비록 수를 극제하나 수가 태왕하면 토는 무너진다.
예로 해자월에 다시 수가 왕성하고 화가 없으면 약토이다.
19. 토속비위(흙토 엮을속 지라비 밥통위)
해) 무속위하고 기속비하니 화왕토조하여도 비위경이 부실이요
토가 과설함도 비위가 약하고 목이 극토하여도 비위경에 병이 있다.
20. 토왕목약(흙토 성할왕 나무목 약할약)
해) 예로 진술축미월은 토왕인데 목일주라면 목이 비록 토를 극할지라도 토가 많으면 목이 도리어 약하다.
21. 토왕반조(흙토 성할왕 돌이킬반 마를조)
해) 무기일주가 하절에 생하여 토왕한데 다시 화가 많고 수가 없으면 도리어 토가 조열해진다.
22. 토왕살강(흙토 성할왕 죽일살 강할강)
해) 토가 관살인데 토성하면 살이 더욱 강하다.
예로 수일주가 진술축미월에 생하면 살강이요 또는 진술축미월이 아니라도 토왕하면 살강이 된다.
23. 토왕용사 토왕절(흙토 성할왕 쓸용 일사 흙토 성할왕 마디절)
해) 청명 12일후로 18일간이요.
소서 12일후로 18일간이요.
한로 12일후로 18일 간이요.
소한12일 후로 18일 간이다.
춘에 토왕용사이전은 을목이 주관이요.
하에 토왕용사이전은 정화가 주관이요.
추에 토왕용사이전은 신금이 주관이요.
동에 토왕용사이전은 계수가 주관된다.
용사라는 것은 주관함을 말함이다.
토왕절은 3월 6월 9월 12월이다.
24. 토왕형충(흙토 성할왕 형벌형 빌충)
해) 진술축미월은 토왕이니 상충하여도 충으로 왕동이요
축미가 술을 상형하여도 또한 토가 왕발한다.
축미도 일반이다.
서에 이르되 고장은 형충을 만나야 발동된다 하였다.
25. 토취즉체(흙토 모일취 곧즉 막힐체)
해) 토가 많으면 통기가 못됨으로 토가 체한다.
예로 토다면 매금이요
토다면 목절의 뜻이다.
26. 퇴기 진기(물러날퇴 기운기 나아갈진 기운기)
해) 예로 입춘을 지나면 한기가 점차로 물러가고 입추를 지나면 열기가 점차로 물러감을 퇴기라 한다.
진기라 함은 계동에 목이 유력하였다가 봄을 만나면 진기요 또는 구추에 수가 암장되었다가 수왕운을 만나면 진기가 된다.
27. 퇴황적백(언덕퇴 누를황 쌓을적 흰백)
해) 재성은 고장이 있어야 대부격이다.
퇴황이라 함은 황금이 수두룩 하다는 말이요 적백이라 함은 백옥을 쌓았다는 뜻이다.
28. 통기 통원 통근(통할통 기운기 통할통 근원원 통할통 뿌리근)
해) 통기라 함은 왕목이 화를 만남과 왕금이 수를 만나면 기운을 설수로 통한다.
통원과 통근이라 함은 예로 목이 지지에 뿌리가 있으면 근원이 통한다는 뜻이다.
29. 통관(통할통 빗장관)
해) 예로 금목상극을 수가 통관이요
수토상극에 금이 중간을 통관하면 상극이 안된다.
30. 투출 투간 투로(통할투 날출 통할투 방패간 통할투 이슬로)
해) 투출이라 함은 천간에 나타났다는 말이다.
투간도 같은 뜻이며 투로라 함도 또한 일반이다.
파
1. 패연감우(늪패 그러할연 달감 비우)
해) 열지에 수가 있든지 수운을 만나면 조중에 만물이 곤하다가 감로를 만남과 같다하여 생기된다.
예로 하절에 임계를 만남이다.
2. 패용지 함지살 도화살(패할패 넘칠용 땅지 다함 연못지 죽일살 복숭아도 꽃화 죽일살)
해) 예로 금은 오요 목은 자요 수는 유요 화토는 묘인데 기신이 되면 패욕으로 해가 되나 희신이면 해가 없다.
3. 패인위귀(찰패 도장인 될위 귀할귀)
해) 상관격에 일원이 설기가 많으면 인성으로 일원을 생해야 중화가 된다.
예로 목일주가 하절에 목화 진상관이데 수인을 만나면 길하다.
4. 패중득승(패할패 가운데중 얻을득 이길승)
해) 예로 화일주가 수왕절에 신약이니 이것은 패중이요
목화가 싹이 있다가 목화운을 만나면 화력이 강성하니 득승이다.
5. 편고 편조(치우칠편 고목나무고 치우칠편 마를조)
해) 예로 목일주가 하절에 출생하여 습토나 수가 없으면 편고라고 하고 편조라고도 한다.
금수화토라도 별격 이외에는 중화가 못되니 편고나 편조가 된다.
6. 편왕(치우칠편 성할왕)
해) 중화가 되지 못하고 일신에 치우치게 왕성하면 편왕이니 순한 격이 못된다.
7. 포중진찬(배부를포 가운데중 나아갈진 먹을찬)
해) 예로 갑을목이 년월시에 수목등이 있으면 일주가 왕목인데 재관으로 억제하든지 상식으로 설기함이 당연하고 다시 수목을 만나면 포중에 진찬이니 이가 없다.
8. 풍림쇠목(단풍나무풍 수풀림 쇠할쇠 나무목)
해) 목이 8, 9월이면 단풍은 쇠한 나무니 일주든지 용신을 말함이다.
그런데 수로써 지윤하고 화로써 조후하면 목기가 재성한다.
하
1. 한곡회춘(찰한 골짜기곡 돌아올회 봄춘) 한곡회양(찰한 골짜기곡 돌아올회 양양) 한목향양(찰한 나무목 향할향 양양)
해) 한랭한 음곡에 봄이 돌아 왔다.
한랭한 음곡에 양기가 돌아왔다.
한목이 양지로 향한다.
이상의 문구가 비록 다르나 내용은 일반이다.
2. 한기점증 한습 한동(찰한 기운기 점차점 붙을증 찰한 축축할습 찰한 얼음동)
해) 예로 동절에 한기가 많다는 뜻이다.
동한이면 한기도 점증이요 한습도 되고 한동도 된다.
3. 한다열소(찰한 많을다 뜨거울열 적을소)
해) 동절은 오행을 물론하고 간지에 수가 많으면 한기는 많고 열기는 적다.
또는 신유월에 금수가 많으면 한동열소라고도 한다.
4. 한목생화(찰한 나무목 날생 불화)
해) 동절에 목이라도 화를 생한다. 예로 화일주가 동절생인데 목이 간지에 있으면 한목이라도 화를 생조한다.
5. 한목 왕즉 수기(찰한 나무목 성할왕 곧즉 빼어날수 기운기)
해) 동절이라도 목왕하며 화를 만나면 수기로 화가 용이 된다.
6. 한목우습(찰한 나무목 또우 축축할습)
해) 한목이 다시 습기를 만난다는 뜻이다.
예로 해자월에 목일이 간지에 수가 많으면 더욱 한습하다.
7. 한목표류 한수표류(찰한 나무목 떠돌표 흐를류 찰한 물수 떠돌표 흐를류)
해) 한목이 떠서 흘러간다.
예로 해자월에 목일주는 간지에 수가 많으면 목이 표류한다.
또는 추절에도 수가 많으면 목이 표류된다.
한수표류도 같은 뜻이다.
8. 한문귀객(찰한 문문 귀할귀 손객)
해) 한문이라 함은 미약한 가정이요 귀객은 귀인이니 가난한 집에서 출세한 귀인을 말함이다.
9. 한수만국(찰한 물수 찰만 판국)
해) 예로 동절에 천간은 임계 등이 많고 지지에 해자등이 많으면 한수가 만국이다.
10. 효신(올빼미효 귀신신)
해) 효신이라 함은 편인의 별명이다.
동방에 불인(아니불 어질인)한 새가 올빼미니 장성하면 모(어미모)를 살식한다는 뜻이다.
11. 한신(막을한 귀신신)
해) 한신은 이익도 없고 해도 없는 무용물이나 행운에는 길성을 해롭게 하기도 하고 이롭게 하기도 한다.
예로 한신이 갑이라면 행운기토를 합거하는데 기토가 길신이면 해가 되고 기토가 기신이면 이익이 된다.
12. 한일훈풍(가물한 날일 향기훈 바람풍)
해) 한일은 조열하다는 뜻이요 훈풍은 화풍이다.
한재중에 바람이 겉으로는 길하나 실리가 없다는 뜻이다.
13. 한전관수(가물한 밭전 물댈관 물수)
해) 한재가 심한 전답에 수를 인용하여 해갈시킨다.
예로 하절조토에 수가 있어 한재를 면한다는 뜻이다.
14. 한중봉우(가물한 가운데중 만날봉 비우) 한초봉우(가물한 풀초 만날봉 비우) 한목봉우(가물한 나무목 만날봉 비우)
해) 한중에 비를 만난다는 뜻이다.
예로 하절에 화왕토조한데 수가 있든지 수운을 만나면 화평을 되찾는다.
15. 한중봉온(찰한 가운데중 만날봉 따뜻할온) 한중취온(찰한 가운데중 이룰취 따뜻할온) 한변위온(찰한 변할변 될위 따뜻할온)
해) 한중에 온기를 만난다.
예로 동절은 수왕인데 목화를 만나면 봉온이라 하겠다.
이상 세가지가 동일한 뜻이다.
또는 남방운을 만남도 일반이다.
16. 한재 감우 군생 자락(가물한 재앙재 달감 비우 무리군 날생 스스로자 즐거울락)
해) 화왕에 토조하여 만물이 병중에 있는데 단비를 만나면 천지가 화평하고 즐거워진다는 뜻이다.
17. 한체냉수(찰한 막힐체 찰랭 물수)
해) 동한이면 냉수가 되고 수가 한냉하면 체한다.
금목수화토를 물론하고 한냉하면 기체가 된다.
18. 합금생수(합할합 쇠금 날생 물수)
해) 합금생수라 함은 사유가 회국이 되던지 사축이 회국이 되든지 유축이 회국되어 생수한다는 뜻이다.
19. 항조(목항 마를조)
해) 항이라 함은 조열이 항극하다는 말이요 조는 조열이니 극도로 건조함을 뜻한다.
20. 향양시절 회양점진(향할향 양양 때시 마디절 돌아올회 양양 점차점 나아갈진)
해) 양지를 향하는 시절을 뜻한다.
예로 축월은 한절이나 봄이 앞에 있으니 향양시절이나 시월이 늦고 인월초는 한기가 비록 있으나 조속한 향양절이 된다.
회양이 전진도 같은 뜻이다.
21. 향양화목 역위춘광(향할향 양양 꽃화 나무목 바꿀역 될위 봄춘 빛광)
해) 양지를 향해 있는 화목이 봄빛을 먼저 받는다는 뜻이다.
응용방법은 도시로 진출하면 성공이 빠르다는 뜻이다.
22. 해묘회목(열두째지지해 넷째지지묘 모일회 나무목)
해) 해묘가 목국으로 회합된다.
예로 해묘도 목회국이요 해미도 목회국이요 미묘도 목회국이다.
그런데 지장간은 양간인 갑목을 쓴다.
23. 해열생금(풀해 뜨거울열 날생 쇠금)
해) 하절에 화왕토조하여 토가 금을 생하지 못하는데 습토가 있든지 금수가 있으면 해열되어 토가 금을 생한다.
24. 해열조후(풀해 뜨거울열 고를조 물을후)
해) 하절에 열기가 심한중에 금수를 만나 해열하고 조후하면 평화가 된다는 뜻이다.
25. 해자반조(해로울해 놈자 돌이킬반 도울조)
해) 일원이나 용신을 극하는 자가 도리어 도움이 된다.
예로 목일주를 금이 극하는데 수가 금수중간을 관통시키면 해반위조요 또는 갑신일주에 좌하신금이 극해되는데 자진이 수국으로 변하면 해자가 도리어 도움이 된다.
26. 허로(빌허 이슬로)
해) 허세로 노출 되었다는 뜻이다.
예로 임수가 하절에 인오술등이 있으면 뿌리가 없으므로 이것을 허로라 한다.
27. 허습(빌허 축축할습)
해) 허라 함은 약함을 말함이요
습이라 함은 한습을 말한다.
일원이 습지에 있으면 허습이다.
예로 금일주가 동절생인데 일점화기가 없음을 말한다.
28. 허명허리(빌허 이름명 빌허 이로울리)
해) 정관격에 재성이 없으면 유명하지만 실속이 없고 원국은 길하나 운로가 부족하면 역시 허명허리가 된다.
29. 허이부실(빌허 어조사이 아니불 열매실)
해) 금목수화토를 물론하고 허약하여 실하지 못하다는 뜻이다.
예로 금이 춘하동 3절은 왕이 못되니 허이부실이라 하겠다.
30. 허즉보기모(빌허 곧즉 보할보 그기 어미모)
해) 허즉 그 어미를 도와야 한다는 뜻이다.
예로 인월에 화일주가 금수를 만나 허약한데 인목이 나를 생조하는 모이니 수운을 만나면 자신에게 해가 될듯하나 인목을 생하므로 도리어 길하다.
31. 허즉실 실즉허(빌허 곧즉 열매실 열매실 곧즉 빌허)
해) 병서에 이르되 허한 곳은 실함이 있고 실한 곳은 허함이 있다.
예로 왕지에 극설이 많으면 왕한 듯 하나 약이요 반대로 약지에 생조가 많으면 약한 듯 하나 왕이 된다.
32. 험중순행 험중득안(험할험 가운데중 따를순 다닐행 험할험 가운데중 얻을득 편안할안)
해) 험한 중에 순하게 진행된다.
예로 목이 금왕중에 있으니 험중인데 수가 금목에 상극을 화해시키면 순행된다.
험중득안도 같은 뜻이다.
33. 현무당권격(검을현 굳셀무 마땅할당 권세권 격격)
해) 명서에 이르되 임계일주가 인오술국을 만나든지 진술축미 등이 많으면 현무당권격이라 하나 임계일주가 수다면 윤하격이요 현무당권격도 된다.
34. 형즉동(형벌형 곧즉 움직일동)
해) 축술미는 고장으로 장간이 부동불발인데 축술이 만나든지 술미가 만나더라도 형즉동이 되어 고장에 장간이 발동된다.
35. 혼잡불청(섞을혼 섞일잡 아니불 맑을청)
해) 관살이 혼잡됨을 말함이니 거관류살하든지 거살류관하면 도리어 청격이다.
예로 갑일주에 경신금이 천간에 있으면 이것이 관살혼잡인데 다시 병정등이 있으면 관을 제거하던지 살을 제거하여 청격이 된다.
36. 화가고초(벼화 심을가 마를고 그을릴초)
해) 화가라 함은 을목이 하절생이요 고초라 함은 수기가 부족하다는 뜻인데 임수는 하해와 같으므로 불길이요
계수는 우로와 같아서 오히려 길하다.
37. 화고(불화 곳집고)
해) 인오술은 술이 화고요 천간화도 술이 고장이니 화를 저장하는 창고가 된다.
38. 화명목수(불화 밝을명 나무목 빼어날수)
해) 춘절에 목이 왕성한데 화가 목을 통기시키면 목화통명으로 화는 목을 빛나게 하니 이것은 설기보다도 수기가 된다.
이때 수가 있으면 파격이다.
39. 화명수청(불화 밝을명 물수 맑을청)
해) 추절에 금이 많으면 수가 탁하므로 금이 도리어 병이 되니 화로서 금을 억제하면 청수가 된다.
예로 임계일주가 신유월에 출생하여 간지에 금이 많으면 금다수탁이니 다시 화가 제금하면 탁수가 변하여 청수가 된다.
40. 화명즉멸(불화 밝을명 곧즉 멸할멸)
해) 화가 명랑한 연후에는 본질이 멸하여 재가 된다.
예로 목화통명격에 목기가 오래되면 재가 됨으로 수명이 고령은 못된다.
41. 화살생신(화할화 죽일살 날생 몸신)
해) 예로 병화일원에 임수가 살인데 목이 수화중간을 접속상생으로 화살생신한다는 뜻이다.
원국에 목이 없으면 목운에 발효된다.
42. 화변성복(재앙화 변할변 이룰성 복복)
해) 화가 변하여 복이 된다.
예로 살왕신약에 인성이 관살을 설기시켜 일원을 생조함이다.
또는 신왕재약에 상식이 일원을 설기시켜 재성을 생조하면 평순해진다.
43. 화변위금(불화 변할변 될위 쇠금)
해) 사는 본성이 화로되 유를 만나든지 축을 만나면 회금으로 화가 변하여 금이 된다는 뜻이다.
44. 화수미제(불화 물수 아닐미 건널제)
해) 화가 수와 적당한 위치에 있으면 수화기제가 되고 수에 대해서 화가 기신이 되든지 화에 대해서 수가 기신이 되면 화수미제가 된다.
45. 화열목강(불화 뜨거울열 나무목 강할강)
해) 목이 강하면 화가 자연히 조열해진다.
예로 화왕절에 목이 강성하면 화가 더욱 열세요
목왕춘절에도 화력이 더욱 강하다.
46. 화염토조 화열토조(불화 불탈염 흙토 마를조 불화 뜨거울열 흙토 마를조)
해) 화가 염열하면 토가 조열해진다.
대체로 하절은 화염인데 수분이 없으면 토가 조열해진다.
화열토조도 같은 뜻이다.
47. 화왕금약(불화 성할왕 쇠금 약할약)
해) 하절은 화왕하므로 금이 약하다.
그런데 습토가 있으면 약이불약이다.
춘절에 목화가 왕성하여도 화왕이라 한다.
48. 화왕절(불화 성할왕 마디절)
해) 사오미월을 통칭 화왕절이라 하는데 사월은 불한불열한 초하요 오월은 정당한 화왕절이요 유월은 년중에 가장 염열한 달이다.
49. 화왕목갈 화왕목병(불화 성할왕 나무목 마를갈 불화 성할왕 나무목 병병)
해) 화가 왕성하면 토가 조하므로 목이 고갈된다.
이때에 진축습토가 화기를 흡수하여 목근을 배양하면 길하다.
화왕목병도 같은 뜻이다.
50. 화왕목초(불화 성할왕 나무목 그을릴초)
해) 화가 왕성하면 목이 초조해진다.
예로 하절에 목화가 있는데 수분이 전연 없고 화가 왕성하면 목이 초조해진다.
51. 화왕목분 회멸(불화 성할왕 나무목 태울분 재회 멸할멸)
해) 화가 왕성하면 목이 분멸된다.
예로 염상격에 목이 있으면 화광이 빛나지만 오래가면 목이 불에 타서 재가 된다.
52. 화왕설토 화왕토조(불화 성할왕 샐설 흙토 불화 성할왕 흙토 마를조)
해) 화가 왕성하여 토에 설기된다.
예로 화왕설토면 토가 더욱 유력하고 또는 화력을 억제하면 토로써 설화한다.
화왕토조는 열지에 금수가 없으면 토가 건조해진다.
53. 화왕수쇠 화왕수약(불화 성할왕 물수 쇠할쇠 불화 성할왕 물수 약할약)
해) 화는 왕하고 수는 약하다.
예로 춘하절에 화는 왕성하고 수는 쇠약하니 약한 수를 도와야 중화가 된다.
화왕수쇠도 마찬가지다.
54. 화왕제살(불화 성할왕 마를제 죽일살)
해) 목일주에 금이 살왕한데 약한 화가 다시 왕성하면 제살된다.
만약 화가 태왕하면 수로써 제화하여야 평화된다.
동절에 금살을 화로서 제살하면 2중3중으로 길하다.
55. 화왕토후(불화 성할왕 흙토 두터울후)
해) 화가 왕성하면 토는 자연히 두터워진다.
예로 토가 약지에 있는데 화를 만나면 토가 왕해지고 또는 화왕하절에 토가 두터워진다.
56. 화우윤물 화우순풍(화할화 비우 젖을윤 물건물 화할화 비우 따를순 바람풍)
해) 화순한 비가 만물을 윤택하게 함이다.
예로 국중이 건조한데 수기를 만나면 만물이 윤택하다.
화한 비에 순한 바람도 일반이다.
57. 화장하천 금첩첩(불화 길장 여름하 하늘천 쇠금 겹칠첩 겹칠첩)
해) 화가 하절에 왕성한데 왕금을 만나면 기물이 된다.
예로 병정일원이 하절에 출생하여 뿌리가 있는 금을 만나면 부격이다.
58. 화중지병(그림화 가운데줄 갈지 떡병)
해) 그림 가운데 떡과 같다.
원국이 편조하고 편습한데 길운을 만나면 잠시 성공하나 길운이 지나면 도리어 불길하다는 뜻이다.
59. 화토병임(불화 흙토 아우를병 임할림)
해) 화와 토가 아울러 있다는 뜻이다.
예로 수왕하여 토가 필요한데 화토가 병림하면 제수한다는 뜻이다.
60. 화토상관(불화 흙토 다칠상 벼슬관)
해) 화토살관격을 말한다.
하절화왕에 설토하면 상관격이요 춘절에 화가 왕성하고 토를 보면 역시 상관을 취용한다.
61. 화토왕국 화토생왕(불화 흙토 성할왕 판국 불화 흙토 날생 성할왕)
해) 화는 하절에 왕국이요
3월 6월 9월 12월 에도 화가 왕성하면 화토왕국이라 한다.
화토생왕도 같은 뜻이다.
62. 화토양신(불화 흙토 두량 귀신신)
해) 화와 토가 양신이라 하며 이것은 토약화왕도 아니요 토왕화약하다는 뜻도 아니다.
63. 화토열지(불화 흙토 뜨거울열 땅지)
해) 하절에 화토만 있고 수가 없으면 화토 열지가 된다.
그런데 그 중에 진축의 습토가 있으면 열지를 면한다.
64. 회국구충(모일회 판국 구할구 빌충)
해) 반회국으로 상충됨을 구한다.
예로 일시가 자오면 상충인데 월지에 인술이면 인오술회국으로 구충이요 신진이면 신자진회국으로 구충한다.
65. 회국성화 회술성화(모일회 판국 이룰성 불화 모일회 개술 이룰성 불화)
해) 인오술이면 화회국인데 인술 오술과 인오등 이자만 합하면 반회국이다.
회술성화도 마찬가지다.
66. 회금생수(모일회 쇠금 날생 물수)
해) 사유도 회금이요 사축도 회금이요 유축도 회금이니 금으로 생수한다는 뜻이다.
67. 회양점진(돌아올회 볕양 점차점 나아갈진)
해) 예로 동절에 목이 봄을 만나면 양기가 점차로 돌아온다는 뜻이며 봄이라 함은 인묘진을 말한다.
68. 회정포병(품을회 넷째천간정 안을포 셋째천간병)
해) 회정은 국중에 정화가 있음이요 포병도 역시 원국에 병화가 있다는 말이다.
이것은 을목에 대한 희기를 말함이니 금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69. 회천조화(돌아올회 하늘천 지을조 회할화)
해) 천명을 회전하고 조화를 이동시킨다는 말인데 원국에 길성이 암장되었다가 길성의 왕운을 만나면 기적이 생긴다.
70. 회합망충(모일회 합할합 잊을망 빌충)
해) 3합과 6합으로 상충을 잊어버린다.
예로 인신이 일시에 상충인데 월건이 해면 인해6합으로 망충이요
오술등은 인과 3합으로 망충이요
자진등은 신과 3합으로 망충한다.
71. 회합성목(모일회 합할합 이룰성 나무목)
해) 회합국으로 목이 이루어 졌다는 뜻이다.
예로 해미도 회합국이요 묘미도 회합국이요 해묘도 회합국이다.
회국은 지장간에 양간을 쓴다.
예로 해묘목국에 갑목을 쓴다.
72. 회화무광(그믐회 불화 없을무 빛광)
해) 화가 토를 보면 광명이 없다.
예로 화는 적고 토가 많으면 이것을 회화라 하니 목을 만나야 생광된다.
73. 흉신악살(흉할흉 귀신신 악할악 죽일살)
해) 흉신은 일주나 용신을 극하는 자요
악살도 역시 일주나 용신에게 해됨을 말한다.
그런데 접속상생이 되면 흠이 없다.
74. 흡수보온(숨들이쉴흡 물수 지킬보 따뜻할온)
해) 수기를 흡수하고 온기를 보존한다.
예로 수왕동절에 인목은 온목이요 술토는 온토라 한습한 수기를 흡수하여 보온한다.
75. 희기유통(기쁠희 꺼릴기 흐를류 통할통)
해) 희신과 기신이 유통상생한다.
서에 이르되 기신과 원신이 아울러 있으면 도리어 길하다 하였다.
76. 희신(기쁠희 귀신신)
해) 용신과 같다.
예로 갑을 일주가 하절 열지에 출생인데 수가 있으면 희신이요
또는 한동에 화를 만나면 화가 희신이 된다.
77. 희화위기(기쁠희 화할화 될위 꺼릴기)
해) 예로 경진일주가 약지에서 진토의 생함을 기뻐하는데 자가 있으면 자진회국으로 수가 되어 설기로 생조하는 희신이 도리어 수의 설기로 기신이 된다.
78. 희진즉 반생수(기쁠희 다할진 곧즉 도리어반 날생 근심수)
해) 화무십일홍이요 달도 차면 기우느니 길운에서 뜻을 얻으나 길운이 지나가면 불운이 오는 법칙이니 진퇴에 밝아야 지각이 되리라.
79. 희노애락(기쁠희 성낼노 슬플애 즐거울락)
해) 희라 함은 기쁨이 가득한 것이요
노라 함은 분함이 많음이요
애라 함은 슬픈 처지요
락이라 함은 부귀락 가정락 등이다.
사람이 지분지족 하면 희노애락이 낙천낙심으로 통일되리라.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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