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있는 종단건설·존경받는 승가상 구현에 역점
한국불교태고종(이운산스님)은 12월 2일 서울 신촌 봉원사에서 제90회 정기중앙종회(종회의장 박인공스님)를 개최하고 2005년도에 종단이 추진해나가야 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재적의원 50명 중 38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날 종회에서는 2005년도 종단사업계획과 이에 따른 수입·지출 예산을 확정한 것을 비롯해서 태고총림 선암사법을 개정하고 새로 임명된 총무원 부장에 대한 인준도 했다.
이날 종회에서는 특히 총무원에서 상정한 2005년도 사업계획안을 심의 의결하고 16개 항목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이날 의결을 거쳐 수립된 2005년도 종단사업의 주요 골자는 △종단의 사업추진과 활동능력을 담보할 수 있는 종단발전기반 구축 사업 △우수한 인재 양성과 종도의 의식구조 개선을 위한 전인교육사업 △사회대중을 교화하고 교육할 수 있는 대중문화 기관으로서의 사찰기능 보완확대사업 △현대사회에서 불교가 존립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업 △종단의 명예회복을 위한 불교법란 역사청산사업 등이다.
그 중 종단발전기반 구축사업으로는 △전통종단의 면모와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2002년부터 추진해온 한국불교전통문화전승관 건립사업이 2005년도에는 완공될 수 있도록 국고지원비 60억원 이외에 자체 경비 60억원을 조달하기 위한 모금활동을 2,900여 종단 산하 전 사찰이 동참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모금운동을 전개하고 △현재 유명무실한 상태에 놓여 있는 전국신도회의 정관 등 제 규정을 정비하여 지방교구신도회와 중앙의 전국신도회를 재구성하여 신도회가 종단을 구성하고 있는 6부중(비구, 비구니, 남녀 전법사, 남녀신도)의 한 축으로서 실질적으로 종단운영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신도회 조직을 정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러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재정확보를 위한 종단수익사업(성지순례사업, 보험사업, 불교용품보급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종보인 한국불교신문을 현재 순간 12면 발행에서 주간 16면으로 증보발행하고 △이미 지난 8월에 설립인가를 받은 불교TV(BSB)의 개국을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전인교육사업으로는 △그동안 종단 소속 스님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졌던 승려연수교육을 ①종무직원 행정연수 ②종단 정체성 연수 ③승려 선수행 연수 ④한문 및 외국어 연수 ⑤사회상식과 시사문제 연수 등 기능별로 연수교육 체계를 바꾸고 합동득도 10년차까지는 의무적으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출가와 재가의 차이를 두지 않는 대승교화종단의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①승려 권속수련 ②신도회 수련 ③청소년 학생수련대회 ④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템플스테이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구족계 및 대승보살계 수계법회와 △제29기 합동득도수계산림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사찰기능 보완확대사업으로는 △수년 전부터 추진해왔던 총무원과 종무원 및 사찰을 연결하는 행정시스템 전산화 사업을 2005년도 상반기 중으로 완료하여 각 종무기관과 지방 교구종무원, 각 사찰간의 행정인프라를 완료하고 △물질만능의 사회풍조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비인간화된 사회현상과 그릇된 가치판단을 되돌아보고 스스로 참회하는 인간 대각성운동을 태고종단과 종단 사찰에서 앞장서 선도할 수 있는 인간성회복을 위한 대각성법회를 봉행하기로 했다.
사회복지사업으로는 △태고종단에서 올해 안으로 인수할 예정인 정부의 허가를 받은 복지법인의 정관을 개정하여 종단의 운영체제로 전환하고 종단 산하 종무기관이나 사찰에서 설립, 운영하고 있는 시설 등을 사회복지법인으로 일원화하는 등 종단의 사회복지사업을 확대해나가고 △사회구휼사업에 뜻을 둔 청·장년 승려와 청소년, 학생 등으로 전국자원봉사단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인권위원회와 환경위원회 등의 사회단체의 구성과 △환경오염문제의 해결을 위한 음식문화 개선운동사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역사청산사업으로는 △종단법령집을 발간하여 각급 종무기관 및 전국 사찰에 보급하고 △종단의 종지, 종풍, 종사(宗史) 등 종단의 정체성과 역사를 담은 종단홍보자료집을 만들고 이를 영어, 일어, 중국어 등으로 번역하여 사회각계와 국제기관에 보급하기로 했다.
또 이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예산은 105억4천2백90만7천원으로 책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