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기계과의 인하HPA모도리 팀에서 활동하고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먼저 이 카페를 개설하여 저희에게 보다 손 쉽게 정보를 제공해시는 것에 대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워낙 정보가 적은 상태라 단순한 검색 엔진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은 한계가 있었지만 다행히 카페를 통해서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첫 번째로 이번에 저희 팀에서 leading edge flap를 제작을 구상 중입니다.
그런데 인터넷과 책을 찾아봤는데 정보가 잘 나오지 않은 것 같아 글을 올립니다.
플랩의 에어포일은 Clerk-Y 익형을 사용하기로 하였는데 앞전 플랩의 스팬이나 각도,코드를 선택하는 기준이 어떤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참고 문헌이 있다면 어떤 것을 참고 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저희팀 주익의 제원은
한쪽 윙 스팬 : 11.75m (총 : 23.5m) 한쪽 면적 : 9m^2 직사각형 Chord : 0.79 m Tip Chord : 0.60 m
테이퍼 시작 지점 : Wing Root로 부터 75% 지점 Airfoil - E214
두 번째는 저희가 총 가지로 분류하여 윙의 값을 도출하였는데 테이퍼가 시작되는 지점이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많이 다른가요?? 그렇다면 어떤 위치에서 Taper가 시작되면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저희는 기본적으로 윙 루트로부터 75%지점에서 양력이 최대로 발생한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75%을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세 번째로는 동체길이 정하는 방법이 정확하게 있는 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앞전 플랩을 설치하게 되면 양력계수가 증가하므로 저희가 스팬을 조금 더 짧게해도 괜찮은가요??
※에어포일 선정은 http://airfoiltools.com 에서 에어포일 명칭을 검색하여 선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ㅎㅎ
첫댓글 1. Clerk-Y 익형은 인력 비행기에서 불가. 플랩은 인력비행기 날개꼴 그대로 이어서 할것
2. 한쪽 윙 스팬 : 11.75m (총 : 23.5m) 한쪽 면적 : 9m^2 날개 면적이 적어 안뜸
3.직사각형 Chord : 0.79 m Tip Chord : 0.60 m테이퍼 시작 지점 : Wing Root로 부터 75% 지점 Airfoil - E21
4 이부분은 테이퍼 부분은 인쪽 날개의 60% 지점부터 시작이 제일 좋음. 마지막은 이런 데이터로는
양력 계수가 증가해도 익면적이 적어 못 뜨는데 스팬을 짧게하나 길게하나 어차피 못뜨는데 상관없습니다.
인력 비행기를 만들려면 자료 다 올려 놨으니 거기에서 제원을 산출 하기 바랍니다.
내정보란에 메일을 받지않음으로 하면 3일후 강퇴 됩니다.
시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