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관세음보살
(1) 관세음보살의 명칭과 의의
관세음은 구역이며 ‘관음’ 또는 ‘관세음’이라 하며 신역에서는 '관세자재' 또는 '관자재'라 한다. '관세음'이란 뜻은 세상 사람이 부르는 소리를 관하여 고통을 구한다는 뜻인데 화엄경탐현기(華嚴經探玄記)에서는 “세간을 보고 소리를 따라서 고통을 구한다” 하였고, 법화현찬(法華玄贊)에서는 "삼업(三業)의 귀의(歸依)를 보고 중생의 고를 빼어준다” 하였다. 관음(觀音)은 관세음(觀世音)의 세자를 생략한 것이요, 광세음世音)은 보살의 신광(身光)이 중생에게 비친다는 뜻이고, 관세자재(觀世自在)는 세계를 보아서 고를 빼고 낙을 주는 것이 자재(自在)하다는 뜻이요, 관자재(觀自在)는 관세자재(觀世自在)를 줄인 것이다.
(2) 천관(天冠) 중의 화(化佛)
관세음보살의 색신상(色相)은 관무량수경(觀無量壽에 관(冠) 중에 서 있는 환불이 있으니 높이가 25유순(由旬)이라 하였는데, 존각(存覺)의 보은기(報恩記)에는 관음은 사장(長)의 은덕(恩德)이 무거운 것을 표하여 아미타를 이고 있는 것이다 하였다.
(3) 관세음보살의 인지(地)
관음삼매경(觀音三昧經)에 말씀 하시기를 관음이 나(석가모니불)보다 먼저 성불하여 정법명왕여래(正法明王如來)가 되고 나는 고행 제자가 된 일이 있었는데,이 보살의 대비원력으로 일체 보살을 발기하고 모든 중생을 성숙하기 위하여 현재의 보살이 되었다고 하였다.
지나간 겁에 아미타불이 용진왕으로 계실 때에 시녀(侍女)이던 파나가 곧 관세음보살이시다.
지나간 겁에 한 임금이 있었으니 이름이 장엄이시고 왕비는 보응이며 삼녀가 있으니, 첫째는 묘안이고 둘째는묘음이고 셋째가 묘선이니 묘선이 곧 관세음보살이시다.
지나간 겁에 천광왕정주여래가 출세(出世)하여 대비심 대다라니를 설하고 금색 손으로 관세음보살의 정수리를 만지시면서 네가 심주(呪)를 가지고 미래악세(未來惡世)에서 일체 중생을 위하여 이락(利樂)을 지어라 하였다. 이때에 관세음보살은 초지(地)보살로서 주문을 듣고 곧 뛰어서 제8지보살이 되었다.
지나간 겁에 남섬부주(南部洲)에 한 국왕이 있었으니 이름이 선수(善)요, 태자의 이름은 선광(光)이었다. 이때에 공왕관세음불이 출세 하였는데 선광태자가 부처님께 여쭈기를 “제가 무수겁(無數劫)이래로 삼독(三毒)이 덮이어 악업을 많이 짓고 생사에 끊임없이 변천하다가 비로소 부처님 광명이 제 몸에 비침을 만나 생사고(苦)를 깨닫고 열 가지 비원을 발하였사오니 제가 미래세에 관세음이라 하고 일체 세계에서 일체신(一切身)을 나타내어 일체중생의 고통 받는 것을 구하겠나이다." 하였으니 선광태자는 곧 관세음 보살이시다.
지나간 겁에 금강사자 유희여래가 출세 하시니 그때에 나라 이름이 무량덕취 안락시현이요, 임금은 위덕(석가모니불)이다. 이 임금이 정원에서 삼매에 들었을 때에 좌우땅에서 연화가 솟아나고 꽃 가운데에 두 동자가 화생하여 가부좌하고 앉았으니 하나는 보의요, 하나는 보상이다. 보희는 곧 관세음보살이시다.
(4) 관세음보살의 사호(號)와 성불의 수기
지나간 겁에 무쟁념전륜왕의 태자인 불순이 즉 지금의 관세음보살이신데, 그때에 대비(大悲)의 원을 세우니 보장불이 수기 하시기를 “네가 일체 중생을 보고 대비심을 내어 그들의 모든 고뇌와 번뇌를 끊고 중생으로 하여금 안락에 머무르게 하려 하기에 이제 너를 관세음이라 이름하고 무량수불이 열반 한 후에 그 국토를 일체 진보소성취세계라 할 것이고 네가 성불하여 변출일체광명공덕산왕여래라 칭하리라" 하셨다. [悲華經]
지나간 겁에 금강사자유희 여래 때에 연화에 화생한 보희(관세음보살), 보상(대세지보살) 두 동자가 여래의 설법을 듣고 보리심을 발하니 성덕왕(석가모니불)이 열반하신
후에 관세음보살이 정각을 이루어 국토를 중보보집장엄이라 하고 불호는 보광공덕산왕여래라 칭하리라 하셨다. [觀世音得大勢菩薩授記經]
(5) 관세음보살의 각종 형상과 변화분신(變化分身)
관세음보살은 정관음 외에 여러 가지의 형상이 있으니 육관음, 팔관음, 십오관음, 삼십삼관음 등이 있고 또 여러가지 변화신을 나타내는데 여인상을 많이 나타내는 까닭으로 세상 사람들이 이 보살의 근본이 여신인 줄 오해하기도 한다. 여인상을 나타내는 것은 중생과 접근하시기에 편리하도록 함이며, 중국에서는 당나라 이후부터 여인상으로 조성 하였다. 이 변화신에 대하여는 능엄경(楞嚴經)에는 32응신을 말하고 법화경에는 33 신을 말하였다.
(6) 관세음보살의 정토
인도의 남해안에 관세음보살의 주처(住處)가 있으니 보타낙가 산인데 광명산 해도산 소화수산이라 번역하고 산의 모형은 팔각이다.
신역 화엄경에는 남방에 보타낙가산이 있고 그 산에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관자재요, 해상에 산이 있으니 성현이 많고 중보(寶)로 이루어져 극히 청정하고 꽃과 과일나무가 우거진 숲이 넓게 꽉 퍼져 있으며 천류지소가 충분히 갖추어져 있으며 용맹한 장부 관자재가 중생을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산에 머무르고, 그 서면에는 바위 골짜기 사이에 샘물이 흘러 형영(映)하며 나무가 우거져 울창하고 향내가 좋은 풀이 유연하며 오른편으로 돌아 땅에 널리 퍼져있고, 관자재보살이 금강보석 위에 결가부좌 하신다고 하였다.
화엄경 탐현기에는 남인도의 남변에 있는 산이 천축으로, 본명은 포다라산이니 바른 번역은 없고 뜻을 번역하여 소수만장엄 산인데 소수화가 항상 광명이 있어서 대비광명보문시현을 표한다고 하였다.
서역기에는 말라야산 동쪽에 보타낙가산이 있으니 산경이 위험하며 바위 골짜기가 기울어지고 산길에 못이 있어 거울과 같이 맑으며 물이 흘러 산을 이십 번을 둘러 남해로 들어가며 못가에는 석천궁(天宮)이 있어 관자재보살이 왕래하신다 하였고, 천수경에는 한 때에 석가모니불이 보타낙가산의 관세음궁전 보장엄도량 중에 계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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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관자재보살!
천수천안
관세음보살!
모든
중생들의
생로병사를
직접
지켜보며
손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관자재보살
그래서
천개의 손과
천개의
혜안을
가진
관자제보살
행심
반야파라밀이라
經句에
쓰여있나요?
오늘도
두손
모아
기원하지요
나무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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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무량공덕 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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