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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최윤곤 강의실 원문보기 글쓴이: 최윤곤
시 간 | 내 용 | |||
09:30-09:50 | 등 록 | |||
09:50-10:00 | <개회식> 개회사: 김선정(회장, 계명대) 환영사: 이희수(중앙대 한국교육문제연구소장) | 사회: 민경모(계명대) | ||
<제1부> 주제 특강 | 사회: 구본관(서울대) | |||
10:00-10:50 | 교사가 지각한 한국어교육에서의 학습자 변인 | 강연: 강승혜(연세대) | ||
10:50-11:00 | 휴 식 | |||
<제2부> 주제 토론 | 좌장: 김영순(인하대) | |||
11:00-11:50 | 학습자 변인과 한국언어·문화 교육 | 패널: 안경화(서울대), 원미진(연세대), 오장근(목포대), 윤영(호남대) | ||
11:50-13:30 | 점심 식사 | |||
<제3부> 분과별 발표 | ||||
| Session 1 | Session 2 | Session 3 | |
학습자 변인과 어휘 및 문법 교육1 | 학습자 변인과 언어문화 교육1 | 학습자 변인과 담화 교육 | ||
장소: 법학관 대강당(207호) | 장소: 법학관 108호 | 장소: 법학관 407호 | ||
사회: 김의수(한국외대) | 사회: 오지혜(세명대) | 사회: 백승주(전남대) | ||
13:30-14:00 | 한국어 문법 교육을 위한 용례 기술 원리 연구 | 교육과정 구성방식 비교연구: 독일어 교육과정과 한국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어 담화 유형 연구 | |
발표: 박민신(서울대) 토론: 최윤곤(동국대) | 발표: 이경택(목포대) 토론: 강현자(계명대) | 발표: 김강희(연세대) 토론: 박기선(사이버한국외국어대) | ||
14:00-14:30 | 한국어 주어 결합 조사 ‘이/가’와 ‘은/는’의 사용 양상-중국인 중·고급 학습자와 모어 화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 중국계 중도입국 자녀 한국어 교육 사례연구 | 재한 우즈베키스탄 유학생들의 담화 능력에 관한 질적 연구 | |
발표: 김미경, 강현화(연세대) 토론: 김서형(경기대) | 발표: 이춘양, 박미숙(인하대) 토론: 임형재(한국외대) | 발표: 갈라노바 딜노자, 김영순(인하대) 토론: 김성수(계명대) | ||
14:30-15:00 | 외국인 학습자들의 이중 어휘부 상호 연결 과정에 대한 이해 - 어휘 오류를 중심으로 -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습자 중심 한국문화교육’ 방안 구안을 위한 기초적 연구 -한국문화교육의 생태학적 이론 적용- |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발달에 대한 사례 연구 | |
발표: 김명광(대구대) 토론: 김한샘(연세대) | 발표: 박정미(부산외대) 토론: 박봉수(인하대) | 발표: 이수미(성균관대) 토론: 오경숙(서강대) | ||
15:00-15:10 | 휴 식 | |||
| Session 4 | Session 5 | Session 6 | |
학습자 변인과 어휘 및 문법 교육2 | 학습자 변인과 언어문화 교육2 | 학습자 변인과 발음 및 기능 교육 | ||
장소: 법학관 대강당(207호) | 장소: 법학관 108호 | 장소: 법학관 407호 | ||
사회: 조태린(연세대) | 사회: 박성태(계명대) | 사회: 김호정(서울대) | ||
15:10-15:40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습득 양상 | 한국 국적 취득 목적 학습자들의 언어태도 연구 |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숙달도에 영향을 미치는 분절음 요인 분석: 낭독체 발화 자료의 실증적 분석을 바탕으로 | |
발표: 강경민(서울대) 토론: 진정란(사이버한국외국어대) | 발표: 이향(George Mason University Korea) 김혜림(이화여대) 토론: 오광근(성균관대) | 발표: 심현주(계명대) 토론: 윤은경(대구사이버대) | ||
15:40-16:10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접사 사용 양상 연구 - 사용 빈도와 오류 유형을 중심으로 | 공감 기반 한국문화교육 방안 연구 | 독서교육 측면에서 바라본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관점 변화: 의미 구성과 의미 협상의 사이 | |
발표: 이은서, 강현화(연세대) 토론: 심혜령(배재대) | 발표: 이수지(부산외대) 토론: 권화숙(세명대) | 발표: 박정진(카톨릭대) 토론: 진대연(호원대) | ||
16:10-16:40 |
한국어 ‘것’절과 일본어 ‘の’절의 대조 연구 | 야쿠트와 한국 문화에서 나타나는 독수리와 까마귀의 상징 비교 | 유학생의 대학 강의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ISC 과정을 중심으로- | |
발표: 기무라 나오코, 박동호(경희대) 토론: 이윤진(안양대) | 발표: 알렉산드라 막시모바(계명대) 토론: 정지현(인하대) | 발표: 오문경, 현원숙, 류하라, 홍은실, 장민정, 김경훤 (성균관대) 토론: 최지영(중원대) | ||
16:40-16:50 | 휴 식 | |||
총회 |
장소: 법학관 대강당(2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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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0-17:10 | 편집위원회 윤리 교육 및 회칙 개정 | 사회: 민경모(계명대) | ||
17:10-17:30 | <폐회식> 폐회사: 김선정(회장, 계명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