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Aircraft's EA-300L
Specifications General characteristics
Crew(승무원): one pilot
- 운항하기 위해서 몇명의 사람이 필요한가를 말합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인데 어렵게 표기한 형태인데.. 가급적 정식(?) 규칙에 따르려는 의도인듯 합니다.
여객기인 경우에 조종사 2명. 항법사 1명. 기관사 2명 .. 뭐 이런 식으로 되기도 하거든요 ㅎㅎ
Capacity(탑승인원): two
- 최대 탑승인원. 즉 2인승 뱅기라는 뜻으로 위의 승무원과 비교하면 그냥 동승자가 1명까지 허용한다는 얘기입니다. 10인승뱅기에 승무원 2명이라고 하면 승객은 8명이 되는 거지욤.
Length(길이): 6.95 m (22 ft 9½ in)
- 뱅기의 앞끝에서 뒤끝까지의 거리
Wingspan(넓이): 7.39 m (24 ft 3 in)
- 주날개의 좌측 끝에서 우측 끝까지 거리인데.. 이것이 뱅기의 폭과 같습니다.
Height(높이): 2.62 m (8 ft 7¼ in)
- 지면에 뱅기를 놓고 가장 높은 곳까지 거리
Wing area(날개면적): 10.44 m² (112.4 ft²)
- 주날개의 면적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동체까지 포함합니다. 동체에 좌우 날개가 부착되어 있는데 모두를 날개면적으로 계산합니다.
Airfoil(날개골형태): symmetrical(비대칭형)
- 곡예뱅기의 경우 날개의 위아래의 차이가 없는 대칭형을 쓰기도 하는데 그렇지 않고 비대칭 즉 윗면이나 아래면이 불룩한 형태라는 의미입니다.
Empty weight(자체중량): 682 kg (approx.) (1,500 lb (approx.))
- 자체중량. 연료.탑승객을 제외한 무게입니다.
Loaded weight(총중량): 952 kg (2095 lb)
Useful load(탑재중량): 270 kg (595 lb)
- 탑재량은 사람이나 화물 연료 등 최대로 탑재할 수 있는 량입니다. 이것과 자체중량을 합해서 종중량이나 최대이륙중량을 초과할 없습니다.
Max takeoff weight(최대이륙중량): 952 kg (2095 lb)
Powerplant(엔진): 1× Lycoming AEIO-540-L1B5, 224KW(300HP)
Propeller(프로펠러): MT-Propeller composite propeller (3- or 4-blade), 224 kW (300 hp)
Fuel capacity(연료탑재량): 52.7 U.S. gal (199.5 L)
Performance
Never exceed speed(초과금지속도): 408 km/h (220 knot, 253 mph)
- 어떤 경우에도 비행속도의 한계입니다. 수직으로 내려오면 이 속도를 넘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계가 있고 이 한계를 지키지 않으면 날개가 뒤로 꺽인다고 생각하시면 딱 좋습니다.
Cruise speed(순항속도): 317 km/h (170 knot, 196 mph)
Stall speed(실속속도): 102 km/h (55 knot, 63 mph)
Range(항속거리): 944 km with auxiliary fuel (510 nmi, 586 statute mi)
- 연료를 최대한 넣고 비행할 때 순항거리입니다. 당근 총중량의 한계로 인해 사람이나 화물무게에서 남는 연료량을 생각하면 이거리를 못가는 것이 당연합니다.
Service ceiling(상승한계): 4875 m (16,000 ft)
- 실용상승한계로 뱅기의 상승력이 올라갈 수록 작아집니다. 쉽게 상승력 0 인 것으로 하지만 실제로는 아주 작은 상승력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하여 제한합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초당 0.5미터 이내로 상승하면 상승력이 없다고 봅니다.
Rate of climb(상승률): 16 meters/s (3200 ft/min)
- 최대 상승률이지요. 최대 1초에 16미터 올라간다네요. 분당피트로 보면 우리네 뱅기는 분당 1000피트 정도인데..ㅎㅎㅎㅎ
Roll Rate(회전률) : 400 degrees per second
- 이것이 곡예비행기의 기동력을 보여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날아가면서 수평직선비행에서 좌측이나 우측으로 휘리릭 돌아가는 상황입니다. 1초에 400도를 회전한다니.. 한바퀴 도는데 1초가 안걸린다는 야그지요. X축을 고정시키고 회전하는 것입니다. 아찔하지욤. 선회와 혼돈하시면 안됩니다.
곡예용 뱅기를 볼때 빠르다고 느리다고 다는 아닙니다.
보통 엔진출력이 빵빵하다고 하는데 이는 추력대 중량비율로도 표시합니다. 추력이 300킬로그램인데 자체 무게가 250킬로그램이라면 수직 상승이 가능하다는 의미이죠.
또하나는 기동성입니다 기동은 회전률로 나타내구요. 물론 얼마나 빠른가가 관건입니다.
이외에 기체의 구조강도입니다. 보통 몇G까지 견딘다고 하는데 꼭 커야만 곡예를 하는 것이 아니지만 무제한급으로 보면 최소 6G 이상을 견디어야 합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대충 생각나는대로 씁니다.
곡예비행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아주 기초적인 것을 말씀드린다면....
곡예비행을 하기위해서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곡예가 가능한 비행기
2. 조종사의 기량
3. 비행 환경
날탱이
첫댓글 와~~ 날탱이님 감사합니다. 가려운곳을 아주 시원하게 긁어 주셨습니다. 명쾌하고 확실한 자료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비행기이고 노랭이가 너무너무 멋져서 소유하고 픈 마음이 드는 비행기중 하나입니다. 감사합니다.
그 뱅기 살때 꼭 얘기해주시고.. 사면 함 태워주세요.... 이런 뱅기타면 잘하면 기절합니다. ㅎㅎㅎㅎㅎ 실제로..ㅋㅋㅋ
넹 알겠습니다. 지금은 701 열심히 하고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