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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번 |
고가차도명 |
시 설 개 요 |
추 진 계 획 |
1 |
노들고가 |
-폭 16m(4차로) -연장 552m |
-한강예술섬 완료시기에 철거후 지하차도 설치 (2011년 설계, 2012~2014년 공사) |
2 |
구로고가 |
-폭 26.2m(6차로) -연장 870m |
-가리봉균형발전촉진지구 사업시행시 철거후 지하차도 설치 (2010년 설계, 2011~2014년 공사) |
3 |
약수고가 |
-폭 15.4m(4차로) -연장 420m |
-약수 제1종 지구단위계획 재정비계획과 연계하여 우회도로 확보후 철거 |
4 |
도림고가 |
-폭 16m(4차로) -연장 552m |
-영등포부도심권지구단위계획 재정비계획과 연계하여 철거후 지하차도 설치 |
5 |
서울역고가 |
-폭 10.3m(2차로) -연장 1,784m |
-서울역 북부 역세권 개발계획과 연계하여 철거 |
6 |
삼각지고가 |
-폭 11.9m(2차로) -연장 290m |
-용산국제업무지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포함하여 철거후 지하차도 설치 (2010년 설계, 2011~2014년 공사) |
□ 이와 함께 서울시는 강남터미널고가차도와 한남2고가차도의 경우 고가이용차량이 시간당 5,176대~6,842대로 교통량이 매우 많다는 점을 감안, 고가차도 철거 시 교통처리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향후 주변 교통여건 변화가 있을 경우 철거를 재검토 할 예정이다.
<도시경관 개선과 지역개발 활성화에 기여..시민 반응도 긍정적>
□ 고가도로 철거는 교통흐름상의 문제만 없다면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지역개발에 기여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고 시는 밝혔다. 민선4기 들어 5개소를 철거한 결과 시민 반응도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서울시는 서울시내 고가차도 중 지형단차 극복 및 간선도로 기능이 있는 고가차도 등 고가차도 본래의 기능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77개 고가차도는 존치하기로 했다.
※ 2010~2011년 6개 고가차도 철거에 따른 주요 교통대책
○ 화양고가차도는 인접교차로(성수사거리, 군자교 등)의 정체 및 고가차도 진입부에서의 병목현상으로 고가차도의 기능이 저하되고 있어, 고가차도를 철거하고 동2로의 직․좌 동시신호를 분리좌회전 신호로 변경하여 직진교통류를 원활히 처리할 예정이며, 광나룻길의 어린이대공원 방향의 차도를 확장하여 U턴 및 좌회전 차량의 속도를 증가시킬 예정임.
○ 노량진고가차도는 노량진로에서 한강대교 방향을 연결하는 일방향 2차로 고가차도로, 노량진로 직진차로를 2→4차로로 추가 확보하고, 상도터널 방향 좌회전 차로를 2→3차로로 추가 확보할 예정임.
○ 문래고가차도는 경인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고가차도에서 단절되어 버스통행속도 저하 및 정시성이 불량하고, 고가차도 시종점부에서 버스와 일반차량이 혼재되어 사고발생 우려가 있는 고가차도로, 고가차도를 철거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결하고, 고가하부를 이용하던 유턴차량들에 대해서는 이면도로 정비 및 버스 회차노선을 제시하여 우회동선을 확보할 계획으로, 단절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연결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됨.
○ 아현고가차도 철거 시 양화~신촌로축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마포로까지 연장할 계획이며, 아현삼거리 및 충정로 삼거리의 좌회전 차로를 추가 확보하고, 굴레방다리에서 회차하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정할 예정임.
○ 서대문고가차도는 충정로와 새문안길을 연결하는 왕복2차로 고가차도로 고가차도 진입부에서의 병목현상 및 적십자병원 앞 2중 교차로로 인해 혼란이 발생되고 있어, 철거시에는 2중 교차로를 폐지하고 정동사거리에서 U턴 처리할 계획임.
○ 홍제고가차도는 내부순환로(홍은, 홍제램프) 이용차량으로 인하여 고가하부에서 극심한 정체가 발생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 의주로~통일로축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할 예정으로 있는 구간으로, 고가철거시 교차로 용량 증대를 위해 통일로․의주로상의 좌회전을 폐지하고, 좌회전 폐지에 따라 우회교량 설치 및 이면도로 정비로 우회동선을 확보할 계획임.
〈화양고가차도> | |
▶ 규 모 : 폭 11m(2차로), 연장 490m |
▶ 설치년도 : 197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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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 거 전 |
철 거 후 |
※ 철거대상 고가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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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고가차도 현황
구 분 |
개소 |
시 설 년 대 |
비고 |
계 |
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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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단차 극 복 |
33 |
60년대 : 남산육교 70년대 : 북악스카이1등 8 80년대 : 화곡고가등 4 90년대이후 : 서초고가등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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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횡단 |
23 |
60년대 : 서소문등 4 70년대 : 서울역, 도림등 11 80년대 : 삼각지등 4 90년대 : 수출의다리등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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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도로 |
17 |
70년대 : 서빙고 80년대 : 워커힐교 90년대 : 복정등 8 2000년대 : 잠원등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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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차 로 소 통 |
16 |
60년대 : 아현, 노들(2) 70년대 : 서대문, 구로, 문래, 화양, 강남터미널, 한남2, 홍제 80년대 : 노량진, 약수 90년대이후 : 선유, 사당, 영동대교북단,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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