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굴(大金窟)을 찾아서
대금굴(大金窟)은 천연기념물 제178호이고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 동굴지대내에 위치한 동굴로써 오랜 세월동안 침식되어 형성 되였으며 대금굴 입구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지 않았으나 인위적인 발굴작업에 의하여 2003. 2. 25일 처음 발견하고 2006, 6, 20일 동굴의 명칭을 대금굴이라고 결정하였으며 7여년간 준비하여 2007, 6. 7일 일반인에게 개방하였다.
2013. 5. 18일 성산초교34회 동문22명이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 대금굴 체험관광을 위하여 1달 전에 2013. 5, 18일 오후 1시30분 입장권을 예매하였으며 드디어 오늘 군산 장미장 앞에서 관광버스에 올라 7시에 출발하여 대금굴 매표소에 오후 1시경에 도착하였다. 3일간의 황금연휴 기간으로 고속도로가 밀리긴 하였으나 예약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어서 다행이였다.
이곳 대금굴은 시간제로 운영되고 관광객이 예약시간을 맞춰 들어가기 때문에 입구에서 기다리지 않고 곧바로 입장이 가능하여 복잡하지도 않고 한산한 편이였다.
박쥐모양의 매표소를 지나 조금 걸어가다 보면 대금굴과 환선굴 방향 갈림길에 있는데 우측 목교를 따라 울창한 숲길을 걷다보면 모노레일 정거장이 나온다.
대금굴에 들어가려면 모든 관광객은 이곳에서 운영하는 모노레일을 타고가야 한다. 모노레일 정거장(대금굴 관광쎈터)에 도착하니 공기도 맑고 기분도 상쾌하고 모노레일을 기다리며 쉴 수 있도록 잘 꾸며저 있어 기분이 좋았다. 우리일행은 해설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수신기를 받아 귀에꼽고 오후 1시 30분 국내최초 모노레일(일명 은하철도 대금호, 하루 720명만 이용)에 올라 5억3천만전의 신비를 간직한 환상의 동굴여행을 떠났다.
모노레일이 덕항산 자락 470m를 지나 지하터널 140m를 달려 대합실에 도칙하면 해설사가 나와 관광객을 모시고 동굴안 관람길을 따라가며 자세히 설명하면서 안내해주었다. 동굴에 들어서니 온몸에 서늘한 기운이 감돈다.
동굴안에 폭포와 엄청난 물이 계곡처럼 흐르고 있다는 사실에 너무나 놀라웠다.
흘러가는 동굴수는 크고 작은 폭포를 이루고 맑고 깨끗한 계곡을 이루고 있었다.
대금굴에 흐르는 동굴수는 맑고 깨끗해 보이자만 석회질 때문에 먹을 수 없으며 햇볕이 들지 않아 플랑크톤이 없어 물고기도 살 수 없다고 한다. 이곳 동굴내부에는 9m의 깊은 호수도 있다. 이곳에서는 개인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해설사와 함께 단체로 이동하여야한다.
이 대금굴의 길이는 1,610m(주굴 730m, 지굴 880m)로 그렇게 큰 규모는 아니나 순도 높은 석회동굴로 지하공간이 넓고 다양한 동굴생성물을 보유하고 있어 가치가 높다고 한다. 이 동굴을 구경하는 동안 고개를 숙일 필요가 없어 편안하게 관람을 할 수 있으며 수로의 폭도 좁아 동굴 벽면의 아름다운 종유석 등을 가까이서 생동감 있게 볼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인 동시에 자랑거리다.
대금굴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종유석지역이다. 계단식 논모양, 생명의 샘, 쭉쭉뻗어내린 초대형 종유석,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이 만든 동굴진주, 계란 프라이를 올려놓은 모양의 에그 프라이형 석순 등 기이한 형태의 동굴생성물이 관광객들의 감탄사를 연발하게 한다.
이곳에서 만들어지는 종유석은 1년에 0.1mm 자라기 때문에 1cm 자라는 데는 100년이 걸린다고 한다. 이렇게 오랜 세월동안 물이 석회암을 만나 빚어낸 신비의 지하세계는 아름답고 환상적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다.
해설사의 설명이 끝나면 중간 중간 신나는 노래가 흘러나온다.
이럴 때면 어둠고 음침했던 동굴 분위기가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바꿔주었다.
해설사의 안내를 받아 약 1시간 20여분동안 수억년의 신비를 간직한 대금굴 동굴여행을 마치고 다시 모노레일을 타고 동굴을 지나 환한 밖깓 세상으로 나오니 햇님이 환하게 웃으며 반겨주고 있었다.
정거장에 도착 모노레일에서 내려 주변의 아름다운 모습들을 구경을 한 후 우리일행이 타고온 버스로 향했다.
멀고도 먼 여행이였지만 친구들과의 만남이 행복하였고 꼭 한번 가보고 싶었던 대금굴을 체험한 것이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 것만 같다. 또한 대금굴이 오랫동안 잘 보존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기를 기원합니다.
첫댓글 행복한 동굴여행을 마련해 주신 조정자, 원정례, 임점례 친구에게 감사드립니다.
좋은 글과 아름다운 동굴사진 감사합니다.
친구들과의 동굴관광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처음보는 사진 가보고 십내요
강원도 삼척 대금굴 정말 신비해요. 시간내서 가족과 한번 다녀오세요.
멋지고 신비한 동굴이네요. 구경 잘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고마워요
대금굴 동굴이 정말 멋있네요-- 꼭, 한번 가봐야겟습니다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거리가 멀으니 1박2일로 다녀오시면서 주변관광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대금굴 정말 환상적이네요. 노래도좋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