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기린면 서리교
강원도의 밤이 깊어갈 수 록 도로가에 지나가는 차량의 불빛도 하나,둘 ...점점 뜸해진다.
지나가는 길에 반딧불이도 몇마리 보이고
깊은 산골짜기 도로를 지날때마다 가을을 알리는 귀뚜라미 소리도 들리고
한여름 밤이 소리없이 흐르고 온몸의 땀도 같이 흐른다.
어딘지 모르겠지만 한계령 ...곰배령으로 가는 삼거리 같다
밤하늘에 별빛이 초롱 초롱 하더니 어느새 짙은구름 사이로 사라지고
어둠이 깊어감에 따라 오고가는 차량 마져 끊어진다.
적막강산은 아니지만 내린천의 물소리에 혼이 나갈듯하다
길가에 자리하는 38도선 경계비석이 보이고
잠시 앉아 온몸의 열기를 식혀 본다.
한계령에서 흘러온 가리천과 내린천이 합수되는 하추교 지점
가로등 불빛 하나가 이곳이 강원도임을 알리는듯
내린천 레프팅 하는곳을 지나며 오래전에 레프팅 한곳
야간에 지나지만 대략적은 모습은 기억이 난다.
내린천의 고사리 마을
늦은 시간이지만 레프팅 가이드 분들로 보이는 젊은 분들이 강가로 앉아 켄맥주를 마시는 모습도 보이고
인근의 작은 슈퍼 마켓도 여름철을 맞아 한철 장사을 하는지 문이 열려있는 곳이 있으면 지나 가는곳마다 슈퍼에 다 들어다
보고 아이스크림을 사서 나온다.
내린천의 시끄럽던 물소리가 뜸해질 무렵 멀리 인제읍의 불빛이 마음 포근하게 다가온다
합강교에서 본 인제군 인제읍
이곳은 내린천과 인북천이 만나는 합강교
인북천이란 인제 북쪽에서 흐른다는 뜻의 강 이름이며 기존의 서화천이라 부름(백두대간 북한지역 메자봉(1144m)흘러온 강줄기 76km)이 만나면서 소양강이란 이름으로 흐르는 합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북한 지역에서 흘러온 인북천(서화천76km)이 소양강의 발원지로 알고 있으나
서화천의 발원지인 북한지역의 메자봉(1144봉) 혹은 무산에서 발원한 물이 소양강을 거처 북한강에 합류하기까지
157km의 강 줄기이지만, 백두대간길의 망월봉 조개골에서 흘러온 물이 계방천-내린천-소양강을 거처 북한강으로 합류
하기까지 164km를 흘러 합수된다.
이글을 통해서 소양강 발원지에 대한 논란이 없어 지길 바라며
누가 뭐라고 해도 소양강 발원지는 백두대간길의 망월봉 남쪽 계곡인 조개골인 것이다.
소양강 발원지
망월봉에서 조개골을 지나 국립공원 오대산 내면 분소까지는 대략 6km이며
명개교 인근으로 구렁이 복원하는곳과 열목어 서식지가 있어 조심스럽게 내려 와야하며
희미하게 나마 사람들이 다닌 흔적은 보이지만 잘 찾아서 내려와야 한다.
편의점에서 몇가지 사고 컵라면에 뜨거운 물 가득부어 들고 나온다.
따뜻한 국물 그러고 보니 종일 라면만 실컷 먹는 소양강이 될것 같은데
인제읍에서 진행 하다가 인제 터널속으로 가려했지만 야간에 운전하는 분들 터널안에서 귀신봤다고 할것 같아
조금 돌아가더라도 예전 구길로 진행하다 보니 인제지구 전투 전적비가 보인다.
이곳 전적비는 6.25전쟁 기간중 중공군의 총공세를 물리친 국군과 유엔군의 반격 작전시
북한군 제 12.15.45사단과의 전투로써 지형적인 조건을 극복한 전투이다.
인제지구 전투 전적비
늦은밤에 아무도 다니지 않은 오래된길
허전하고 외로운길이다.
가끔 도로가를 지나는 고라니의 두눈에 빛치는 불빛에 그녀석도 놀라고 나도 놀라고
지나온 인제 방향
묵은 도로따라 올라오니 가넷고개 정상석이 보인다.
이제부터 내리막길이 이어지니 잠시 뛰기로 한다.얼마 지나지 않아서 소양강 상류의
가넷교를 지나고 38대교로 향한다.
38대교
이곳 삼거리에서 어디로 돌아가던 소양강을 한참 돌아가야 하는 길이 이어진다.
46번 도로에서 38대교을 넘어가며
소양강 돌아 가는길
멀리 양구까지 가서 아침 식사해야 할 지경이니
30km이상 돌아가는길을 어쩔 수 없이 택한다.
38대교을 건너와 만나는 소양강 공원이 조형물
야간에는 볼게 없으나 인제군 남면 관대리-두무계곡 방향으로 끝없이 이어지는 시골 아스팔트길을 지난다.
가끔 보이는 시골집이 몇집씩 보이고 농가 비닐하우스 안에는 수확이 끝나고 남은 수박 썩는 냄새가 진동을 한다.
멧선생과 고라니들의 운동장인듯 좁은 아스팔트길 위가 자기 집인양 돌아다니는곳
밝음이 어둠을 밀어낼 무렵 두무고개 오르길에 나선다.
소양강의 38대교를 지나고 부터 지나가는 차량의 불빛도 전혀 없었고
멀리서 개짖는 소리와 뫳선생의 신경질 적인소리 그외 어떤것도 없는
산골짜기 마을을 지나오니 등골이 서늘해지는 느낌으로 두무골짜기를 빠져나온것 같다.
지나온 두무고개
잠시 도로가 옆에 누워 휴식을 하고
내리막길 빠르게 진행한다.
남면 청리 마을을 지나니 국도 46번이 나온다
비닐 하우스 있는 곳에서 정중앙로 청리산 방향으로 올라 진행한다.
청리산 고갯길
완전 된비알 고갯마루에 내리막의 경사도 상당히 급한곳이다.
양구군 남면 도촌리 국토 정중앙 마을 일명 배꼽마을이란다.
대한민국의 국토 정중앙 마을이 양구라는 뜻이다.
가야할길
남면 구암리의 월남참전 기념비
글은 읽어 보시고
송청 4거리에서 좌측 방향으로 가면 배후령 고개가 나오지만
배가 고파서 양구 읍으로 가본다.
양구읍에서 아침 식사되는 집을 찾아 돌아 다니다가 한곳에 찾아 문을 열고 들어가니
인근 공사장에 일하시는분들이 식사하는곳인데 혼자는 밥이 안된단다.
강을 다니면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혼자가면 밥 안되는곳이 많아 라면만 찾게 되는데
하는 수 없이 아침은 포기하고 나오다가 양구읍을 거의 빠져 나올무렵 식당에 문을 연곳이 있어 겨우 부탁해서 먹고 나온다.
46번 도로따라 올라와 공리 터널과 웅진 터널을 니나야 하는데 터널안은 부담이라 조금 돌아가더라도 소양강 둘레길을
다른다.
소양강 둘레길을 지나면 본 소양강
소양강 꼬부랑길
한,두시간 돌아 다녔지만 차한대 지나가는걸 못봤을 정도이다.
소양강 둘레길
육군 **부대 병력이 한여름 유격 훈련을 하는지 길게 줄을 지어 걷고 있다.
한장 담아 주고 싶었지만 ...
소양강을 돌고 돌아가는길
지겹고 멀어 터널안으로 진행해서 지겨운길 빠져 나가기로 하는데 진행하다가 얼마나 졸았던지
좌측 소양강 방향으로 설치된 철제 펜스 아래로 떨어 질뻔한다.
순간 정신이 번쩍 들지만 그것도 잠시...더워도 너무 덥다.잠은 오고
소양강 둘레길은 포기하고 그늘하나 없는 46번 도로를 뛰다가 걷다가 반복하며
1km로가 못되는 추곡 터널을 통과한다.
먼지 가득한 추곡터널을 빠져 나오니 강원도 화천땅이 반기며
뜨거운 아스팔트의 열기에 복사열까지 더해지니 온몸에서 뜨거운 열기가 전해진다.
배후터널을 넘어가면 춘천땅 이곳은 화천군 간동면
소양강 북쪽 마루금 지맥길의 배후령 터널 5km가 넘어 걱정이다
멀리 보이는 마루금은 소양강 북쪽 지맥길이며 북한강과 소양강이 만나는 춘천시 우두동에서 맥을 다하는 지맥길
도로따라 지맥 마루금인 배후령으로 올라 가기에는 꼬부랑길이 너무 멀고
결국은 터널안으로 들어가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5km넘는 터널 통과하기 40분 정도는 뛰어야 할것 같다.
양방향 터널이라 먼지가 빠져 나가지 못하는 터널안은 그야 말로 먼지 투성이다.
터널안 5km 거리 ...
1미터 높이의 배수로 시맨트 위로 진행 뛸때마다 시맨트 덮게가 덜컹거리
먼지가 가득하니 숨쉬기 곤란하고 매연 때문에 눈 뜨기도 힘들고
2km정도 지나면서 다시 돌아 가려고 몇번이나 망설인다.
어디 쉴곳도 없고 먼지와 매연 죽을 지경이라 앞만 보고 빨리가는 수 밖에 없어 배수로 위를 덜컹 거리며 30분 이상을 뛴다.
30분 정도 지나서 배후령 터널을 빠져 나오니 이제서야 살것 같다.
배후령에서 좀더 진행해서 신북 교차로 부근에서 배후령에서 내려오는 길로 올라 춘천시 시립 공원묘지 앞을 지나
소양강댐으로 향한다.
소양강댐
소양강댐에서 인증 담고
배후령에서 그리고 도로의 뜨거운 열기가 더해져 완전 파김치가 되어 겨우 서있는 모습
땀에 쩔은 모습
소양감댐은 남한 최고의 인공 호수이며 1967년에 착공되어 73년 10월에 완공된 다목적댐
높이 123m길이 530m이다.
이제 소양강 강줄기도 6km정도 남아 있으니 북한강 까지 얼마 안가면 될듯하다.
소양강 다목적댐 위에서 본 하류 모습
댐에서 하류로 진행해서 세월교위에서 본 댐
잠수교 역활을 하는듯한 다리이다.
아직까지 깨끗한 모습
앞은 소양 5교
멀리 화악지맥길의 계관산-북배산 산줄기
소양강은 춘천시 소양 6교를 지나면서 아주 더러워진다.
이유가 뭘까
간단하다.
춘천시 신북 평야에서 흘러 나오는 거름과 비료 부유물이 고스란히 소양강으로 흘러들기에 더러워지는 것이다.
그동안 강을 지나면서 대부분의 평야지대를 거치면 물은 더러워 졌다.
앞에 보이는 산은 소양강 남쪽 지맥길의 끝부분인 봉의산이다.
높이 낮고 크기도 작지만 춘천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산처럼 보이며
주위로 주택단지와 소양강 처녀를 두고있는 지맥길 끝자락이다.
소양강의 마지막 소양 2교 모습
다리건너 소양강이 북한강에 안기는 지점
소양강 처녀
멀리 북한강의 신매대교가 보인다.
다음에 저곳을 지나야 하는데 ...
소양강 처녀
해저문 소양강에 황혼이 질때면....
물은 아주 더럽고
그렇게 맑게 흐르던 강이 춘천시 신북 평야를 거치면서 이렇게 된것이다.
물이 오염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농사용 거름과 비료때문
물은 더럽지만 파란하늘과 구름을 담아내는 모습이 멋지다.
마지막으로 소양강 처녀가 내려다 보는곳에서 인증 담고
한여름 땡볓과 졸음과 배고픔을 이곳에서 모두 내려 놓는다.
소양강 돌아 오느라 실거리 약 190km이상 돌아다님
이제 남은 100km 이상의 강은 두개지만 꼭 찾아봐야 할 강이 몇개(형산강.감천.미호천.황룡강.감천) 있어 어떻게 할까
생각을 해보며 대구로 향한다.
첫댓글 돌고 돌아, 짧은 거리가 더 길게 가야하니,,, 날씨는 더운데,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ㅠ 많은 생각이 교차 되는군요,,, 더위 먹지 않게 조심하세요,,, 화성이라는 먼 ㅇㅅ 老 松
이번주에는 고향 다녀와야 하니, 시간이 없고, 다음주19-20일은 시간이 되는데,,,
함게하자니, 방장님 시간만 뺏는것 같아, 같이가자 하지도 못 하고,,,
어지하오리까...
자전거 타고 가시면 되지요.ㅎㅎ
춘천으로 오시면 짧은 거리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노선배님과 같이 걷고 싶고 추억을 만들고 싶네요
오시죠
@happy man 세이님과 잔차타고 오십시요
힘든여정 수고많았습니다.
산행기보니 말문이 막히네요..언제나 가는길 힘이 되었으면 하네요..
힘!!!
강행기가 재미 있죠
소양강을 돌고 돌아가는길 너무 멀더군요
배는 고프고 다리에 힘은 없고...
요즘같이 찜통 더위에는 산이나 강이나
걸어다니기에는 힘든 날씨죠
강길에는 햇빛피할곳도 없어 더 힘들었을것
같습니다 터널길 5km정도를 걸었다니
지나는 차에 뿜어내는 매연은 기본이고 먼지도
많았을것 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아스팔트길은 너무 덥고 발리 지치더군요
이제 강 끝나면 나홀로 백두대간길로 나설지 모르는데
따라 오시죠
@배병만 정맥 끝날때까지 기다리시면 갈수있는데..
에구~~~
이더위에 고생 많습니다.
오킬로면 국내에서 보기드문 최장대 터널인데 ...
글구 이런덴 짐승도 못 지나가요.
삼겹에 쇠주로 목구녁 좀 씻어야겠습니다.
터널 5km 매연과 먼지
눈은 따끔거리고 호흡 곤란에 아주 미치겠더군요
다시 돌아가기에는 너무 멀리와 버렸고
삼겹게 소주 대신 켄맥주 하나로 마무리 했습니다.
글 감사합니다.
소양강댐은 대간 졸업식에 갔다오면서 알프스님, 노대장님, 정명대장님과 들렀던 곳이지요.
댐 아래 세월교는 지부산행에서 가본 곳이고....
아스팔트길의 열기가 대단한 한여름에 고생하셨습니다.
세월교에서 보는 소양강은 무척 아름다운곳이죠
지금은 공사를 한다고 각종 장비를 옮겨다 놓아서 조망이 조금 가리기는 하지만
글 감사드리구요 더운날도 이제 물러 나는것 같으니 좋은 산행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삼복더위속. 서있기만해도. 더운데 배후터널 지나는길. 먼지속에서 위험해보이기도 하고. 수고 많으시네요. 소양강처녀와 인증샷 저두 일년에. 한번 마라톤하러가는곳인데. 올해도 저곳을 잘 지나가야할 텐데 ㅠㅠ 암튼 얼마남지 않는 강줄기 잘 마무리 하시고. 힘내세요. 홧팅!
소양강 처녀는 실존 인물이죠
동상을 보고 있으니 치마를 들어 올리는 동상을 만들었는지
궁금하더군요
글 감사드리고 대간길 잘 이어 가시기 바랍니다.
에구 zzz;;; 큰일날뻔하셨네요...
터널구간은 정말 싫군요--;
항상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무더위에 수고많으셨습니다
졸음 산행은 절대 안되는데 얼나마 좋았던지 소양강으로 처박힐뻔 했습니다.
더위도 이제 물러 가려는듯 새벽부터 비가 내립니다.
좋은 계절 가을날이 될것 같네요
깊은강 길게길게 흐르는 모습을 보고 흔히들 유장하게 흐른다. 하지요.
소양강 세월 따라 유장하게 흘렀거늘 '소양강처녀'는 여전히 처녀이군요.^^
하늘도 강도 붉게 타는, 해 저물녘의 풍광 아름다워 그 정취에 취한 작가는
" 해저문 소양강에 황혼이 지면 열여덟 어린 내순정은 기다리다 가슴에 멍들고, 아아 그리워서 애만 태우는~~ " 뭐 이런 노랫말을 만들었나 봅니다.^^
방장님의 강행기를 통해서 강의 오염원에 대한 방장님의 지적은, 분석은 이번 강줄기 탐사에서 얻은 또 하나의 수확(?)이 아닐까 합니다.
정밀한 분석이 따른다면... 수질오염이란 화두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농사와 물은 땔래야 땔수 없는 불과분의 관계죠
평야지대를 거치면서 물은 오염되니 걱정이죠
그렇다고 농사를 안지을 수 도 없고...
그저 아 아 감탄만 하면서 강행기 보게 됩니다.한밤중 멧선생 천지의 고개마루길,
한낮의 열기 가득한 아스파트길,
그 느낌이 어떨지 짐작도 되지 않네요.
잘 드시면서 진행하면 좋으련만......
시골길은 온통 농물 농장이죠
그리고 아스팔트길위에서 걸음은 빨리 지치게 만들구요
정맥길 무탈한 걸음 되시기 바랍니다.
소양강 둘레길 차타고 가보니 꼬불꼬불 끝이 없이 이어지던데 새로생긴 직선 도로는 정말 잘 만들었던데요.
배후령터널 위에있는 배후령까지 소양댐 삼거리에서 약 10km오르막을 직원들끼리 자전거타고 레이스하던 때가 있었는데
아주 다이나믹한 코스였습니다.
배후령 고개를 넘어오는 것도 힘들지만 배후령터널 지나오실 생각을 하다니 정말 강심장이고 대단하십니다.ㅋㅋ
세월교는 춘천분지 환종주할때 연결되는 다리인데 저도 한번 지나가봤습니다.
배후령 터널 완전 공포물이었죠
중간지점인근에서 다시 돌아가려고 햇을 정도로 먼지와 매연
눈을 뜰 수가 없을 지경이었는데
지나고 보니 경험이라 좋은데 다시가도 그곳을 지날것 같습니다.
글 감사드립니다.
이 더위에 아스팔트위를 걷는다는 자체만으로
내 몸에 열기가 올라오는듯하네요.
에구~더워라~
방장님은 휴가도 없으신거예요?
쉬시면서 쉬엄쉬엄 다니세요~
5km 배후령 터널속을 제가 걸어본듯"" 아이구 숨 막혀" 죽었다 살았네요~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휴가 기간은 모두 강바닥으로 돌아 다녔고 이제
북한강 하나만 남겨 두고있습니다.
이제 산으로 가야하는데 좀 쉬었다가 갈가 생각중이네요
아름다운 지니님 글 감사드립니다.
제 더위는 방장님이랑 비교를 못하겠는데요 까만피부 더 까맣게 되어겠어요^^~~더운날 고생많으셨어요
원래 피부는 하얀편이지만 늘 까맣게 태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까망색이 더 좋아서...
정맥길 안전하게 이어 가십시요
무더운 날씨에서 강줄기 따라 걷기도 힘드실텐데
매연길 5km터널 통과는 참으로 힘드셨겠어요
소양강처녀~의 애닲음이 숨어우는바람소리~로
카타르시스를 주네요..수고하셨습니다
뜨거운 열기가 가득한 아스팔트길 그리고
매연 가득한 터널길 이모두가 소양강으로 가는 길이라 여기고
떡실신 되어 소양강댐에 올랐을때 그기분은 최고더군요
이제 강바람도 한곳만 남겨 두고 있습니다.
글 감사드리구요
입추가 지나니 선선합니다.좋은산 많이 다니세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8.09 16:5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8.14 06:32
무더운날씨에 인생을 뜨겁게 사시네요.ㅎ
열정이 부럽구요.
응원합니다.^^
지난 겨울이 더 좋았구요
여름은 여름대로 좋은데 뜨거운 아스팔트길은 언제나 부담입니다.
얼굴 한번 봐야죠
누가 시켜서 하는것 아니니 머라 말도 못하겠고 더운날 고생 많으십니다.
그래도 가끔 파란하는과 멋찐 풍경이 보답해주니 남은 구간 즐겁게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강줄기을 다닌지 11개월이 되어 이제 마지막 북한강 하나만 남겨 두고 있습니다.
소중한 시간도 마지막 종착지점에 다가오니 좀더 충실하지 못한부분이 생각나네요
지난날 한강에서 잊지못할 추억을 만들어 주셨음에 감사드립니다.
가을 시원한 산행 하시기 바랍니다.
양구월남참전기념비를 자세히 읽어보았습니다.
이역만리 베트남에서 죽어간젊은이가 5천이고 부상자가 1만명을 넘었다니 월남전 한국군피해도 상상초월입니다.
우리땅도아닌 남의나라 땅지키다 이국하늘아래에서 외롭게 죽어간 아들또래의 젊은이들..
자기국민도 내팽겨친 버려진땅에서 누굴위해싸운것인가..
잊혀진전쟁속에 그들의 희생이 씁쓸하기만합니다.
월남전이 한국경제를살렸다는 논리 이면에 엄청난 피의 희생이있었다는 역사적사실을 잊으면 안되겠습니다.
강행기가 잊고사는 역사적사실을 접하게하고 인식전환의 모티브를 제공합니다.
공부 많이하고갑니다.
더운날 고생하셨고 남은구간 무탈진행을 빕니다.
강길을 다니면서 꼭 가봐야할곳은 모두 체크해서 가는편입니다.
지나고 나면 후회 하거든요
강을 다니면서 많은 공부가 되었고 앞으로는 산으로 가겠지만
역사가 묻어나는 산길이 되었으면 합니다.
폴님과의 막걸리 산행 한번 해야 할텐데...
기다려집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발바닥이 고기불판에 엊은듯해보입니다 ^^
강줄기....산줄기도 잘몰라 그냥 눈으로 구경만 하고 갑니다
마지막 하나 남은 강줄기도 이번주에 가면 끝납니다.
참으로 소중한 시간이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 그길은 너무나 아름다운 길이었구요
산과 강은 음양의 조화가 잘 맞는 부분 같다는 생각도 해봤구요
정맥길에 안전 산행하시고 알바는 덤인것 아시죠
매번 물어보고 싶은 말인데 왜? 무엇 때문에
무엇을 위해서 그 고행길을 떠나는지요...??
아무도 가지 않은길
그길을 찾아가는 발걸음은 언제나 가볍구요
스스로 많이 배우기 위해서 가는길에
시간이 지나고 나면 남는것은 아름다움과 좀더 충실하지 못했던 자신을 발견하는것 같습니다.
이제 북한강 하나만 남겨두고 있으니
서울구경 한번 더 할 기회가 오는군요
글 감사드립니다.
한여름의 소양강길 보기만 해도 후덥지근하네요
발바닥 또한 불덩이가 될듯 한데
저 같으면 물집때문에 도저히 힘들것 같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방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소양2교 사진 우측 아파트가
처갓집 아파트 이지요.
차라리 배후령 터널이 없어으면
매연과의 싸음 없이 넘어 올것을
한끼의 식사를 위해서 먼길 돌아가야 하니
우리네 삶에 먹는것 보다 더 중요한것이
없는듯 하네요
먹어야 강이고 산이고 갈수가 있으니
비와 더위와 싸워 이기심 축하 드립니다.
접할때마다 댓글 달기가 부끄러워지는
강행기앞에 초라해지고 미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때놓치기 일쑤고 먹으면 가기 바쁘고
하여간에 고생보따리 빠리 벗어나길
바랍니다.
접하기 힘든 소양강 잘읽었습니다.
강길을 걷다보면 아무래도 물길과 나란히 난 도로가 많이있죠
조심하시고 덥고습한 기온에 숨이 턱밑까지 차실텐데 든든히 먹고 진행하세요
건강도 50이 넘으면 그누구도 장담할수 없습니다 쉬엄쉬엄 진행하시구요 두번씩 읽어봐도 머리속에 다들어오지 않네요
발원지는 두로봉밑 조개골이다 밖에 ~~~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