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통근형 전동차 209계 3000,3100번대
(카와고에 차량센터 소속)
1. 차량개요
209계 3000번대는 1996년 3월
16일 하치코선 하치오지~코마가와 구간이 전철화 됨에 따라
새롭게 투입된 차량이다. 기본적인 사양은 0번대를 기반으로
하나, 단선구간에서 대피 시 정차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도어 스위치를 설치하였다. 기존 카와고에선의 꾀꼬리색과 츄오선의 주황색을 혼합한 색상의 띠를 처음으로 도입하였으며, 이는 현재 새롭게 투입되는 차량들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209계 3100번대는 노후화된 103계의 교체를 목적으로 2005년에 205계 3000번대와
함께 도입되었다. 당초 205계 3000번대만 7개 편성을 도입할 계획이었으나, 2004년 10월 다이어 개정에서 사이쿄선-린카이선 간 직통편 확대로 JR동일본의 205계는 추가로 필요해지는 한편 도쿄임해고속철도의 70-000형은
10량 편성 재조합 과정에서 일부의 잉여차량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선두차 4량과 중간차 2량의 잉여차량 6량과 신조한 중간차 2량을 조합하여 4량 2개 편성이 완성되었다. 이는
제3섹터의 차량이 JR 차량으로 편입한 최초의 사례이며, 70-000형이 209계를 기반으로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신호 보안
시스템을 필두로 앞서 운행중인 209계 3000번대에 맞추어
소폭 개조하였다.
현재까지도 하치코선
하치오지~코마가와, 카와고에선 코마가와~카와고에 구간에서 운행 중이다. 하치코선 전철화 개업 초기에는 코마가와를
출발하여 하이지마에서 오메 선으로 직결하여 하치오지까지 운행하는 편수가 설정되어 있었으나, 1999년
12월 이후 하치코선 차량의 직통은 폐지되었고 오메선 E233계를
통한 직결운행은 아직 존재한다.
그러나 츄오,소부완행선에서 운행하던 209계 및 E231계 차량이 전입하면서 이탈하는 차량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2018년 8월 62 편성이 앞서 운용을 이탈하고 E231계 3000번대의 개조전입 작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한동안은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으나, 2020년 들어 3000번대 나머지 3개 편성이 전부 은퇴, 폐차되면서 2010년 10월 현재 3100번대 2개 편성만이 남아있는 상태이다.
2. 차량제원
데뷔 – 1996년 3월 16일(3000번대) / 2005년(3100번대)
길이/폭/높이 – 20000 / 2820
/ 4086
편성 – 4량 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3상교류전동기 MT68(95kW)
편성출력 – 95kW * 4 * 2량 = 760kW(4량편성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61 / 부수대차 TR246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카와고에선 (카와고에~코마가와)
JR동일본 하치코선 (코마가와~하치오지)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