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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 ▶
가래
흙을 떠서 던지는데 쓰는 농구(農具)의 한종류.
가마 (窯爐 Kiln)
도자기를 구워내기 위하여 내화물로 단열처리가 된 열처리 시설을 말하며,열원을 전기로 하는 전기로도 있으나 요업용 가마는 대부분 연료의 연소열을 이용한다.'가마'라는 단어는 순수한 우리말로서 임진왜란 때에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에서도 우리말 그대로 '가마'라고 사용하고 있다.
가마내기
가마내부에 도자기를 재임하여 구워낸 다음 꺼내는 과정을 말한다.
가마재임
도자기를 구워내기 위하여 가마내부에 적재하는 과정을 말하며 요적(窯積)이라고도 한다.
가마터(窯地)
질그릇, 사기그릇, 기와 등을 구워냈던 자리로서 우리나라에는 전국에 가마터가 분포되어 있고 그중에서도 고려청자 가마터는 전남 강진과 전북의 부안,고창 지역에 그리고 백자 가마터는 경기도 분원지역에서 주로 많이 발견.
가성소다(수산화나트륨)
가성소다는 해교제의 일종으로서 수산화나트륨이라고도한다. 산업도자기의 생산에서 주입성형을 하기 위하여 점토를 이장(泥粧, Slip)으로 만들 때에 가성소다를 0.1%~1% 가량 첨가하여 점토의 가소성을 해교시키는 역할을 하는 액체이다. 가성소다는 점토 내의 가소성을 줄여서 점토 이장이 석고틀에 잘 접착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수분의 첨가를 적게 하면서도 점토를 해교시켜 점토입자가 잘 떠있게 하기 위한 액체이다.
가소성(Plasticity)
점토에 적당량의 물을 첨가하여 반죽하면 도자기 성형 때 필요한 끈끈한 점력(粘力)이 생겨나는데 이러한 성질을 가소성이라고 한다.
가스가마(Gas Fired Kiln)
가스연료를 쓰는 가마를 말하며 천연가스, 도시가스, L.P.G. 등을 사용한다.
가압성형(加壓成形 Pressing)
프레스로 압력을 가하여 도자기의 모양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가마압(爐壓)
가마안과 밖의 압력차를 가마압이라 한다
각요(角窯)
외형이 사각형인 가마를 말하며 주로 가스가마이지만 간혹 기름가마나 전기가마도 있다.
갑(匣,Saggar)
'내화갑' 또는 '갑발', '사야'라고도 부른다. 작은 상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도자기 공방에서는 가마에 그릇을 재임할 때에 그릇 위에 씌워서 그릇에 재가 앉는 것을 방지하여 주고, 불길이 직접 그릇에 닿지 않게 해주는 내화토로 만든 발의 일종인데 크기는 여러 가지가 있다. 내화갑은 결국 좋은 도자기를 구워내기 위하여 내화재료로 만든 갑발 즉 도자기를 넣어서 구워내기 위한 또 다른 그릇을 말한다
개불구멍(쥐불구멍)
전통나무가마에서 불의 색깔을 보기 위해 화구의 옆부분에 지면에서 약 30cm 쯤 위에 뚫어놓은 작은 구멍인데, 이 구멍으로 새어 나오는 불길로 불을 때주는 시간을 조절하기도 하고 온도를 측정하기도 한다
거푸집( Mould)
도자기를 대량 생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석고틀이나 나무틀, 금속성틀 등을말하며 주로 석고틀을 많이 사용한다
건조(乾燥 Drying)
요업원료나 성형품에서 수분 등을 저온 가열하여 제거하는 것을 건조라 한다
건조대(乾燥臺)
석고로 만든 사용형을 건조할 수 있는 대차를 말한다
건조덮개
석고사용형의 접시 등을 건조할 때 불량 방지를 위해 덮어 건조하는 석고로 만든 덮개이다
건조수축(乾燥收縮 Dry Shrinkage)
피건조물이 건조에 따라 탈수되고 수축하는 현상이다
건조장(乾燥場, Dry Room)
도자기를 성형하여 소성하기 직전까지 도자기의 수분을 증발시켜 건조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장소를 건조장 또는 건조실이라 한다
견장
스크린판에 망사를 입히는 것을 말한다
경질도기(硬質陶器, Hard Earthen Ware)
도기 중에서 강도가 약간 강한 종류의 도자기를 말하며 주로 위생도기나 타일등이 경질도기에 해당한다
경질자기(硬質磁器 Hard Porcelain)
연질자기와 비교해서 붙인 이름이며 저온에서 1차 소성을 한 후 그 위에 유리질을 분사하여 다시 1,260℃~1,450℃에서 2차 소성을 한 것으로 고화도자기와 저화도자기가 있다. 고화도자기는 1,350℃이상에서 소성하고 제품으로는 고급 식 기류, 장식용, 전기재료용 등이 있으며 저화도자기는 1,350℃이하에서 소성하고 제품으로는 일반식기류, 화학공업용, 건축용 등이 있다
고려청자(高麗靑瓷, Koryo Blue Celadon)
고려시대(918~1392)에 구워진 청자로서 중국 월주요의 영향을 받아 시작된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11~12세기에 이르러 고려청자의 전성기를 누리게 되며 비색청자(翡色淸瓷)라 하여 아름다운 색상을 자랑하기도 하고 또한 고려청자의 대명사인 상감청자(象嵌靑瓷)를 생산하기도 한다.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 고창 등지에서 주로 제작되었다
고령토(高嶺土 Kaolin)
고령토는 도자기에 있어서 가장 주요한 재료로써 주로 점토로 사용되며 유약에도 사용한다. 중국의 고령(高嶺)에서 주로 생산되었기에 고령토라 불리우며,영어로는 카올린(Kaolin)이라고 명하게 된 것도 처음에는 고령의 영문발음으로 코린이라고 하다가 점차 카올린이 되었다. 도자기 재료 중에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점토와는 화학성분상으로 차이가 없으며 다만 물리적으로만 차이가 있다. 고령토는 점토에 비하여 불순물이 적고 알갱이가 커서 가소성이 작고 소성색상이 좋으며 내화도가 높다
고온유
도자기 유약 중에서 온도가 1,200℃ 이상되는 유약으로서, 요즘 사용하는 생활 도자기나 공방도자 등은 대개가 고온 유약을 사용한다
곡강도(曲强度)
시료편이 파괴 또는 절단력을 받았을 경우 단위 면적당 이 힘에 대하는 저항을 말한다
골회(Bone Ash)
젓소 뼈에 붙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 후 1,000℃ 이상에서 소성하여 고순도로 정제한 것을 골회라 한다.
골회자기(滑灰瓷器, Bone China)
골회 약 40%~50%정도를 고령토에 혼합하여 점토로 만들어 고온에서 소성한 도자기를 말한다. 본차이나는 1,800년경 영국의 조사이어 스포드 2세가 처음으로 개발하였으며, 현재는 영국에서 우수한 본차이나가 많이 생산되고 있다.1,300℃ 이상의 고온에서 소성되어 아주 단단하고 가벼우며 빛의 투광성을 가지고 있고 맑고 투명한 소리를 낸다.
공기(Rice Bowl)
운두(그릇이나 신 따위의 둘레의 높이)가 높고 위가 넓으며 밑이 뾰족한 형태의 작은 그릇으로 밥 같은 음식을 덜어 먹는 데 쓴다
공방(工房, Studio)
도자기공예를 비롯하여 금속공예, 목공예 등의 수공예적인 공예품을 생산하는 작업장을 말한다.
공예(工藝 Craft)
한자로 풀어 보면 ‘장인의 재주’를 뜻하며, Craft는 기술, 재주 등을 의미하는 게르만어인 Kraft에서 유래되었다 .
교반기(攪拌機 Stirrer)
물질을 휘저어 혼합하는 기계나 장치이다
구석(球石 Flint Pebbles)
Ball mill등에서 원료를 분쇄하는데 사용되는 둥근 화타석(火打石)의 작은덩어리를 말한다 .
굽(Foot)
그릇 밑에 붙어서 그릇이 편평히 놓이게 하는 둥근 받침이다. 우리의 도자기에 있어서 굽은 마치 사람에게 다리와도 같은 역할이어서 도자기의 형태미를 돋보이게 하는 부분이 바로 굽이라고 할 수 있다 .
굽닦기
시유된 기물의 굽부분에 묻어 있는 유약을 닦아내는 과정을 말한다 .
굽부(Coupe)
오목한 접시를 말하며 물기가 있는 반찬 등을 담아 사용한다
균열(龜裂 Crack)
도자기의 태토에 금이 갔을 경우를 말하며 태토의 급작스런 건조나 소성 시에어난다
기계성형(機械成形)
석고형틀과 금형에 의해 컴퓨터 전자동 기계로 최초로 도자기 모양을 만드는공정이다
기물(器物 Ware)
성형해 도자기의 형상을 갖춘 실용적인 용기의 경우를 기물이라고 한다
기포(氣泡 Bubble)
소성이 끝날 무렵에 소지 속에서 발생하는 기체 또는 유약의 화학반응으로생기는 가스에 의하여 둥그런 형상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한다
◀ ㄴ ▶
내구성(耐久性 Durability)
유리가 물, 산 및 알카리성 용액에 대한 저항성을 말한다. 특히 물에 대한 저항성을 내수성이라 한다
내열성(耐熱性 Thermal Endurance of Glass)
급격한 온도변화에 견디는 성질을 말한다
내화물(耐火物 Refractories)
공업용 가마의 온도에서 잘 녹지 않는 비금속 재료를 내화물이라고 한다
내화벽돌(耐火벽돌 Fire Brick)
공업용 가마를 구축하는 데 적합한 형상을 이르고 있는 내화도 SK26번 이상의 내화재료를 총칭하며 내화벽돌의 성질은 내화도가 높고 강도가 크며 열충격 저항이 크고 화학적 침식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네가필름(Nega Film)
색분해된 원고를 촬영 및 밀착을 통해 현상시켰을 때의 상태의 필름을 말한다.
노광(露光)
Film을 스크린판에 부착하고 노광기로 빛을 쬐어 Film의 디자인 상태로 복사하는 작업이다.
농담(Gradation)
어두운 부분부터 흐린 부분까지 부드럽게 표현하는 기법을 말하며 일본어로 보카시(ぼかし)라고 한다.
누끼
필름 작업시 원하는 부분에 안료가 찍히지 않도록 여백처리를 하는 것을 말한다.
◀ ㄷ ▶
단가마(單窯, Box Kiln)
도자기용 가마이며 네모난 한 칸의 내부를 가진 가마로서 가마재임, 예열,소성, 냉각 그리고 가마내기 등을 순차적으로 실행해 대부분의 공방도예가 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마이다.
단열벽돌(斷熱벽돌, Insulating, Brick)
도자기 가마용 벽돌로서 벽돌내부에 기공이 있어서 가볍고 강도는 약하지만 열에는 강한 벽돌이다.
단열재(斷熱材 Insulator)
일반적으로 내열성이 있고 열전도율이 낮은 가마 구성재료로서 노벽으로부터의 방열(放熱) 손실이나 축열(蓄熱) 손실을 적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단지, 항아리(Jar,Pot)
둥그스름한 도자기를 말하며 주로 작은 크기의 항아리로서 손잡이가 있는 기물을 칭한다.
담금질(Dipping)
유약을 시유할 때에 기물전체를 유약 통에 담그어 일률적으로 시유하는 방법을 말한다
대접(Large Bowl)
위가 넓적하고 운두(그릇이나 신 따위의 둘레의 높이)가 낮은 형태로 국이나 숭늉 등을 담는 그릇으로 사용한다.
대조
중조에 주전자가 포함된 구성을 말한다
대차(臺車)
반제품의 도자기를 적재하여 소성하기 위한 수레를 말한다
대칭(Symmetry)
접었을 때 좌우가 똑같이 들어맞는 상태를 말한다
데시벨(dB)
소음을 측정하는 단위이다
도공(陶工, Potter)
도자기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요즘은 산업도자기나 생활도자기를 대량으로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도자조각이나 순수미술적인 도예작품을 하는 사람을 도예가(Ceramist)라고 부르고, 도공은 공방 도예 등 약간은 대량 생산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기능공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도기(陶器 Earthenware)
점토 또는 흙을 사용하여 日光등으로서 硬化시키거나 또는 소고(燒固)시켜서 만든 모든 기물을 말한다
도자기(陶磁器 Chinaware)
도토라고 불리는 비교적 화도가 낮은 붉은색 진흙으로 만든 기물인 도기와 1,300℃이상에서 구워지는 자토(瓷土)로 만든 자기를 함께 칭하는 말이다
도자기용 틀(Pottery Mould.)
분말로 된 석고를 물과 혼합하여 일정한 크기와 모양을 석고로 만든 형태 (성형, 주입형)이다
도토(陶土)
도자기를 만드는 진흙을 말한다
돗지
합, 대접, 공기, 컵류 등을 초벌구이할 때 비틀림이나 처짐 등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받침대를 지칭한다
뚝배기
찌개 , 지짐이 등을 끓이거나 설렁탕 따위를 담을 때 쓰는 그릇으로 오지 또는 칠기 및 옹기로 만드는데 내화도가 강하기 때문에 직접 불에다 올려놓고 요리를 할 수 있다
뒤틀림(Warping)
자기의 건조나 소성 시의 온도나 유약과 소지와의 부조화로 발생되는 휨의 현상이다
드로잉(Drawing)
연필로 그린 문양으로 한 무늬를 여러 가지 품목의 기물에 맞출 때 연필로 무늬를 나타내 주거나 아이디어를 스케치할 때 사용한다
디자이너(Designer)
디자인, 무늬, 모양 등을 설계 또는 도안하는 사람을 말한다
디자인(Design)
표시한다는 의미의 라틴어 디시네러(Designare)에서 유래. 원래는 설계행위의 과정을 일컬었으나, 요즈음은 기획, 계획, 구상, 설계 등의 다양한 의미로 쓰이며, 인간이 생각하는 이미지를 물리적인 형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 ㄹ ▶
라인판(Line版)
선판이라고도 하며 주로 디자인의 전체적인 윤곽선을 말한다
리액티브 그레이즈(Reactive Glaze)
Reaction glaze라고도 하며 새로 개발된 안료의 일종으로 전사지를 붙여 시유하면 특수 안료층이 유약면을 파고 들어 주변의 칼라 부분을 도드라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레지스터(Register)
기록등록부로 색분해와 인쇄 시 필요한 것이며 디자인의 기준점이 된다
◀ ㅁ ▶
망사(網紗)
그물코같이 성기게 짠 깁으로 스크린판에 부착시키며 인쇄 두께를 낼 수 있다.망사의 종류는 메시(Mesh)로 나타낸다(50mesh ~ 350mesh)
머그(Mug)
머그는 손잡이가 달린 컵으로 조금은 커다란 맥주, 커피 및 스프 등을포함하여 여러 음료를 담아 마시고 먹는 용도를 갖고 있는 받침이 없는 다목적 용기이다
면기(麵器 Noodle Bowl)
국수 등을 담는 그릇으로 비빔밥, 떡국, 만두국, 백숙 등에도 사용한다
모델링(Modeling)
입체적인 작품을 성형하기 전에 작은 크기로 형상을 만들어 보는 것을 말한다
모티브(Motive)
그림을 그릴 때 똑같은 문양이 반복되는 것을 나타내 주는 용어이다
모형(模型 Mould)
석고로 원형을 제작한 후 성형제품을 만들 수 있는 틀을 말한다
무광택 유약(Matt Glaze)
광택이 없으면서도 부드러운 유약으로서 매트 유약과 같은 유약이다
무연유(Leadless Glaze)
납이 포함되지 않은 저화도 유약의 총칭이다
물대(Spout)
차주전자, 물주전자에서 차나 물이 흘러나오는 구멍을 물대라고 한다
물레(Potter's Wheel)
도공이 성형시 사용하는 회전하는 원판으로 사람의 힘으로 회전하는 발물레와 동력에 의해 회전하는 자동식 물레가 있다
물레성형(물레成形)
회전판 위에 점토를 올려놓고 판의 회전에 의하여 일정한 모양의 기물을 만드는 공정이다
◀ ㅂ ▶
반상기(飯床器 Dinner Set)
밥상 하나를 차리게 만든 한 벌의 그릇을 말하며 사발, 대접, 밥공기, 탕기(대,중,소), 장종지, 면그릇, 반찬그릇 등이 필요하다
반자기(半磁器 Semi-Porcelain)
도기와 자기의 성질을 반반 가지고 있는 사기(沙器)의 일종이다
반자동 인쇄
기계로 인쇄 작업을 하지만 건조는 수동으로 한다. 소량을 인쇄 할 때 작업한다
배토(坏土)
그릇의 원료가 되는 배합 흙을 말한다
백그라운드(Background)
조감자에게서 가장 멀리 떨어진 부분으로 이 부분 위에 주요 이미지나 이미지의 복합체가 겹쳐진다
백자(白瓷 White Porcelain)
백자는 철분의 함량이 거의 섞이지 않은 곱게 수비된 백자 태토로 만들어 투명유를 씌워 재벌구이한 흰색자기로 조선시대에 걸쳐 만들어졌다
버니싱(Burnishing = 연마)
연마토기를 제작하기 위하여 작품을 성형한 후 건조되기 직전에 차돌이나 수저같은 도구로 기물의 표면을 문질러 주어 광택을 내는 과정을 말한다
번조(燔造)
그릇 등을 구워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법랑(琺瑯 Porcelain Enamel)
금속소지를 유리질의 유약으로서 피복한 제품을 말한다
베다
Tone의 효과없이 100%의 농도값으로 만든 필름이다
병(甁 Bottle)
항아리 형태에서 어깨를 발달시켜 주둥이의 크기를 작게 하고 목의 길이를 길게 만든 형태이다
보디(Body Clay 胎土 素地 粘土)
도자기에서 보디(Body), 또는 바디라고 하며, 도자기를 만드는 몸체, 즉 도자기용 점토를 말한다. 옛날에는 태토(胎土)라고 하였으나 일제 때에는 흰흙이라하여 소지(素地)라고도 하며 요즈음은 점력이 있는 흙이라는 뜻으로 점토(粘土)라고 부르고 있다
보시기(Small Bowl)
작은 사발을 말하며 뚜껑이 있으며 주로 김치, 깍두기 등을 담는다
본구이(本燒 Glaze Fire 재벌구이 素燒)
재벌구이라고 하며 유약을 시유하여 녹을 때까지 소성하는 과정이다
본 차이나(Bone China)
골회(Bone ash)에 특수한 도자기 소지를 섞어 투광성을 좋게 한 자기의 일종으로 최고급의 도자기이다(골회자기 참조)
볼밀(Ball Mill)
도자기용 재료를 미분쇄하기 위한 기계로 볼밀 안에 재료와 물을 넣은 후 둥근 돌(球石)을 같이 넣어서 회전시켜 주면 미분쇄가 된다
분류기(分流機)
석고가다의 둥근 형태 및 여러 가지 형태를 반으로 나누는 기구이다
분쇄(粉碎)
각종 원석을 잘게 부스러뜨림을 말한다
분쇄기(粉碎機 Crusher)
종 원석을 분쇄하는 기계의 총칭이다
분청사기(粉靑沙器 분청 분장회청사기)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를 준말로 회청색의 태토에 백토의 분을 발라 장식한 독특한 자기로 청자와 백자로 이행되는 과정에 분청사기가 만들어 졌다
붕판
내화재의 일종으로 대차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넓은 깔판이나 직화방지판을 말한다
비산먼지(飛散먼지)
대기 중에 직접 배출되는 먼지이다
비스킷(Biscuit 초벌구이)
도자기 용어로는 초벌구이를 말한다
비중(比重)
어떠한 물체의 무게와 이와 같은 부피의 4℃의 물의 무게와의 比를 말한다
(진한가, 묽은가의 비율)
비중계(比重計)
액체 및 고체의 비중을 재는 기계를 일컫는다
◀ ㅅ ▶
사기(沙器)
우리나라 고유의 이름으로 이조 중엽까지 자기를 지칭했으나 그 이후부터는 도기‧자기 구별없이 공용으로 쓰고 있다
사발(Bowl 沙鉢)
밥을 담는 그릇으로 뚜껑이 있다
사야
‘갑’ 참조
사용형(使用型 Working Mould)
기계성형 및 주입성형을 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형으로 일명 가다, 또는 석고가다 라고도 한다
산화(酸化)
연료인 탄소에 산소(공기)의 공급이 충분히 공급될 때의 소성을 산화라 한다
산화분위기(酸化雰圍氣)
소성할 때 산소 과잉 상태에서 연소시키면 가마내의 분위기는 산화기류가 된다.이 상태를 산화분위기라 한다
살포기(撒布機)
분말로 된 석고를 고루 침전할 수 있게 하는 기구이다
삼각칼
석고원형 및 모형을 만들 수 있는 삼각형으로 된 자루가 있는 칼이다
삼각핀
도자기가 T-Crank에 달라붙지 않게 고여주는 받침이다
살포기(撒布機)
분말로 된 석고를 고루 침전할 수 있게 하는 기구이다
상감(象嵌 Inlaying)
기물의 표면에 음각을 한 후 분장토를 메워 넣어 정리하여 점토와 분장토를 다른 색상으로 장식한 후 투명유약을 시유하는 방법이다
상회전사((上繪轉寫 Over Glaze Printing)
유약 위에 상회전사지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요철효과도 있다
색견표(色見表)
전사지 인쇄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각 도수마다의 Color를 말한다
색분해(色分解)
원고가 가지고 있는 모든색을 분리하여 이를 인쇄에 맞게 필름화하는 작업 이다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
미생물을 분해시키는 데 필요한 산소량을 말한다
석고(石膏 Gypsum)
석고는 예전에는 천연 석고가 사용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각 화학공업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화학 석고가 많이 쓰이고 있다. 요업 원료로서의 석고는시멘트 응결 조절제, 도자기의 형틀 및 접착제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석고유입(石膏流入)
진공된 석고를 Case에 넣어 주는 작업이다
석고통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통으로 석고와 물을 혼합하여 교반할 수 있는 통을 말한다
석기(石器 Stoneware)
자기와 도기의 중간물로 그 소성 온도는 일반적으로 도기보다 높고 자기보다 낮은 1,200℃~1,300℃정도이다. 소지는 극소량의 흡수율이 있는 것이 보통이며 투광성은 적으며 자기에는 못 미치지만 도기보다는 기계적 강도와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크고 급격한 온도변화에도 강하다
성형(成形 Forming)
분말, 슬립 및 반죽한 흙 등을 일정한 모양의 기물로 만드는 공정을 말하며, 물레성형, 자동물레성형, 압출성형, 가압성형, 사출성형 등이 있다
세타(Setter)
접시류 등을 초벌구이할 때 비틀림이나 처짐 등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받침대를 지칭한다
소결(燒結 Sintering)
금속, 비금속 분체를 가열해서 소성하여 굳히는 과정을 말한다
소성(燒成 번조 Firing)
가마에서 도자기를 구워내는 과정을 말하며 일제시대부터 사용되는 단어이나,최근에는 번조라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제1소성 (초벌구이), 제 2소성 (재벌구이), 상회소성(전사지 소성)등이 있다
소성가마(燒成爐 Baking Furnace)
구조상으로 단독식, 연속식이 있으며, 연속식에는 제품은 정지하고 點火위치가 이동하는 가마와 점화위치는 고정하고 제품이 이동하는 가마(터널 킬른)가 있다
소성대(Firing Zone 소결대)
터널가마에서 유약이 녹는 부분을 말한다. 터널가마는 예열대, 소성대, 냉각로 구분되어 있어서 도자기가 대차에 실려서 마치 기차가 터널을 지나가는 구조와 같아서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가마의 구조이다
소성수축(燒成收縮 Firing Shrinkage)
요업제품이 소성되는 동안 일어나는 수축을 말한다
소조
6인조 커피세트를 말한다
소지(素地 Body Clay 점토 태토)
도자기를 제작하기 위한 점력이 있는 흙을 말하며 원래는 흰색계열의 점토를
칭하였으며 요즘은 점토(粘土)라고 한다. 소지라는 단어의 어원은 흰흙을 말한다. 때에 따라서는 도자기를 만드는 모든 점토를 칭하기도 하지만 좀 더세분하여 말한다면 백토계통의 점토를 말한다. 그러나 요즘은 소지라고 하기보다는 점토라는 말이나 태토라고 부르는 것이 통상적이다
손그림(手描 Hand Painting)
붓으로 물품 위에다 모양 또는 그림을 직접 그리는 방법을 말하며 고가의 소량제품 생산 시 또는 그림접시 제작 시 사용한다
수축(收縮, Shrinkage)
도자에서 건조나 소성할 때 태토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수축율(收縮率)
도자에서 건조나 소성할 때 태토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며 그 줄어든 양을 백분율로 나눈 것이다
수평기(水平機)
석고 Mould를 수평 또는 수직되게 절단하는 기구이다
쉐입(Shape)
기물의 형태를 말한다
스크린판(Screen版)
망사를 나무판, 금속판 등에 붙인 것을 말하며 자동과 반자동 인쇄기에 부착 하여 인쇄하고 칼라도수 만큼 스크린판이 소요된다
스크린인쇄(Screen Process Printing)
종이, 헝겊, 금속 등의 인쇄, 나염 또는 배선프린트 등 모든 물건에 응용되고 있는 인쇄방법이다. 먼저 나무 또는 금속틀에 명주나 스테인레스강의 망을 붙이고, 그 위에 모양을 오려낸 型紙 또는 카본티슈, 특수필름 합성수지의 막을 사진화학법으로 제판한다. 이것을 직접 피인쇄체에 올려놓고 스크린용 물감을 스키지(고무판)로 문지르면 스크린 틀을 통과하여 인쇄된다
스키지(Squeeze)
스크린판 인쇄시나 전사지 부착시 압착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고무판을 말한다
스폰징(Sponging)
틀(型)로 만들거나 물레로 만든 물건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방법이다
슬립(Slip)
이장이라고도 하며 점토에 물이 많이 섞어 크림상태로 만든 것으로 주입성형 이 가능한 흙물(Casting slip)을 말한다
습식(濕式)
광석을 용액으로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시유(施釉 Glazing Application)
시유는 도자기의 표면에 유약을 입히는 과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유약은 도자기 소지의 표면에 엷게 융착되는 유리질 또는 유리질과 결정질로 된균질의 규산염 혼합물이다. 그 화학적 성질은 유리와 같이 강산과 강알칼리 이외에는 녹지 않고, 가스나 액체에 대해서 불투명성이며 광택을 가진다.
따라서 제품에 청량감을 주고 아름답게 할 뿐 아니라 내부를 보호하는 한편 단단하게 할 목적으로 도자기에 유약칠, 즉 시유를 한다
시편(試片 Test Piece)
자기를 구워낼 때 유약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조그만 파편에 유약을 입혀 가마 안에 넣었다가 꺼내보는 것을 말한다
◀ ㅇ ▶
아치(Arch)
가마 내부의 둥근 부분을 말한다
아트워크(Artwork)
디자이너가 그린 그림의 원본이다
안료(顔料)
색상이 있는 분말가루로 상회용 안료의 소성 온도는 780℃~850℃, 하회용 안료의 소성 온도는 1,100℃이다
R(Round의 약자)
전사지를 기물에 부착할 때 각기 다른 형태의 기물마다 지정된 위치에 정확히 맞게 부착될 수 있도록 기준 형태를 만드는 작업이다
알루미늄 모형
사용형을 일정하게 만들 수 있는 알루미늄 기구이다
언더 그레이즈(Under Glaze)
회용 전사지로 체소품 위에 전사지 작업하는 방법이다
엠보싱(Embossing)
주로 Bone China에서 사용되는 기법으로 전사지를 여러번 겹쳐 인쇄해 주변의무늬보다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효과이다
여과(濾過)
탈철된 소지흙물을 휠터 프레스로 걸러내는 공정이다
연속식가마(連續式窯)
소성작업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가마를 연속식가마라고 한다. 연속식가마 에는 터널가마, 회전가마와 같이 고정 화상식과 고리가마. 봉우리가마, 옹기가마(용가마) 같이 이동 화상식이 있다. 현대적인 터널가마가 최고로 열효율을 높여주는 연속식가마이다
연질자기(Soft Porcelain)
1,250℃~1,300℃의 고온에서 1차 소성을 한 다음 시유하여 900℃~1,100℃온도에서 2차 소성을 하는데 소뼈를 이용한 골회자기(Bone China), 장석질 연자기 (Parian porcelain), 후리트자기 등이 있으며 제품으로는 식기류, 미술, 공예품 등이 있다
열전대(Thermocouple)
가마 안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가마 속에 꽂아두는 부분으로써 주로 금봉으로 만든다
에지라인(Edge Line)
후지라인이라고도 하며, 기물의 가장 바깥 쪽 라인을 말한다
예열대(豫熱帶 Preheating Zone)
회전가마에 원료가 보내어지는 처음 부분을 말하며 이 부분에서는 원료중의 수분이 주로 증발된다
오지그릇
붉은 진흙으로 만들어 볕에 말리거나 약간 구운 다음 오짓물을 입혀 다시 구운 질그릇으로 오지라고도 한다
오페이크(Opaque)
색분해를 위한 불투명 광선 흡수용 전문물감을 말한다
오피엘(OPL)
인쇄 완료된 전사지를 코팅 처리하는 재료이다
온그레이즈(On Glaze)
상회용 전사지로 시유된 제품 위에 전사지 작업을 하는 방법이다
옹기(甕器)
독으로 대표되는 옹기 그릇은 유약을 입혀 1,100℃에서 1,200℃ 정도의 고온 소성하는 석기로 구분할 수 있으며, 옹기에 사용하는 진흙에는 가는 모래가 섞여있어 수많은 기공을 만드므로 식품의 발효와 보존에 최적이다
와목점토(蛙目粘土, Gairome)
도자 원료로 카올린을 주성분으로 하는 점토 중에 2㎜~5㎜의 석영입자가 점재(點在)하는 와목(와목점토의 약칭.'가이러'란 일본의 세도지방 방언으로 개구리를 말하는 것으로, 점재하는 반투명의 석영입자가 비에 젖으면 개구리의 눈 알처럼 반짝여 보이는 것에서 이 이름이 생겼다)에는 청와목(靑蛙目), 백와목(白蛙目), 흑와목(黑蛙目) 등이 있다. 와목은 주로 일본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북한의 개성지방에 와목이 산재하여 있다
연마(鍊磨 Polishing)
연마재를 이용하여 도자기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공정을 말한다
연소(燃燒)
어떤 물질이 산화할 때에 열과 빛을 내는 현상이다
연속가마(連續窯 Continuous Kiln)
한대의 가마 내에서 예열ㆍ소성ㆍ냉각을 동시에 연속적으로 하는 가마를 말한다
용존산소(DO)
물에 녹아 있는 산소를 말한다
우레탄
고무종류의 일종으로 조각제품에 모형을 만드는 고무액을 말한다
원형(原型 Master Mould)
설계, 도면에 의해 최초로 제작되는 석고 모델을 말한다
유약(釉藥 Glaze)
도자기 표면에 연속적으로 녹아 붙어있는 얇은 유리층을 말하며 제품을 아름답게 해 줄뿐만 아니라 오염 방지, 전기 또는 화학적 저항성 및 기계적 강도 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유약 벗겨짐(Scaling)
도자기의 건조 또는 소성 중에 유약이 벗겨져 떨어지는 곳이 생기는 현상이다
유제도포
견장된 후레임의 망사에 유제를 입히는 것이다
융점(融粘 Melting Point)
유약구이 시에 유약이 녹는 온도를 말한다
융제(融制, Flux)
유약이 기물의 표면에 녹아 붙도록 하는 재료를 말한다
이장(泥漿, Slip)
점토에 수분이 15%~25% 첨가되어 주입성형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진 것으로 마치 죽같은 상태이다
이형제(離型劑)
석고사용형을 분리할 수 있게 카리비누 대신 사용하는 액체를 말한다
인그레이즈(In Glaze)
유된 제품 위에 전사지 부착 작업을 하고 소성과정에서 안료층이 유약층밑으로 들어가게 하는 방법이다
인쇄원색 색의 3원색(빨강, 노랑, 파랑)에 검정색이 추가된 것을 말한다
일러스트
컴퓨터 S/W로서 드로잉용으로 개발한 그래픽 전문프로그램을 말한다
입도(粒度)
Ball mill에서 습식으로 미분쇄된 원료의 입자 크기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 ㅈ ▶
자기(磁器 Porcelain)
투광성이 있고 흡수율이 없으며, 경질자기(Hard porcelain)와 연질자기(Soft porcelain)로 크게 구분한다
자동인쇄
인쇄에서 건조까지의 공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다량 인쇄할 때 작업한다
잔(盞)
대개 술을 담아서 마실 때 사용한다
잔금(龜裂 Crazing)
약 표면에 금이 가거나 점토까지 갈라지는 것을 말하며 유약은 장력에 매우
약하나 압축에는 아주 강하므로 유약이 소지보다 열팽창 계수가 크면 냉각함에 따라 장력을 받음으로 금이 생기는 것이다
재벌구이(Glaze Firing)
도자기 소성에서 도자기를 성형하여 초벌구이한 다음 유약을 시유하여 재벌구이하는 과정을 말한다. 자기 종류는 1,300℃ 정도에서 번조하며 도기종류는초벌구이를 1,200℃ 이상 강하게 하며 재벌구이는 1,200℃ 미만으로 조금 약 하게 한다
전(Rim)
자기의 형태에서 입부분에 해당되는 맨윗부분을 말한다
전기가마(電氣爐 Electric Furnace)
전류의 열효과를 이용하여 고온을 발생시키는 가마를 말한다
전기물레
물레의 회전판이 전기모터에 의하여 작동되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속도조절을 할 수 있는 감속기가 부착되어 발로 페달을 밟아서 속도를 조절하여 주는 물레이다
전사(轉寫 Reproduction)
같은 문양을 대량 복제하는 방법으로 도자에서는 안료를 사용하여 복제한 사지를 도자기 표면에 부착하여 소성하므로 같은 문양을 만들 때에 사용된다
전사지(轉寫紙 Decal)
산업 도자기 공장에서 대량생산으로 똑같은 디자인을 할 경우에 사용되는 안료를 사용하여 인쇄된 종이를 말한다
점도(粘度 Viscosity)
流體에서 나타나는 흐름에 대한 저항을 말한다
점력(Plasticity)
도자기용 점토의 성질 중에서 끈적거리는 상태를 말한다. 점력이 너무 많은점토는 수축률이 심하거나 성형 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반대로 점력이 너무 없을 경우에는 성형하기가 오히려 어렵기도 하다
접시(Plate)
국물이 없는 반찬 등을 담는 운두가 낮고 납작한 그릇으로 전류, 구이류, 회류,튀김류 등 요리 음식과 떡, 과자, 과실 등 후식용 그릇으로 사용한다
정형(定形)
성형된 도자기를 정형기계와 숙련공이 정교하게 다듬는 공정을 말한다 제기(祭器)
제사 및 예식에 사용하는 기물의 총칭이다
제판(製版)
조판 Film을 가지고 인쇄 작업할 수 있도록 스크린판을 제작하는 공정이다
제형(製型 Making Mould)
도자기 제조 공정 중 최초 공정으로서 조형, 원형, 모형사용형 등 어떤 특징을 형성하여 형태를 제작하는 제반업무의 종합 장소 명칭을 말한다
조판(組版)
Sample film을 가지고 인쇄할 수 있도록 Film 작업하는 공정이다
조합(調合 Mixing)
분쇄된 원료를 표준에 의해 서로 섞는 공정이다
조형(造型 Moulding)
원형을 제작하기 위한 과정상의 형을 말한다
종지(Small cup)
간장, 고추장, 초간장, 초고추장 등을 담아서 사용하는 작은 그릇을 말한다
주둥이
도자기의 윗부분 끝에 있는 입술 부분이다
주발(周鉢)
위가 약간 벌어지고 뚜껑이 있는 놋쇠로 만든 밥 그릇이다
주병(酒甁)
술을 담아 사용하기 위한 용기이다
주입성형(注入成形 Slip Casting)
석고틀에 점토이장을 주입한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서 이장을 쏟아 버리면석고틀 안에 기물의 형태가 생겨나는 성형방법으로 도자에서 태토 덩어리를 물에 분산시킨 것을 슬립(Slip), 또는 이장(泥漿)이라 하며, 조합원료를 슬립 상태로 만들어 이것을 제품의 모양으로 본 뜬 성형틀(Mold)에 주입하여 성형하는 방법을 슬립 주입이라 한다
주입슬립(Slip Casting)
석고틀에 슬립을 주입하여 성형하는 방법이다
주입틀(注入틀 Casting Mould)
도자기의 주입성형에 쓰이는 틀이며 보통 소석고를 쓴다. 도자기의 배토(坏土)는 건조와 소성에 의하여 수축하므로 주입틀은 이러한 수축을 계산하여 실물보다 크게 만든다
죽(竹)
똑같은 모양의 그릇을 포장할 때 열 개를 단위로 해서 묶고 이것을 '한 죽'이라 한다
중조
소조의 구성에 설탕기와 프림기가 포함된 구성을 말한다
지주(Prop, Post)
가마에서 도자기를 재임할 때 상판과 상판 사이에 3~4곳을 받치는 내화물 기둥을 말한다
진공교반기(眞空攪拌機)
분말로 된 석고와 물을 혼합하여 5 분 정도 회전시켜 진공상태로 만드는 기계이다
진공토련기(眞空土練機 Deairing Pug-Mill)
배토가 잘게 잘려 진공실로 들어가 거기서 다시금 압축되면서 배출되는 형식의 토련기를 말한다
진동체(Vibrating Screen)
기계적 진동을 가한 체의 장치이다
질그릇(Earthen Ware)
유약이 시유되지 않은 저온에 번조된 토기 종류를 말한다
재벌구이가마(Glost Kiln)
시유하고 건조한 다음 소성하는 가마로 자기(1,250℃~1,400℃), 석기(1,200℃), 도기(1,100℃), 반자기(1,200℃) 정도로 제품에 따라 소성온도는 다르다
찜기(Casserole)
고기나 야채에 국물을 많이 넣어 삶은 음식 등을 넣는 그릇으로 뚜껑이 있으며 전골류, 찌개류, 생선찜 등을 담아서 사용하기도 한다
◀ ㅊ ▶
찬기(饌器)
국물이 있는 반찬을 담는 그릇으로 김치, 조림, 생채, 마른반찬, 젓갈류 등을 담아 사용하며 반찬을 각자 덜어서 먹을 때도 사용한다
찬합
여러 가지 반찬을 담을 수 있도록 만든 그릇이다
청자(靑瓷 Celadon Ware)
청자란 태토와 유약에 미량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환원소성에 의해 청록색을 띠는 자기로 고려시대(918~1392)에 만들어진 우리민족의 가장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체(Screen)
도자기 유약을 걸러내기 위한 고운 망으로 된 도구를 말한다
체소파치
깨어지거나 상하여 못쓰게 된 체소품을 말한다
체소품(締燒品 겉구이 Biscuit)
도자기의 소지인 성형품에 시유하지 않고 소성한 도자기 제품을 말한다 초벌구이(Biscuit Firing)
애벌구이라고도 하며 성형제품을 최초로 굽는 공정으로 초벌구이를 하지 않은성형체는 기계적인 강도가 약해 다루기 어렵고, 또 여기에 유약을 바르면 소성한 다음 부분적으로 금이 가기 쉽다. 따라서 건조된 기물을 초벌구이하여 유약을 시유하고 재벌구이를 하게 된다
초벌구이 가마
성형품을 최초로 굽는 가마이다
◀ ㅋ ▶
카리비누
석고사용형을 분리할 수 있게 칠하는 비누 종류이다
카올린(高嶺土, Kaolin)
고령토는 도자기에 있어서 가장 주요한 재료로써 주로 점토에 사용되며 유약에도 사용한다. 중국의 고령(高嶺)에서 주로 생산되었기에 고령토라 불리운다.고령의 영문발음으로 코린이라고 하다가 점차 카올린이 되었다. 도자기 재료 중에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점토와는 화학성분상으로 차이가 없으며 다만 물리적으로만 차이가 있다. 고령토의 색상이 약간 흰색에서 핑크색 등 다양하지만 경상도의 하동 고령토는 약간 핑크색으로 철분이 약간 함유되어 있으나 아주 질이 좋은 고령토이다. 고령토는 점토에 비하여 불순물이 적고 알갱이가 커서 가소성이 작고 소성색상이 좋으며 내화도가 높다
케이스(Case)
사용형을 다량으로 만들 수 있는 틀을 말한다
케이크(Cake)
필터프레스로 탈수하여 만든 점토나 소지의 판을 말함. Filter press cake 또는 Filter cake라고도 한다
코팅(Coating)
OPL용제를 이용하여 완료된 전사지 위에 덮어 씌워주는 작업이다
키실렌
인쇄 도중 또는 인쇄 완료시 스크린판을 닦을 때 사용하는 용제이다
◀ ㅌ ▶
타일(Tile)
요업원료 또는 요업원료가 아닌 재료로 만든 넓적한 건축자재를 말한다
탈막(脫幕)
인쇄가 완료된 스크린판에 붙어 있는 유제 및 안료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탈수(脫水 Dehydration)
粉碎한 흙물을 물만 짜는 압축기(필터프레스 공법)로 물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탈철(脫鐵)
Ball mill 분쇄가 완료된 소지 흙물을 체질하여 철분과 이물질을 제거하는공정이다
탈형(脫型)
Case에서 석고Mould를 분리하는 작업 또는 성형된 도자기를 Mould에서 분리하는 작업이다
탈형기(脫型機)
석고Mould를 탈형하기 전에 알루미늄 뚜껑을 먼저 뽑아내게 하는 기구이다
탕기(湯器 Soup Dish)
국이나 찌개 등을 담는 그릇으로 주로 국물이 많은 반찬 그릇으로 사용한다
터널가마(Tunnel Kiln)
예열, 소성, 냉각의 삼단계로 되어 있으며 터널형 가마 속에 기물을 실은 窯車가 이동하여 도자기를 소성한다
테라코타(Terracotta)
점토를 구운 것'이란 뜻으로 주로 조각 분야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초벌구이 정도의 온도에 구워내는 입체물을 뜻한다
토기(土器 Clayware)
흙으로 빚은 그릇 중에서도 器面에 유약을 바르지 않고 소성한 질그릇을 통칭한다 토련기(土練機 Pug Mill)
도자기용 점토를 적합하도록 반죽하는 기계이다. 최신식의 토련기는 유압으로 진공토련을 하는 것으로 진공토련기라 한다
토우(土偶)
흙으로 만든 인물상 또는 동물상을 말하며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에 많은 토우가 제작되었다
톤(Tone)
디자인의 입체감과 섬세함을 살리기 위한 작업 방법으로 한가지 Color가 진한 부분에서 연한 부분까지 단계별로 부드럽게 표현하는 효과이다(명암)
투광성(透光性 Translucency)
자기 등에 빛이 투과할 때의 반투명의 상태를 말한다
투명유약(透明釉藥)
점토의 색상이 유약을 통해서 보이는 투명한 유약이다
티크랭크(T-Crank)
본소 소성시 제품이 달라붙지 않게 각각 띄워서 소성할 수 있게 만든 내화재료이다
틀
석고로 만든 틀을 말하며 우리말로는 '거푸집'이라 한다. 일본말로는 '가다'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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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치
깨어지거나 상하여 못쓰게 된 물건(성형파치, 정형파치, 체소파치 등)
페하(pH)
피에이치라고도 하며 물에 녹아있는 수소이온농도를 말하고 측정치 pH값이 낮으면 염기성, 높으면 산성이다. pH를 측정하는 기기로는 pH meter가있다
폐슬러지(오니)
폐수처리 후 남은 잔재물을 탈수하고 남은 찌꺼기를 말한다
포트밀(Pot Mill)
Ball mill의 일종으로 통이 자기로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포지필름(Posi Film)
Nega Film에서 핀홀과 불필요한 부분을 수정 후 다시 밀착을 통해 현상시킨 상태의 필름이다
포토샆
퓨터 S/W로 이미지 합성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표면경화제(表面硬化劑)
석고 표면을 강하게 하기 위해 칠하는 물질이다
프레스(Press)
타일 등을 성형하기 위한 압축기계를 말한다. 주로 유압에 의하여 압축하며 때로는 석고틀을 이용하여 손으로 프레스하여 성형하기도 한다
프리트(Frit)
유약의 어떤 성분 혹은 전 성분의 혼합물이 녹은 유리상의 물질이다. 프리트를 사용하는 중요한 원인은 수용성 물질을 사용하기 쉽도록 하는 것과 인체에 해로운 유해성분이 되는 원료를 무해하게 하거나, 유약의 융점을 낮추거나 균질화하기 위하거나, 소성시 잘 녹지 않는 원료들을 프리트화 시키는 것이다. 특히 납화합물을 사용할 때에 독성을 없애기 위하여 프리트화한다. 또한 프리트는 일단 저화도에서 쉽게 용융되어지기 때문에 저온 유약에 많이 사용되어왔다
핀트(Pint)
Film 및 인쇄 작업시 레지스터(Register)를 이용하여 여러 Color 도수를 맟추는 작업이다
핀홀(Pin Hole)
유약에 가는 바늘 구멍이 생기는 현상으로 유약의 온도가 너무 상승할 경우에 생겨나거나 유약을 시유하기 전에 기물에 먼지가 있을 경우에도 생겨난다
◀ ㅎ ▶
합(盒)
둥글고 넓적하며 뚜껑이 있는 그릇을 말한다
항아리(壺, Jar, Vase)
보통 입이 넓고 허리가 둥글게 부푼 용기의 총칭이다
헤드제작용 Mould
성형할 수 있는 헤드 제작을 위한 반쪽 석고Mould를 말한다
화학적 산소요구량(COD)
유기물질이 화학적으로 분해되는 데 필요한 산소량이다
환원(還元)
연료가 과잉 공급되어 공기량이 부족한 상태의 소성을 말한다
환원분위기(還元雰圍氣)
불완전 연소에 의하여 연소가스 중에 CO를 함유하고 있는 분위기를 말한다
해교제(解膠劑, Deflocculant)
석고성형용 주입이장에 첨가되는 탄산나트륨이나 규산나트륨 등을 해교제라고 하며 점도를 낮추거나 입자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재료이다
현상(現像)
노광된 스크린판을 현상기에서 물을 투입하여 원하는 모양의 디자인을 스크린판에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혼수량(混水量)
석고 100g을 기준할 때 물의 양이다
후드(Hood)
먼지는 발생원 근처의 공간으로 飛散하는 범위가 있어서 이 범위내의 먼지를 전부 흡입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후락스 코팅(Flux Coating)
전사지를 낮은 온도에 융착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용제를 피복시킴을 말한다
흑점(黑點 Black Discoration)
소성한 물건의 표면에 생긴 검은 반점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