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0: 9 주를 시험하다가 -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시험하지 말자. )
하나님의 백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존재를 믿고 그가 자기 백성을 버리시지 않고 늘 함께하시며 도우시리라는 것을 믿는 것이다. 이런 믿음이 있을 때 그는 범사에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다.
그들 중에 어떤 이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다. 이 말씀의 배경은, 민수기 21장이다.
백성들은 만나가 싫어졌다. 박한 식물이라고 말했다. 이 박한 식물. 메뉴도 바뀌지 않는 이 박한 식물에 우리가 지쳤다. 그리고 더 이상 안 먹겠다고 버틴다.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1]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크페이라조멘'(*)은 하나님의 선하심, 능력, 지혜 등을 그릇된 동기에서 알아보려는 인간의 생각을 가리키는 동사이다.
* 마 4: 7 -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 행 5: 9 -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 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하니
* 히 3: 9 -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죄에 대한 하나님의 관용을 시험하고 구원의 능력을 시험하였다.
* 시 78: 17-18 – 17 그들은 계속해서 하나님께 범죄하여 메마른 땅에서 지존자를 배반하였도다. 18 그들이 그들의 탐욕대로 음식을 구하여 그들의 심중에 하나님을 시험하였으며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은 인간이 범할 수 있는 인간이 범할 수 있는 죄 중에서 가장 큰 죄이다.
2]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이스라엘 백성 중에 어떤 이들은 어려운 일이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하심을 의심했고 하나님 앞에서 불평하였다가 뱀에게 물려 죽었다.
3]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모세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였던 것처럼 고린도 교인들도 주를 시험하는 죄를 범하였다. 그들은 율법으로부터 해방된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사용함에 있어서 그 한계(限界)를 벗어났다.
즉 이교도들의 우상 축제에 참여함으로 주를 시험하였다.
고린도 교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우상숭배의 죄에 빠지지 않도록 구원하실 수 있는지를 시험하였으며 설사 그러한 죄를 범했다고 할지라도 용서하고 다시 일으켜 세워주시는 관용이 있는지를 시험하였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의 이런 상태를 경고하면서 자신을 포함한 의미로 2인칭 복수 동사를 사용하고 있다. 이로써 주를 시험할 가능성이 바울을 포함한 모두에게 있음을 시사한다.
고전 10: 10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 )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역사는 한 마디로 ‘원망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민수기 11장에 보면 원망한다. '하나님, 음식이 이런 음식 밖에 없습니까? 만나 밖에 없습니까?' 원망한다.
민수기 12장에 가면 지도자를 원망하고, 특별히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원망한다.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했다고 원망한다.
민수기 14장에 가면 아예 다 포기하고 애굽으로 돌아가자과 항변한다. 이 끊임없는 원망의 역사. 하나님이 제일 싫어하시는 것이 원망이다.
1]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본 절에서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이 지은 네번째 잘못을 언급하고 있다.
이것은 모세와 아론을 향한 이스라엘 백성의 원망이었다.
본 절은 고라의 반역과 그를 따르는 일만 사천 칠백 명이 염병으로 멸망한 사건을 가리키는 듯하다.
* 민 16: 41, 49 – 41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도다. 하고 49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염병에 죽은 자가 만 사천칠백 명이었더라.
이스라엘 백성의 원망이 9장에도 나오는데 본 절이 가나안 정탐군의 보고를 듣고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을 향해 원망을 발했던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언급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때에는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즉각적인 심판이 없었으므로 전자의 경우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Godet).
2]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올로드류투'(*)는 히브리어 '함마쉬히트'(*)의 인용이다.
* 출 12: 23 –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려고 지나가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하나님의 심판을 수행하기 위해 온 멸망 시키는 하나님의 '천사'를 가리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다가 치명적인 염병(plague)으로 멸망을 받았다.
* 민 16: 48 -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치니라.
바울은 이 '염병'을 출 12: 23의 내용에 근거하여 '멸망시키는 자'로 해석했을 것이다(Godet).
믿음이 있는 자는 병에 걸렸을 때나 물질적 어려움을 당했을 때에도 하나님께 불평하지 않고 자신의 현실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알고 지혜로우시고 의로우시고 선하신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그러지 못하였다.
3]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고린도 교인들 중에 바울을 반대하여 우상 축제에 참여하는 일단의 무리들이 있다.
그들은 바울의 가르침에 따라 우상 축제 참여에 반대하는 그들의 지도자들에 대하여 원망과 불평을 하였다. 원망의 반대는 뭘까요? 감사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푸신 그의 긍휼과 자비를 끊임없이 인정하며, 주님 앞에 찬양을 올려 드리는 삶. 찬양하는 사람에겐 원망이 없다.
원망의 마음이 일어나시거든 감사하고, 찬양하기 바란다. 그걸 가지고 감사하지 않고, 그걸 가지고 원망하고 있다. 더 좋은 거 없나?
우상 숭배의 역사, 간음의 역사, 주를 시험함의 역사, 원망의 역사, 그것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다.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지 못하고 가나안에 들어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바울은 말한다.
바울은 그러한 불평자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의 예를 들어 경고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