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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촉 삼성퇴 옥기 석기 문자 고문-올챙이문, 갑골문자 보다 앞선 글자인가
三星堆玉石文字考——蝌蚪文是不是比甲骨文更早的文字
소스:동북아문물역사연구원
지난해 프랑스 사진작가 증년을 만난 그는 미국 내셔널지오그래픽을 위해 일하고 있다.촉의 삼성퇴 문화를 소개하며, 나는 그가 "중국의...증속광정역사상 '중국'의 설법이 늦었다. 이 점은 그가옳다。
'예기·중용' '중국에 넘친다' '한서' '천하통치, 이치중'"…중원 황하 유역 일대를 가리킨다.당시 일족 일국은, 방나라라고 불리며, 초매 내지 주나라의 주요 사회였다.조직 형태, 점차토벌하여 통일로 나아가다.
민간 에 보관된 삼성 더미의 고옥民间庋藏的三星堆古玉
'중국의 중국'이란 화이(華互换) 교환기의 중국이다.소병기 선생은 일찍이 역사 교육의 두 가지 괴리를 지적했는데, 첫 번째 괴리는 "중화대통일관"으로, 즉 한족사를 이렇게 보았다.정사, 소수민족지역의 역사는 한 획이다.과. 그러니까 언선진나라 때 파촉은 아직 화하로 들어가지 않았다
어떤 문제는, 과거로 인해'이입하면 이, 입하면 이',쓰촨의 족단, 방나라의 치치는 별로 다르지 않다. 게다가 육이, 칠강, 구저에는 민족이 많고, 뒤섞여 번성하기 때문에 복잡성이 중요한 특징이 된다.민간 삼성이 옥석기를 쌓아올리는 것이 유리할수록 3대의 미스터리를 풀 때 오히려 전통과 심하게 충돌한다는 것도 이를 말해준다.이제(李濟)는 "2000년 동안 중국의 사학자가 진시황에게 속아 중국의 문화와 민족이 모두 만리장성 이남의 일인 줄 알았다"(중국 문명의 시작)는 유명한 논단을 가지고 있다.서북쪽에서 볼 때, 만리장성 밖을 다른 종족에게 보내는 것은 물론 잘못이지만, 다시 방향을 돌려 서남쪽을 바라보면, 오랑캐를 화에게 보내는 것은 역시 '노망멸렬'에 해당한다.
한나라와 이학자의 판별 문자는 크게 다르다
1930년대 이후 지금까지 삼성퇴 문화의 관용구로 인식되어 왔다 문자는 없다. 그러나 이족 학자들은 박물관에 가서 많은 고대 근본 문자를 식별할 수 있다.문자뿐만 아니라 기물, 토템도 있다.부호, 조상,한과 이학자의 해석도사뭇 다르다. 연한족학자는 공지를 식별할 수 없다.세상의 문자도 이족이다.학자인 아유테쓰가 나날이 파헤쳐, 그가 해독하였다.적지 않은 민간의 옥석 명문.흥미로운 것은 북대언어연구센터의 한 태스크포스가 티베트버마고어 형태를 구상하고 있는데, 다리는 옛 이어이고, 이족 학자들은 삼성퇴 문화를 구상하고 있으며, 그 다리도 옛 이어이고, 삼성퇴 옥석명문도 여기에서 우회할 수 없다는 것이다.그런데 그림으로 된 옥석기가 있고,10년 동안 민간에 널리 퍼져 있었기 때문에, 얼마 전에 샤먼의 "삼성 옥돌 쌓기 문화 심포지엄"이 생겨났는데, 열렬한 민간 후원으로 발족하여 국내외 학부 대유들이 참가하여 연구의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는지 보고 싶어 하였다. 사후에 개별 매체의 '왜소화' 처리를 거치면서, 이미 떠들썩하고, '문화' 민감증에 걸렸다.
민간 에 보관된 삼성 더미의 고옥民间庋藏的三星堆古玉
이곳의 "문화"는, 가장 깊이 관련되어 있는 내용은, 내가 보기에는 옥기문자인 것 같다.세상에, 항간에 많이 있다는 것을 밝혀내면, '갱구'가 없고, 비약적으로 도전하려는 사람이 있어도, 뒷걸음질 칠 수밖에 없다.말하자면 이상하다, 홍산문화 유명한 C형룡·폴리 그룹 기우공의청동기와 같은 국가 중기는 모두 구멍이 없다.그래도 여전히 고상한 자리에 오를 수 있다 민간 삼성 더미는 글로 말해야 한다.뭇사람의 노여움을 샀으니 배경은 달랐을 것이다.그러나 명성의 요충지를 차지하였으니 당연히 허약하다.그러나 민간에서 발견된 2000개 이상의 다른 문자는 허약하다는 표현이 있을 리 없다.명안 전문가들은 이 옥석문자들이 갑골문 이후 발견된 가장 규모가 큰 상고일 것으로 보고 있다.문자 계통. 이족 학자인 아유철일(余日鐵日)은 심지어 "이문자와 한문자는 고대로 갈수록 동원이 된다"는 논증도 있다.
갑골문 전에 문자가 있었습니까?
삼성퇴옥석이 출토된 것은 1927년대 연도성(玉道,)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이야기는 널리 알려져 있다.사실 진짜 이야기를 하는 사람은 연씨가 아니라 옥석기를 둘러싸고 화하 5천년의 문명사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인데, 여기에는 상지화, 덕일진, 안트센 등 많은 외국인들도 포함된다.무엇보다 이제재의 안양, 이리두 발굴은 오라클을 최종 사실로 만들어 장태염의 입을 다물게 했다.이제(李濟)는 갑골문자는 결코 원래가 아니며, 그 이전까지 역사가 길었던 것은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삼성퇴 발굴로 민영화되기 시작한 1930년대에는 동의독 목사, 군인 타오종백, 호구의 뤄 현장이며 화서대 미국계 지질학자 다이첸허 교수가 뒤를 이었고, 이어 화서대 박물관장인 미국계 거웨이한 교수, 부관장인 린밍균 교수가 뒤를 이었다.후자를 통해 멀리 일본에 있던 곽모약도 이 사실을 알고 그 유명한 편지를 돌려받았다.편지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사천 선사문화 탐구와 주변지역 문화접촉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갑골문자를 언급하면 촉(")이라고 한다.한 마디 말이 예언이 될 줄은 몰랐는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삼성 더미를 논하는 것은 모두 이 낡은 보금자리에서 벗어나기 어려우며, 기물의 찬란함과는 부합되지 않는다.필자의 누견에 따르면, 건강 연구를 가로막는 두 가지 원인은 있는데, 하나는 이념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물에 관한 것이며, 둘은 악을 교제하고, 또 다른 하나는 더 나쁜 순환을 초래하고, 그만두려고 해서는 안 된다.
이념이란 '중화대통일관' 또는 '중원문화 선결론'이다.촉왕본기의 추계좌잠옷, 글을 몰라 예악이 없다는 말로 이를 입증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그러나 필자가 남쪽에서 북쪽까지 보고 민간에 보관된 무오현금·습족례·고악무의 조상은 '예악이 없다'는 말을 없애기에 충분하다."글자를 모른다"는 양웅언은 시대적 격차 때문에 공자는 말할 것도 없고, 하와 더 가깝고 자료 부족을 개탄한 적도 있다.그 속에서 논증에 필요한 문헌의 중요성을 간파하였다.전적(典,)을 비롯하여 기물(器物)도 포함되어 있다.
민간 보관된 삼성 더미의 고옥
상주는 갑골복사(甲骨辞辭)가 있어서 하(夏)나라을 서방에게 인정해 주었다.이를 위해 온 힘을 다해 언사에 다시 걸었지만 하상분계(夏商分界)니 서박(西一类)이니 하는 가설 외에 갑골문(甲骨文) 이전의 글자가 발견됐다는 얘기는 아직 듣지 못했다.샤가 증명하지 못하면 '이(")'는 여전히 '화(華)'에게 잊혀진다.안타깝게도 이런 관심은 기물 때문에 또 조용히 민간에서 시작됐고, 당시 갑골문의 궁핍한 상황을 생각하면 누구도 석연치 않다.
삼성 더미의 미스터리는 문자와 도식에 달려 있다
연씨 이후 현재까지 민간 소장 단계는 192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다.연씨 집에서는 400점이 출토되었는데, 대부분 민간에 널리 퍼져 있어서, 타지와 국외에는 아마 다 있을 것이다.민국 요인 천리푸(陳立夫)가 당시 충칭(重慶)에서 받은 신인탈도 그중 하나다.미국 시카고 미술관이 결박용 한 점을 소장하고 있다.대만 고궁박물관은 삼성 옥 쌓기 3점을 소장하고 있는데, 나중에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일본, 싱가포르 동남아 여러 나라도 포함돼 있다.
글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해서 현지 문관소에는 명문(名文)의 청동기(靑銅器)가 들어 있었다.2호갱 청동 C형의 인두 이마에는 H라는 기호가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풍(風)이라는 성씨 이체자, 즉 고서적에서 말하는 요교화 및 조제 촉월(越題 "之)의 조제인(,題)이란 이마에 글자를 새긴 사람이다.왕가우는 전국~서한의 유물에 각각 150여 종의 도상문자를 집록해 '파촉도어(蜀图圖語)'라고 불렀지만, 내가 본 옥석문자와는 같은 서체가 아니다.
왕가우, 위취현 외에 파촉 문자를 연구한 사람은 몽문통, 이학근, 이복화, 동은정, 전옥지였다.왕가우와 이복화는 파촉의 기호가 그림을 보고 말을 전하는 기능을 한다며 파촉의 네모난 글자가 하(夏)와 관련이 있는 하인(夏人)의 선조 서릉씨(西凌氏) 문화라고 글을 썼다.첸 씨는 '고촉 땅에 병음문자가 존재했었다'는 논문을 썼는데, 파촉의 기호가 사실 병음문자인 것은 고이문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민간에 보관된 삼성 더미의 고옥
1990년대 문화재가 개금되면서 삼성퇴옥석기가 사회로 유출되면서 2단계로 접어들었다.처음에 광한에는 몇 명의 장가가 있었다.뒤늦게 청두의 장사융(張思遂)이 최대 규모를 자랑했다.외지 소장자가 많은 곳은 베이징·선전·광저우·홍콩이다. 청두와 충칭에는 약 30여 명이 있다.우선 옥석문자에 주의를 돌린 것은 장사용과 양씨 공저로 출판되지 않은 《고촉 옥석문 소장품선》으로, 민간이 삼성퇴 문화의 수수께끼를 풀려면 문자와 도식이 관건이라는 것을 이미 깨달았음을 보여준다.관변 연구 기물의 부재는 바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고 항간의 노력을 무시하고 민간 소장품의 악과를 헐뜯는 것이다.
신비한 여름날 용인
슬라보제 지젝은 '환상의 역병'에서 일상 생활에서 이데올로기(광의의) 물질을 공리성으로 직접 바꾸는 외적 징후가 많은 반면, 우리는 이를 묵과하고 '갑작스러운 발견'을 자처하는 흥미로운 현상을 말한다.예를 들어 마이클 잭슨의 부도덕한 행동(동성애)은 사건이 터지고 나서야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전율'과 '진짜' 두 앨범에서 이미 드러났다.잠재의식은 겉모습에 있는 것이지 어떤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심연 속에 숨어 있는 것이 아니다.진실은 거기에 있다는 영화 'X파일'의 명언을 인용한다. "('환상의 역병')
사회학적 묘사를 빌리면 하나라 문자에 대한 진실도 이미 그곳에 있었을 것이라고 해도 무방하다.갑골문은 매우 성숙한 문자이기 때문에, 반드시 그 이전에 긴 변천이 있을 것이다.하남 무양 가호유적 원시문자에서 은상 갑골문까지 오천 년이나 된다.이 점은, 아무런 쟁론도 없다.쟁점은 주로, 하에게 문자가 있는가?네, 어떤 형태죠?또 어떤 범위인가. 곽말약, 서중수는 회의적이거나 없다고 생각한다.당란은 "죽서기년(史書紀年)" "사기(史記)"에 근거하기 때문에 있다고 생각한다.
『상서·우공』 등 하상(夏商)의 양대 가계(世系)·연수(年數)·사사(史事)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하응신사(夏信信史)에 포함되며, 요(、)·순(、)·우(的)에 대한 공자의 묘사도 허언이 아니다.상서·다사: "은선인은 전유책이 있다.설명하자면, 은나라의 여름 왕조는 전책에 기재되어 있지만, 점차 관계가 긴밀해졌다.
더욱이 보리예술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청동수공(靑銅遂公)은 지금으로부터 3000년 가까이 된 기물로, 그 99개의 명문(,文)이 수백년 늦은 『상서(尙書)』보다 먼저 하우의 치수의 위업을 기술하고 있다.우진, 하변진, 무하, 변무화, 이 말은 지나치지 않다.하나라는 14대 17왕을 거쳤는데, 충분히 성세를 보였으므로, 문자가 없을 수 없고, 심지어 상당히 성숙한 문자였다. 그러므로 그 이전에 이미 모태가 있어 창힐을 다루었고, 그 전에는 복희정이었다.인도, 조서계(목판, 옥판, 책 각 집측을 계로 하여 서로 고합함), 팔괘를 그리고 대결승지정, 규천을 도표로 하여 구지취법, 거북복작역(卜作作易)…. 이 비문자의 변천적 행적은 또 무엇인가?후대에 남긴 "창힐서", "하우서", "원조문"도 널리 전해져 나날이 떠들썩해지고 있는데, 이는 사람을 하나라 문자의 진실에 더욱 가깝게 만들 수 있다.
민간 보관된 삼성 더미의 고옥
특히 "우왕비(尤其王碑)"는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전설성 때문이 아니라 명나라의 양신(等人释) 등이 해석한 이래 이미 많은 해독이 있었고, 짧으면 수 년, 길면 10여 년, 해석은 완전히 같지 않으나, 주류의 견해는 대우치수의 공로를 기억하는 것이며, 삼국 위인 장읍(張、)과 북위 리도원(北郦)의 견해와 같으며, 수공(内容公)의 내용과 비슷하며, 다만 시간이 더 일찍, 대담하게 하나라의 물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두 가지 견해가 뒷받침된다. 첫째, 비문은 글씨체로 말하자면 올챙이문이다.이 서체와 관련하여 공안국은 흠정사고전서 에요(书要) 《상서(尙書)》의 서문에 가장 직접적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진상이 바로 거기에 있으니 읽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진시황제가 선대의 전적을 멸하고, 책을 분서갱유하고, 천하의 학사를 거느리고, 피난을 떠나 해산하고, 내 선인은 그 가서를 방벽에 숨겼다.한실이 용흥하여 학교를 개설하고, 옆에서 유아를 구하여 대유(大猷)를 밝히다.제남복생(濟南九十生)은 90세가 넘었는데, 그 본경을 잃고 말로 전하여 20여 편을 재단하였다.그 상고지서를 상서라고 한다.백 편의 의를 세상에서 들을 수 없다.지로공왕은 궁실을 잘 다스리고 공자의 옛 저택을 못되게 하여 그 거처를 넓히고 벽 속에 옛 글과 우하상주의 글과 논어효경을 전하여 모두 글자를 두둔하였다.왕이 또 공자당에 올라 금석사죽의 소리를 듣고도 집을 망치지 않고 모두 공씨로 돌려주었다.과투서가 폐기된 지 이미 오래되어, 당시 사람들은 무능력하여, 들은 대로 복생의 책을 보고, 이론을 따졌다.글의 의미, 알 만한 자를 정하라…."
이쯤에서 올챙이문자를 하나라의 공식문자로 듣고 하전이라 부른다면 일단은 그렇게 말할 수 없다.단지 남악공원이 이 비석이 없어졌다고 한탄할 뿐, 천하의 모각은 궁지에 몰린 선조들을 추모하는 일종의 기념물이라고 할 수 있다.촉의 북천 서강우혈에도 올챙이체 한 통의 우왕비가 있는데, 연원을 알 수 없다. 대지진 전에 고찰한 그림을 보면 매몰되어 20여 자밖에 남지 않았는데, 현재도 훼손 여부를 알 수 없다.올챙이가 우하상주의 서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 남상지를 따질 수는 없다.
다행히 동쪽은 밝지 않고 서쪽은 밝아 민간에 소장된 삼성퇴옥석기 가운데 50cm 높이의 새인(印印)이 있고, 긴 자루가 용기둥으로 되어 있어 키가 크고 독보적인 모습을 표현한 듯하다.용의 머리를 머리로 삼고, 머리를 홀로 삼고, 처음의 시작에 밝다.중국 문화의 시초자, 천하를 고생하지 않고 사직으로 죽은 자, 천황, 지황, 인황을 헤아려도 오직 대우만이 이 기준에 부합한다.신화학의 대가였던 딩산 선생은 《우평토수능고》를 저술하여 그 뜻을 헤아려, 바빌로니아 홍수 신화, 헤브레노아의 방주, 인도 신어교인들의 홍수 피수를 비교한 이상, 중국도 홍수 전설을 국사의 기점으로 삼아야 한다.재해가 있으면 해악을 다스리는 지도자가 있으니, 우공이 아니면 안 된다.고대의 기록 중 "우적(迹",)으로 쓰지 않는 것이 없다", "시경(詩經)"이든 "정이명식(彝铭識)"이든 "종주 초엽부터 춘추 중기에 이르기까지 수백 년 동안 전해진 믿을 만한 사료들은 모두 우평토토지적(之平土之"()"이다(<고대 신화와 민족>).앞에서 말한 대로 공정하게 처리하면 증명할 수 있다.물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우의 이야기가 전해져 "불시종주(不始宗周)는 은상(",商) 이전에 당수(唐數)로 삼았다"며 스스로 하(夏)가 된 것이다.
민간 보관된 삼성 더미의 고옥
그러나 정씨는 갑골문각사(甲骨文辞辭)에서부터 '우(字)'자, 용사(龍之)의 속, 우사(雨師)의 상징인 '우(,)는 우신(雨神)이다."응룡은 구룡, 구룡은 구룡(우패구주 연기), 구룡은 구수의 독, 구독은 우(因为)이기 때문이다.우씨는 문자 그대로 용과 뱀 같은 존재다"고 전했다.우씨는 사서의 성씨이고, 사서의 전서는 꽤 '사신자환'과 같다. 이 부적은 삼성퇴옥석문에 자주 나타나며, 또한 옛 이문과 대응할 수 있다.하후씨 민족의 토템인 뱀이 분명한데, 삼성 옥탑방에 용뱀이 주요 토템 상징인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문일다와 동서업은 일찍이 촉왕의 "두우"를 고증하였다." 사우(손작운《치우고(尤考考, 중국 고대 뱀씨족제 연구·하사신탐)》를 보면 자라령(灵靈)은 곧 곤(",)이다. 만약 이것이 성립된다면 촉은 곧 여름이고, 우리가 오늘 본 삼성퇴문자계통은 바로 하문자이다.오죽하면 책을 별로 안 드는 전문가들을 삼성 무더기로 얼떨떨하게 만들었을까.
왜냐하면 이리와 삼성퇴의 유사성은 점점 더 많은 주의를 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탄소14로 측정하면 하나라의 첫 번째 두 가지에 부합합니다. 기물이 유사합니다. 치장, 동메달, 도두, 도기, 도기, 일부 문자 기호가 유사합니다. 그리고 갑골문보다 앞서서 다른 화제를 끌어냈습니다. 만약 이 글자들이 옛 이문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 이와 하는 어떤 관계입니까?이족은 하대의 지배자이고, 옛 이문은 하대의 공식 문자이며, 은혁하후 이족은 누구인가?남이고지로 떠나면서 빛나는 삼성 더미?
이런 가설의 쇠락은 삼성퇴 문화의 역하상주(夏夏商周)와 같은 면면성, 완전성을 설명할 수 있을까.예를 들어, 속된 글자를 약속하고도 사람과 함께 흔적도 없이 달릴 수 있을까? 왜냐하면, 아직 이리와 그 주변의 하나라 고고학 핵심부에서 삼성퇴옥석문과 같은 글자가 발견되었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했기 때문이다.이 '하-이'의 화권은 어디에 있습니까?삼성이 글자를 하나로 묶고, 양이나 글쓰기의 다양화를 막론하고, 오라클의 앞뒤, 심지어 늦여름까지 독차지하지 않으면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올챙이문은 하나의 단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삼성 더미의 용새도 평범하지 않다.조각처럼 기념성이 뚜렷하고, 새인(印印)처럼 보이지 않는다.사방이 볼록하고 밑바닥이 네 글자로 되어 있는데, 《발사》에 실린 비문을 대조하여, 획의 굵기와 끝이 가늘고 굽이굽이 굽이치는 것이 모두 표준 올챙이문이다.기둥 양쪽에 자리한 사방에는 올챙이문과는 전혀 다른 서체가 있어 하나라 문자전설의 혼합성을 보여준다.하나라의 물건은 백화 정도로 볼 때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현재 우리나라에서 세상에 공개된 최초의 도장이며, 하나라의 첫 도장은 결코 지나치지 않다고 할 정도로 의미가 크다.이 국보급의 고품인 용인옥새는 마치 옥촉을 방불케 하여 하문자와 그 배경의 탐구에 한 줄기 서광을 준다.그 뒤를 따라 삼성의 옥석문자 쌓기 문제로 돌아갈 수 있게 됐다.
민간 보관된 삼성 더미의 고옥
삼성에 옥을 쌓는 데 올챙이문이 생겼는데, 둘 중에 없고, 용산에도 없고, 홍산·제가·양저에도 없는 이상, 더 이상 미움을 피하지 않겠다.화하의 경계선은 화이가 아니라 북방문자계의 복희, 염황과 더욱 성숙하고 활동적인 남방문자계-실제 북방어계의 곤우하후, 즉 손작운이 '용호두'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북방의 곰토템과 남방의 뱀토템의 싸움으로 혈연이 겹쳐서 문자가 없는 동이도 교란되어 들어오기 때문에(금사유적의 양저종과 서북쪽의 많은 양저문화 옥석이 이를 말해준다) 속도가 섞인다.삼성의 옥석조상 쌓기에서, 우리는 많은 양을 깨닫는 것은 어렵지 않다. 용사새는 토템의 사회학적 의미를 혼합하고, 상징적인 문자 사건은 '하도명주부(河圖命,), 낙서사우(书書禹"。)'다.민간에 보관돼 있는 또 다른 조각품도 확인됐다.
이 한 병의 조각상은 관을 쓴 신인을 위해 맨발로 단상에 서서 양손에 두루마리를 들고 있는데, 즉 신구부락서의 의인화 표현이다.신상의 뒷면에는 거북의 모습이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가장 직접적으로 설명하자면, 받침대 양쪽의 대칭적인 대어문양으로 하곤이 치수공으로 "우연(羽,)을 자침(自沈)시켜 현어로 변하게 하고 파도를 가로지르는 것을 보면 '하정(河精)'이라 한다"는 하곤(河的)에 대한 《추유기(遗遺記)》의 묘사를 뒷받침한다.신구는 하정의 사자로 치수의 비결을 담은 낙서를 우에게 바친다.언어전설에서 3차원 공간의 완벽한 조각으로 굳어졌으며, 사람을 중심으로 한 것은 홍산문화, 제나라문화, 양저문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귀중한 것으로 동양 옥석문화의 걸작이다.
이 조형물이 전형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부계사회의 실패한 영웅의 침울한 정신을 처음으로 표현한 것인데, 이 정신은 천 년 동안(용의 신화 그 자체처럼) 혼합 변형되어 남북을 종횡무진 누비며 외성 족단의 원심력을 파고들 것이다.황제헌원 시대에는 용마가 강에서 나오고 곤우 시대에는 신거북이 낙서를 짊어졌으니 '성인즉지(聖人之之)'라 하여 그 요의가 모두 여기에 있다.그러므로 그것을 통해서 우리는 이야기의 자초지종을 이해하는 것 외에도 조각 뒤에 있는 비극의 서사성을 똑똑히 보아야 한다.
그것은 바로 대담한 사학자가 추정한 또 다른 가능성이다: 곤우의 하족, 즉 뱀 토템 부족은 먼저 중원에 근거해서(이 점은 아직 동의하기 어렵다), 나라를 망친 후(치우가 피살됨)에 의해 고역당하여 통용된다.치수를 지나 삼묘구리와 뱀, 새, 돼지, 자라의 4부족을 혼합하여 마침내 다시 강해졌다.삼성의 옥석 쌓기 문화는 바로 이 배경 속에 투영된 세계의 그림이며, 그 글자는 진정한 의미의 중국 토종 예술의 연원을 서서히 말해 줄 것이며, 이 모든 것은 바로 후발자들에 의해 혼돈되거나 잊혀질 것이다.
출처 : 남방주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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