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을 잘 섬겨야 후손이 복을 받는다는 생각은 마치 민간신앙처럼 아직도 우리 생활 속에 남아 있다,
제사를 지내고 성묘하는 일 등이 그것이다,
주술적 기복(祈복)의 효(孝)사상인 셈이다,
특히 자손들이 이름을 떨치고 큰 재산을 모으는 것은 조상의 묘를 얼마나 정성스레 모시는 가에 달려있다고 믿었던 까닭에 추석 성묘를 앞둔 벌초(伐草)는 집안의 중요한 행사였다,
잡초를 뽑고 잔디를 깍는 벌초는 처서부터 시작돼 이슬이 내리고 가을기운이 완연해지는 백로 무렵에 절정을 이룬다,
요즘이 그 시기여서 주말이면 낫과 예초기를 들고 시골을 찾는 사람들로 고속도로가 붐빈다,
조상의 묘를 방치한다는 것은 곧 불효자로 치부되는 것이어서 가능한 손수 벌초를 하려 애쓰는 모습이 역력하다,
그러나 벌초하기가 말같이 그리 쉽지 않다,
고향을 떠나온 지 오래인데다 시간을 내기 여의치 않아서인데,
이를 벌초대행으로 해결하고 있다고 한다,
민간 전문업체들이 성업중인가 하면 시. 군 지역의 산림조합과 농협에서는 실비만을 받고 가까운 거리의 벌초를 대행하고 있기도 하다,
조상의 묘를 모시는 것은 비단 벌초만이 아니다,
사초(莎草)라 해서 훼손된 묘지에 잔디를 입히는가 하면,
성묘는 말할 것도 없고 '소분'(掃墳)이라 해서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 그 사연을 고하고 제사를 지내기도 한다,
매장이란 장묘문화에서 벌어지는 풍습들이다,
매장을 고집하던 인식이 달라지면서 이러한 풍습들도 해가 갈수록 시들해지고 있다,
화장률이 높아지면서 납골당이 인기를 끌고 있는게 주된 요인이다,
화장후 유골을 나무뿌리에 안치하자는 '수목장'(樹木葬)운동도 앞으로 매장문화를 바꿔 놓을 것 같다,
수목장은 환경론자들이 주장하는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는 일종의 자연장 켐페인으로 유럽에서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장묘문화가 어떻게 바뀌든 조상을 받드는 일만은 소중하게 지속돼야 할 것이다,
더욱이 도덕과 윤리가 무시되고 있는 현실이어서인지 벌초를 하는 정성 하나도 의미있게 느껴진다,
박 영 배 논설위원
첫댓글 수목장 그거 참 좋은 생각이네요. 한구루 나무를 심고 자라는 모습을 보며 정성을 들여 가꾼다면 멋진 공원이 되겠네요.
저는 지난 일룔 강화에가서 조상님벌초하고왔습니다, 이번일룔엔 나를키워주신 친정할아바지 할머니 벌초하는데 참석하려합니다. 그분들 생각하면 마음이 저려옵니다, 평생토록 저 때문에 마음한반 편할날없으셨으니까요!!
조부모님의 사랑을 먹고 크셨군요.!! 나는 시집와서야 사랑이 뭔지 알았습니다.부모사랑 아버지사랑 가족사랑 자녀사랑 난 비교할 대상을 갖고 있지 않아 그때 그때 늘 감동을 하며 산것같습니다.
꽃순이님과 비슷하게 저는 친조모 손에 자랐습니다. 꽃돼지 언니는 <시집>복을 누리시는 게 참으로 보기가 좋아요. 유자녀 특히 자매들은 시집에서도 구설수가 많답니다. 그래도 인제 험한 세월 다 통과했어요. 이제 남은 내 인생, 후반부는 멋지게 살아갈 것 입니다.
우리 옆지기 벌초하러 갔답니다. 비가 오지 않아야 할텐데... 잊고 지내던 조상님 생각을 일깨워 주는군요.
수목장이 유럽에서는 보통이라고 하네요. 내가 죽어 나무들의 거름이 되는 걸 굉장히 아름다운 정신으로 생각하나 봐요. 우리도 홍보가 필요하겠죠. 자연 보호 차원에서도. 경화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저의 남자 선배님 한분이 70 넘어 돌아가실때 자기 시신은 기증하여 해부용으로 쓰고 화장하여 선산에 나무 한그루 심어 그 둘레에 재를 묻었답니다 2 년전 그 소식 듣고 참으로 신선하게 느꼈답니다 물론 저도 사후엔 화장하라고 약속을 해 놓았지만 수목장이 보편화 된다면 더욱 마음이 가벼울것 같습니다.
우리엄마의 묘는 산이조금 험하여 벌초하기가 좀어렵고 지금은 나무가 너무우거져 산소에 잔듸도 못살겠다고 하더군요 벌초하려 갈때 벌과 뱀조심 하셔요.
첱리향 칭구는 모친이 키웠나요 아님 재혼해 가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