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연후기> 2024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음악회
행복했습니다. 강원대 음악학과 50주년 공연을 많은 동문들의 기분 좋은 협력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참여한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근현대사의 교육이 구국과 자주독립 교육열의 기반 하에 민주주의와 홍익인간 이념으로 100년의 역사가 되었고,
강원대학교 음악학과는 실사구시(實事求是)를 근간으로 2,000여명의 교육자와 음악예술인 동문을 배출하며 50년 역사를 일구어왔으며,
오늘 행사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100년 교육비전을 꿈꾸고자 준비한 것입니다.
2024년 10월 16일 ..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아울러 50주년 행사는 강원대학교는 물론 개관 30년차인 KNU 백령아트센터의 지원, KNU 음악학과 총동문회의 후원, 유명음향업체 AXISS(악시스)의 후원, 작곡/녹음/랜탈업체 가마사운드의 지원이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준비된 공연에 앞서 민은홍 회장은 많은 동문들이 참여한 후원금 1,500만원을 심선민 학과장에게 전달하고, 감사함을 앞세워 그 의미의 소중함을 함께 이야기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80명의 합창단과, 70명의 오케스트라가 구성되어 <카르미나 브라나>를 성공적으로 연주해 주었습니다.
민은홍 음악학과 총동문회장의 진행사회로 음악학과의 학과 노래, 과가(科歌)인 <등대지기>를 학과 1기이신 최성순 선생님께서 팬플룻을 아름답게 불러주셨고, 이상진(84학번) 선생님께서 클라리넷을 조화롭게 연주해 주시고..
대형 무대 화면엔 음악학과 역사를 보여주는 사진들을 감상하면서, 2000년대 학번까지 참여한 맨 온더 스트링(Vn. 이기준,Vn.이도형, va. 이홍우, vc. 이기석, acc.최영림)이 <등대지기> 선율을 소중한 추억으로 이끌어 주었습니다.
감동받은 분들이 참으로 많았습니다. 눈물 흘리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만큼 소중함이 함께 한 명곡 연주였습니다.
이어서 최성순 선생님은 <등대지기> 학과 노래에 대한 사연을 들려주시고, 이상진 선배님과 함께 50주년 행사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며, 앞으로 100년의 발전을 기약하자는 다짐과 함께 동문 모두가 함께 준비한 명곡 <카르미나 브라나>를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동문오케스트라(지휘자 권성준)와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동문합창단이 장엄한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음악학과 1기 선배님부터 50년 차이나는 재학생 후배에 이르기까지 다 함께 참여해 꾸민 아름다운 무대였습니다.
음악학과의 발전을 위해 후원도 해 주시고, 최고의 무대경험과 로하우로 공연의 완벽을 기해 준 음향업체 악시스 유범열 대표에게도 감사함을 전합니다.
또한 후원은 물론 섬세한 손길로 무대감독을 맡아 최고의 공연 무대를 꾸며 준 가마사운드 대표 윤지훈 동문에게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카르미나 브라나(Carmina Burana)는 총 250여곡이 있는데 ... 독일의 작곡가 카를 오르프가 중세 시가집인 카르미나 부라나를 바탕으로 작곡한 세속 칸타타로 24개의 시를 뽑아서 칸타타 카르미나 부라나를 작곡해.... Fortuna : Imperatrix Mundi(序, 운명의 여신이여, 세계의 여왕이여)를 시작으로 1부 : Primo vere (1부 – 봄), 2부 : In Taberna(2부: 선술집에서), 3부 : Cour d'amours(3부: 사랑의 뜰), Finale : Fortuna Imperatrix Mundi(운명의 여신, 세계의 왕비)..까지 25곡의 명작을 연주한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오케스트라 권성준 지휘자의 지도와 지휘와 열정이 빛났습니다. 큰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카르미나 부라나의 서(序) 1, 2곡은 모든 것이 운명에 지배되는 것이므로 운명 앞에는 모든 것이 복종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는 운명의 힘의 위대함을 잘 연주해 주었고.. 조용원 바리톤의 탁월함이 이번 무대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훌륭합니다.
1부 봄(Primo vere)은 반갑고도 기다리던 봄이 오는 즐거움을 흥겨운 합창과 함께 함차게 연주해 주었습니다.
2부 선술집에서(In Taberna)는 행진곡풍의 리듬이 오케스트라와 합창이 활기차게 이어졌습니다.
3부 사랑의 뜰(Cour d'amours)은 사랑에 대한 아름다움과 동경, 사랑의 열정, 사랑의 환희를 훌륭하게 담아냈습니다. 바리톤 조용원, 소프라노 박성예, 테너 함민규의 연주가 멋지게 녹아들었습니다.
피날레(Finale) 운명의 여신이여(Fortuna Imperatrix Mundi는 서두에 나왔던 제1곡과 똑같은 노래를 되풀이하는 제25곡입니다.
공연을 훌륭하게 마치고 리셉션장으로 이동해 50주년 기념행사의 의의를 되새기고, 함께 한 모든 분들에 대한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특히 중국호저우시의 등소염(邓小染)교수는 김현옥 교수와의 인연으로 우리학과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은 뒤 중국에서 교수, 학과장, 음악협회장을 역임하며 활발한 한중교류활동을 전개하고,
수많은 유학생을 음악학과로 유입시키는가 하면.. 이번 50주년 기념행사에 후원하면서도 일행들과 함께 공연장을 방문해 응원해 주었답니다. 강원대학교에서 표창을 상신해야할 정도입니다. 고맙습니다.
경축 기를 보내주신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육동한 춘천시장, 축하화환을 보내주신 신흥주 강원대총동창회장, KBS춘천 FM 춘천방송국(김성하 총국장), 백령윈드오케스트라(심선민 단장), 강원예총(이재한 회장)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강원대학교 재경총동문회 이호 사무총장께서도 공연을 위해 후원도 해 주시고, 서울에서 방문해 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소프라노 민은홍은 음악학과총동문회장으로서 행사를 준비하면서 섬세하면서도 현명한 추진력을 보여주신 심선민 학과장님에게 먼저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함께 해 준 합창단, 오케스트라 동문들, 동문회 임원들에게, 지원해준 교수님들에게 그 공을 돌립니다. 또한 시종일관 모교 학과의 발전을 위해 애써준 동기 안성희 교수에게도 감사함을 전합니다.
아울러 강원도민일보사 김중섭 회장, 강원일보사 박진오 사장, 백령아트센터 백영태 관장, 이한돈 교수, 김현옥 교수, 박종서 춘천예총회장, KBS 윤석황 아나운서, 춘천시음악협회 심기복 회장,김세일 교수, 안성희 교수 등 리셉션장까지 함께 해 준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공연은 국립강원대학교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 백령아트센터 30주년 기념으로 지역사회와 동문이 함께하는 제4회 KNU Music Festival (1974-2024) 50th Anniversar ..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Music KNU로 준비된 것입니다.
<민은홍 회장 대사> ... 멋진 무대 너무도 감사합니다~^^ 음악학과 1기이신 74학번, 84학번, 그리고 00학번까지 함께 어우러진 무대인데요? 추억의 사진들과 함께 감상할 수 있어서 더욱 뭉클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 귀에 익숙한 노래가 50주년 기념공연의 오프닝이었는데.. 1기 최성순 대선배님... <등대지기> 노래가 <우리학과>와 어떤 인연이 있을까요?
<최성순 선배님> ... 우리가 수업하던 1974년 이때는 교실이 창고같은 구식이었어요, 그런데 교실 주변에 아카시아 꽃이 만발해서 정말 향기로웠죠.
그래서 우리 1기들이 학과축제를 <아카시아제>로 명명했고, 아카시아꽃으로 술을 담궈서 축제에서 함께 즐겼던 전통도 만들어 진겁니다.
<등대지기>가 1965년 작곡되었는데, 우리 학교 다닐 때도 누구나 부를 수 있는 친숙한 곡이어서 <학과노래>..<과가>로 정한 것이구요. 이러한 멋진 전통이 우리학과 앞으로의 100년 발전사에도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민은홍 회장 대사> ... 네.. 감사합니다. 우리학과 40주년 기념행사에서도 합창단과 오케스트라 200명의 동문이 너무도 아름다운 무대를 선보였는데요?
오늘 50주년 기념행사에서도 마찬가지로 정말 많은 동문들이 뜻을 함께 해 <카르미나브라나>를 준비했습니다. 이상진 선배님은 참여하시면서 어떤 감회가 있으시나요?
<이상진 선배님> ... 감회가 정말 새롭습니다. 정말 세월이 빠른데요? 40주년도, 50주년도 많은 동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하는 무대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한 마음, 한 뜻으로 최선을 다해 준비한 무대이니만큼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지난 50년을 추억하면서.. 앞으로의 50년을 꿈꾸는 발걸음이 되었으면 좋겠고,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민은홍 회장> .. 그럼..... <카르미나브라나> .. 대단원의 막을..
(다 같이) ... 열겠습니다. <민은홍 회장 대사> ... 다 함께 박수로 축하해 주세요.
<민은홍 회장 멘트>
안녕하세요? 음악학과 총동문회장 99학번 민은홍입니다. ’국립강원대학교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KNU Music Festival> 에 함께 해 주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학과는 1974년 개설된 이래 1,000 여명의 음악 교육자 양성은 물론, 2024년 까지 50년 간 2,000 여 음악인의 양성의 터전이 되어 왔습니다. 오늘 이 공연이 강원대학교의 모토인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지난 50년을 회고하고, 앞으로의 100년 비전을 준비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학과 발전을 위해 저희 동문들이 작으나마 장학금을 준비했습니다. 잠시 전달식을 갖도록하겠습니다. 심선민 학과장님은 잠시 단상으로 올라와 주시고, 장학금을 전달할 때 많은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네! 심선민 학과장님께서 한 말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 그럼 준비한 공연을 시작하겠습니다.
<공연 전 학과장 인사말> ... 존경하는 내빈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학과장 심선민입니다.
올해로 저희 강원대학교 음악학과가 50주년을 맞이하였고, 함께 백령아트센터가 30주년을 기념하게 되어 더욱 뜻깊은 순간입니다. 반세기 동안 음악학과가 걸어온 길에는 수많은 노력과 열정이 있었으며, 그 속에는 우리 동문들과 지역사회의 끊임없는 사랑과 지원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 이 제 4회 KNU Music Festival은 우리 모두가 하나로 연결되는 순간을 만들어 줄 것이라 믿습니다. 아울러 우리 학과의 미래에 대한 기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귀빈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강원도지사 김진태 지사님께서 함께해 주셨습니다.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김 지사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으로 오랜 시간 음악학과를 이끌어주셨던 김현옥 전교수님, 이한돈 전교수님, 김재국 전교수님께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이 자리를 더욱 빛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우리 지역사회의 음악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는 각 협회 회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역 음악계의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시며 큰 기여를 해주고 계시는 [춘천예총회장] 박종서 회장님, 우리 지역의 음악 교육과 예술 활동을 활성화시키는데 앞장서고 계신 [강원음악협회] 이상수 회장님, [춘천시음악협회] 심기복 회장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강원도민일보사 김중섭 사장님과 강원일보사 박진오 사장님께서도 함께해 주셨습니다. 또한 재경동창회 사무총장 이호 님께서도 참석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연주 후에 오늘의 성공적인 연주회를 축하하며, 연주 후 2층 리셉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동문 여러분과 지역사회가 함께 소통하고, 음악이 선사한 감동을 나누는 따뜻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이 뜻깊은 자리에 참석해 주신 교수님들, 동문들, 그리고 관객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김진태 도지사님 외 1분 .. 하석진 학장님 ... 김현경 부학장님 ... 박기현 부학장님 ... 오석훈 교수님 ... 김경태 교수님권기성교수님 ... 백영태 교수님 ... 김현옥 교수님 ... 이한돈 교수님 ... 김재국 교수님 ... 박정애 교수님-영상문화학과 ...
<심선미 학과장 리셉션 멘트>
"존경하는 귀빈 여러분, 오늘 이 특별한 자리에 함께해 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지금부터 리셉션을 시작하겠습니다.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음악회에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여러분 덕분에 이 뜻깊은 순간이 더욱 빛나고 있습니다.
오늘의 행사는 특히, 백령아트센터 개관 3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한 의미를 함께 담고 있습니다. 두 행사의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 축하할 수 있어 큰 영광입니다. 이 자리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주신 귀한 분들을 인사말씀을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백령아트센터 관장, 무용학과교수님 백영태교수님의 인사 말씀을 들어보겠습니다. 다음으로는 하석진 학장님 인사 말씀을 들어보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역대교수들을 모시겠습니다. 이한돈교수님, 김재국교수님, 김현옥교수님, 현악 김경순교수님 인사말
신흥주 강원대 총동창회장 ... 박종서 춘천예총회장 ... 이상수 강원음협회장 ... 심기복 춘천음협회장 ... 박진오 강원일보사장 ... 김중섭 강원도민일보 사장 .... 재경동창회 사무총장 이호 ..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를 위해 저와 함께 모든 준비 맡아주신 음악학과 총동문회장 민은홍회장님의 인사
<케이크 커팅식> ... "이제 오늘의 축하를 기념하는 케이크 커팅식을 진행하겠습니다. 이 순간이 우리의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참석해주신 귀빈 여러분께서는 케이크 뒤쪽으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모두가 함께 축하의 마음을 담아, 천천히 카운트다운을 하겠습니다. 셋, 둘, 하나… 케이크를 커팅해 주시길 바랍니다.“
앞에 있는 잘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다 함께 음악학과 파이팅을 한번 하겠습니다. 다 함께 외쳐주십시오. 음악학과 파이팅... 파이팅... 감사합니다. 정식행사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되십시오.
4. 리셉션 진행 및 네트워킹
모든 순서는 끝났습니다. "지금부터 자유롭게 대화 나누시면서 좋은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동문 50주년 공연후기 말씀> 감사하는 마음으로 준비했습니다.
이승화 동문 : 생애 한번뿐인 행사인데 스스로 알아서 역할을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회장님께서는 전화드리지 않은 것이 나을듯! 그동안 많이 힘들었을 회장님! 준비하는 동안 열정적인 추진력으로 이룬기념콘서트가 동문님들에게 의미깊은 행사로 기억되길 동문한사람으로서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보름동안 건강하시고 활기차게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많이 힘들었죠? 걱정도 많았는데 뛰어난 리더쉽으로 큰 행사를 빛내주었습니다! 수고많으셨어요!
<민은홍 회장 답장> 먼 거리이신데도 오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고 함께여서 넘 행복했어요~~^^ 진심 감사해용~♡
<민은홍 회장 행사 집행부에 보낸 글> ...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해준 그대들 덕분에 더욱 힘이 되고 행복한 시간들이였어요~♡ .. 특히 무대감독으로 모든 걸 컨트롤 해 준 운영국장님~ 정말 덕분에 더욱 빛나고 의미 있는 우리들의 50주년이 될 수 있었어요...너무 고마워요~♡
사무국장님도 노래하며 일하느라 넘 고생했고...♡ 로비가 분주한데 정리잘해주고 든든히 있어준 기획국장님도 고생 많았어요~♡ 그리고 모든 뒤의 일을 힘든데도 웃으면서 괜찮다며 꼼꼼히 해 준 우리 혜은이~ 정말 고생 많았고 정말 고마워요~♡
그대들 덕분에 잘 해냈어요. 오늘도 활기차게 파이팅입니다~♡
<오혜은 조교>
안녕하세요! 어제 하루가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한마음으로 같이 도와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정신이 없다가 연주가 시작되니 왜인지 모르는 뭉클함이 있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함께 힘 모아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ㅎㅎ
<조용원 동문>
또 다른 50년을 향해 달려가야지요!! 진짜 뭉클한 날 선물같은 날 이었습니다!! 모두 너무너무 고생많으셨어요~ 특히 조교선생님👍
<이승화 동문 총동문회원들에게 후기글>
훌륭한 연주였습니다! 대기부터 연주종료까지 90분간 서있었던 합창연주자분들께! 찬사를 보냅니다! 오케스트라 연주자님들도 최고였어요!
긴 시간에걸쳐 걱정도 많이했고, 사기도 떨어지기도 했을것같지만, 임원 한분 한분이 마음과 뜻을 함께한 작품이었습니다.
오늘 기도. 스탭. 주차인도 등 모든분들께서 수고많으셨어요! 오늘 흠뻑즐기시고, 쌓인 스트레스를 다 풀고, 잠자리드세요! 회장님! 사무국장님! 두분을 비롯해 최선을 다한 임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최미정 84성악>
회장님이하 모든분들 준비와 발표까지 모두모두 고생많이 하셨어요. 객석에서 등대지기를 부르면서 잠시 추억에 잠기면서 40년을 소환한 기분에 마음이 울컥했네요.
강대 음악인으로 쭉~~. 멋지게 활동하시길 기원합니다 🌸 음악동문 홧팅!
<박상수 82트럼펫>
모교 동문 40주년 행사를 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선후배님들과의 이 큰행사 계획과 추진이 쉽지 않으셨고, 마무리까지 수고들 하신 동문님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멀리서나마 응원하면서 함께는 못하였지만,
마음은 항상 모교의 옛추억 생각이 납니다 돈이 없어서 젖은 국수사서 음악실에서 끊여먹고 악기 연습하느라 피아노 4개 모아서 밤으로 연습도하고 친구들과 막걸리 저녁늦게까지 먹던기억이 납니다 그 추억은 누구나 할 수 없었던 기억이 참 소중하였습니다 항상 건강들하시고 올 겨울 동문회때 만나요
<민은홍 회장 답장>
모두가 하나되는 자리...추억이 자리에 함께해주시고, 사랑과 애정으로 함께해주신 모든 동문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이 계셔 가능했던 날입니다.
준비과정속에서의 서로의 마음도 알고, 그 모든것을 어제 50주년에 그대로 전달될 수 있어서 행복하고 감동의 시간이였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60.70....100년도 모두가 하나되어 결실을 맺는 우리가 될거라고 믿습니다. 진심 감사합니다.
<최성순 1기 선배님>
민은홍회장! 가슴뭉클한 뜻깊은 음악회였어욤. 어제만큼은 모두가 하나 된 뜨거운 마음들이었구... 크게 수고한 피로를 보람으로 푸시길. ㅎ
뜻하지않은 오프닝 무대에 세워줘 조명을 받게해줘 감사하궁, 민회장을 필두로 음악회를 위해 수고한 모든 후배 동문님들께 1회를 대표해 큰 박수와 애정을 보냅니다. ^~^ ♡ 감사하구 고맙습니다!
<민은홍 회장 답장>
존경하는 선생님~^^ 항상 인자하신 모습으로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시는 선생님이 곁에 계셔서 늘 든든하고 행복합니다~^^ 더구나 열정적인 연주활동이 곁에서 지켜보는 모든 동문들에게도 모범적인 삶이 될것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늘 웅원드려요~♡
팬플륫연주가 곡과 넘 잘 어울렸고 훌륭한 연주덕분에 만나는 모든 동문들이 눈물지으며 크게 감동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식사자리 마련하겠습니당~ 감사해용~♡♡♡♡♡♡
<이도영 바이올린>
선생님. 제가 끝까지 마무리 하지못하고, 급하게 출발하느라 인사도 못드렸습니다ㅠㅠㅠ준비하시느라 정말 고생이많으셨구요. 제가 일을 했어야하는데 그러질 못해서 죄송합니다ㅠ
선생님께서 잘 준비해주신 덕분에 오늘 연주와 행사가 잘 마무리 된 것 같아요. 정말 이 뜻 깊은 행사를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은홍 회장 답장> 도영이 함께해서 더욱 행복한 자리였어~ 자주 만나고, 더 의미있는 음악을 할 수 있는 우리들이 되었음 좋겠어~♡
<김현옥 명예교수>
40년, 50년 이래 가장 감동적인 음악회 행사였어요. 수고했어요. 고맙고 행복해요. 아카시아주 맛있어요. 조금씩마실께요. ^~^
<민은홍 회장 답장>교수님이 1회신데 함께하셔서 더욱 빛나는 자리였어요~♡ 행복했습니다. 감사해요~^^♡
<권미선 76음악>
꼭가고싶었는데.. 시간이 여의치않네요. 귀한 민은홍님 뵙고싶었었는데.. 사는곳이 달라요. 바쁘실텐데 답줘서 고맙습니다. 담에 뵈어요^^ 멋져요. 계속 아쉬워할듯... 넘넘수고했어요. 감사합니다
<민성숙 동문>
오늘 행복했습니다. 감사하고요. 뿌듯합니다~~~♡
<민은홍 회장 답장> 정말 오늘까지 오기까지 열심히 해 주심에 진심 감사합니다~♡ 후기와 동영상은 빨리 작업하여 또 올려드리겠습니다~♡ 조심히 들어가셔요~♡
<조용원 동문> 모두 고생많으셨습니다!! 동문님들과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민성숙 동문> 바리톤 최고라고 제 지인들이 엄청 칭찬하였습니다. 조용원쌤~~~~ㅎ
<한희민 한백록장군 한씨종친회장> 음악에 취해 속이 다 시원했습니다.
<김예나 재학생>선생님 안녕하세요~ 음악학과 부회장 김예나입니다! 저희 뒤풀이 장소는 애막골 쪼끼쪼끼입니다~ 학부생들은 9:30분부터 입장하니 편하신 시간에 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작은 10시입니다💗
==
<강원대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음악회>
강원대 백령아트센터 .. 2024년 10월 16일 오후7시부터 .. 국립강원대학교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 백령아트센터 30주년 기념 .. 지역사회와 동문이 함께하는 제4회 KNU Music Festival .. (1974-2024) 50th Anniversar ..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Music KNU
<협연자의 밤> 호른 이정민. 클라리넷 이예권. 타악기 오상민. 소프라노 정설아. 첼로 정현호 피아노 조하은
* 50주년 기념 동문의 밤 <Carmina Burana>
지휘자 권성준. Solist : Sop. 박성예. Ten. 함민규. Bar. 조용원. 연주 :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오케스트라, 콘서트콰이어
2024.10.15 (화)-10.16 (수) 7PM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 <전석초대>
주최 : KNU 강원대학교(KANGWON NATIONAL UNIVERSITY) . BACKRYUNG ART CENTER . KNU 음악학과
후원 : KNU 백령아트센터 . KNU 음악학과 총동문회 . AXISS(악시스) . 가마사운드
<축하의 글> 안녕하십니까, 강원대학교 총장 정재연입니다.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창립 50주년과 백령아트센터 개관 30주년을 기념하는 「제 4회 KNU Music Festival」의 성대한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뜻깊은 행사를 위해 힘써주신 문화예술·공과대학 하석진 학장님과 음악학과 심 선민 학과장님, 음악학과 총동문회 민은홍 회장님, 그리고 조직위원회 관계자 여 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또한, 귀한 발걸음을 해주신 강원대학교 가 족 여러분과 지역주민 여러분께도 각별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강원대학교 음악학과는 지난 50년간 우수한 음악 인재들을 배출하며 지역사회의 문화적 중심으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음악학과 동문들과 재학생들의 협연과 참여로 이루어진 오늘의 특별한 무대는, 지난 반세기 동안 음악학과 선배들이 걸어온 값진 발자취를 되새기고, 그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후배들의 음악적 역량과 예술적 성취를 조명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강원대학교 음악학과는 예술의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며, 대학과 지 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번 페스 티벌이 음악의 아름다운 선율과 하모니를 통해 우리 모두의 마음을 하나로 연결 하는 소중한 축제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제4회 KNU Music Festival이 여러분의 마음에 깊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하는 축제가 되기를 진심으 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원대학교 총장 정재연
<축하의 글> 안녕하세요 백령아트센터 관장 백영태입니다.
오늘 이 자리는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창설 50주년과 백령아트센터 개관 30주 년 기념하는 매우 뜻깊은 자리입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음악학과는 뛰어난 예 술인들을 양성하며 우리 대학의 명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음악학 과를 중심으로 한 수많은 동문들의 열정과 헌신, 그리고 교수진의 지도 아래 이 룩한 성과들은 강원대학교뿐만 아니라 한국 음악계에 큰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백령아트센터는 이번 기념음악회를 통해 음악학과의 지난 50년의 역사를 함께 돌아보고, 앞으로의 50년을 새롭게 다짐하는 자리에 동참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예술과 학문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창조적 미래를 열어 나가는 이 순간,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이 저희 센터에 큰 기쁨입니다.
이번 기념음악회가 음악학과와 백령아트센터 빛나는 역사를 기념하는 자리일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 예술가들에게도 큰 영감을 주는 무대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또한, 강원대학교 음악학과와 동문회의 발전이 더욱 빛나는 결실 을 맺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음악학과 50주년과 백령아트센터 30주년를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백령아트센터 관장 백영태
<축하의 글> 안녕하세요.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학장 하석진입니다.
강원대학교 음악학과가 개설된 지 50년, 그리고 백령아트센터가 개관한 지 30년이 되는 뜻깊은 해를 맞아, 학과와 총동문회가 함께 준비한 기념음악회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음악학과는 수많은 우수한 음악인들을 배출하며 대한민국 음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음악학과의 발전과 성공에는 동문 여러 분의 열정과 헌신이 큰 기여를 했으며, 백령아트센터는 그 여정을 함께하며 예술적 성장을 이끌어온 중요한 공간이었습니다. 이번 기념음악회는 이러한 역사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더 큰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예술적 교류와 함께 아름다운 선율을 나누는 이번 음악회에서, 음악학과가 쌓 아온 50년의 역사를 기념하고 새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합니다.
이번 음악회를 통해 학과와 동문 간의 소중한 유대가 더욱 깊어지길 바랍니다. 문화예술공과대학 학장 하석진
<초대의 글> 안녕하세요,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학과장 심선민입니다.
강원대학교 음악학과가 50주년을 맞이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 긴 시간 동안 우리 학과는 수많은 훌 륭한 음악인들을 배출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오늘의 우리 학과가 있기까지 선배 교수님들의 열정과 헌신에 깊이 감사드리며, 동문 여러분의 지속적인 헌신과 지원이 우리 학과 발전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애정 어린 응원이 없었다면 지금의 우리는 없었을 것입니다.
2024년 '제 4회 KNU Music Festival'은 더욱 특별합니다. 음악학과 50주년과 백령아트센터 개관 30주 년을 기념하는 이 축제는 단순히 음악을 나누는 자리가 아니라, 우리가 함께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이야기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음악은 신비로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말로 전하지 못하는 감정도 전달하며, 우리를 하나로 이어 주는 역할을 하지요. 이번 동문 음악회에서 울려 퍼질 선율들이 여러분의 마음속에 따뜻하게 스며들고, 우리학과와 동문들, 그리고 강원대학교를 더욱 가깝게 이어주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 음악 이 우리 학과의 밝은 미래를 환하게 밝혀줄 것이라 믿습니다.
이번 축제가 여러분 모두에게 감동을 전하고, 함께 걸어온 길과 앞으로 나아갈 미래를 그려보는 귀중한 시 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따뜻한 참여를 부탁드리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음악학과 학과장 심선민
<초대의 글>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총동문회장 민은홍입니다.
1974년 강원대학교 음악교육과가 신설된 이래, 1978년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음악학과로 승격되었고, 1994년 예술대학 음악학과로 변경되기까지 20년간 수많은 음악분야 교육자를 양성해 왔습니다.
이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문화예술인재를 양성하면서 2019년 문화예술 공과대학 음악학과로 통합되어 올 해로 음악학과 설립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음악학과 또한 앞으로의 100년을 내다보며,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과 함께 발전하 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혁신을 모든 동문이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립강원대학교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 백령아트센터 30주년 기념 '지역사회와 동문이 함께 하 는 제 4회 KNU Music Festival'을 위해 함께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KNU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총동문회장 민은홍
<Program Day 1>
Saint-Saens . Morceau de Concert for Horn and Orchestra in f minor Op. 94 mvt.1 - 호른 어정민
M.v. Weber . Clarinet Concerto No. 2 in E flat major, Op. 74 mvt.1 - 클라리넷 이예권
K. Abe . Prism Rhapsody for Marimba and Orchestra - 타악기 오상민
INTERMISSION
G. Donizetti . 'Regnava nel silenzio' . from Opera <Lucia di Lammermoor> - 소프라노 정설야
A. Dvorak . Cello Concerto in B minor op.104, mvt.1 - 첼로 정현호
S. Prokofiev . Piano Concerto No.3 in C Major, Op.26, mvt.1 - 피아노 조하은
국립강원대학교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 백령아트센터 30주년 기념
<지역사회와 동문이 함께하는 제4회 KNU Music Festival>
호른 어정민 : ・국제문화교류회 전국 음악 콩쿠르 2위 ・코리아헤럴드 콩쿠르 3위 . -한예음악콩쿠르 3위 . 현) 강원대학교 4학년 재학 중
소프라노 정설야 : -오페라 <CARMEN><TOSCA> <맥의 신화> <RIGOLETTO> 출연 . 현) Gangwon Opera Ensemble 단원, 강원대학교 3학년 재학 중
클라리넷 이예권 : ・한음 콩쿠르 1위 . ・음악교육신문 콩쿠르 1위 . -강원 음악 콩쿠르 3위 . 현) (사) 호반윈드오케스트라 단원 . 아띠클라리넷 앙상블 단원 . 강원대학교 4학년 재학 중
첼로 정현호 : -강릉원주대 콩쿨 2위, (사)서울 오케스트라 콩쿨 2위 . -KNUS 오케스트라 협연,서울 국립극장 협연, . 대관령 국제음악제 마스터클래스 12,13,14회 참여 . -폰테 피렌체 독주회 . 현) 강원대학교 3학년 재학중 . 바드, 비바체, 강원첼로,heure 앙상블 단원
타악기 오상민 : -음악교육신문사 콩쿠르 1위 및 특별상, 음악저널 . 콩쿠르 1위, 우현음악콩쿠르 1위 등 입상 . -이탈리아 국제 타악기콩쿠르 스네어부문 2위 및 제주국제관타악콩쿠르 3위 입상 . -금호문화재단 초청 영아티스트 독주회 . 현) 강원대학교 4학년 재학중
피아노 조하은 : - 전국청소년음악콩쿠르 3위 및 대한민국학생음악콩쿠 르 2위 . - 춘천문화재단 <라이징스타> 연주 . - <442: 스페셜 라이징 콘서트> 롯데콘서트홀 연주 . - 강원대학교 콘서트콰이어 반주 . - 평창대관령음악제 <찾아가는 마스터클래스> 참여 현) 강원대학교 4학년 재학 중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오케스트라>
*악장 서예진 . Violin I : 신동혁 양효선 권예빈 정은수 *양예린 **최수빈 .. Flute : 이효연 박성채 안서연 *최새롬 .. Trombone : 이석기 윤지현 * 김대원
* 인스펙터 유민준 .. Oboe : *문혁진 *박정준 .. Tuba : 김정민 .. Violin II : 장서연 정현영 김태희 *강정은 *염은경 ..
*악보 정현영 박세은 김태희 최의진 .. Clarinet : 박세은 이세직 장윤아 민채유 박영호 추성헌 .. Timpani : 유민준 강이안 최원석 고승우 ..
Viola : 김예정 *김시은 .. Horn : 조은성 *김예림 *김형일 *윤현상 .. Percussion : 김시온 김혜빈 황재정 .. Cello : 박지연 이우빈 정현호 이채영 오가연 허서진 *백성현 *목경민
Cotrabbasso : *김아현 *신연민 .. Trumpet : 길상인 전영훈 김민규 최의진 .. Piano : 안수빈
<Day 2>
Opening : Concert Guide - 이상진, 최성순 .. Musical Performance - <맨 온더 스트링> Vn. 이기준, va. 이홍우, vc. 이기석, acc.최영림
<Fortuna Imperatrix Mundi> 운명의 여신이여, 세계의 여왕이여
제1곡 O Fortuna(운명의 여신이여)
제2곡 Fortune plango vulnera (운명의 상처에 탄식하노라)
I. Primo vere (1부: 봄)
제 3곡 Veris leta facies (행복한 봄의 정경)
제 4곡 Omnia Sol temperat (태양은 모든 것을 누그러뜨린다) 바리톤 조용원
제 5곡 Ecce gratum (봄아, 잘 왔도다)
제 6곡 Tanz (춤곡)
제7곡 Floret silva (숲에는 꽃이 피네)
제 8곡 Chramer, gip die varwe mir (가게 사람이여, 볼연지를 주세요) 소프라노 박성예 제9곡 Reie (원무곡)
제 10곡 Were diu werlt alle min (세계가 내 것이 되더라도)
II. In Taberna (2부: 선술집에서)
제 11곡 Estuans interius (분노의 마음이 가라앉지 않고) 바리톤 조용원 제 12곡 0lim lacus colueram(일찍이 내가 살았던 호수) 테너 함민규 제 13곡 Ego sum Abbas(나는 대수도원장이시다) 바리톤 조용원
제 14곡 In taberna quando sumus(술집에 있을 때)
III. Cour d'amours (3부: 사랑의 뜰)
제 15곡 Amor volat undique(사랑은 어디나 날아 간다)
제 16곡 Dies, nox et omnia(낮, 밤, 모든 것) 바리톤 조용원
제 17곡 Stetit puella(빨간 띠를 두른 처녀가 서 있다) 소프라노 박성예 제 18곡 Circa mea pectora (나의 마음은 한숨에 차 있다) 바리톤 조용원 제 19곡 Si puer cum puellula(젊은이와 처녀가 있을 때)
제 20곡 Veni, veni, venias(오라, 오라, 제발 오라)
제 21곡 In trutina mentis dubia (저울에 매달린 마음) 소프라노 박성예
제 22곡 Tempus est iocundum (즐거운 계절) 소프라노 박성예, 바리톤 조용원
제 23곡 Dulcissime (가장 그리운 님) 소프라노 박성예
제 24곡 Ave formosissima (최고로 아름다운 것이여)
Finale - Fortuna Imperatrix Mundi 운명의 여신이여, 세계의 여왕이여 제 25곡 O Fortuna(운명의 여신이여)
국립강원대학교 음악학과 50주년 기념 & 백령아트센터 30주년 기념
<지역사회와 동문이 함께하는 제4회 KNU Music Festival>
지휘자 권성준 : - 독일 데트몰트 국립음대 피아노, 지휘과 졸업, - 드레스덴 국립음대 지휘과 대학원 졸업 - 빌레펠트 시립 오페라극장, 노이슈트렐리츠 주립 극장 오페라코치 겸 지휘자 역임 - 제 18,19,21회 쉐네베크 오페라 페스티벌 카펠마 이스터 역임 - •쾰른챔버오페라단/쾰른심포니커 전속지휘자 역임 - 쿤스트필하모닉 지휘자, 국립오페라단을 비롯한 국공립 및 민간오페라단, 오케스트라에서 전문지휘 자로 활동 - 강원대 음악학과 오케스트라 지휘자
소프라노 박성예 :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졸업 - 독일 프라이부르크 국립음대 Diplom 졸업 - 독일 드레스덴 국립음대 최고연주자 과정 만점 졸업 ・독일 Rosenberg 장학재단 장학생 ・춘천시립합창단 상임단원, MDR합창단, Leipzig극장 객원단원, 오스트리아 ASC단원 역임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브레비스 미사, 비발디 미사, 오페라 마술피리, 돈 파스콸레, 호프만의 이야기 등 출연 . 현) 앙상블 Klang (클랑) 단원, 앙상블 WEro(위로) 리더,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출강
테너 함민규 :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졸업(성악) 및 동 대학원 수료 - 연세대학교 고음악 전문연구과정 수료 - 오페라 <사랑의 묘약> 주연 및 다수의 오라토리오 독창자로 출연 . 현) 춘천시립합창단 상임단원 .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테너 수석 단원
바리톤 조용원 :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성악전공 졸업 비목콩쿨 창작가곡부문 가창상 강원차세대 음악회 출연 ・춘천시립교향악단 협연 -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사랑의 묘약> 주역 현) 춘천시립합창단 베이스 부수석 화천소년소녀합창단 지휘자 함께자라기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오케스트라 & 콘서트콰이어>
*악장 서예진 .. Violin I : 신동혁 양효선 권예빈 정은수 *양예린 *최수빈 .. Violin II : 장서연 정현영 김태희 *강정은 *염은경 .. Oboe : *문혁진 *박정준 *강신우
Timpai : 유민준 .. Bassoon : *김유정 .. Percussion : 오상민 강이안 안수빈 최원석 고승우 김시온 김혜빈 황재정 *이종일 .. Clarinet : 이예권 박세은 박영호
Viola : 김예정 *김시은 .. Horn : 어정민 조은성 *김예림 *김형일 *윤현상 .. Cello : 박지연 이우빈 정현호 이채영 오가연 허서진 *백성현 *목경민
Cotrabbasso : *김아현 *신연민 .. Flute : 이효연 박성채 안서연 *최새롬 .. Trumpet : 길상인 전영훈 김민규 최의진 .. Trombone : 윤지현 이석기 * 김대원
Tuba : 김정민 .. Piano : 김채연 홍준기 .. *합창지도 황주연
Soprano : 권금정 김동주 김민정 김아현 김여민 김예나 김윤아 목은수 박성령 우지윤 유예원 윤아현 윤지예 이영은 전찬이 정설야 조하은 최수아 허성연 *전원희 *김애경 *김현애 *김주연 *장희수 *김한들 *박은경
Alto : 김나현 김민아 김민지 김신아 김해든 나용산 박소은 서혜리 양성경 윤주희 이나경 이서영 이예인 이한별 이효주 임하린 장예은 채정민 최신우 최한음 한명희 한지예 홍서윤 *이경희 *이소라 *김지형 *민성숙 *사혜은 *조현주 *김경랑 *유은동
Tenor : 김건우 방태윤 신성음 양승혁 정용민 최서빈 최정우 홍원표 *허석구 *박광석 *윤대근
Bass : 강재모 김건호 김건휘 김두연 김승준 손육호 수쟈민 정민관 *고지훈 *장동민
최고가 될 수 있도록 "꾸준한 걸음을 옮겨왔던 음악학과 이제 새로운 100년을 준비합니다.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소개>
음악을 사랑하며 학문에 대한 열의가 남다른 학생들로 이루어진 우리 음악학과는 최고의 교강사진들과 함께 삶의 소중한 경험들과 소망했던 꿈들을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성악, 피아노, 관현타악, 작곡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경험하는 연주수업을 통해 모든 전공의 연 주와 악기의 특성 등을 배울 수 있고, 다양한 앙상블 수업 등을 통해 함께 음악을 만들어보는 소중한 경험 도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철한 이론과 확고한 실기가 균형 있게 조화된 음악 교육가 및 순수 음악 예술 분야 전문가 양성을 일차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주자를 꿈꾸는 학생들은 스스로 다양한 무대와 콩쿠르 등을 통해서 기량을 쌓아가고 있고, 미래융합 가상학과나 다른 부전공 등을 통해서 잠되어있는 본인의 적성을 찾아가기도 합니다.
우리 대학의 이념인 실사구시, 즉 '사실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행위'는 정직한 연습의 결과를 기대 하는 우리의 마음과도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한 사람들은 능동적이고 진취적이며 자기 분야에 탁월한 인재가 될 것 이고, 이것이 우리 강원대학교 음악학과의 지향점입니다.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연혁>
1974 강원대학교 음악교육과 신설
1978 음악교육과 제1회 졸업생 배출
1978 강원대학교로 승격(사범대학 음악교육과)
1979 교육대학원 신설
1994 예술대학 음악학과로 변경
1998 중국 항주사범학원과 자매결언
1999 일반대학원 신설
1999 중국 항주사범학원 음악과 교수 방문
2002 제1회 중국 항주사범대학 방문 연주회(중국 항주)
2006 문화예술대학으로 명칭변경
2006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전국 학문분야 평가 “최우수 학과" 선정
2007 호주 Korean Art Festivel 참가
2010 한중 교류연주회(중국항주)
KNU 음악학과
2014 음악학과 40주년 기념음악회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7 개교 70주년기념 문화예술제
2021 제1회 KNU Music Festiva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Music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총동문회>
*회장 - 민은홍 (99성악)
*사무국장 - 조용원 (00성악)
*운영국 - 국장:윤지훈 (99작곡)
*기획국 - 국장:김의영 (06성악)
*홍보국 국장: 김성민 (01현악)
-
*사무국 - 김재헌 (06관악), 김재헌 (06관악), 김재헌 (06관악), 김재헌 (06관악)
*전공별 운영위원 - 노승규 (06성악), 도혜정 (04피아노), 최새롬 (09관악)
김영웅 (99타악), 진주영 (08작곡), 이기석 (06현악)
*감사 - 김은평 (03현악), 이새미 (07현악)
<강원대학교 음악학과 설립 50주년 기념음악회 후원명단> [동문후원]
이영수(74) 최성순(74) 임덕빈(74) 김현옥(75) 권미선(76) 김미경(76) 이승화(76) 이경희(76) 김길진(77) 조진희(80) 박유철(81) 박종서(81) 강성원(82) 박상수(82) 민성숙(82) 원기연(83)
허석구(84) 김지형(84) 백경미(84) 최미정(84) 전원희(84) 양은영(85) 심기복(86) 안소현(89) 고수진(89) 김정현(89) 정정임(90) 김홍대 (90) 김민영(90) 이소라(91) 김경랑(94) 김현애(94)
박소연(94) 조현주(94) 김애경(95) 김자란(96) 이영화 (96) 김승희(97) 이성란(97) 성일용(97) 김해순(98) 장규민(98) 황승주(98) 이남영(98) 안성희(99) 민은홍(99) 조민정(99) 강현주(99)
정영인(99) 전상영(99) 변윤정(99) 김효진(99) 김영웅(99) 유은동(00) 윤도경(00) 이효영(00) 박성예(00) 조용원(00) 현태오(00) 김성민(01) 박기현(01) 이홍우(01) 이동진(01) 도혜정(04)
노승규(06) 이도영 (06) 이기석(06) 함민규(06) 고지훈(07) 이새미(07) 김유정(07) 김소연(07) 윤대근(08) 신소영(08) 장동민(09) 최새롬(09) 박실(10) 엄예원(10) 신지음(15) 신입음(18) 등소염(해외동문) 강원대학교 재경동문회
*무대감독 – 윤지훈 .. *음향감독 – 유범열 .. *조명감독 – 박두환 .. *영상감독 – 박동일 .. *Staff - 전찬근, 서한솔, 정원재, 이석기, 이성진, 조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