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수호자 복되신 동정마리아의 배필이신 성 요셉 대축일
동정녀 마리아의 배필로 예수를 기른 아버지.
일반적으로 의인(義人)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마리아와 약혼을 하고 같이 살기 전에 잉태한 것이 드러났을 때
이 사실을 세상에 드러내지 않고 남모르게 파혼하기로 마음먹었던 태도에서 드러난다(마태 1:18-20).
다윗의 가문에 속한 요셉은 마리아와 동침하지 않았으나 법적(法的)인 남편이며, 예수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되었으나 아버지 요셉을 통하여 법적인 다윗의 후손(마태 15:23)이 되었고 메시아로 불릴 수 있었다(마태 22:42).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인구조사령에 따라 베들레헴에 가서 예수의 탄생을 보았고 아기 예수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집트에 피난했다가 나자렛에서 목수로 일하며 성가정(聖家庭)을 이끌어 갔다.
교회 전체의 주보로 공경받을 뿐 아니라 노동자, 가정, 동정녀, 환자, 임종하는 자의 주보이기도 하다.
교황 비오 11세는 요셉을 무신론적 공산주의와 투쟁하는 자들의 주보로 정하였고(1973년),
비오 12세는 노동자 성 요셉의 축일을 공포했으며(1973년)
요한 23세는 성 요셉을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보호자라고 불렀다 (1961년).
(가톨릭대사전에서)
요셉은 히브리어로 ’하느님께서 더하신다’이란 뜻이다.
예수님의 양부인 요셉에 관한 내용은 마태오 복음 1~2장,
루가 복음 1~2장의 예수 탄생 기사에서 발견되는 것이 성서상의 근거이다.
이에 따르면, 요셉은 다윗 왕가의 후손이고, 요셉 가문은 유데아의 베들레헴에서 왔으나,
갈릴레아의 나자렛으로 이사하여 목수일을 하고 있었고, 이미 의인으로 존경받고 있었다.
그는 마리아와 약혼하였으나, "성령의 힘으로" 아기를 가진 그녀와 파혼하지 말라는 천사의 말을 듣고,
천사가 명한대로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그는 마리아와 함께 아기 예수께 조배하러온 동방박사의 방문을 받았고,
헤로데의 영아 학살을 피하기 위하여 가족을 이끌고 이집트로 피신하였다.
헤로데가 죽은 후에야 가족들은 나자렛으로 와서 살았다.
그와 마리아는 아기에게 할례를 베풀었고, 주님을 예루살렘 성전에 봉헌하였다.
예수가 12세였을 때, 그는 마리아와 함께 예수를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가서 잃어버렸다가,
학자들과 이야기하는 아들을 찾기도 하였다.
이때부터 요셉은 루가 복음 4장 22절을 제외하고는 신약에서 언급되지 않는다.
요셉은 아마도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이전에 운명한듯 여겨진다.
야고보의 위복음서에는 그가 마리아와 결혼하였을 때, 이미 노인이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요셉의 공경은 동방교회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요셉 이야기라는 외경은 4세기부터 7세기까지 대중들로부터 사랑받는 인기있는 책이었다.
서방 교회에서는 아일랜드 사람인 왠거스 펠리르란 분이 "기념"했다는 언급이 있으나(9세기),
15세기까지는 요셉 공경이 확산되지 않다가,
이 축일이 1479년에 로마력에 도입되면서부터 널리 알려졌다.
성 요셉 신심은 특히 성녀 데레사와 성 프란치스코 드 살에 의하여 보편화되었고,
1870년에 비오 9세 교황이 요셉을 보편 교회의 수호성인으로 선포하였으며,
레오 13세는 가장의 모델로 선포하면서, 성인들 가운데 성모님 다음의 위치로 올리셨다.
노동자의 수호자란 칭호는 베네딕토 15세가 부여하였고,
비오 11세는 사회정의의 수호자로, 또 비오 12세는 5월 1일을 성 요셉 노동자 축일로 확정하셨다.
(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성인은 누구나 다 아는 구세주의 아버지이시며 동시에 성모마리아의 보호자이시다.
그러나 복음서에는 성인에 대한 기록된 것이 별로 없다.
세상 사람은 겸손하고 의로운 성인의 생존시에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침묵의 인간이었지만
묵묵히 쌓인 성덕의 빛은 뭇사람에게 존경을 받게 되셨다.
이태리의 곳곳에서 성인을 주보로 모시는데 특히 노동자, 목수, 신혼부부, 임종자, 이민 그리고 피난민들의 주보성인이시다.
성 요셉은 예수님을 다윗가문에 묶어 주었으며 이로써 예수님은 성서에 쓰여진대로 다윗의 후손이라는 칭호를 쓸 수 있었다.
이러한 성 요셉의 기능은 예수님의 혈통에 대해 마태오와 루가 두 복음사가가 남긴 족보에 의해 잘 드러난다
(마태 1,1-17:루가 3,23-28).
뿐만 아니라 성 요셉은 하느님께서 즐겨 사용한 매개 수단인 꿈을 다시 활용할 수 있게 한 장본인 이다
(마태 1,20-24:2,13-19).
요한 세자가 예언이 모두 성취된 자를 눈으로 보아, 마지막 예언자가 된것처럼(요한 1,29)
요셉 성인은 ’꿈’의 선물을 받은 마지막 주인공이다(창세 28,10-20;37,6-11).
이처럼 요셉 성인의 옛 성조들과의 유사점은 후에 이집트로 피난을 감으로써
옛날의 요셉이 했던 똑같은 여정을 할 때에 더 잘 드러나는데, 요셉 성인은 이로써 자신과 자신의 아들인 예수님 안에서 새로운 출애굽을 실현케 한다(마태 2,13-23;호세 11,1; 창세 37;50,22-26).
뿐만 아니라 요셉 성인은 한 소박한 가정의 가장이었는데 이 소박한 가정을 통하여 말씀은 혈육을 취하실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또한 이로써 하느님께서는 자신의 계획을 성취하기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위대함이란 바로 이런 소박함에 있음을 보여주신다.
마리아의 정배, 성 요셉은 믿음으로 살아가는 구약의 의인들 중의 마지막 사람이다.
믿음의 덕택으로 그는 구원의 신비안에 실현된 모든 결실과 계약들을 보호할 임무를 받게 된다.
복음은 요셉 성인에 대해 하느님의 부성애적인 사랑을 상징하는 성부의 사랑의 징표로써 없어서는 안될 분으로 소개하고 있다.
요셉 성인에 대해 깊은 경의를 드리는 민중신앙은 바로 요셉 성인을 통해,
하느님께서는 그분의 계획을 이루기 위해 가장 적합한 사람과 때를 선택하신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성찬의 예식을 주관하는 사람은 성 요셉과 마찬가지로 구원의 신비를 보호, 집행하는 사명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전례를 집전하는 이들의 정신은 바로 교회의 모성애적인 사랑과 하느님의 부성애적인 사랑을 모든이에게 증거하는 것이어야 한다.
하느님이 하신 선택은 근본적으로 옳은 것이며, 비록 작은 실패가 있을 수 있다 해서 실망해서는 안될 것이다.
(바오로딸수도회홈에서)
오늘은 예수 그리스도의 양아버지이며 성모 마리아의 배필인 성 요셉을 특별히 공경하는 날이다.
그레고리오 16세 교황은 1841년 8월 22일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와 그분의 배필 성 요셉을 한국 교회의 공동 수호자로 정하였으며, 한국 천주교 주교회희는 1999년 추계 정기 총회에서 이를 재확인하였다.
또한 비오 9세 교황은 1870년, 성 요셉을 교회의 수호자로 선포하였다.
목수 일을 하였던 성 요셉은 노동자의 수호자이며, 임종하는 이들의 수호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