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입국 금지가 아니고 중국발 입국 금집니다.
중국에서 오는 중국인, 중국 경유해서 들어오는 기타 외국인을 막자는 거예요.
실제 의협 최대집도 그렇게 주장했구요.
https://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066
("최악의 경우, 중국으로부터의 전면적 입국 금지 조치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위한 행정적 준비를 당부한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준비해 달라")
‘중국으로부터의 전면적 입국 금지’입니다. 중국발이요. 중국인이 아니고.
물론 중국발 '내국인'은 14일 격리하는 조치도 병행해야겠죠. 우한 교민들 진천, 아산에 격리시켰던 것처럼.
그럼 왜 14일일까요?
14일이 잠복기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 질본의 대부분의 매뉴얼은 14일에 맞춰져 있습니다.
https://www.cdc.go.kr/board/board.es?mid=a20501000000&bid=0015&list_no=366206&act=view
( ○ 최근 14일 이내 중국 지역을 방문한 경우 가급적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손씻기 및 기침예절을 준수하는 한편, 입국 후 14일간은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발현 여부를 면밀히 관찰하면서,)
그럼 이제 신천지로 넘어가죠.
31번 확진자가 18일 확진 판정을 받았고, 그 후로 수많은 신천지 교인들이 검사를 통해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신천지 교인들 대부분이 18일 이전엔 자신에게 코로나가 있다는 걸 알지 못했단 뜻입니다.
(잠복기였을 확률이 높죠.)
질본 매뉴얼대로 보자면, 신천지 교인들은 2월 4일 즈음에 ‘중국발 입국자’로부터 대량 감염됐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만일 2월 4일 이전에 ‘중국발 입국 금지’과 ‘중국발 내국인 격리 조치’를 시행했다면...
상황이 달라졌을까요? 모르겠네요. 예측의 영역이라.
그렇다면 언제 ‘중국발 입국 금지’를 해야 했을까요?
일단 의협은 1월 26일에 제안했습니다.
https://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066
미국은 1월 31일, 싱가포르와 호주는 2월 1일, 그 뒤로 필리핀, 베트남, 대만 등등이 뒤를 따르구요.
효과 있었을까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15&aid=0004295791
효과가 있었던 것 같긴 하네요.
물론 우리도 효과를 봤을 거란 말은 못하겠네요. 여러 변수가 있는 거니까.
판단은 각자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다른것은 깊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 일수도 있겠지만 의협 최대집이 그렇게 말했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는 전혀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최대집 안 믿으셔도 좋고, 최대집 믿어 달라고 쓴 글도 아닙니다.
중국발 입국 금지가 옳은 건지, 아닌 건지 스스로 판단해 보시란 취지로 쓴 글입니다.
의협은 전문가도 아닌것들이 전문가인척하죠. 진짜 전문가들은 청와대에서 모셔서 다 얘기들었는데요. 이미 who에서 효과는 미미하다고 했는데 아직도 중국발입국금지를 들고 나오는 분들이 있네요. 그리고 우리나라가 지금 확진자 수가 많고 다른 나라가 적은 건 검사능력의 차이라는 게 중요하죠. 모르고 곪아가는 것보다 알고 치료해야죠.
의협뿐만 아니라 감염학회도 찬성 입장입니다.
심지어 질본의 정은경 본부장까지도 "방역을 하는 입장에서는 감염병에 걸릴 위험이 많은 사람들이 가장 적게, 안 들어오는 게 가장 안전하죠."라 말했습니다.
감염병에 걸릴 위험이 많은 사람들은 누구죠?
이 부분도 스스로 판단해 보시길 빕니다.
@콩자^^
@콩자^^ 의협과 감염학회는 당연히 찬성입장이겠죠.
하지만 정부입장은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정부입장에서는 경제적 대회적 입장을 함께 고려해야하니까요.
충분히 잘막고있었다고 생각했지만...
기생충같은 신천지가 있었을줄을 몰랐네요.
숨어다니는놈들을 못잡아낸게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관평 호서 전 판단유보입니다. 중국발 입국금지가 맞는지 안 맞는지.
다만 몇몇 진영론자들이 '중국인 입국 금지'란 말장난을 하면서, '중국인 막는다고 될 일 아니다.'란 주장이 싫었을 뿐입니다.
뻔히 중국인이 아닌 중국발인 걸 알면서...
@관평 호서 또 의협과 감염학회 외에...
대한병원협회도 입국 금지까지는 아니지만, 좀 더 감시를 강화해 달란 취지로 의견을 낸 상태입니다.
그러게요..조금 아쉽습니다..중국과의 관계 때문에 대한민국,일본이 중국발 입국금지를 못한것이 역풍 맞았다고 생각되어지긴 합니다..이미 벌어진 상황이라도 빨리 마무리 되어 경제 좀 일어섰으면 합니다
전 뭐가 옳은진 판단을 유보한 상탭니다.
근데 몇몇 진영론자들이 '중국인 입국 금지'란 말장난을 하면서, '중국인 막는다고 될 일 아니다.'란 주장이 싫었을 뿐입니다.
뻔히 중국인이 아닌 중국발인 걸 알면서...
여튼 우리나라가 코로나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길 바랍니다.
우리나라는 앞으로 해외무역을 하면안되겠군요......!!!!!
외국인 전면 입국금지.
해외 체류 .여행. 교역. 다 중단해버리면
우리나라는 청정구역이 되나요...?
벌래때 몇마리가 돌아다닌다고 해서
대한민국 어찌안됩니다....!!!!
음... 전 어떻게 될 거다 안 될 거다, 주장할 생각 없습니다.
단, 틀린 정보를 바로잡았을 뿐입니다.
말씀하신 거. 세계보건기구 WHO가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최종 결론내렸는데요? 세계 보건 전문가들이 내린 결론입니다. 싱가포르만 봐도 효과 없는 거 딱 보이잖아요. 그리고 님의 논리라면 확진자 발생한 국가 사람들과 거기 거친 외국인들과 거기 왔다가는 내국인 다 막아야하는데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그냥 문 닫고 아무 것도 하지말자라는 것과 같습니다.
싱가포르 엄청 잘하는 편 아닌가요?
확진자가 오늘까지 90명인데, 그중 53명이 바이러스 완치 판정을 받았습니다.
오늘 겨우 1명 추갑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55&aid=0000795466
@콩자^^ 막았으면 13명에서 고정되거나 줄었어야죠. 90명까지 갔다는 게 효과있는 건가요? 어쨌건 WHO에서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데 이런 논쟁이 대체 무슨 도움이 되나요?
@시환니 저랑 기준이 다르신가요?
금지조치 했을 당시 이미 걸렸으나, 발견되지 않았던 사람까지 뒤에 추가된 건데.
25일 동안 70명 가량 늘은 거면 선방이라 볼 여지도 있지 않나요?
게다가 오늘 1명 추갑니다.
다 양보해서 싱가포르 별로라 쳐도, 나머지 국가의 통계는 무시할 수 없지 않나요?
@콩자^^ 님의 기준이 중요한 게 아니라 WHO의 기준이 그렇다니까요. 님이 보건 전문가세요? 금지조치가 정말 과학적으로 확실한 방법이면 앞장서서 금지시키라고 했겠죠. 거참 고집 있으시네.
@시환니 아뇨. who 권고 어쩌도 말고 위에 도표 보시고 판단하시라구요.
직접 눈으로 보면 되잖아요?
금지 안 시킨 한일과 도표에 있는 나라.
who 기준이 뭔가요, 그리고?
몇 명 확진자가 나와야 적게 나온 거다, 그런 기준이 있는지요?
@시환니
도표에 있는 나라 확진자가 적은 거 빤히 보이시잖아요?
@콩자^^ 뭐가 적어요. 막아도 대부분 증가한 거 안 보여요? 님이 뭔데 WHO 기준도 무시하고 막는 게 효과있다고 단정하세요. 거참 재밌는 분이네.ㅋㅋㅋ
@콩자^^ WHO 기준은요. 입국 금지 효과가 과학적으로 전혀 증명되지 않았으니 그러지 말라는 겁니다. 숫자 몇 개 가지고 호들갑떨면서 효과 있다고 난리치는 거 하지 말란거라고요.
@시환니 과학적 증명 딴 나라가 하고 있네요.
확진자 확 줄은 거.
who 중국에 호의적인 건 아실 거고...
@시환니 정말 님 눈엔 저게 많이 는 것 같아요?
중국 금지하지 않은 한일에 비해?
딴 나란 과학적이지 않아서 who 권고 어겼고, 그래서 확진자가 한일에 비해 준 건가요?
@콩자^^ 뭔가 자기만의 생각에 빠지신 듯?? 수 많은 보건 전문가들이 수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여러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발표한거랑 저런 눈에 보이는 몇 개 표본으로 님 혼자 답을 내리는 거랑 대체 누굴 더 신뢰해야 하죠?
WHO에 모인 보건 전문인력들이 바보라서 님처럼 생각을 안하는 것일까요? 저는 제가 보건 전문가도 아니라서 저보다 유능한 세계적 보건 전문가들의 말을 더 신뢰합니다.
님처럼 생각하는 사람중에 돌팔이들이 많죠. 몇 가지 증상보고 눈에 보이지 않느냐며 쉽게 판단하는 거요. 하지만 전문 의사들은 그 사람이 보지 못하는 것까지 다 감안해서 결정한다는 걸 아셔야죠.
@콩자^^ 그리고 저한테 더 댓글 다실 필요 없어요. 그렇게 생각하고 싶으시면 그렇게 생각하세요. 저도 더 설득할 생각 없으니까요. 저는 전문가들 말을 신뢰할테니 님은 본인의 생각이 맞다고 사세요.
@시환니 그러니까 미국이나 호주는 과학적이지 않아서 who 안 따랐고 그래서 확진자 줄었나 물었습니다.
글고 신종 코로나는 표본을 구하기 힘들어요. 말 그대로 신종이라.
어떻게 시작된 건지도 모르고 치료제도 없어요. 데이터 자체가 부족하다구요.
who 중국 돈 많이 받은 거 다 알고, 그래서 중국에 호의적인 건 알지 않습니까?
전문가 사이에서도 이견이 많은데...
who는 믿을 만하고 미국은 시원찮으며, 한국 의협, 감염학회, 병협은 못 믿겠나요?
심지어 질본 정은경 본부장도 “감염 의심자를 막는 게 방역엔 좋다.”란 취지로 말했어요.
@시환니 하다 못해 저 도표만 봐도 딴 나라 확진자 별로 없는 거 보이잖습니까?
@콩자^^ 하,,, 진짜 답답하시네. 저 도표만 봐도 확진자가 늘었지 줄었나요? 우리가 검사를 많이하고 가장 투명하게 공개하니 많은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1만 명 이상 사망했던 애볼라 바이러스 때도 세계적으로 입국 금지는 없었습니다. 당시 캐나다가 비자발급 안해서 인종차별 정책이라고 비난 받았던 건 모르시죠?
바이러스 종류가 다를 뿐 표본이 없는 게 아니에요. 과거부터 그런 조사가 누적되어 입국금지를 하는 게 과학적 효과가 없다고 최종 결론 내린겁니다.
님처럼 숫자만 가지고 입국금지 효과있다라고 하는 건 아마추어의 시각일테고요. 과학자들은 수많은 인과관계를 다 따져서 판단을 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