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마인드스포츠대회]
제1회 세계마인드스포츠게임즈(World Mind Sports Games) 3일째 경기가 10월 6일 중국 베이징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계속됐다.
남자개인전 예선 마지막 날 경기에서 한국은 출전 선수 다섯 명 전원이 16강 결선토너먼트에 진출해 대회 첫 금메달에 청신호를 밝혔다.
한국은 박영훈 9단이 일본이 사카이 히데유키 7단을 물리치는 등 2승을 추가했고, 목진석 ․ 박정상 ․ 9단, 강동윤 8단도 2승씩을 추가해 6전 전승으로 16강 결선토너먼트에 합류했다. 백홍석 6단은 오전에 벌어진 예선 5라운드에서 일본의 야마다 기미오 9단에게 패해 전승행진을 마감했지만 오후에 속개된 6라운드에서 캐나다의 리 시앤위(李獻羽) 6단을 물리치고 C조 2위로 본선에 합류했다.
개최국인 중국은 구리 9단과 왕 시 9단, 류 싱 7단, 리 저 6단 등 네 명이 결선 토너먼트에 진출했지만 천 야오예 9단과 저우 루이양 5단은 탈락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일본과 대만은 세 명의 선수가 16강에 올랐고 캐나다의 리 시앤위 6단도 아마추어로는 유일하게 결선에 합류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한편 남자개인전에 세 명이 출전한 북한 선수단은 단 한 명도 결선 토너먼트에 오르지 못해 한중일 프로의 벽을 실감했다.
남자개인전과 함께 열린 여자개인전 3, 4라운드에서는 한국 선수 전원이 승리하며 예선 통과 전망을 밝게 했다.
박지은 9단은 대만의 왕 징이(王景怡) 초단에게 흑 반집승한 데 이어 오후 대국에서 러시아 선수를 꺾고 4연승 행진을 펼쳤고 이민진 5단도 미국 선수와 일본의 츠쿠다 아키코(佃亜紀子) 5단에게 승리하며 연승행진을 이어갔다. 이5단은 츠쿠다 5단과의 오후 대국에서 대국장에 7분 늦어 두배의 시간을 공제 당했지만 바둑에서는 완승을 거두었다. 전날 1패를 당한 이슬아 초단은 핀란드와 프랑스 선수를 연파하며 3승 1패를 기록했다.
박지은 9단과 같은 조에 속한 북한의 황경주 아마3단은 예선3라운드에서 일본의 우메자와 유카리(梅澤由香里) 5단을 꺾는 파란을 일으켰지만 4라운드에서는 중국의 루이 나이웨이 9단에게 패해 3승 1패를 기록했다.
한편 6일 개막된 오픈개인전에서 한국의 함영우 아마7단과 이용희 아마6단이 나란히 2연승을 거뒀다. 함7단은 리투아니아 선수와 일본의 모리 히로노부(森洋喜) 아마7단에게 흑 2집반승을, 이용희 아마6단은 뉴질랜드와 콜롬비아 선수를 꺾었다.
7일부터는 남자개인전 16강 결선토너먼트가 열리며 여자개인전과 오픈개인전은 예선5~6라운드와 예선3~4라운드를 계속 벌인다. (기사제공:한국기원)
남자개인전 각 조 1, 2위와 결선 16강 대진표는 다음과 같다.
A조 강동윤(한국) 미무라 도모야스(일본)
B조 목진석(한국) 리 이슈(대만)
C조 야마다 기미오(일본) 백홍석(한국)
D조 구 리(중국) 왕 리청(대만)
E조 왕 시(중국) 야마시로 히로시(일본)
F조 박정상(한국) 리 시앤위(캐나다)
G조 박영훈(한국) 리 저(중국)
H조 류 싱(중국) 장 리요우(대만)
* 16강 결선 토너먼트 대진표
강동윤(한국) 8단 : 야마시로 히로시 9단(일본)
장 리요우 7단(대만) : 구 리 9단(중국)
목진석 9단(한국) : 리 저 6단(중국)
리 시앤위 아마6단(캐나다) : 야마다 기미오 9단(일본)
왕 시 9단(중국) : 백홍석 6단(한국)
리 이슈 4단(대만) : 류 싱 7단(중국)
박정상 9단(한국) : 왕 리청 9단(일본)
미무라 도모야스 9단(일본) : 박영훈 9단(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