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형 및 함량에 관한 교육이다.
약은 여러 제약회사에서 만들어지므로 상품명, 일반명 및 함량을 설명해주어 처방된 약의 혼동을 막아야 한다.
사용방법과 투여 스케줄에 관한 교육이다.
약의작용을 신속하게 하고 생체 내 이용률(bioavailability)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약물은 공복 시(식후 2~3시
간)에 투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환자의 복약이행을 높이거나 위점막의 자극 등으로 위장장애가 있는 경
우는 식후 또는 식간에 복용한다. 항생제 등과 같이 약물의 치료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약의 효과를 일정하
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작용 기전에 대한교육이다 .
많은 약들이 복합 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약물작용기전을 설명하기 전에 환자의 질병상태를 파악한 후 적절
한 설명을 해야한다.
생활 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이다.
약물 요법은 환자의 생활 스타일을 변화시켜야 할 때 도 있다. 치료 상의 장점을 주지시켜 비록 불편하다고 하
더라도 이 투여계획을 잘 따르도록 교육해야 한다. 예를 들면, 환자는 때로 술과 담배, 운전, 부부관계 등을 피
해야 할 때 도 있다.
저장 방법에 대한 교육이다.
의약품을 어디에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의 지시는 교육 시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실내온도에서 약효가 줄어
드는 약이나, 빛에서 파괴되는 약, 또는 습기나 공기에 노출시 파괴되는 약들은 올바른 보관법을 주지시켜야 한
다. 대부분의 약들은 건냉소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또 저장 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주의
를 환기시켜야 하며 유효기간을 잘 확인하고 복용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부작용 및 독성작용에 대한 교육이다 .
투여한 약물과 이에 따라 나타나는 부작용 사이의 인과관계가 의심되거나, 적어도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의도하지 않은 약물 투여 후 환자에게 나타나는 모든 위해(危害)한 반응을 약물부작용이라 한다. 의료진은 환자
에게 처방된 약에 대한 심한 부작용에 대하여 관찰할 수 있도록 미리 주지시켜야 한다. 또한 부작용 모니터링을
통하여 합리적이고 안전한 의약품 사용, 유통의약품의 위험성?유익성 평가?전달,환자에 대한 교육 및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약과 약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교육이다 .
약은 식품이나 알코올뿐만 아니라, 함께 복용하는 다른 약물과도 서로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digoxin은
다량의 하제와 복용할 경우 하제 때문에 칼륨이 저하되어 독성이 상승한다. 그러므로 약을 처방하기 전에 평소
에 복용중인 약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약에 관한 너무 많은 정보는 환자를 혼란시키며 결과적
으로 복약불이행(noncompliance)의 빈도를 증가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적절히 조절하여 교육하도록 해야
한다.
약과 음식물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교육이다.
우리가 복용하는 약이 우리 몸 안에서 최대 효과를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약을 복용하는 동안 세심 한 음식
조절이 필요하다. 약과 음식은 밀접한 상호작용을 갖기 때문이다. 특정 약에 맞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약을 복
용할 때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이나 식습관도 있다. 어떤 식품들은 환자가 복용 중인 약의 효과를 최대한 나타
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지만, 또 다른 식품들은 반대로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