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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개념
Ⅲ. 인성교육의 가치
Ⅳ. 인성교육과 도우미교사
Ⅴ. 인성교육과 특기적성교육
1. 인성교육과 함께 하는 특기․적성교육이다
2. 다양한 체험학습의 일상적 실천을 들 수 있다
3.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환경보전의 생활화 교육이다
4. 동아리활동과 축제 문화창달을 위한 특기․적성교육이다
5. 흥미와 소질을 고려한 학생중심의 특기․적성교육이어야 한다
Ⅵ. 인성교육과 상담교육
Ⅶ. 인성교육과 학생지도
1. 훈화자료를 통한 인성교육
1) 목적
2) 활용 방법
2. 일일교육을 통한 일일훈화 자료 활용
1) 목적
2) 활용 방법
3. 급수제를 활용한 인증제 운영
1) 목적
2) 방침
Ⅷ. 인성교육과 수학교육
Ⅸ.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1. 학교급별에 따른 인성교육 실시
2. 유치원~국교 3년
3. 국교 4년~중학교
4. 고등학교
5. 인성교육 방법의 개선
6. 청소년 수련활동과 봉사활동의 [종합생활기록부]에의 반영 강화
7. 유아교육에 있어서 인성교육 강화
8. 가정교육과의 연계 강화
9. 매스컴의 교육적 기능 강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의 생활지도는 올바른 수업,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인성적 요소인 가치나 덕목을 교과와 통합하여 운영할 때 더 잘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이러한 학습경험의 누적이 곧 개인의 인성 형성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뜻이다.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수업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은 학습경험으로 하루를 채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학습경험이 성공적이고 긍정적일 때 학생들에게는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인성요소인 자율성, 책임의식, 자기 존중심 등이 길러질 것은 자명하다. 따라서 일단 모든 학생들이 모두 성공적인 학습활동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런데, 학생들은 제각기 다른 개인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매우 어렵고 그래서 오늘날 인성교육의 문제가 대두되게 된 원인일 수도 있다.
개별학습의 원리 즉 개인차의 원리를 학습의 주요 원리로 인정한다면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학습은 당연한 요구라 할 것이다. 수준별 학습지도는 교육에 있어서 기본과 원칙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의 수준은 능력뿐 아니라, 흥미, 적성, 관심까지도 포함된다. 그러나 학생의 모든 차이가 고려되는 수준별 수업이란 사실 상 어렵다. 그러나 교사의 교육관이나 의지 속에 이에 대한 배려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는 대단히 크다 할 것이다.
수준별 학습이란 자기주도적 학습의 다른 이름일 수도 있다. 자기 수준에 맞을 경우에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의 상당 부분이 교과학습으로 이루어진다면,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주어진 문제사태에서 자기 수준에 맞는 학습목표 내지 문제 잡기(능력에 맞는 문제 잡기), 자기 아이디어로 가설 세우기 및 학습하기, 풍부한 학습 자료 제공하기, 협동적 학습활동하기, 학습결과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학습결과 공유하기 및 함께 결과 정리하기, 작은 성공에 자주 강화해주기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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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호(2004),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남궁달화(1999), 인성교육론, 문음사
박영배(1999),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적용방안 연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 한국교과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교과교육학회
전라남도 교육 연구원(1977), 인성 교육 지도 자료
황용연(1995), 교원 연수자료,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