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은 한꺼번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질 것입니다." 로버트 슈만의 그 유명한 말들은 오늘날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표현합니다. 우리는 유럽 연합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을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안보와 국방 연합을 만들고 있습니다. 역사가 판단하겠지만, 저는 러시아 탱크들이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어 굴러온 몇 시간 안에 우리의 국방 연합이 탄생했다고 진심으로 믿습니다. 그 첫 몇 시간 동안,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보내기로 한 역사적인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것은 불과 며칠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결정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돌아보지 않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모멘텀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우리는 우리의 유럽 대륙을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는 힘과 보호를 투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유럽 방어를 강화해야 합니다. 보다 강력하고 능력 있는 유럽의 방위는 전 세계 및 대서양 횡단 안보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이며, 이 중 NATO는 그 기반으로 남아 있습니다. 저는 몇몇 아이디어들이 지금까지 합의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지만, 그것들은 우리의 민주적인 논쟁에 도움이 될 것이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마련할 것입니다. 오늘은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거의 20년 동안 EDA는 유럽 방위 협력을 주도해 왔습니다. 유럽 방어에 대한 생각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와의 전쟁과 갈수록 불안정해지는 안보 환경이 새로운 긴박감을 불어넣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날 변화하는 안보 패러다임에 맞서야 합니다. 우리의 문 앞에 전쟁이 있으니, 우리의 야망은 절박함과 일치해야 합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전쟁을 시작한 이래, 우리 EU는 최소한 네 가지 주요 분야에서 단호하고 단합된 행동을 취해 왔습니다. 먼저 유럽평화시설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무기와 탄약을 전달하는 초유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둘째, 2022년 3월에 전략적 컴퍼스를 승인했습니다. EU는 처음으로 방위에 관한 공동의 위협 평가와 공동의 행동 방침에 합의했습니다. 셋째, 베르사유에서 우리는 경제기반, 에너지 분야, 국방 등 3대 핵심 분야에서 전략적 자율성을 키우기로 했습니다. 사실 저희는 보안에 더 큰 책임을 지고 국방력과 혁신적인 기술에 더 많은 투자를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리고 넷째, 올해 3월에는 공동조달을 활성화하고 생산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EDA는 Borrell 최고대표와 Ji ří Schediv ý 최고경영자(CEO)의 지도 아래 이러한 기본적인 결정을 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그것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러한 집단적인 결정은 우리 연합을 강화된 보안과 방어의 새로운 시대로 이끌었습니다. 우리의 유럽의 각성은 이제 막 구체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진정한 국방 단일 시장과 결합된 진정한 국방 연합을 만들어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두 가지 목표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첫째,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철통같은 군사적 지원입니다. 왜냐하면 우크라이나의 안보는 우리의 안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의 안전입니다. 둘째, 우리는 우리의 유럽 방어를 더 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도, 내일도, 그리고 앞으로도.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자유롭고 주권적인 조국을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평화롭고 민주적이며 번영하는 유럽 대륙을 위해 우리의 공유된 가치를 위해 싸우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회원국들과 함께 유럽평화시설과 EU 군사원조 임무를 통해 우크라이나에 270억 유로라는 전례 없는 군사원조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더 해야 합니다. 더 많은 미사일, 더 많은 탄약, 더 많은 방공 시스템. 그리고 더 빨리. 이것은 우크라이나 국민과 우리 국민에 대한 의무입니다. 우크라이나를 보호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자신을 보호합니다. 우리의 지속적인 강력한 군사 지원은 또한 우리의 파트너들, 특히 미국의 동맹국들에게 우리의 안보를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하게 생각한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우리의 유럽 평화 시설은 우리의 군사 지원의 핵심으로 남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두 번이나 1위를 차지했지만, 기부할 재고가 더 적기 때문에 더 많은 인수 및 조달과 점점 더 보안의 엔진이 될 유럽 방위 산업에 대한 더 많은 지원으로 진화해야 합니다. 저는 이 주제를 앞으로 있을 유럽 이사회 회의 의제에 올릴 생각입니다. 우리는 기록적인 시간에 우리의 탄약 생산 지원법을 채택했고, 이제 우리는 이미 생산을 늘리기 위해 그것을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백만 발의 포탄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 도전입니다. 저희가 희망했던 것보다 조금 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렇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수많은 금기를 깼습니다. 우리는 불과 몇 주 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일을 해냈습니다: 군사 장비를 공동으로 조달하고, EU 예산을 사용하여 우리의 군사 생산 증가를 지원하고, 국방 분야에서 공동 연구 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조약을 변경하지 않고 이 모든 것을 말입니다. 동시에 회원국들은 전쟁이 시작되기 전에 국방비를 급격히 늘렸습니다. 일부는 1년 기준으로 12% 이상 증가했습니다. 올해에만 EU 회원국 전체의 총 국방비는 약 2,700억 유로에 달합니다. 작년에는 총 국방비의 4분의 1인 거의 600억 유로가 국방비 투자에 할당되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향후 10년 동안 적어도 6천억 유로를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6,000억 유로로 훌륭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수령이 될 수 있고 또 그래야 합니다. 올해 회원국들이 제시한 우리의 역량 개발 우선순위는 더 명확한 그림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수요의 파편화와 공급의 파편화라는 시장 파편화의 패턴을 깰 수 있는 독특한 기회입니다. 우리는 더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더 효과적이어야 합니다. 수요 측면에서, EU 방위 산업체들이 국가 라인을 따라 구조화되어 있는 한, 수요는 주로 각 국가 정부에서 발생할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직면한 지정학적 현실과 맞지 않는 생산 규모로 이어집니다. 국방 시장의 경쟁은 혁신을 촉진하지만, 이는 역량이 우선시되는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회원국들이 효율성과 상호 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자원을 더 많이 모으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단 하나의 예입니다: 일부 유럽 국가들은 미래의 전투 공중 시스템을 위해 공동의 노력에 전념하고 있는 반면, 다른 국가들은 2040년까지 전투기를 개발하기 위해 일본과 세계적인 전투 공중 프로그램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통합 프로젝트가 미래에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공급 측면에서 우리는 모두 중국을 포함한 제3국의 중요한 원료와 희토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흑연은 헬리콥터, 잠수함, 포병, 미사일 등 방위 산업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며, 중국은 전 세계 흑연의 70%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EU 칩 가치 사슬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 칩법과 마찬가지로, 오직 조정된 유럽의 조치만이 국내 군사 생산을 늘리기 위한 중요한 원자재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우리는 진정한 국방 단일 시장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저는 네 가지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국방비 지출 조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유럽 방위청의 역할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상당히 확대되었습니다. EDA는 유럽 평의회의 핵심 지도 하에 고위 대표에 의해 운영되는 강력한 유럽 방위 부서가 되어야 합니다. 군사 전문 지식과 도구를 묶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회원국과 밀접하게 관련하여 공동 조달 및 자금 조달을 조정하고 이끄는 데 필요한 자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EU가 지금까지 설정한 68개의 PESCO 프로젝트 중 EDA가 조정하는 프로젝트는 10개입니다. 이 숫자가 올라가야 돼요. 둘째, 규제 프레임워크를 조정하여 더 빠르고 유연하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탱크나 방공 시스템을 구매하는 것은 종이와 프린터를 구매하는 것과 다릅니다. 공공 조달과 공동 구매는 국방 분야의 특수성과 지정학에 보다 적합해야 합니다. 셋째, 우리는 방위 산업에서 자금 조달을 늘려야 합니다. 공공 주문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우리 업계가 민간 금융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그것은 매우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입니다: 생산하고 우리는 구매할 것입니다. 당사의 보안과 안정성에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약을 보장할 것입니다. 또한 중소기업, 특히 국방 산업을 위해 혁신적인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합니다. 저는 EIB가 2027년까지 80억 유로를 안보에 투자하기로 한 결정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유럽 방위 자금 조달은 우리의 공동 이익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공공 자금과 민간 자금 모두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의 기술과 산업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유럽 방위 채권의 아이디어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EU 채권은 개인 투자자를 포함한 새로운 자산 등급으로 부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넷째, 구조적으로 유럽에 영향을 미치고 시민들에게 안전을 제공하는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 우주와 해양 영역에 대한 전략을 가지고 있지만 항공 영역에서 더 멀리 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U는 미래의 전투 시스템에서 차세대 및 완전한 상호 운용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미래 항공 전투 시스템 프로젝트와 유럽 하늘 방패 프로젝트와 같은 최근의 계획들은 우리 회원국들이 더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증거입니다. 지금은 크게 생각할 때입니다. 사이버 영역은 미래에 대한 방대한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사이버 방어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통 사이버 용량을 개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의 유럽 방어의 기본 요소가 될 유럽 사이버 부대를 제안합니다. 사이버 대응 작전과 정보 우위에서 리더십의 위치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공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명령어 체인의 민감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가 안보를 강화하는 것에 진심이라면, 이것은 우리가 양자 도약을 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현재 EU 지도자들과 향후 몇 년 동안 우리의 전략적 의제에 대해 협의하고 있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여러 수도에서 회의를 했습니다. 확실히 말씀드리지만, 유럽의 안보와 국방은 이러한 논의의 핵심 부분입니다. 27명의 지도자 모두가 이 예측할 수 없는 세상에서 그들의 안전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가 그들을 위해 그곳에 있을 것임을 시민들에게 분명히 하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안보를 위해 진정한 유럽 방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야심찬 지정학적 연합을 위해 진정한 유럽의 방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공통의 위협 평가, 공통의 전략 목표, 향상된 운영 능력의 선순환 삼각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유럽 방위청에서 하시는 모든 일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당신은 저와 유럽 이사회가 유럽의 가치와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유럽을 방어할 준비가 되어 있고, 더 주권적이며, 더 잘 준비되도록 만들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