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어른이(클리앙)
처음 서울에 전철이 들어선 게 1호선 청량리역~서울역 구간이죠. 그만큼 당시 교통량이 많던 곳이죠. 서울 도심인 종로 서울시청 서울역을 지나니까요. 종로에 전철이 지나니 을지로 충무로의 교통량도 분산할 수 있었고 부도심인 청량리를 연결했죠.
문제는 세월이 흘러 나타났죠.
서울역은 국가 철도망의 출발지라 원주안동 파주 일산가는 경의중앙선, 수원 부산가는 경부선, 수원 목포가는 호남선이 몰리고 경부선과 호남선 구간 중 서울역 용산역 사이가 1호선 지상과 공유되어 선로 용량 여유가 없어 호구지책으로 호남선을 서울역 대신 용산역 출발로 빼 버렸죠.
경춘선 또한 ITX를 서울역이 아닌 청량리역 출발로 제한했고요.
그럼에도 청량리역은 동서 횡단 철도들인 춘천가는 경춘선과 원주 안동 파주 일산가는 경의중앙선이 지나니, 선로 용량 가다가 되어 지금도 이들 철도가 필요보다도 적게 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홍대입구 지나 경의중앙선이 둘로 분기하는데 용산 거쳐 왕십리 청량리 가는 게 주선이고, 홍대입구에서 서울역 가는 게 부선처럼 운영되어 하루에 몇 대 안 가죠.
이 홍대입구 서울역 구간이 1호선 구간 지나 청량리까지 연결되어, 즉 이 구간이 경춘선이 서울역까지 연장되는 형태로 신설되어야 하는데 그걸 할 지상 지하 공간이 안 나오는 거죠.
서울역과 청량리역을 사이를 추가로 전철로 연결했어야 했고, 그게 전철 10호선이었는데... IMF로 9호선까지만 계획대로 건설하고 10호선이 취소됐죠.
그로 인해 청량리는 부도심에서 탈락하고 낙후됐고, 청량리 대신 왕십리역이 떠올랐죠.
문제는 청량리와 왕십리를 잇는 경의중앙선 철로 용량 과다로 이 구간 쓰는 수인분당선도 청량리 왕십리 사이 운행이 적어 수인분당선 대부분 차량이 왕십리까지만 온게 됐고, 원래는 청량리로 연결되어야 했던 강북의 경전철들이 청량리에 연결할 선로 용량이 안 나와서 대신 주변 다른 역들로 연결되어 연결성이 엉망이 됐죠.
청량리 왕십리 사이를 지상으로 용량 추가는 공간 부족으로 어렵고 지하로는 추가로 연결하기 어려울만큼 지하로도 지반과 각도로 힘들고요. 청량리 왕십리 사이에 과거 강줄기로 인해 모래가 퇴적되어 지반이 약하고요.
이제 와서 10호선과 비슷하게 뚫기에는 지상 철도 아래에 공사하기에는 공사 난이도와 차후 문제가 생기면 철도망의 마비로 어렵고 기존 노선 근처 지하로 연결이 대심도로 할 수 밖에 없고, 돈도 시간도 많이 들고 지하에 있는 시설물 피하기고 복잡하고요.
아울러 서울역 남부 경부선과 1호선 지상 공용 구간 대체할 지하 철도도 필요한데 여기도 서울역 청량리 사이처럼 지상 철도 아래는 문제 발생시 철도망의 마비, 옆으로 우회시 대심도로 뚫어야만 하니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높고요. 서울역에서 용산역을 지나 더 아래까지 그렇게 해야 하니 돈 많이 들죠.
청량리가 서울 동쪽 나가는 기점이자 동서 횡단 철도가 지나는 곳이고, 서울역은 서울 북한 나가는 기점이자 남북 횡단 철도가 지나는 곳이니, 두 곳에서 선로 용량 문제가 생겼죠.
돈 뚜드려 박으면 되긴 하겠지만, 워낙 많이 들고 공사기간도 기니까... 자꾸 우선 순위에서 밀리는 거라고 봐요.
청량리와 왕십리 사이 전철 철도 도로 지하로든 더 연결해야 하고, 청량리 서울 용산 사이도 그렇죠.
그걸 할 물리적 공간이 지하로도 부족하니 근처 지역 지하에 넣기엔 연결 각도 등 문제가, 대심도로 넣자면 중복 구간 지반과 한 곳에서 무너지는 사고 발생시 전체에 큰 문제가 생기는 등 기술 문제도 크죠.
사실 답이 없다고 봐요.
그래서 1도심 3부도심인 청량리 영등포 강남에서 부도심인 중 과거 가장 번화했던 청량리가 탈락하고 대신 왕십리가 떠올랐고 왕십리와 청량리 연결도 앞으로 제한적일 수 밖에요.
서울역 청량리역 사이, 청량리역 왕십리역 사이는 지상 지하 다 철도 지하철 도로 놀 공간이 지상 지하 다 없거나 지반 문제가 있고 지하에 수많은 통신 가스 상하수도 시설물이 너무 많고 문화재 출토도 생길 수 있고 선형을 구부려 주변 지역으로 잇기도 마찬가지로 어려워서 더 이상 추가 연결이 어려워요.
첫댓글 클리앙 본문 글 중---
tony3235
청량리-왕십리간 버스노선 신설이 어렵답니다.
1. 경동시장사거리좌회전이 불가능하고 좌회전 허용시 교통혼잡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2. 서울시 버스들이 준공영제로 운영해서 남는차량이 없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