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구입하는 분들의 유형을 보면 새차(임판)를 150~250만원 가량
싸게 구입할수 있어서 선호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물론 현금으로 구입하지요.
그외는 거의가 캐피탈에서 대출받아 할부로 구입하는 패턴으로 보면 됩니다.
문제는 중고차 할부만 캐피탈 금리가 가히 살인적인 고금리라는 것입니다.
캐피탈사에서는 편한말로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금리가 달리 적용된다고 하지만
최소15%에서 많게는 29%까지 다양하다는겁니다.
예전에 지인이 중고차 할부로1,000만원을 대출받아 구입했는데 3년 기준 이자총액이 460만원에
이르러 깜짝 놀라 3회차 진행하다가 농협에서 대출받아 일시불 정리했던적이 있습니다.
물론 당시에는 대출원금에 따른 금융수수료(48만원)가 포함된 금액이었지만 올해 3월부터는
금융수수료가 공정위 권고로 없어졌습니다. 소비자가 부담하고 갑(甲)이 챙겨가는 아주 부당한 꽁돈이었죠.
여기서 주목해야 할 대목이 있습니다.
중고차 소비자가 부담하는 금리에 중고업자에게 건네지는 리베이트가 포함되 있다는것입니다.
금리에 따라 5%의 리베이트가 주어집니다. 대출금액이 1,000만원이면 50만원..엄청나게 큰돈이죠?
상대적으로 금리를 20% 이하로 하게되면 당연히 업자에게 가는 리베이트가 줄게 됩니다.
중고차는 시세는 있지만 가격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기본정보 없이 중고차를 구입하다간 낭패를 보는 경우들이 있더군요.
중고차를 구입하면 매매상사에서 등록을 해준다며 수수료를 추가로 받습니다. 5만원 가량...ㅠㅠ
의무는 아니나 업자들이 편의상 만들어 놓은 조항에 다시 한번 고객은 봉이 되는 순간입니다.
자동차등록은 길어야 30분 짧으면 금방 처리할수 있으며 민원실 공무원이 친절하게 안내 해줍니다.
5만원이면 뙈약볕에서 일하고 받는 일당 일수도 있지요. 아는게 힘입니다.
정리 해보겠습니다.
1, 중고차 구입시 캐피탈사를 통한 중고차 할부는 눈빤히 뜨고 당하는 손해입니다.
시중에 금융권 대출을 받아 사시면 금리 6~8% 정도면 해결이 되죠.
2,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정보수집을 최대한 해서 구매물건을 두루 살펴봐야 낭패를 면합니다.
3, 기왕 팔았던 발품이니 등록은 본인이 직접하시는게 비용절감이나 여러가지 도움이 됩니다.
만족스럽지는 않더라도 5만원어치 기름을 넣든지 쇠고기 사서 드실 정도 금액은 되잖아요?
또한 운행을 통해 중고차 성능을 체크할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일단 소유권 이전등록이 되버리면 당장 드러나지 않았던 하자나 수리부문에 대한 이의 제기나
이전취소, 차량 환입도 복잡하고 발뺌이라도 하는날엔 매수 거부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 중고차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으로 작성은 했지만 사람사는 세상엔 더 좋은 인연으로 만나게 될 사람도 무쟈게
많습니다.현명한 판단과 지혜로운 선택으로 귀농사모님들의 중고차 구매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른 무더위의 시작으로 앞으로 석 달은 여름속에서 지내셔야 될텐데 건강에 특히 유념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떙큐 유익한정보(말씀) 꾸벅 꾸벅 따따불로
좋은글 주셨네요
참으로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명심하겟습니다.......좋은정보 감사드려요
복 받으세요~~
저는 포터를 구입하려고 이 라인에 거의 매일 들어와 살피는데 제가 보던중 제일 맘에 드는 말씀을 적어주셨네요.
저야 그렇지만 이글을 보신 분은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어요
여러분을 대신 해서 감사 드림니다.
역시 귀농사모가 좋아요.
현재 포터는 외국으로 수출이 되므로 중고시세가 엄청 빵빵합니다.
농업용 용도로 사용하시더라도 A/S등을 감안하면 신차를 구입하신게
더 경제적일거라 생각됩니다. 청혈원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궁금합니다
현재 다른분이 캐피탈로 구매한 새차 1달 사용 하고 필요 없게된시즌에 저희가 그차필요하여 캐피탈 할부금50000천만원 짜리 등록비 까지 700백만원 지불 하고 사용중입니다
여기서 제가 알고 싶은건 첫째 저의남편명의로 이전 하면 또비용을 지불 해야 한다는데 얼마정도 드는지요?
두번째질문 할부 금액이 부담스러워 일시불로갚고 싶은데 캐피탈에서 안된다고 한다네요
방법이 없을가요?
1, 전 차주분의 할부를 승계하시면 별도의 비용이 발생치 않습니다. 다만 이전 등록비용은 등록증 하단에 적혀있는
취득가액의 7%가량 될것입니다.(신차 구입한지 얼마 안된 상황이라고 가정했을 때..)
2, 대출금을 일시불로 갚는다는데 거절하는것은 캐피탈사의 횡포입니다. 연체가 되면 바로 다음날 전화로 독촉을 하면서
일시변제를 마다한다는것은 요즘 흔히 말하는 갑의 갑질이겠지요. 강력하게 항의하면 슬그머니 받아줍니다.
할부금은 복리로 적용되기 때문에 일시불로 갚으실거면 빠를수록 좋습니다.단,위약금은 대출원금의 1%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이전비용은 보통 차량가액의 5~6% 정도 소요됩니다.
캐피탈에서 일시상환을 꺼리는건 (처음 몇개월은 이지만 계산되기 때문에) 이자 수입을 줄이려고 안하겠죠
수입suv한대 사려햇다가 저도 포기..
현금1천에 할부1천 캐피탈 할부하려하니
신용5등급 인데도 3년 할부시 월38만정도..
기가막혀서 ...리베이트가 있었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이 금리가 바로 22%짜리 중고차 할부의 맹점입니다.
해초롱님의 신용 5등급이실 경우 우량등급으로 분류됩니다.
1,000만x36월 신차할부 5.9% 적용시 304,000원이니
이자만 270만원이 넘게 내는 셈이 됩니다.
시원하게 정리 잘하셨고 훌륭하신 말씀입니다.
신차는 다들 캐피탈로 하는구나 하지만 거기에도 리베이트는 있습니다. 잘 모를 뿐이지요
네.신차도 리베이트가 있습니다만 리베이트때문에 대출금리가 올라가거나 하는것은 아니지요.
차종별로 고정금리가 적용된다는거죠.
좋은정보네요! 신차도 아마 리베이트가 있을 겁니다.
제가 차량구입시 할부로 사려다가 현금구매 하였더니 판매사원의 당황하는
눈빛이 역력하였습니다. 게다가 차량등록도 내가 했지요,
판매사원이 견적내준 거 하고 차이가 많았습니다.
네.신차는 리베이트가 0.5%~0.8%가량 됩니다.
등록 대행수수료도 발생하니 직접 등록하시면 절약 하실수 있습니다.
꼼꼼히 살펴 보셔야 할것은 공채할인율일것입니다.
ex)공채매입금액이 100만원일때 할인해서 팔 경우 부담율은
매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3~4%로서 3~4만원가량 내시면 되죠.
거기에서 견적차이가 있었을것입니다.댓글 감사합니다.
마린캅님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날씨가 무쟈게 덥내요 더위조심 하시고 힘내세요 화이팅 !!
상세하고 현실적인 내용 입니다, 감사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