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빈한
삶의 발자취
한경직 목사님
성철 스님
김수환 추기경님
세 분은
각기 다른 종교를
떠받치는 기둥이었다.
그분들을
한데 묶는 공통 단어는
청빈(淸貧)이다.
한국
대형 교회의 원조인
영락교회를 일으킨
한경직 목사님이 남긴
유품은 달랑 세 가지였다.
휠체어 지팡이 그리고
겨울 털모자다.
그리고 집도 통장도
남기지 않았다.
성철 스님은
기우고 기워 누더기가 된
두 벌 가사(袈娑)를
세상에 두고 떠났다.
김수한 추기경님이
세상을 다녀간
물질적인 흔적은
신부복과 묵주뿐이었다
얼마 전 추기경님의
또 다른 유품은,
기증한 각막을 이식받고 시력을 되찾은
어느 시골 양반이
용달차를 모는 사진이다.
알고 보면 세분은
모두 가난한 부자들이었다.
아니 어마어마한
유산을 물려준
엄청 재산가였다고나 할까.
한경직 목사님이 작고한 이후
개신교는 또 한 차례의
중흥기를 맞아, 신도 수가 크게 늘었다.
성철 스님 열반한 뒤에
스님의 삶이 알려지면서
불교를 바라보는
세상의 눈길이 달라졌다.
김수한 추기경님이
천주교를 이끌던 시절,
신도 수가 가파르게 증가했다.
세 분은
예수님의 말씀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던 분이 아니라.
그분들의 삶을
그대로 살아보고자 했던 분이었다.
그리고 온몸으로 보여 주었다.
세상을 떠난 다음
세 분의 향기는
신도의 울타리를 넘어
일반 국민들 사이로
깊고 멀리 번져나갔다.
한경직 목사님은
설교 중에 몇 번이고
신도들을 울리고 웃기는 능변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런데도 전설적인 목회자로
존경받는 것은 그의 삶이 설교의 빈 구석을
채우고도 남기 때문이다.
한신도가
한경직 목사님이
추운 겨울 기도를 하다,
감기에 걸릴 걸 염려해서, 오리털 잠바를 선물했다.
얼마 후였다. 영락교회에서
백병원쪽으로
굽어지는 길목에서,
바로 그 잠바를 입은
시각장애인이 구걸하고 있었다.
목사님 아들도 같이
목회자의
길을 걷고 있지만
후계자라는 말은
흘러나온 적이 없다.
성철 스님은
늘 신도들의
시주(施主)를 받는 걸
화살을 맞는 것 만큼
아프고 두렵게 여기라고 가르쳤다.
쌀 씻다 쌀이 한 톨이라도
수채 구멍으로
흘러간 흔적이 보이면,
다시 주워 밥솥에 넣으라고 불호령을 내렸다.
불교계의 큰 어른인
종정(宗正)직을 오래 맡았지만
중 벼슬은 닭 벼슬만도 못하다며 항상 종정 자리를 벗어날 틈을 찾기도 했다.
김수한 추기경님이 남긴 인생덕목에
'노점상'이란 항목이 있다 '
'노점상에게 물건 살 때
값을 깎지 마라.
그냥 주면 게으름을 키우지만
부르는 값을 주면
희망을 선물한다는 것이다''.
말씀대로 추기경님은
명동의 노점상 앞에
가끔 걸음을 멈추고 묵주를 샀다.
''짐이 무거워 불편하다면
욕심이 과한 것이다.
덥석 물건부터 집지 말고
시장 안을 둘러봐라.
한 번 사버리고 나면
바로 헌 것이 되니 물릴 수 없다.
내가 가지려 하는 것부터 남에게 주어라.
준비가 부족한 사람은
어려운 세월을 보낸다.
남루한 노인이 운영하는
작고 초라한 가게를 찾아서, 물건을 고르고
고마운 마음으로
돈을 내밀어라.''
세 분은 일편단심으로 자신이 믿는
종교의 가르침을
널리 펴고 실천하면서도
다른 종교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씀한 적이 없다.
한경직 목사님은
교파의 경계를 넘어서는
교회 일치운동을 하셨고,
성철 스님은
여러 종교의 경전에도
두루 관심을 보였다.
김수한 추기경님은
성철 스님의 부음을 접하고 누구보다 먼저 조전(弔電)을 보냈다.
그러니 한국 종교계야 말로
복(福)이 많은 것이다.
오늘의 문제를 풀기 위해
멀리 밖에 나가 배울 필요가 없다.
고개를 들면
스승의 얼굴이 보이고,
고개를 숙이면
그분들의 생애가 펼쳐져 있다.
세상을 비추던
세 분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면,
종교가 세상을 걱정하던 시절로
돌아가는 문이 활짝 열려 있다.
무욕 청빈 솔선수범 관용의 정답이 거기에 담겨있습니다.
☆☆☆☆☆☆☆☆☆☆☆☆☆☆
단양 구인사 대조사전
첫댓글 한경직목사님이 그립네요.
더샵님.
반갑습니다.
교회는 안다녀도 한경직 목사님에 대한 일화는 많이듣죠.
남한산성에 가면 한경직 목사님의 유품이 있고,
남양주 금곡 영락동산에 가면 묘소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작다해도
정답과 해답을주신 세분의 발자취가 있네요~^^
좋은사탕님.
반갑습니다.
청빈과 무소유와 이웃사랑에 대해 말이 아닌, 몸으로 실천하고, 보여주신 귀하신 분들이지요~
그리운 성직자분들입니다 ㆍ
부빌언덕이 되어주신 큰 어른들이셨는데. ~~~
추소리님.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만나면 헤어짐이 있고,
헤어지면 또 만남이 있고 ,
위의 세분 외에 종교계 및 사회에 우리가 모르는 크신 분들이 많이 계시겠지요,
그러니 대한민국이 살만한 나라겠지요~~
성철스님의
누더기옷 입은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성탄절을 맞이하여, 사랑과 자비에 대해 잠시
생각해 봅니다.~
또한 "이세상에 내것이
어디있나,
다 사용하고 두고 갈뿐이다."
라고 하신 큰 스님의
말씀이 생각나네요.~~ㅎ
성직자 세분의
청빈함 무소유
마음에 새기고 갑니다.
청빈하신분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조선 500여년 중에 황희 정승이 유명하지요.
5대째 군왕을 섬길 정도로 능력과 소박함과 정파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함을 지니신분.
헌경직 목사님도 개신교계에 선풍을 일으키셨고,
성철스님도 불교계에 많은 업적을 이루셨고,
김수환 추기경님도 유신 정치하에서 이 나라 민주화에 크게 공헌하셨고,
더욱이 빛나는 것은, 그분들의 명성에 비하여 소박하고 청빈한 삶이
존경스럽습니다.
자만옥님이 건강이 최곱니다,
감기 떨치고, 복된날 되소서~~^^
한경직 목사님께서 어느 가난한 성도집 방문하셔서 그성도가
목사님 드릴게 없어요 하시니 왜 줄게 없냐고 물 한대접 주시라고 했다지요
이 작은 가르침이 평생 교훈이 되더이다~~~
작은것도 받은이가 크게 생각하면, 큰것이고.
큰것도 받는이가 작게 생각하면, 작은것이고.
물질은 자기본래의 가치보다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것 같네요.
물 한그릇이라도, 목마른 사람에게는 꼭 필요하듯이, 세상에 작은것은 없나보이다~
시주를받는걸
아프고 두렵게 여기라는말
마음깊히 반성하게 됩니다
모든것이 풍족한 이시대에
조그마한거에도
감사하며 행복임을
평범한 속에서의 일상이~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스님이 사업해서 버는 돈도 아니고, 신도님들의 시주로, 불사도 일으키고, 공양도 하고, 자비도 실천하니, 작은거 하나 소홀히 하지 말라는 스님의 말씀이 가슴에 와 닿네요.~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어요.
다 이유가 있지요 ~~
세분의 성직자들의 삶과
정신을 본받아 사는것도
넉넉한 마음이 될거 같네요
성부와 성자의 축원을 기원합니다~
최고의 선으로 살수는 없지만, 타인을 배려하며, 물질이 안되면 마음이라도 보시하며, 지내도록 해야 될것 같네요~~
무신론자이지만
성인분들의 길은
존중하며 하루 하루 남은 삶 살아보렵니다.
나에게 위안을 주고, 평안함을 주고, 세상에 사랑이라는 것을 솔선하여 보여주신 분들과 동시대를 살았슴에 감사드리고, 존경합니다.~~
그분들 처럼은 못하겠지만
내자리에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면
그게 나같은 범부가 할 수 있는 자그만 일인것 같아
오늘도 신독의 의미를 곱씹습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자기일 충실히 하는것이 보국의 길이고, 범부들이 갈수 있는 좋은 인생길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