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자상하고 다정다감한 중국인 이미지
대표적인 한중 커플 하면 누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TV조선 ‘아내의 맛’에 출연하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함소원 진화 부부, 앞서 ‘동상이몽’에 출연해 달달한 모습을 보여준 추자현 우효광 부부를 떠올릴 것 같은데요.
이들은 결혼 생활의 이면을 가감 없이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한편,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인 남편들의 자상한 면모가 그려지며 한 번쯤 “중국인 남자친구를 사귀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해본 여성들도 있을 텐데요.
흔히 중국 남성들은 가정적이고 자상하며 여자친구에게 헌신적이라고 잘 알려져 있죠.
그래서 오늘은 실제로 중국인 남자친구 사귀어본 여성들이 공통적으로 밝힌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남자들이 자상하다는 인식은 ‘동상이몽’에 출연한 중국 배우 우효광의 영향이 큽니다.
그는 프로그램을 통해 아내인 추자현에게 다정다감하고 집안일을 적극적으로 도맡아 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신선한 충격을 안겼는데요.
시청자들은 그런 우효광에게 ‘우블리’라는 별명을 붙여주며 자상한 남편의 대명사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한편 방송을 본 시청자들은 “중국 남자는 다 우블리 같을까?’라는 궁금증을 품기도 했죠.
그렇다면 실제 중국인 남자친구를 사귀어본 여성들의 말은 어땠을까요?
개개인마다 성향 차이가 있긴 하지만, 중국인 남성들은 대체로 여자친구에게 헌신적인 경향이 강하다고 밝혔습니다.
데이트를 할 때 집까지 바래다주는 것을 물론이고 매일 출근 시 회사까지 바래다주는 남성들도 있을 정도인데요.
실제로 중국에서 다년간 활동한 경험이 있는 배우 홍수아는 과거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난 자상한 남자를 좋아하는데 중국 남자들은 정말 자상하다. 요리나 집안일을 남자가 한다”라며 중국인 남자친구를 만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내기도 했죠.
② 데이트할 때의 모습은 어떨까?
그렇다면 중국인 남자친구와 데이트할 때의 모습은 어떨까요?
중국 남성들은 화장실 앞에서 여자친구의 핸드백을 들고 기다리는 것이 흔한 일상인데요.
데이트 비용 면에서도 남자들이 전적으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이들이 많죠.
물론 모든 중국인 남성이 다 그렇다고 단언하긴 어렵지만 거의 모든 데이트 비용의 80~90% 정도를 남성이 내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자친구를 생각하는 마음이 많아 걱정과 염려도 많은데요. 특히 여성이 생리 기간일 경우 몸을 차게 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곤 하죠.
이는 여성이 생리 기간 차가운 물에 손을 담그면 나중에 임신이 어렵다고 여기는 인식 때문입니다. 또한 생리통에 좋다고 알려진 홍탕물을 타주거나 따뜻한 핫팩을 챙겨주는 등 극진히 보살핍니다.
중국의 2018년 통계에 따르면, 성별에 따른 하루 가사노동 평균 시간은 여성 166분, 남성 110분으로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일평균 가사노동 시간이 45분에 불과한 한국 남성과 비교했을 때 두 배 높은 수치였는데요.
특히 20~30대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남성이 요리와 청소 등 집안일을 여성과 똑같이 분담하는 문화를 당연시하는 풍조가 정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가정주부를 전담하는 남편들도 많은데요. 마트에서 장을 보고 요리를 하며 집 청소를 하는 것이 이들에겐 자연스러운 일상이죠.
이 같은 현상은 저녁 퇴근 시간대 마트에서 더욱 두드러집니다. 20대부터 중년 남성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남성들이 퇴근 후 장을 보는 광경을 중국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맞벌이 부부일 경우 남녀 구분 없이 남자가 여자보다 퇴근이 빠르면 먼저 장을 보고 저녁 요리를 준비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③ 가정적이고 다정다감한 모습
이렇듯 중국 남성들은 대체로 가정적이고 다정다감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개혁개방을 맞으면서 가부장주의를 중시하던 유교 사상이 폐지되고 남녀평등이 중요 화두로 떠올랐기 때문인데요.
또한 중국에서 여자와 남자의 권리나 사회적 대우의 차별이 없어지면서 남자들도 똑같이 가사를
분담해야 한다는 의식이 강하게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중국인들은 어려서부터 부모가 함께 장을 보고 요리하며 빨래, 청소 등 집안일을 분담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랍니다.
이 때문에 가사노동은 한쪽이 무조건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남녀가 평등하게 분담한다는 인식을 자연스레 갖게 되는 것이죠.
한국에서는 배우 추자현과 결혼한 우효광 덕분에 중국 남성에 대한 가정적이고 자상한 이미지가 더욱 굳혀지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중국인 남성들의 이미지가 좋아지면서 2018년 한국 내 외국인 신랑의 국가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9.4%로 다른 국가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기도 했는데요.
중국인 남성들의 자상한 특성 때문에 연애나 결혼을 희망하는 여성들도 있죠.
하지만 개개인의 성격과 가치관이 모두 다른 만큼 위 특징이 모든 중국인 남성에게 해당한다고 일반화하기는 어려울 듯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