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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하루입니다. 오늘은 1.27 폴란드 패치의 2번째이자 마지막 개발일지를 소개할 시간입니다. 잠깐, 벌써 마지막이냐고요?
그렇습니다. 폴란드 패치는 오는 10월 1일 월요일에 업데이트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몇몇 분들이 정확히 파악하신 것처럼 다르마 출시 이후 아주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이번 패치가 일반적인 버그 수정과 개선 사항을 담는 것 외에, 유럽 연합 일반 데이터 보호 규칙(GDPR)을 준수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촉박한 일정을 정해야 했습니다. GDPR이 무엇인지, 왜 게임에 적용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그러니까, 폴란드 패치를 업데이트하면, 여러분은 저희들의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읽고 동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는 업데이트 후 최초 실행 시에만 이루어지는 아주 간단한 일이죠.
이 게임의 구 버전에도 약간의 변화가 생깁니다. 1.4~1.26 까지의 버전으로 롤백하여 플레이하고 계신다면 스팀은 자동으로 게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것입니다. 유감스럽게도, 저희는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대한 여러분의 동의를 해당 버전들을 통해서는 확인할 수 없고, 그것은 GDPR을 준수하지 않기 때문에 법적으로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럴 때를 대비한 해결책이 마련되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패러독스 플라자에 로그인하여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읽고 해당 버전에 필요한 코드를 얻은 뒤, 스팀에 입력하면 이어서 구 버전을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GDPR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 이제 본론으로 돌아가죠.
지난 주에 친절한 @neondt가 폴란드 패치의 변경사항 대부분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렸습니다. 지도 변화, 새로운 이념, 미션트리, 이벤트, 정부 개혁, 대 몽골 제국의 부활 등이 그것이죠. 저에게는 그 정도로 방대한 개발일지를 쓸 필력이 없지만, 그 대신 밸런스 패치의 핵심적인 내용과 패치노트를 공개하오니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네요.
개종
준주에서의 개종이 불가능했던 것을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렸습니다. 여태껏 저희들의 목표는 개종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저에게 정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피드백이 하나 있었으니, 이교도를 척결하고 자신의 참된 신앙만을 믿는 나라를 건설하려는 사람에게 준주 개종 불가는 그것을 이루지 못 하게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1.27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대한 변화가 찾아옵니다.
●종교 이념을 완성하면 준주에서의 개종 가능
●준주는 -2%의 개종력을 가짐
개종에 대한 작은 변화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적절한 시기가 되면 그 때 검토할 것입니다.
시대관
시대관이 처음 도입된 후로, 각 기술권 간의 기술 격차는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피사나 로디언에서 전해진 시대관을 받지 못 한 나라들이 짓밟히는 일이 흔해지기를 원치는 않지만, 기술 격차가 없다시피 하는 문제가 흔해지기를 원치도 않기에, 1.27에서는 기술 격차가 늘어나도록 다음과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세계 무역
○시장, 무역 창고, 증권 거래소를 통해 해당 시대관을 수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미 이 건물들을 통해 많은 무역력을 얻었기 때문이죠.
○2단계 무역 중심지는 매월 +0.1, 3단계 무역 중심지는 +0.5만큼의 시대관 수용 속도를 가집니다.
●공장제, 계몽주의
○발생 가능 지역을 제한하여 개발도 5 이하의 사막 프로빈스에서는 해당 시대관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공장제나 계몽주의가 발생하지 않은 대륙에서의 시대관 수용 속도가 감소합니다.
물론 모든 변경 사항을 요약한 패치노트도 있죠.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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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료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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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am Rich Presence를 지원합니다.
- 선거 방식 '무작위 선택(Lottery)'을 추가하였습니다.
- 베니스 고유 정부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르마) 공화정 3티어 정부 개혁 '추첨 분배(Sortition)'를 추가하여 일반 공화정 국가에서도 무작위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다르마) 공화정 9티어 정부 개혁 '위원회의 임명'과 '관료 조직'을 추가하였습니다.
- (다르마) 과거의 정부 개혁 '추첨 분배'를 삭제하였습니다.
- 이벤트 '칼미크족의 정착(Arrival of the Kalmyks)'을 추가하였습니다.
- 이벤트 체인 '프로이센 연합'을 추가하였습니다.
- 이벤트 체인 '몰다비아의 로만 왕자'를 추가하였습니다.
- 폴란드, 리투아니아, 루마니아계 국가, 타타르 부족정 국가의 미션트리가 확장되었습니다.
- 일 칸국 형성 디시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몽골 제국 고유 정부인 대 몽골국(Great Mongol State) 정부체제가 추가되었고, 이를 통해 주문화 지역에서 팔기군 징집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팔기군은 천명 DLC 필요).
- (다르마) 마라타 계층을 가진 인도권 국가 전용 정부 개혁 '영구적인 마라타 평의회(규율 +5%, 조언자 모집 상호작용을 충격 +1 육군 지휘관 모집으로 변경)'를 추가하였습니다.
- (다르마) 라지푸트 계층을 가진 인도권 국가 전용 정부 개혁 '공식 퍼비아 명부('퍼비아 모집' 상호작용 효과 중 라지푸트 연대에 규율 +5% 추가)'를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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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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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
- 채무가 상대 국가의 보유 금액보다 많으면 무역회사 인가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관세는 생산, 무역, 황금으로부터 얻는 수입만을 기준으로 하도록 하였습니다.
- 속국 창에서 보여지는 관세 금액이 식민정부가 실제로 지불하는 금액과 일치하도록 하였습니다.
# 정부
- 정부체제가 공화정일 때 감소하는 최대 절대주의 수치를 추가하였습니다.
- 정부 개혁 '집행권 장악(Seize Executive Power)'을 실행할 때 취소되는 개혁을 4개에서 7개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부체제를 신정으로 변환하는 개혁을 실행할 때 취소되는 개혁을 6개에서 8개로 변경하였습니다.
- 공화정의 선거 시 지도자와 같은 가문인 후보자(Nepotism candidates)의 나이를 30~50세로 조정하였습니다.
- 정부체제를 공화국으로 변환하는 개혁을 실행할 때 취소되는 개혁을 6개에서 3개로 변경하였습니다.
- 부족정 정부 개혁 '시민 사회'에 연간 부패도 -0.05를 추가하였습니다.
- 부족정 정부 개혁 '말뿐인 신앙'의 효과를 육군 유지비 변동치 -10%로 하향하였습니다.
- 부족정 정부 개혁 '종교적 사회'에 종교 통일성 +15%를 추가하였습니다.
- 신정 국가는 지도자를 장군으로 만들 수 없는 반면, 수도회는 지도자를 장군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호흐마이스터의 반격이 시작되겠군요.
# 유닛
- 라지푸트 연대의 기본 변동치를 훈련 비용 -25%, 충원 비용 -50%, 육군 사기 +5%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타
- 선거 군주정에서 국내 귀족 가문 출신 후계자의 매월 지원 확률을 33% 상향하였습니다.
- 교황청 정부체제의 개종 완료 시 개발도 당 위신 증가 기능을 삭제하였습니다.
- 교황령 NI '로마의 영광'의 효과를 연간 위신 +1에서 위신 감소 -1%로 변경하였습니다.
- 교황령 NI '바티칸 박물관'의 효과를 위신 감소 -1%에서 외교 조언자 비용 -10%(다르마가 있으면 무료 외교 정책 +1)로 변경하였습니다.
- 모디파이어 '바티칸 도서관 - 행정 부문'의 효과 중 국가 불만도 -2를 삭제하였습니다.
- 모디파이어 '바티칸 도서관 - 외교 부문'의 효과 중 외교적 평판 +1을 삭제하였습니다.
- 모디파이어 '바티칸 도서관 - 군사 부문'의 효과 중 규율 +5%를 전투로부터 얻는 육군 전통 +50%로 변경하였습니다.
- 오염을 감지하면 격리 프로토콜이 가동됩니다(Contamination Detected, initiating Quarantine Protocols).
(*콘솔 커맨드 'syntheticdawn'으로 신스를 소환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로 추정)
- 비자야나가르 미션 '벵골의 무역력 이송'의 달성 시 무역 중심지를 2단계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였습니다.
- 해안가 지역의 3단계 무역중심지가 주는 보너스 중 연간 해군 전통 +0.25를 해군 전통 감소 -0.2%로 변경하였습니다.
- 종교 이념을 완성하면 준주에서의 개종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준주는 -2%의 선교력을 가집니다.
- 딤미가 보유한 프로빈스의 선교력 감소율은 종교 통일성의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본값은 -50%이며, 충성도가 높으면 -100%의 값을 가집니다.
- 시대관 '세계 무역'을 시장, 무역 창고, 증권 거래소를 통해서 수용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시대관 '세계 무역'은 2단계 무역 중심지에서 +0.1, 3단계 무역 중심지에서 +0.5의 전파 속도를 가집니다.
- 시대관 '공장제'와 '계몽주의'의 발생지역에 제한을 두어 개발도 5 이하의 사막 지역에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시대관 '공장제'와 '계몽주의'가 발생하지 않은 대륙에서의 시대관 전파 속도가 감소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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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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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
- AI가 군대를 징집할 때 불필요하게 대출을 받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AI가 해군 병력 한계를 넘겨 함대를 보유해도 함대를 해체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AI가 플레이어에게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무역회사를 인가받으려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전쟁
- 추방당하지 않은 부대의 이동 경로를 다시 계산할 때 요새 ZoC를 반영하도록 하였습니다.
- 공격자로서 AI에게 평화협정을 제안하면 전쟁목표 지역을 공성하는 중이어도 전쟁점수에 페널티를 받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기타
- AI가 개척을 활발하게 하지 않고 개척지 성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 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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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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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 속국 창에서 무역회사 아이콘 하단의 방패를 클릭하면 해당 무역회사가 속한 지역으로 지도가 이동하도록 하였습니다.
- 의회 안건 창에 스크롤바를 추가하여 각 안건들이 가지는 효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아이콘
- 성별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보다 선명하게 하였습니다.
# 기타
- 무역회사 인가를 통해 획득한 프로빈스도 지역의 역사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콘도티에리를 빌려준 부대가 진행 중인 전투도 전투 창을 통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전투 중에 부대를 움직이려 할 시 자동 수송 기능을 사용하겠느냐고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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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모딩
(*전과 마찬가지로 번역은 생략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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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ffects
- Can no longer set dynasty on republican leaders in define_ruler
effects. Dynasty argument is reused to let you set last name now.
- Added add_next_institution_embracement_scaled which behaves like devving in a province
- Added adm_power_cost, dip_power_cost, mil_power_cost effects & triggers that scales with the power cost modifier
- All Variable effects can be defined with `= { var_name = value }` now.
- Added set_base_tax, set_base_production, set_base_manpower effects
# Modifiers
- Implemented monthly_support_heir_gain modifier
- Added new modifier that increases how much PP you get from an insult.
- has_banners modifier now will work for every country and is no more limited to Manchu
- Added static modifier that is applied to all territory provinces.
- Added local_religious_unity_contribution modifier.
# Triggers
- Added has_unembraced_institution trigger.
- All Variable triggers can be defined with `= { var_name = value }` now.
# Other
- Can now access exiled monarchs in localisation
- Can now define the age range of a ruler
- Can now flag a government reform that it triggers elections upon de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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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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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시전
- 몽골 제국 형성 디시전을 추가하였습니다.
- 일 칸국을 변경국으로서 복원하는 디시전을 추가하였습니다.
-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천도하는 디시전을 실행하면 그 지역의 무역 중심지 등급도 상향되도록 하였습니다.
# 이벤트
- 이벤트 '문화적 유대관계 약화(Cultural Ties Weakened)'에서 미국계 문화를 주문화로 변경하는 선택지를 추가하였습니다. 첫 번째 선택지는 미국계 문화를 수용문화에 추가하는 효과를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 이벤트 '가시공 블라드'를 수정하여 군주로서의 가시공을 자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념
- 체르니고프, 크림 칸국, 일 칸국, 코사크 국가, 리가의 NI를 추가하였습니다.
# 시작 시 설정
- 몽골 제국과 칼미크의 태그를 추가하였습니다.
- 폴란드가 루테니아 문화를 수용한 상태로 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 기타
- 무료/사용 가능한 정책 모디파이어를 커스텀 국가 이념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왈라키아와 몰다비아, 타타르 부족정 국가들의 소개화면을 추가하였습니다.
- 트랜스옥시아나(Transoxiana)의 국가 색상인 파란색을 조금 더 어둡게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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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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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 변화가 생긴 버전으로 구 버전의 세이브파일을 불러오면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벤트 '일본이 발견되었다'가 성공회 국가에도 발생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이벤트 '향료 제도의 선교사들'의 효과를 통해 향료 제도의 일부 지역을 카톨릭으로 개종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비자야나가르 미션 '전리품'의 달성 조건을 추가하였습니다.
- 정부 개혁 'Nobles of the Robe' 툴팁에 누락된 %기호를 추가하였습니다.
- 프로빈스가 종주국이나 종속국이 통제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템플릿 생성에 적합한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 이벤트 '이탈리아 전쟁'이 발생할 때 스페인과의 관계가 나빠질 것임을 알리는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 파산하면 보조금 지원이 즉시 중단되도록 하였습니다.
- 성공회가 동군연합 종속국인 국가에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식민지에서 철수하면 진행 중인 공성이 즉시 중단되도록 하였습니다.
- 계층에게서 영토를 몰수할 때 발생하는 자치도 페널티가 올바르게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 신정과 유목정으로도 귀족주의 이념을 채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군대 전문성을 소모하여 의원을 매수할 때 필요한 수치를 200에서 2로 조정하였습니다.
- 카옌느(Cayenne)가 올바른 식민지 권역에 포함되도록 하였습니다.
- 무굴 미션으로 얻는 모디파이어 '아우랑가바드'의 효과 발생 범위를 국가 전체에서 일부 지역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다르마 없을 때) 인도 술탄정에서 이크타로 갈아탈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천자가 되면 무굴을 형성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정부 개혁 '전국 회의'를 선택하면 이벤트 '재능있고 야망있는 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다르마 유닛 팩을 활성화하면 다르마 본판이 없어도 전투 중에 코끼리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다르마) 정부 개혁을 통해 '대초원 유목민'이 아닌 정부체제로 변환하면 변경하면 기술권과 유닛 그룹이 변경되도록 하였습니다.
- 식민 정부가 해외 지역에 클레임을 주장하지 못 하게 하였습니다.
- 비자야나가르 미션 '남인도 무역'의 달성조건을 표시하는 프로빈스를 정확히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 무작위 국가 설정으로 생성된 국가로는 고유 정부 개혁을 얻을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러시아 이벤트 '첫번째 드미트리'와 '가짜 드미트리'가 동군연합 종속국인 상태에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지도자가 여성일 때 선거 이벤트에서 올바른 대명사를 표기하도록 하였습니다.
- 이미 고아를 지배하고 있으면 포르투갈로 고아를 할양받는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네덜란드 공화정으로 변환하는 이벤트를 발동하면 의회를 추가하는 정부개혁을 취소하도록 하였습니다.
- 자유시 정부개혁을 취소하는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정부체제를 변경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취소되거나 변경된 일부 개혁에 대한 진행도를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자동 수송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공성 중에 식민지에서 철수하면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도전과제 '채소 좀 먹어(Eat your greens)'와 '오스텐더 회사(The Ostenders)'를 모든 나라로 달성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구자라트 미션 '섬유 산업 발달'의 보상이 잘못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카이오와(Kiowa) 문화가 지도 상에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무굴 미션 'Open China'의 보상으로 발동하는 모디파이어가 국가 전체(원래는 남중국 지역에만 적용)에 효과를 주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벤트 '정당한 권리주장(Question of Rights)'으로 식민정부가 소유한 영토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도전과제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Sleepless in Seattle)'의 달성조건 중 수도로 있어야 하는 곳의 지역이 잘못된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여태껏 Chehalis를 게임 상 시애틀이라고 봤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Salish였음)
- 세이브파일을 불러오면 무역회사 권역의 무역 상태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메모리 문제로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일본 통일 디시전의 툴팁에서 다이묘들의 정부체제가 봉건 군주정이 될 것이라는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 바이샤 계층 관련 이벤트가 발동될 때 프로빈스의 상태, 프로빈스에 적용 중인 모디파이어가 아닌 국가를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
- 반군에 국가가 전복되면 다른 나라(특히 교황)도 추가적인 피해를 받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다르마 없을 때) 정부체제가 봉건 신정인 국가가 이슬람이 아닌 종교로 국교를 변경하여도 정부체제에 변화가 생기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가르왈(Garwhal)의 위치를 수정하였습니다.
- 동군연합 종속국에서는 지도자의 종교를 개종하는 디시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각종 이벤트에서 여성 섭정도 여성 지도자로 간주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바흐마니 미션 '페르시아 제국(Persianate Empire)'의 달성 조건을 정확히 나타내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맘루크 이벤트 '밀사가 좋은 소식을 들고 돌아오다'의 명칭이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미네소타(Minnesota)의 철자가 틀린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커스텀 국가 생성 시 정부체제 '곤드 왕국'을 사용할 수 있는 문화를 잘못 표시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벤트 'Cabinet of Curiosities'에서 시대관을 잘못 나타내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따웅우 미션 '프롬(Prome) 합병'의 아이콘이 잘못된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부족정 국가에 섭정이 들어섰을 때 선거 이벤트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종속국에서는 이벤트 'Foreign Talent'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100 전통 장군 주는 이벤트 말하는 듯)
- 이집트를 형성하면 이집트 권역 내의 소유하지 않은 지역에 대한 클레임을 얻도록 하였습니다.
- 영국을 형성하면 미션 '장미 전쟁'이 자동 완료되도록 하였습니다.
- 아일랜드 형성조건을 '아일랜드 권역의 프로빈스를 모두 소유할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디시전에서 달성 조건을 표시할 때에도 해당 권역 전체를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 일본을 형성하면 일본 고유 정부 개혁(쇼군, 다이묘, 독립 다이묘)이 취소되도록 하였습니다.
- 청나라 형성 디시전의 문구에서 '중원을 통일하고'와 같은 구절을 삭제하였습니다.
- 라지푸타나와 마라타 왕국을 형성하면 기술권과 유닛 그룹이 인도권으로 변경되도록 하였습니다.
- 무굴을 형성하면 현재까지 해금된 티어에서 고유 정부 개혁이 실행되도록 하였습니다.
- 정부 개혁 '전국 회의'가 채택된 상태로 무굴을 형성하면 해당 개혁이 삭제되도록 하였습니다.
- 구자라트 이벤트 '오스만 술탄에게 파견된 사절'은 포르투갈이 인도에 프로빈스를 소유했을 때만 발동하도록 하였습니다.
- 선거를 실시하지 않는 정부에서 관련 정부개혁을 진행하여도 선거 기간을 늘려주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수도를 인도 외부의 지역으로 옮기면 정부개혁 '인도 술탄정'이 비활성화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벤트 'Jain and Hindu Merchant Community'가 자이나 계층의 충성도를 두 번 올려주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후녀디 야노시의 스탯과 나이를 수정하였습니다.
- 비왕정 국가와 동군연합을 맺은 종속국이 자신들의 독자적인 정통성을 가지게 하되, 그 수치를 0으로 고정시켰습니다(왕정 아닌 나라가 퍼유를 성사시키는 일 자체가 아주 드물긴 하지만요).
- 조선 미션 '훈춘 정복'의 보상을 통해 다음 미션에 필요한 클레임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교회나 대성당이 지어진 지역이 한 곳이라도 존재라면 'Land of Churches' 미션이 달성되도록 하였습니다.
- 메와르 미션 '라지푸트 무역 길드'의 달성에 필요한 지역을 아무 계층에게나 수여해도 해당 미션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미션 '페구로 천도'의 완료 조건을 '페구가 수도일 것'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아메리카 원주민 국가들이 정통성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다르마 없을 때) 인도 술탄정이 국가를 인도화(Indianize their Sultanate)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노브고로드 미션으로 Vologda 지역에 클레임을 얻을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평화협정 시 국경 내에 위치하거나 조공국이 아닌 종속국이 소유한 프로빈스만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오라녜공파 측 후보자의 이름에 중복되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간단하게 Van Oranje라는 성을 사용하게 됨).
- 이슬람 게열 국가로서 전쟁을 선포할 때의 신앙심이 신비주의에 가까워지도록 하였습니다.
- 원시 국가(Primitives)이면 해군 교리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청나라의 정부 등급이 제국일 때의 정부 명칭을 '대칸국(Khaganate)'에서 '제국(Empire)'로 변경하였습니다.
- 일부 이벤트에서 원시 국가에 정부 개혁 진행도를 주는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구자라트 미션 'Reduce Champaner'를 달성하려면 필요한 지역에 코어를 생성하도록 하였습니다.
- 벵골 미션 'Clear the Delta'의 툴팁 크기를 축소하였습니다.
- 무굴 미션으로 데칸을 독립시키면 해당 국가가 정부체제를 갖도록 하였습니다.
- 현재의 독재자가 죽고 새로운 지도자가 선출되면 공화정 정부 개혁 '공화 독재정'이 취소되도록 하였습니다.
- 구 버전의 무역 중심지와 관련된 일부 이벤트의 참조(references)를 삭제하였습니다.
- 다르마에서 추가된 일부 형성 가능한 국가들의 remove_non_electors_emperors_from_empire_effect를 삭제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신롬 황제가 되어 새로운 국가를 형성하면 플레이어가 추가한 제국영토가 초기화되는 버그가 있었는데 새 버전이 나오면서 잠시 뚫렸던 모양)
- '전국 회의' 기능이 활성화된 국가로 왕위를 주장하면 왕정주의자에게 +200의 지원이 추가되도록 하였습니다.
- 도전과제 '내 고향 카라코룸(Sweet Home Qaraqorum)', '갠지스 칸(Ganges Khan)', '마하라나 프라타프(Maharana Pratap)'를 커스텀 국가로는 달성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타타르나 알타익 문화권을 가진 부족정 국가가 '대초원 유목민'을 정부체제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프랑스 이벤트 '나폴리 왕국에 앙주의 권리를 주장하다'의 효과를 아브루치(Abruzzi)에 클레임을 형성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부체제를 혁명 제국으로 변경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그 즉시 효과가 발생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일본 미션 '일본 통일'의 달성 조건을 '일본 권역에 속한 대부분의 지역을 직접 소유할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문명의 요람 없을 때) '데브리시메 제도 채택' 디시전을 발동한 지 12년이 지나면 예니체리 이벤트가 발동함을 알리는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 고유 미션이 없는 인도권 국가(펀자브 제외)를 형성하면 미션트리가 초기화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이전에 만든 커스텀 모델을 사용할 지 묻는 창이 뜬 상태에서 시작버튼을 누르는 꼼수를 통해 커스텀 포인트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커국 꼼수 막힘... 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또 뚫렸다고 하네요. 이 링크의 작성자분께서 다신 댓글을 참고하시길)
- 멀티플레이에서 종교 학파 모디파이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OOS(Out of Sync, 싱크 안 맞음)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국가가 변경될 때 유효하지 않은 개혁을 제거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외교관계에서 다이묘가 두 개의 종속국으로 취급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교황령을 종속국으로 부활시키면 교황청 시스템이 비활성화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예기치 못한 버그로 인해 커스텀 아이디어 'Education of Daughters'를 일시적으로 제거하였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겠습니다.
- 폴란드 도전과제 '모든 것을 지배하는 절대군주(One King To Rule)'의 달성조건을 '폴란드로 50 이상의 절대주의에 도달할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의 조건은 폴란드의 정부체제를 행정 군주정으로 바꾸는 것이었음)
- 스크립트 define_advisor로 조언자를 만들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새로운 국가를 형성하면 무역 연합이 해체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기술 포인트 감소가 무제한으로 진행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추방된 부대로 초토화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종주국의 왕조 변경이 동군연합 종속국의 정통성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종주국의 정부체제가 군주정이 아닐 경우에는 동군연합 종속국의 정통성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종주국과의 전쟁에 돌입한 국가는 과거의 종속관계에 얽메이지 않게 됩니다.
- 다수의 버그로 인해 쇼군인 국가는 수도를 변경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행정 정책 '보급품 수송대'의 효과 중 속국 개발도에 의한 독립 열망 감소치를 -0.02%에서 -0.2%로 변경하였습니다.
- 혁명 정부가 되면 모든 개혁을 잃는 문제를 해결하여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는 개혁에 대한 진행도를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매와르의 미션트리를 사용할 수 있는 국가라면 도전과제 창에 메와르 도전과제 '메와르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Mewar Never Changes)'가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 함대로 포위당한 채 공성을 진행할 때 비정상적인 주사위값을 가지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뮤직 플레이어가 실행 중이면 Alt+F4를 눌러도 게임이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멀티플레이) 플레이어가 로비에서 나가도 참가 인원이 제대로 줄어들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멀티플레이) AI 팀원이 동맹을 파기하려 한다는 알림이 뜨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무역회사 인가를 통해 프로빈스를 판매하면 영토매각과 같이 인플레이션이 증가합니다. 단, 증가하는 수치는 판매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 유럽 국가가 무역회사 권역이 아닌 지역에서도 무역회사 보너스를 받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날씨 기능과 관련된 코드를 최적화하였습니다.
그럼 10월 1일 폴란드 패치를 기대해주세요!
안티오크의 성스러운 수류탄
배너에 있는 폴란드 왕은 누구일까요?
@ACW11 카지미에시 4세네요. (https://en.wikipedia.org/wiki/Casimir_IV_Jagiellon) 그냥 똑같이 대고 그림.
@즈베즈다 아하. 궁금했었는데, 알게 되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이오와 문화 버그 리포트 한 보람이 있네요. 드디어 고쳐진다...ㅠㅠ
교황 떡너프 ㄷㄷ
이거 이전 버전 세이브파일은 호환 안되는건가요?
한 개발자가 호환된다고 말한 것을 지나가듯이 본 기억이 나네요
준주개종!!!
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