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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당귀
이상 참당귀
일당귀(왜당귀)
지리강할(독초)
산형화목 산형과의 두해살이풀 또는 세해살이풀. 높이 1∼2m. 전체에 털이 없고 뿌리는 굵으며 유즙을 함유하고 향기는 강하며 줄기는 곧추선다. 잎은 1∼3회깃꼴겹잎이고, 작은 잎은 3개로 완전히 갈라진 다음 다시 2∼3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긴 타원형으로 끝이 날카롭고 톱니가 있으며 잎집은 넓고 크며 자색이다.
<설명>
산형화목 산형과의 두해살이풀 또는 세해살이풀. 높이 1∼2m. 전체에 털이 없고 뿌리는 굵으며 유즙을 함유하고 향기는 강하며 줄기는 곧추선다. 잎은 1∼3회깃꼴겹잎이고, 작은 잎은 3개로 완전히 갈라진 다음 다시 2∼3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긴 타원형으로 끝이 날카롭고 톱니가 있으며 잎집은 넓고 크며 자색이다.
꽃은 복산형꽃차례로서 8∼9월에 자주색으로 핀다. 총포는 1∼2개인데 넓고 짧으며 소총포는 5∼7개이고 바소꼴이다. 꽃잎은 5개이며 긴 타원형이고 끝이 날카롭다. 수술은 5개이며 씨방은 하위이다. 열매는 타원형이고 등쪽은 납작하게 눌려 있으며 넓은 날개가 있고 길이 5㎜이며 자주색을 띤다. 뿌리는 당귀라고 하여 약용하며 어린 잎은 식용한다. 산지나 골짜기에 나며, 전라북도 덕유산(德裕山)을 비롯한 한국 각지에 야생하고 일본·중국에도 분포한다.
[효능 해설]
잎과 줄기가 시들어 가는 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로 씻은 다음 햇볕에 말려 약재로 쓴다. 꽃대가 나온 것을 숫당귀라 하는데, 이것은 약으로 쓰지 않는다. 꽃대가 나오지 않는 암당귀의 굵은 뿌리를 약으로 쓰는 것이 원칙이며, 뿌리가 가늘고 많이 나온 것은 경험상 약효가 미약하여 품질이 낮은 것으로 취급한다.
암당귀 채굴 * 그런데 약초 시장에서 파는 당귀 뿌리가 암당귀의 것인지 숫당귀의 것인지를 수비게 구별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꽃을 피우며 싱싱하게 자라는 것을 살펴보아 꽃대가 나오지 않은 암당귀를 발견하면 그 자리에 표시해 두었다가 강르에 직접 채굴하는 것이 좋다.
당귀의 추출액은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다고 하는가 하면 자궁을 이완시킨다는 서로 반대되는 자료가 알려져 있다. 이것은 아마도 암당귀, 숫당귀, 가는 뿌리가 많은 종류, 이 세가지의 약효 작용이 크고 적게 달리 나타나는 고나계로 인해서 판단되어진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부인병의 특효 * 당귀는 무엇보다도 부인과 계통에 주로 쓰이는 긴요한 약이다. 월경을 항상 고르게 조절해 주는 작용이 있으며, 월경이 끊어져 다시 나오지 않는 무월경 상태, 월경통, 월경불순, 산후통, 월경의 갖가지 장애 요소, 여자의 뱃속에 덩이가 생기는 병, 자궁출혈, 출혈이 많아서 생기는 부인의 빈혈증 등을 고치고 개선하는 데 효력이 있다. 또한 자궁 발육을 촉진하며, 부인들의 음부로 들어오는 세균의 침범을 막아주는 현저한 향균작용이 있다.
[식용 방법]
이른봄에 돋아나온 어린 순을 따다가 나물로 무쳐 먹는다. 약간 매운 맛이 있기는 하지만 이 매운 맛은 산나물의 풍미를 돋워주는 좋은 요소이며, 향긋하고 씹히는 맛이 좋다. 쓴맛이 없으므로 조리하고자 할 때에는 가볍게 데쳐서 찬물에 한두 번 헹구기만 한다.
생식 녹즙의 기본 * 쓰지 않으며 향긋한 매운 맛을 즐기기 위하여 생잎을 그대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며 또 녹즙으로 내어 마시기도 한다. 그런데 전혀 생식을 해보지 않은 낯선 종류는 처음엔 조금씩 먹어가면서 차차 양을 늘려가야 한다. 이유는 자기 몸에 잘 받아들여지는가 또는 거부 반응이 생기지 않는가 하는 점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거부 반응이 생기면 그 정도를 헤아려 생식량을 절제해야 하고 몸에서 잘 받아들여 입맛이 당긴다면 다소 양을 늘려서 식용한다.
당귀 뿌리를 생째로 토막내어 소주에 담가 숙성된 후 취침 전에 조금씩 마시면 특이한 술맛을 즐기는 동시에 약의 효험도 보게 된다. 이 당귀 약술도 처음엔 약간씩, 그러다가 몸에 지장없이 잘 적응이 되면 반컵 정도까지 마셔도 괜찮다.
[식물 특징]
비교적 습한 땅에 나는 두해살이 또는 세해살이풀로서 살진 부리에는 흰색의 즙을 함유하고 있으며 강한 향기를 풍긴다.
줄기는 굵고 곧으며 2m 안팎의 높이로 자라면서 약간의 가지를 ㅣㄴ다. 큰 잎은 마디마다 서로 어긋나게 자리하며 한 번 또는 두 번씩 세 갈래로 갈라진다. 갈라진 잎조각은 다시 3~5갈래로 중간 정도의 깊이로 갈라진다. 잎 가장자리에는 날카로운 생김새의 톱니가 생겨나 있다. 잎자루의 밑동은 넓게 퍼져 줄기를 완전히 감싼다.
줄기의 가지 끝에 달리는 작은 꽃은 무수히 뭉쳐 우산꼴을 이루면서 피어난다. 다섯 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 지름이 3mm 안팎이고 빛깔은 보랏빛이다. 꽃은 8~9월 중에 핀다.
전국에 분포하며 산지의 계곡이나 습한 땅에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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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망증, 불면증, 정신불안, 현기증에 효험이 있다.간장약, 보혈약으로 부인병에 도움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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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귀 *
임상 약물
당귀(當歸)는 미나리과에 속한 다년생 식물인 승검초의 뿌리이다. 이 식물은 2∼3년생 초본으로, 1∼2m 정도 곧게 자라며, 뿌리는 굵고 향기가 강하다. 8∼9월에 꽃이 피고 9∼10월에 열매가 달리는데, 어린 순은 나물로 먹기도 한다.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맵고 달면서 쓰다. 당귀는 미나리과 참당귀의 뿌리를 기원으로 하고 있으나, 일본은 일당귀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참당귀(朝鮮當歸, 土當歸)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동북부지역에 자생분포하고, 재배는 우리나라 고냉지인 경북 봉화, 울진, 강원 평창, 삼척, 태백, 정선, 인제, 충북의 제천, 단양 등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당귀는 감숙, 운남, 섬서, 사천, 귀주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일당귀는 일본 북부지역에 야생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재배하고 있는 것을 들여와 재배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일본에 수출할 목적으로 일부재배하고 있다. 참당귀와 일당귀 및 중국당귀는 모두 미나리과의 Angelica속 식물이지만 종이 다르고 외부형태가 다르며,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성분도 다르다.
당귀는 직파하여 당년에 수확하면 육질은 연하나 수량성이 낮을 뿐만 아니라 약효성분 함량이 낮아 한약재는 2년생으로 수확하여야 한다. 직파하면 2년차에 모두 꽃대가 올라와 뿌리가 목질화하여 약재로 쓸수 없게 되므로 2년생은 육묘이식 재배로 생산하고 있다.
파종이 끝나면 상토나 잘 썩은 부엽토를 채로 쳐서 종자가 보이지 않게 덮고 충분량의 물을 주어 발아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발아까지 수분유지를 위하여 볏짚을 덮어 주었다가 2/3 정도가 출현하면 걷어준다.
당귀는 땅이 얼기전 늦가을이나 땅이 풀린 이른 봄에 파종하는데 가을파종이 발아가 잘 된다. 봄파종은 마른종자를 그대로 파종하면 발아가 잘 되지 않으므로 파종전에 종피의 발아 억제물질을 제거하고 파종하도록 한다. 흐르는 물에 3일 이상 담가 종자를 둘러싸고 있는 발아 억제물을 제거한후 가는 모래와 섞어 마르지 않게 보관했다가 7일 이내에 파종하면 된다.
수확은 정식한 그해 가을 10월 하순∼11월 상순 잎이 누렇게 변하면 뿌리가 상하지 않게 캐낸 다음 흙을 털고 건조시킨다. 당귀는 뿌리를 이용하고 뿌리가 크므로 인력으로 수확하면 힘이 들고 노력도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소형포크레인을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굴취한 당귀는 흙을 털고 2∼3일 건조시킨 후 흙을 다시 털어서 40∼50℃의 물에 담구어 깨끗이 씻고 잎줄기를 1.5cm만 남기고 잘라버린다. 뿌리의 형태는 보기좋게 교정한 후 60℃이하의 건조기에서 건조시킨다.
당귀는 껍질이 황갈색이고 속은 황백색이며 부드럽고 향기가 강하게 나며 직경이 3cm 이상이고 길이는 20cm 이상인 것이 규격품이다.
당귀는 임상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약물 중의 하나이다. 혈액 순환 불량, 신체 허약, 관절통, 두통, 복통, 어지러움, 변비, 소화 기능 쇠약으로 인해 수척할 때, 타박상, 삔데, 혈관 질환으로 인해 생긴 내출혈, 혈류 정체, 종창, 동통에 사용하며, 부인병의 주된 약재로 월경 조절, 진정(鎭靜) 작용이 있다.
당귀를 사용할 때 부위를 구별하여 사용하는데, 윗부분은 피를 보(補)하고, 몸통 부분은 피를 조절하며, 꼬리는 어혈을 제거하여 피를 풀어주는 작용을, 전체는 혈액 순환을 활발히 하는 작용으로 이용한다.
그러나 당귀를 장기간 혹은 다량으로 사용하면 인후통과 콧구멍의 작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혈액 순환의 기능이 강해지므로 주의를 요한다.
당귀와 유사한 개당귀가 있는데 모양이 비슷하여 구별하기가 어렵다. 그런데 당귀는 몸에 좋지만 개당귀는 독성을 가진 풀이며, 개당귀를 당귀로 오인해 뿌리를 먹고 사망 및 중독하는 사고 사례가 있어 당귀와 개당귀를 잘 구별해야 한다.
개당귀는 지리산에 많다고해 지리강활이라고도 하며, 중부이남에 분포하는 다년생초이다. 줄기의 아래 부분이 자색을 띠고, 뿌리는 옆으로 퍼져있으며 뿌리의 껍질은 진한 갈색을 띤다. 상처난 부위의 냄새를 맡으면 역겨운 냄새가 난다.
개당귀 뿌리를 먹으면 눈이 충혈되면서 얼굴이 붉어지고 경련을 일으키며 즉사하거나 1~2시간 정도 지나 목숨을 잃는다. 개당귀를 먹었을 때 해독방법은 녹두가루를 물에 타서 마시게 하거나 칡즙이나 칡줄기즙을 먹이면 된다고 한다. 이런 해독재료가 없을 경우에는 토하게 하는 것이 상책이다. 또한 경련으로 혀를 깨물 염려가 있으니 재갈을 물려 이를 막아야 한다. - 경남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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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귀’라는 이름은 중국의 옛 풍습에서 유래되었다. 옛날 중국의 부인들은 남편이 싸움터에 나갈 때 당귀를 품속에 지니고 있게 하여 남편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기원하였다. 전쟁터에서 기력이 다하여 죽게되었을 때 당귀를 달여 먹으면 다시 기운이 회복되어 돌아올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귀(當歸)의 의미는‘마땅히 돌아온다’는 뜻이다.
당귀는 대표적인 보혈제로 특히 부인들에게는 성약(聖藥)이라 할 만한 약초다. 팔다리와 허리의 냉증,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히스테리, 갱년기 장애, 두통, 빈혈 등에 두루 좋은 효과가 있다. 자궁을 튼튼하게 하고 몸의 물질 대사 및 내분비 기능을 활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을 좋게 하므로 체질이 허약한 사람이나 임신이 잘 안 되는 사람, 심장이 약한 사람한테도 좋다. 당귀는 아픈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건강한 사람도 늘 차로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마음이 안정되며 오래 살 수 있게 된다. 완하 작용도 있어서 변비를 치료하는데 효력이 크며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추는 작용도 한다.
당귀를 먹고 나면 그 향이 오랫동안 입 안에 남아 있으며 물을 마시면 물이 꿀처럼 달게 느껴지는 것이다. 이런 성질 때문에 당귀는 식욕을 좋게 하는 약으로 쓰인다. 요즘 한약방이나 한의원에서 볼 수 있는 당귀는 거의 모두 재배한 것이거나 수입한 것들이다. 재배하는 당귀는 품종이 우리나라에서 나는 야생종이 아니라 중국이나 일본에서 씨앗을 가져다가 농약과 비료를 주고 키운 것이므로 야생 당귀와 같은 향기가 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약효도 형편없이 낮다. 어찌 야생 당귀 한 포기를 재배 당귀 100포기와 비교할 수 있으랴.
당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① 고혈압 : 당귀, 오미자 각 20그램, 작약, 감국 4그램을 물엿처럼 되게 달여서 60그램이 되게 만든다. 이것을 한 번에 20그램씩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30분 뒤에 먹는다.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으면 차츰 양을 늘려 나간다.
② 정신불열증 : 만병초와 당귀를 4:1의 비율로 섞어서 물로 달여 아침 먹기 전에 먹는다. 약을 먹고 나서 20분이 지나면 심한 무기력 상태가 되었다가 네 시간쯤 지나면 깨어나는데 의식이 돌아오면 다시 정상으로 된다. 5~6개월 동안 치료한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이상한 행동이나 의식 장애 증상이 줄어든다. 70퍼센트 이상이 치유되거나 호전된다. - 한국토종야생산야초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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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귀 전설 *
아주 옛날에 왕복(往復)이라는 정직하고 심성이 아주 착한 청년이 있었는데, 그가 어렸을 때 부친은 돌아가시고 노 모친과 서로 의지하며 살았었다. 조상대대로 약재를 캐며 연명해 왔고, 왕복의 일대에 와서는 부근 각 산의 약재들이 점점 적어져 부득이 200리 밖의 노군산(老君山)이라는 깊은 산속으로 약초를 캐러 가야만 했다. 노군산은 맹수들이 많고 낮에도 구름이 잔뜩 끼어 있어 누구도 접근하기 힘든 첩첩산중의 산골이라 귀중한 약재들이 많이 있었다. 그래서 왕복은 그 산에 입산할 것을 결심하고 나서 모친과 상의를 해 억지로 허락을 받았지만 모친은 왕복이 결혼 후에 입산할 것을 전제조건으로 허락해 주었다.
왕복의 나이 20살이 되자 이웃마을 이씨의 딸과 결혼을 했다. 결혼 3개월 후에 왕복은 아내에게 “나는 약초를 캐러 노군산에 입산을 하니 만약에 삼년이 지난 후에도 돌아오지 않으면 죽은 줄 알고 개가를 하시오”라고 말을 남긴 뒤 입산을 했다.
입산 후에 아내는 매일 매일 기도하며 오매불망 남편을 기다렸고 어느덧 이미 해가 3년이나 바뀌었지만 남편의 소식은 전혀 없었다.3년이 지나도 소식이 없자 아내는 남편의 죽음을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그래서 가슴이 아프지만 개가를 해야만 했다. 아내가 개가를 한 지 한 달이 지나서야 왕복은 집으로 돌아왔고 비로소 아내의 개가 사실을 알게 되어 슬픔을 감출 수가 없었다.
몇 일이 지나서야 두 사람은 상봉을 하게 되었지만 서로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다. 한참을 말없이 울고 나서야 왕복이 말문을 열었다
“당신은 개가를 했지만 난 당신을 원망할 자격이 없소 이 약을 당신에게 선물하리다”라는 말을 남기고는 고향을 떠나 아주 먼 곳으로 떠나버렸다.
아내는 왕복이 떠난 후 밤낮으로 그리워했고 끝내는 병에 걸렸다. 생리가 불규칙하며, 얼굴이 병자처럼 누렇고, 몸이 야위고, 머리가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며, 사지가 힘이 없었다. 매번 왕복이 선물한 약재 꾸러미를 볼 때마다 왕복을 보고 싶은 생각은 더욱 간절했다. 그가 생각이 날 때마다 그리워하는 마음을 가누지 못해 약재 뿌리를 씹기도 하고, 약재를 달여 복용하기도 했는데 이게 웬 일인가! 그의 얼굴에는 핏기가 돌고, 생리도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나머지 증상도 회복되었다.
이후로 사람들은 이씨의 약 복용경험에 근거하여 많은 여인들에게 처방해 여러 부인병을 치료했다. 그리하여 부인과의 전용약이 되었으며, 당나라 때의 시 가운데 “정당귀시우불귀(正當歸時又不歸)” 라는 귀절이 있는데 그것은 ‘곧 돌아올 때가 되었는데, 아직 돌아오지 않는다’는 뜻인데 이것을 인용해 ‘남편이 당연히 돌아온다’는 뜻인 당귀를 사용하여 그 약초의 이름으로 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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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이 전쟁터에 나가 몇년이 지나도록 소식이 없어 애타게 기다리던 부인이 병을 얻자 남편도 없는 며느리가 병까지 들어 귀찮아진 시댁에서 구박하여 친정으로 쫓겨간 부인은
아무리 좋다는 약, 의원한테 치료를 해도 병이 낳질 않았고 낙심한 부인은 아무 풀뿌리나 캐먹었는데 마침내 병이 완쾌를 했고 때마침 전쟁터에서 돌아온 남편이 아내를 데리러 처가댁을 방문하여 남편을 따라 시댁으로 돌아가게 된 부인 이후 이 부인이 캐 먹었던 풀뿌리를 반드시 돌아가게 된다는 의미로 당귀(當歸)라고 하였다 한다
첫댓글 우리에게 주어진 소중한 선물 오늘 즐겁게 행복하게
누리세요 아자 아자^^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