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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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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부산 대구등 우리나라지방대도시와 인구규모가 비슷한 외국대도시들과 비교하면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826 08.06.21 08:35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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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6.21 13:04

    첫댓글 시카고와 보스턴의 도시철도망 대부분은 옛날옛적에 지어진겁니다. (근교통근철도로 쓰이는 망은 도시가 본격적으로 현대화되기전에 이미 다 놓인 망이죠) 그 동네도 돈때문에 노선연장이나 신규노선 나가리되는건 부지기수에요. 대중교통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야하는것은 맞는데, 그게 도시재정을 파탄낼정도면 지하중전철 말고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되는거 아니겠습니까.

  • 08.06.21 13:13

    부산-대구축의 경우에는 장거리 위주로만 편성되어버린 일반여객철도망이 되려 걸림돌이라 할수도 있습니다. 비전철, 단선이라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통근수요를 만족시킬수 있는 영업정책을 6~70년대 나고야와 오사카 지역에서는 최대한 활용하려 했거든요. 그 산물로 만들어진것이 통근형인 키하35계 디젤동차라고 할 수 있고요. 굳이 전철이나 지하철이 아니라도 기존 철도망만을 충분히 활용했어도 될 일입니다.

  • 08.06.21 13:31

    잔인하게 말해서, 철도 이외의 대안은 아주 많습니다. 아니, 철도로도 싸게 먹이고 들어가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죠.

  • 08.06.21 13:52

    기존선의 광역전철화라던가, 화물선의 여객공용이라던가, 폐선의 개선후 노면전차 굴리기라던가..

  • 08.06.21 13:34

    그래도 많이 늦긴 했지만 앞으로 몇년 안에 대구와 부산도 광역전철이 생기게 되지 않습니까? 부산은 경전철이 서울 못지 않게 많은 노선이 생기게 될 것이고요. 철도 중심의 일본에서는 사철도 상당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민영화로 인해 모든 노선이 사철이라고 해도 결코 틀린 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수도권 집중화로 인해 지방은 있는 것 마저 수도권에 빼앗기는 일만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광역전철의 경우 100%지원도 있는 걸로 아는데, 지방은 그렇지 않은 것도 문제인 것 같구요. 뭐 부산은 대구에 비해서 도로 사정은 나쁜 편이라 더 절실하지 않을까 싶네요.

  • 08.06.22 07:04

    일단 승객이 늘어날수있는 근거도 어느정도 지방도시들이 중심도시를 기준으로 광역권을 이뤄야됩니다. 근데 광역권이 없어서 안들어선다기보단 그런 교통부분에서의 지원이 없으니 생활권역시 묶이기 힘들고 더 안되는거죠. 천안이 전철개통후에 급격하게 수도권역으로 인식되고있는것도 굉장히 대표적인 예라고 보구요. 또 기본적으로 한국도시의 경우 철도가 배척되는 경향이 짙어보입니다. 애초에 시가지 내에 해외처럼 철도가 얽혀있는 있는경우가 없죠. 대전내의 삼각선이 그나마 가장 커버규모가 클겁니다. 그렇다고 광역교통망 구축을위해 신선이 건설되지도 않구요. 또 그나마 있는것도 경부선이란 이류로 정부서 난색을 표하니...

  • 08.06.22 09:53

    100년전 저 도시들은 어떠한 상황이었는지 감안을 하셔야죠. 100년전 외국의 언급하신 도시들은 지금보다 더 철도망이 발달되어 있었습니다. 저 도시들 광역철도망의 상당수는 그때 지어진 것을 바탕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철도황금시대를 거치지 않고 바로 자동차시대로 진입했으니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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