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세력화에 나선 안철수 의원을 돕기 위해 17일 동반탈당한 문병호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 "손학규 전 대표의 거취가 굉장히 중요하다. 내일 총선 승리를 위해 꼭 필요하신 분이 손 전 대표다. 신당을 추진하려는 세력이 손 고문을 삼고초려해서 꼭 모시려 한다. 하지만 아직 진전은 없다"고 밝혔다.
또, "손 전 대표가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차근차근 일단 물밑 접촉을 할 생각"이라며 "두 분(안철수 전 대표·손 전 대표)이 워낙 정치적으로 비중 있는 분이기 때문에 쉽게 움직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의 이러한 언동은 전형적인 언론 플레이로 칩거중인 손 대표님의 입장을 무시한 무례한 행동이다.
문병호의 "삼고초려" 발언 이후, 트위터 SNS의 반응을 살펴 봤다. 손 대표님에 대하여 친문 깨시족들의 부정 의견과 안빠들의 긍정의견이 서로 대립하고 있었는데, 364명이 가담한 네트워크는 19개의 하위 그룹으로 형성되어 있어 5단계를 거쳐야 네트워크내에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는 구조를 띠고 있었다. 그룹내 끼리끼리 소통은 빠르지만, 각 그룹간 소통이 잘 되지 않는 분열소통(Balkanization communication) 구조이다.
긍정 및 부정 반응
행위자 계정명 및 프로필명
time zone(시간대)별 분포
인용 컨텐츠
첫댓글 ㅠㅠ
자기(집단)중심의 유불리에 의한 작심발언을 규탄한다. 문병호의원,...
아이구...머리 아파랄...
이거이 뭡니껴??
당최---헷갈리우스들이나 알아 먹쥐...좀 알기 쉽거롬 설명 좀 해봐봣//
긍게 저거이 소위 빅데이터 뭐 그런거여?
도무지 거미줄 치는 것 같응게로 당최 몰겠넴...에궁~~
그림 1). 2). 해가면서리 설명 좀 해줘잉~~ㅉㅉ
낙서처럼 하덜 말구...
소제목 그대로 이해하면 됨.
긍정/부정 반응- 손학규에 대한 긍정 및 부정 반응, 그림에 표시함.
계정 및 프로필명- 반응을 한 사람들의 트위터 계정과 프로필 이름
time zone- 어느 지역에 거주하는 지...., 여기서는 해외와 국내로 대별.
인용컨텐츠- 행위자들이 무슨 말을 하며, 어떤 기사를 링크하는 지...., 주로 구독하는 출처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