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본사에 있는 ‘느티나무 그늘방’. 여직원 휴게실이지만 혈압 체크기와 발 마사지기, 소파·침대 등 임신부를 위한 배려가 곳곳에 스며 있다. 벽면에‘Work & Life Balance’(일과 삶의 균형)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오른쪽 아래 사진은 직원 회의실. 아이들 놀이방처럼 재미있고 편안한 분위기다. 신인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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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씨는 조만간 둘째 아이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엔 육아휴직을 1년간 사용할 생각이다. 첫아이를 키워보니 젖먹이 아이 때 엄마의 역할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김씨는 이 회사의 ‘별종’이 아니다. 결혼하고 임신한 여직원 중 극히 평범한 경우다. 김씨는 “남편이 수시로 ‘정년 될 때까지 회사 다녀라’고 한다”며 “가족 친화를 우선시하는 회사의 배려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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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 57세 보장, 이직률 0.2%
유한킴벌리는 직장 여성의 ‘이상(理想)’이다. 제조업체의 특성상 전체 직원(1700명) 중 남녀 비율은 84대 16이지만, 본사 사무직(400명) 중 여성 비율은 40.5%에 이른다. 여성의 임원 비율도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2005년 3.5%에 불과하던 여성 임원 비율은 지난해 16.6%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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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 7~10시 사이에 출근시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한 ‘시차출퇴근제’는 1994년 도입됐다. 어린 아이가 있는 여직원이 주로 이용하지만, 퇴근 후 영어 학원이나 대학원을 다니는 남자 직원들에게도 요긴한 제도다. 본사 직원 470명 중 60명이 이용한다. 대치동 본사 14층과 17층에는 ‘느티나무 그늘방’이라는 이름의 여직원 휴게실 겸 수유실도 있다. 침대뿐 아니라 소파와 안락의자, 발 마사지기 등 여성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마련해 놨다.
김주영 과장은 “회사가 제도를 만들어 놨다는 것보다는 그 제도를 실제로 쓸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윗사람이나 동료의 눈치를 봐야 한다면 육아휴직이나 시차 출퇴근제 등은 쓸 수 없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회사에서 직원들을 배려해준 만큼 직원의 애사심과 동료애가 높아지기 때문에 휴직 등으로 인한 산술적인 시간 손실이 업무 차질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남자 직원 중에서도 육아휴직을 떠난 사람이 생겼다. IT서비스실의 정대근(31)씨는 지난 5월 초 첫째 아이 출산 후 힘들어하는 맞벌이 아내를 위해 3개월간 휴직계를 냈다.
생산성 오히려 크게 늘어
지방공장의 생산직은 혜택이 더 많다. 일단 근무 형태가 4일 동안 매일 12시간씩 근무하고, 이후 4일을 쉬는 방식이다. 근무일 동안은 노동시간이 다소 길지만, 이후 4일 연속 쉴 수 있으니 마치 휴가처럼 여행을 떠나거나 공부를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그간 3조 3교대를 거쳐 하루 8시간씩 7일을 일하고 이틀을 쉬는 4조 3교대 형태로 공장을 운영해 왔으나, 97년 노조 측의 요구를 받아들여 4조 2교대로 근무형태를 다시 바꿨다. 4조 3교대와 4조 2교대는 근무형태만 바뀌었을 뿐 근로자 수와 근로시간은 동일하다. 군포공장의 오준영·원선미 부부 직원은 ‘4-4제’를 육아에 이용하는 경우다. 아내와 남편이 번갈아 가며 4일씩 아이를 본다. 맞벌이 부부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육아 문제가 이들 부부에겐 ‘해당 사항 무(無)’다.
오씨는 “부모 손에서 자란 덕분인지 아이가 아주 잘 커주고 있다”며 “집과 회사에서 같은 일을 하다 보니 아내와도 서로 화젯거리가 통해 좋다”고 말했다. 생산직 여직원은 출산 전에도 2개월 동안 산전휴직을 할 수 있다. 임신부를 도덕·보건상 유해하거나 위험한 사업장에 배치하는 것도 제도적으로 금지된다.
연달아 많이 쉬다 보면 생산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결과는 정반대다. 99년 시간당 2만9000개 수준이던 생산성이 계속 상승해 지난해에는 4만6000개로 크게 늘어났다.
첫댓글 수백명 청년들이 죽어나가는 이명박사위회사 한국타이어를 보면서..사람이 씹다만 껌인가 라고 부르짖는 문국현같으면 있을수도 없는 일이지..라고 생각했는데.열린 마인드.깬 사고방식의 사람들과 후진국인간들의 차이가 이런것 같습니다..이명박이 아무리 문국현을 매도하고 죽일려고 하지만 이명박은 문국현의 발밑의 때도 안된다는 것을 알아야 할것.
이런 회사는 다른 대기업보다.다니고픈 회사네요
우와~ 이런 회사가 다 있었군요~ @.@ 저렇게 운영해도 망하지 않는다는게 정말 놀랍네요~ @.@ 오히려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고 생산성이 향상된다니... @.@
제가 작년에 석봉토스트 대표님의 강의를 우연히 들은 적이 있는데요~ 이분이 고객을 위해 가장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고 음식에 손을 닿지 않게 노력을 많이 했는데 티슈를 뭘로 사용할까 고민을 많이 했답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판매되는 모든 회사 제품을 모아 놓고 한장씩 뽑으면서 먼지가 날리는지 유심히 관찰을 했대요~ (티슈를 뽑을 때 햇빛에 비춰보면 먼지가 날리는게 보이거든요...) 결과는 유한킴벌리의 크리넥스를 제외한 모든 회사 제품은 다 먼지가 날리더랍니다. 그래서 비싸지만 크리넥스를 매장에 놓고 손님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그때 크리넥스가 참 좋구나...라고 생각만 했는데 조금 비싸잖아요... -.-;;; 집에는 사놓은게 많아서 다음에 살 때 이용하기로 하고 어제 집들이 가는데 크리넥스 화장지 사가지고 갔어요~ ㅎㅎ 가격도 초큼 비싸고 ㅜ.ㅜ 많이 무거웠지만 ㅜ.ㅜ 질이 좋으니 넘 기분이 좋더라구요~ ^^* 암튼 이런 회사는 정말 잘 되면 좋겠네요~ ^^*
문국현 토론강의 들었엇는데..수질오염시키지 않는 염색방법의 넥타이를 개발햇는데..본인이 매고 다니는게 항상 그 넥타이인듯..저렴한 후진국형 제품이 아닌 가격을 제대로 받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하드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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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다가 윤리경영,투명경영하니까 노조들도 분쟁없고..노조사무실에 상품진열해 놓고 연구 한다고 ..도올김용욱 탐방취재에서 봤ㅇ러요..사장을 다 존경하고..나라도 이렇게 해보자고 큰꿈을 갖고 나오셨는데...기득권세력들이 지네밥그릇 뻈길까봐 모함하지..국민들이 못알아주지..고생이 많죠...저런분이 되야한느데 국민들이 눈이 안떠지니 복을 차버리는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