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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자동차 및 부품시장 동향(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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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12-31 | 국가 | 인도 | 작성자 | 정유경(뉴델리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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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 및 부품시장 동향(下) - 자동차부품 수출 기지 부상 - -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잠재력 높아 -
□ 인도 자동차부품시장 규모 1075억 달러 달성할 것으로 전망
○ 인도 자동차부품시장 규모는 FY 2012/13 기준 435억 달러로 이는 전년 대비 15.7% 증가한 수준 - 인도 자동차부품시장 판매액은 연평균 13.7%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며 FY 2012/13 435억 달러의 판매액을 기록
인도 자동차부품시장 판매액 추이 (단위: 억 달러) 자료원: ACMA
□ 인도, 글로벌 시장과 인접한 지리적 입지와 신흥국 대비 기술적 우위 확보로 글로벌 자동차부품 조달처로 부상
○ 주요 글로벌 시장(중동 및 유럽)과 인접해 글로벌 완성 자동차업체의 부품 조달처 역할로, 주요 수출 지역인 유럽, 북미, 아시아의 수출 비중은 약 87% - 연평균 17.4%의 성장률을 기록한 인도 자동차부품 수출 시장은 FY 2007/08 31억 달러에서 FY 2012/13 69억 달러까지 성장했으며 지역별 인도 부품시장의 수출 비중은 유럽 36%, 북미 23%, 아시아 28%
○ 저비용, 타 신흥국가 대비 기술적 경쟁적 우위의 장점을 등에 업고 FY 2012/13 투자규모는 FY 2006/07 대비 28.4%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글로벌 주요 기업(현대, 포드, 혼다, 폴크스바겐)들은 인도 내 아웃소싱을 계획 중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의 부품 아웃소싱 현황
□ 인도 내수 자동차부품시장 동향
○ 교체용 부품(Replacement) 분야와 OEM 중심으로 성장하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OEM은 수출보다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분야별 시장 규모 및 점유율 (단위: 억 달러)
주: [E]=전망치
○ 비교적 높은 기술력 및 정확성을 요구하는 제품인 엔진 부품, 변속기, 스티어링 부품을 중심으로 인도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43%로 다국적기업의 15%보다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 2020년에 제품별로는 인도 내수시장 엔진 부문(25.6%), 차체 및 차대(23.5%), 서스펜션 및 브레이크 분야(17.1%), 전기부품(17.1%) 중심의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정부, 자동차 및 부품산업 발전 위해 다양한 정책 및 규제 완화 등의 적극적인 지원
○ 인도 정부는 자국의 저비용·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해 자동차부품산업 규제 완화 및 수출 장려 정책을 시행하고 있음.
○ 인도 정부, NATRIP(National Automotive Testing and R &D Infrastructure Project)프로젝트를 통해 대대적 R &D 기반 투자 진행 중 - 프로젝트의 목적은 인도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임. 정부가 저렴한 비용으로 테스팅에서 연구 개발까지 지원 및 보조하는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인도 전역 7개의 센터에서 자동차 연구, 디자인, 개발, 자동차 테스트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NATRIP 프로젝트 현황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인도 루피화 가치 하락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들은 수출 기지로서의 입지를 더 확고히 할 것으로 예상됨. - 폴크스바겐, 도요타, 현대 자동차 등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들의 현지 법인들은 루피화 가치 하락에 따른 가격 경쟁력 상승의 이점을 이용해 생산 부품 및 완성품의 해외 수출 비중을 확대하는 것을 고려 중
○ 지난 몇 년 동안 볼보, 다임러, 스카니아 등의 글로벌 상용차 기업들의 진출 러시가 이어졌으며 인도 시장에 진입하지 않은 글로벌 기업 또한 진입을 고려하고 있음. - 피아트(Fiat)그룹의 이베코(Iveco)와 미국의 파카(Paccar) 등이 인도 자동차시장 진입을 고려하고 있어 향후 인도 상용차시장 부문은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이러한 글로벌 상용차 제조업체들의 시장 진입은 인도의 경제성장에 발맞춰 인프라 시설 확충 및 물류량 증가에 기인한 상용차 부문 수요 증가에 대한 높은 기대를 반영하고 있음.
○ 잠시 주춤하고 있는 인도 경제이지만 향후 경제성장 및 거대 내수시장이라는 매력적인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는 인도 시장의 높은 잠재력은 지난 몇 년 동안 자동차 제조업체 및 부품업체의 시장 진입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어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자료원: 인도자동차제조협회(SIAM), 인도자동차제조협회(ACMA), IBEF, 이코노믹 타임즈,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KARI),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