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아침 고르바초프 서거라는 소식을 친구에게 들었습니다. 개혁가, 참 레닌주의자, 망국노, 역적...뭐 사람마다 평가는 다르겠지만요. 뭐가 됐든 제가 알던 20세기가 또 한 장 넘어가는 기분이라 아쉽고 착잡하고 그랬습니다. 이제 한 십 년 더 지나서 이런 이야기를 하면 "무슨 고릿적 이야기를 하냐"고 타박을 받을까요? 슬픕니다.
고르바초프가 소련을 멸망케 하려는 의도가 없었다는 건 아실 겁니다. 그를 위해 친구와 화상으로 만나서 추모제를 열었습니다. 어떻게? 보드게임으로요. Twilight struggle (황혼의 투쟁)입니다. ㅋㅋ 역사-보드게임 쪽에서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그 게임인데 소련과 미국으로 냉전시대를 경영하는 수작이죠.
자세한 설명은 다른 분의 옛글로 대신합니다. https://cafe.daum.net/Europa/H2b/47519
Tabletop simulator라고 보드게임 시뮬레이터에 이 게임이 있어서 했습니다.
베를린 봉쇄로 다 굶어 죽으면서 서독이 중립으로 돌아서고 남조선이 공산화하고 읍읍 동남아 도미노에 아주 소련판이었습니다.
중동에서는 다이나믹하게 온갖 무력정변으로 모든 나라가 미국 괴뢰가 되는 마당에 이스라엘이 소련편이 돼서 엄청 웃겼네요. 그런데 또 이슬람혁명도 크게 터지고. 정변 정변의 연속. 한편 남아메리카에서는 미국이 "내가 지더라도 에비타만은 없앤다!" (왜?) 고 해서 치열하게 선거전(세력재편)하다가 덤으로 옆나라 아옌데까지 날아갔습니다.
그러다가 고르비 아저씨 등장...
유럽에 붉은 물결이 갑자기 넘치면서 서독까지 잠시 소련과 동맹 맺을 수준까지 가서 레이건이 식은땀을 흘렸습니다. 그 기세를 타서 여유롭게 레이건의 베를린 연설을 허용했다가 (이 카드게임은 소련이 소련 카드를 내면 카드의 점수로 일을 할지 그냥 사건을 일으킬지 정할 수 있지만, 소련이 미국 카드를 내면 미국 사건이 자동 발생합니다. 호기롭게 소련이 카드를 내 준 거죠.) 동독에서 털릴 뻔했습니다. 동독 첫 재편에서 각자 주사위를 굴리는데 미국이 6, 소련이 1이 나오는 바람에 좌익 세력이 쫙 망합니다. ㅋㅋㅋㅋㅋㅋ 이후 미국이 잘 못해서 동독에서 영향력이 빠지는 바람에 살았습니다.
그런데 레이건 아저씨도 호기롭게 탈스탈린화를 허용합니다. 아니 소련이 아직까지 스탈린주의 국가였어?
우리 고르비 아저씨가 큰 일을 냈습니다. 피델의 쿠바만 고고히 서 있던 중미에 붉은 물결이 넘실거립니다. 혁명의 아이콘 체 게바라는 콜롬비아에서, 니카라과에서 대성공합니다.
이렇게 해서 소련 승리로 끝났네요. 재미있었습니다. 이정도면 우리 고르비 할아버지께서도 저승에서라도 한을 좀 풀지 않으실까 싶습니다. ㅎㅎ
Михаи́л Серге́евич Горбачёв (1931.03.02. - 2022.08.30.) 냉전기를 상징하는 (아마도) 마지막 위인. 편히 영면하시길.
참고로, 황혼의 투쟁은 스팀 stand-only 판으로도 있습니다. 카드 사진은 다 여기서 가져왔습니다. 할인할 때 사면 만원이면 사요. 컴퓨터을 상대로 한 사진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어...사진의 상태가??
첫댓글 어랏??!!
분명히 사진 찍을 때는 저게 아니었는데;
미국이 우주개발을 너무 과도하게 한 게 패인이었을 수 있겠네요. 아시아에서 밀리면 진짜 답이 없는데...
소련이 유리한 타이밍에 유럽-아시아-동남아시아 점수계산이 다 터지는 바람에 갑자기 기울었어요.
또 너무 오랜만에 해서 미국이 감을 좀 잃은 것도 있고, 탈스탈린화같이 서로 말도 안되는 카드를 꺼내는 것처럼 컨셉플레이를 조금 했습니다.
그거와 별개로 우주개발은 스탈린시기부터 매 턴마다 미소 양국이 비슷하게 많이 시도했는데..이 세계관에는 코룔료프가 없었나봐요. 소련만 족족 실패해서 저렇게 됐어요.
@koringenieur 점수계산을 잘 터뜨리는 것, 그리고 이번 라운드에 점수 터질 가능성 있는 대륙에 집중하는 것까지도 다 합쳐서 전략이니까요.
아무튼 유럽은 너무 변화가 없고, 중동 이하는 너무 변화가 심해서, 결국 아시아를 먹고 버티는 쪽이 장기적으로는 유리해질 수밖에 없더라구요.
그리고 우주개발은 많이 쓰면 오히려 함정인 기능이라서... 저는 달 궤도선도 채 못 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하긴 그것도 컨셉플레이일 수는 있겠죠 ㅎㅎ
저도 황투나 땡겨야겠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