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난~"
이승철님 노래처럼
오늘도 난 DPF클리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DPF클리닝을 왜 할까요???
P0299 부스트 압력과소 경고등 때문에
DPF클리닝을 하고 있다고 하면
혹시? 믿어주실분 있을려나...ㅎㅎ
그건 그렇다치고
벌겋게 달아오른 DPF...
수트도 타고, 재도 타고
다 태워버리고 다시 태어 날 것 입니다..^^
안되면 바꾸어야 하지만
클리닝 할 정도는 되기에 한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DPF클리닝을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차량은 투산 2010 R엔진으로
P0299_P2563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어
① 터보 액츄에이터를 교환하였으나
교환 한지 얼마되지 않아
경고등이 재 점등되어 ② EGR밸브와
③ 부스트 압력센서까지 바꾸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한 일주일을 잘 버티다가
다시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어
해당 업소로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니
터보를 통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말에
차수리닷컴을 방문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자동차를 고치기도 잘 고치지만
자동차 고장 진단을 참 잘 하거던요...
물론 진단 기술료는 소요되지만
바꾸지 말아야 할 부품을 바꾸지는 않는답니다..
P0299부스트압력과소 경고등 판정조건은
부스트 압력 목표값보다
400hpa이상 낮게 25초 이상
지속 될 경우에 고장이라고 판단하는데
고장 발생 시 데이타를 보면
흡기계통 누설은 전혀 보이지 않는것입니다..
그렇다면 터보일까? 라는
생각이 들 순 있지만
증거를 찾아 밝혀내야하기에
데이타 분석 후 정비를 해야 합니다..
P2563 VGT액츄에이터 이상코드는
액츄에이터를 교환해도 또 뜨는데
또 바꾸어야 할까요?
이럴경우 참 난감한데..
사실 다 발생되고 있답니다..
ECU학습불량으로 인해 나타날수도 있고
ECU불량으로 인해 나타날수도 있기에
좀 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둘 다 정상이라면 터보불량?일
확률이 매우 높다는 이야기 입니다..
고장코드 판정조건대로라면
바꾸어야 할 부품들이 너무 많으며
금전적인 부담도 억수로 크기에
전확한 진단을 위해
ECU데이타 정밀진단을 실시합니다..
그런데 특별한 곳에서 문제가 포착됩니다..
바로 DPF입니다..
정상치보다 약 1.6배 이상
막혀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비수치 : 차압 발생량 100hpa
그래서 dpf클리닝을 하는것이랍니다..
이유는 알고 하는게 맞겠지예..
물론 시기가 되면 해야겠지만요...ㅎㅎ
터보 점검도 해야겠지요...
액츄에이터도 점검하고,
ECU 제어값도 점검하고,
목표값 대비 실제값을 비교하여
터보 성능까지 체크 한 후
정비의 방향을 결정해야
웃음 넘치는 작업 현장을 만들 수 있답니다..^^
DPF클리닝 후
DPF P1 - P2 흐름율이 3hpa로
매우 정상적으로 수리가 잘 된것을 알 수 잇습니다..
만일 검수 과정에서 문제 발견 시
차량에 조립을 하면 안된다는 의미이죠...^^
터보 압력밸런스
ECU리모델링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P0299 정밀 진단 결과
터보 성능은 좀 떨어졋으나
압력 누설 발생이 일어나지 않앗기에
신차 대비 성능이 떨어져 나타날수도 있기에
부스트 압력이 떨어진만큼
압력 밸런스 조정을 하여
터보를 바꾸지 않아도 사용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합리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터보 파손이라면 바꾸어야 겟지만요...
DPF클리닝 후
실차 테스트 결과 입니다..
장착 전 검수를 하였지만
실차 테스트를 빼먹을수는 없죠...^^
DPF클리닝 전 차압 발생량 165hpa
DPF클리닝 후 차압 발생량 44hpa
참 잘 되었지예...^^
이젠 연비도 좋아지고 출력도 좋아질것 입니다..
그리고 p0299경고등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제가 잘 만져 드렷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