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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본문제 79장 해설-하늘은 언제나 선한 사람 편에 선다.
큰 원한은 풀어도 앙금이 남으니 큰 원한을 푼다고 어찌 선이 되겠는가. 성인은 빚 문서를 지니고 있을 뿐 빚 독촉을 하지 않도록 해 준다. 덕이 있으면 빚은 저절로 갚아지고, 덕이 없으면 빚을 억지로 받아 낸다. 하늘의 도에는 사사로움이 없고, 언제나 선한 사람 편에 선다.
和大怨, 必有餘怨, 安可以爲善,
화대원, 필유여원, 안가이위선,
是以聖人執左契, 而不責於人, 有德司契, 無德司徹,
시이성인집좌계, 이불책어인, 유덕사계, 무덕사철,
天道無親, 常與善人.
천도무친, 상여선인.
* 本文 第 七十九章 = 큰 원망은 풀려서 화락해 졌지만 반드시 남은 원망이 있다면 어찌 착함이 될것인가? (*소위 소수 의견이 물고 늘어지면....)
이래서 성인은 왼쪽으로 언약한 문서를 쥐었음에도 불구하고 남에게 책임을 전가시키지 않는다 그러므로 덕이 있음 시행할걸 약조한 문서를 받아 쥔 관리가 되고 덕이 없음 [*徹(*철= 통하다, 뚫다, 환하다, 밝다는, 의미 * 세금 거둬드리는 방식 단위 법)] 통찰(通札= 일일이 통지하는 관리)하는 관리가 된다 또는 세금 걷는 관리가 된다 (*원래 세무 관청에 종사하는 공무 담당 요원이 공평을 기하기 잘 어려워 원성을 사기 쉽고 또는 거둬 드리는 입장에 섰음으로 아무리 복지 정책을 역설한다해도 임시 보는 견지에선 뜯겨 나아가는 것이라 백성들이 달가워 할 리 없다)
하늘 길은 친한 게 없다 늘 상 착한 사람과 함께 한다
* 큰 원망을 좋게 하려다 보면 반드시 작은 풀지 못할 원망들이 회생의 입장을 취할 때가 있다
그렇다하여도 편안한 자세로 임하여야 지만 좋은 것이 될 것이다 [ * 安(안)을 疑問詞(의문사) 로 보아선 = 그러니, 어찌 바로 좋다고만 할수 있겠는가? ]
이래서 성인은 왼쪽으로 그 약속한 문서를 지니고도 그것을 어기고 어기려드는 사람들을 나무라지만 않는다 덕 가진 맡은 언약으로[제도 규약으로] 덕 없는[ * 박복, 박덕한,] 맡은 자들을 통찰하고 거둬들인다 [ 포용하는 자세로 임한다는 의미] 하늘 길은 원래 부텀 친근함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착한 사람과 더불어 떳떳함을 같이하려든다
蘇註소주
夫怨生於妄 而妄出於性知性者不見 諸妄 而又何怨乎 今不知除其本 而欲
부원생어망 이망출어성지성자불견 제망 이우하원호 금불지제기본 이욕
和其末 故外雖和而內未忘也 契之有左右 所以爲信而息爭奪之場 而不知
화기말 고외수화이내미망야 계지유좌우 소이위신이식쟁탈지장 이불지
性之未始少妄也 是以聖人以其性示人 使知除妄以復性 待其妄盡而性復
성지미시소망야 시이성인이기성시인 사지제망이복성 대기망진이성복
未有不廓然自得 如右契之合左 不待責之而自服也 然則雖有大怨 將渙
미유불곽연자득 여우계지합좌 불대책지이자복야 연즉수유대원대 장환
然 解 知其本非有矣 而安用和之 彼無德者 乃欲人人而通之 則亦勞而無
연빙해 지기본비유의 이안용화지 피무덕자 내욕인인이통지 즉역노이무
功矣 徹通也 天道無私 惟善人則 與之契之無私也.
공의 철통야 천도무사 유선인즉 여지계지무사야.
* 소씨 주석하대,
무릇 원망은 망녕됨에서 나오고 망녕됨은 성품에서 생긴다
사람에 마음이나 자기 본성을 잘 아는 자 모든 망녕됨을 드러내지 않는데 또 무슨 원망일까? 이제 그 근본을 다스릴 줄 모르고 그 끝만 화락 하고자 하는지라 그러므로 밖같이 비록 화락해도 속으론 잊지 못할게 있게 된다 약조한 계약 문서를 좌우에 두면 소의 믿게 됨이라서 다투지 않는다 (*역자부언=율법 예규 행정법 등 모든 법이나 약조한 것을 잘 알게 배치 교육 알도록 한다면 그런걸 믿게되어 또는 서로간 신의가 생겨 잇속으로 인한 다툼이 쉬게 된다는 뜻이다)
성인은 사람들과 함께 균등하다 바로 이러한 성품을 가졌다
사람들은 방책을 쓰대 망녕됨으로 떳떳함을 삼어 다퉈 빼앗는 마당에 말달림을 빨리해서 (* =무=는 말이 겅중겅 뛰면서 급히 내닫는 모습임 즉 천리마 달리는 모습 연상)
성품의 작은 망녕됨 이라도 시작되지 못하게 함을 모른다
이래서 성인은 그 성품으로써 사람들을 보는지라 하여금 망녕됨을 덜어내고 본성으로 돌아옴을 알아 그 망녕됨이 다하고 본성의 회복을 기다림이라 널리 그러한(*모습) 절로(*스스로) 얻지 않는걸 가지지 않는다
이렇듯 오른쪽 약조한 그은(*劃) 문서 왼쪽과 합하는 것 같아 책임전가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를 복종시킨다 또는 스스로 복종케 들 한다 (*소위 약조한 표현을 하고 도장찍고 반을 뚝 잘라 서로 나눠 가진걸 맞춰보는 것 같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비록 큰 원망이 있을지라도 장차 바뀌어 그렇게 얼음 풀리듯 할 것임이라 그 근본의 그릇됨 가짐을 앎이라서 무엇을 저 덕없다 하는 것 있을 것이라 해서 화락함을 쓸려할게 있을 것인가? (*이미 소수의견 자기네들의 주장을 관철 시킬려는 것이 지나친 요구라던가 잘못된 것인 줄 알게 되면 덕이 있는 것이된다 그래서 덕 없는 자 가 있을리 없다 또한 그래서 번역이 길어지는 단어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을 사람마다 통지 하려들려 한다면 곧 고 달퍼도 공적이 없으리라 徹=철 은 통한다는 의미다 하늘 길 사사로움이 없다 오직 착한 사람이면 함께 한다 문서 약조란 것은 사사로워 질수 없다
呂註여주
復 者不折 干 雖有 心 不怨飄瓦 是以天下平均 不由此道則怨之所生
복수자불절막간 수유기심 불원표와 시이천하평균 불유차도즉원지소생
也 而人欲和之不可勝解矣 故曰 和大怨者必有餘怨不善者吾亦善之 乃所
야 이인욕화지불가승해의 고왈 화대원자필유여원불선자오역선지 내소
以爲德 善和大怨 而不免於有餘怨 安可以爲善哉 是以聖人執左契而不責
이위덕 선화대원 이불면어유여원 안가이위선재 시이성인집좌계이불책
於人 是乃使復讐者 不折 干 雖有 心 不怨飄瓦 而天下平均之道也 蓋
어인 시내사복수자 불절막간 수유기심 불원표와 이천하평균지도야 개
古之獻車馬執右契 右契所以取 左契所以與 則左契者 常以與人而不爲物
고지헌차마집우계 우계소이취 좌계소이여 즉좌계자 상이여인이불위물
主者也 聖人爲而不恃 功成不居 每以有餘奉天下 至於殺人 則有司殺者殺
주자야 성인위이불시 공성불거 매이유여봉천하 지어살인 즉유사살자살
而未嘗尸之 則是執左契以與人 而不爲物主 此其所以無怨 而不責於人之
이미상시지 즉시집좌계이여인 이불위물주 차기소이무원 이불책어인지
道也 夫豈以和之爲悅乎 故有德司契 則不責於人而已 無德司徹 以通物爲
도야 부기이화지위열호 고유덕사계 즉불책어인이이 무덕사철 이통물위
事者也 天道無親 常與善人無親 而唯善人之與 是亦以執左契 而不責於人
사자야 천도무친 상여선인무친 이유선인지여 시역이집좌계 이불책어인
之道也.
지도야.
* 여씨 주석하대,
원수진 것을 되돌리려는 자 (*복수하려는 자) 칼과 방패를 꺽지 않는다
비록 모진 마음을 가졌어도 회오리바람이 기와를 날리는 듯한 원망치 아니함은 이는 천하 평균함을 쓰기 때문이다
이러한 길을 말미암지 않으면 원망이 생기는 바이라서 사람을 화순코자 할려 해도 바르게 능히 풀어지지 아니하리라 그런 까닭에 말하길 큰 원망이 화락해 진다는 것은 반드시 남은 원망이 있어 착하지 못한 것도 내 역시 착하게 한다 이렇게 되는 건(*乃) 쓰는 게 덕이라 할 것이다
[* 소위 다수 의견이 관철되면 그와 상반되거나 다른 소수 의견들이 묵살되기 쉬운걸 원망이 없게끔 덕으로 무마시킨다는 뜻인데 그렇게 말같이 쉽지 않는 것이라 분수와 주제를 잘 아는 자에겐 통하는 말일지 모르지만 분수와 주제를 크게 하여 오질 앞을 넓히려는 자는 이러한 길이란 게 잘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철권을 휘두르게 된다 철권을 휘두르게되면 무슨 덕이 있는 것인가? 소위 남은 원망이란 것은 내가 너 자리 탐내 전권을 빼앗아 치우겠다는 게 제일 큰 남은 원망이라 이런 자가 없게끔 덕화를 보일자 몇이나 되랴? 하늘이라 하는 자도 모든 걸 야시 보는 필부의 마음은 빼앗지 못하리라 이런 번역자의 말씀이다 =만장일치하긴 힘들다 그렇더라도 만장일치제도가 제일 이상적인 제도인 것이다 이게 일당 독재 체재 하에서나 가능하다 할는지 모르지만 그런 주장들을 하는 자들은 대개 보면 힘을 갖고 약한 자들을 깔아 뭉게려는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다 서로가 잇속을 양보하고 화해를 조성코자 노력한다면 만장일치는 가능하리 리라 나는 본다
전용 위원제 같은 것은 저희끼리 짝짝궁 하자 는 힘없는 자들을 배제시킨 제도이니 이런 제도 야 말로 소수의견을 묵살하는 독재 제도라 할 것이니 이런 제도야 말로 민주주의 사회에선 없어져야 한다 할 것이다]
큰 원망을 잘 해결했다 하더라도 남은 원망을 풀지 못해 원망을 면치 못한다면 어찌 바르게 착하다 할 것인가?
이래서 성인은 왼쪽으로 약조한 문서를 가지고서도 사람들을 나무라지 않는다는 것이다 바로 이런 게 복수하려는 자로 하여금 칼과 방패를 가진 비록 모진 마음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회오리바람으로 기왓장을 날리는 듯한 원망을 아니하게 한다는 것이라서 천하 평탄하고 고르게 하는 길이라는 것이다
대저 옛적엔 수레와 말을 받치게 되면 오른쪽에 약조한 계패(* 소위 어떻게 하겠다고 서로간 약조한 사항을 그은 나무 패 따위 일 것)를 지닌다 오른 계패는 취한다는 뜻이고 왼쪽 계패는 준다는 뜻이다 (*또는 오른쪽 계패는 내가 취하고 왼쪽 계패는 상대방에게 준다는 뜻) 곧 왼쪽 계패 인 것을 늘상 백성과 함께 하여서 사물을 주관하지 않는다는 뜻의 것이다 성인은 아랫 백성을 위한게 있어도 의지하려 들지 않고 이룬 공적 있어도 거기 머물지 않아 매양 여유 있음으로써 천하를 받들므로 써(*소위 공적을 찾아먹지 않은 게 있으니 백성에게 심적인 부담을 지워 논 것이라 그게 덕화란 명분으로 둔갑한 것이라 그러니 그게 천하를 받드는 여유 있는 것이 되어 자신은 유유 작작한다는 뜻이라) 살인 할 것에 이른다면 곧 살인을 맡은이가 죽이게 하여서 죽엄을 맛보지 않는다
(*이거 미꾸리 빠지듯 하겠다는 고단수 술책에 말밖에 더 인식이 되겠는가?) 곧 바로 왼쪽 계패를 지니어서 사람과 더불어 하여 사물을 주관하지 않겠다 함이니 (*않겠다는 것이니) 이는 그 쓰는바 원망을 없이 하여서 남에게 나무람 받지 않는 길인 것이라 (*이러니 어찌 생각함 얼마나 비열한 짓인가? 위정자 제심기 편의위주로 이랫다 저랫다 바꿔치기 한다는 것인데 당시엔 좋은 이상적인 것 이 되었지 몰라도 지금 현실에선 이건 백성을 기만하는 우롱 작난이요 이기주의도 이만 이기주의가 없다 할 것이다) 무릇 무슨 화락한 것 따위를 갖고써 깃거워 함을 한다 할 것인가?
그러므로 덕이 있음 약조한 계패를 맡음이라 곧 남에게 책임을 전가치 아니할 따름이요 덕이 없음 통지함을 맡아 사물을 통케 함으로써 일 위하는 것이라 할 것이니 하늘 길은 친한 게 없다 늘상 착한 사람과 함께 한다
친함이 없어서 오직 착한 사람과 함께 함은 바로 역시 왼쪽 약조한 계패를 지니고서 남에게 나무람 받지 않는 길인 것이다
朴註박주
人有怨於我 我與之和而平其怨無報怨之心 似可以爲善矣 然和怨者其心以
인유원어아 아여지화이평기원무보원지심 사가이위선의 연화원자기심이
爲我不和怨 怨終不解 尙存德色以加於彼德色 尙存是怨未嘗忘也 譬如人
위아불화원 원종불해 상존덕색이가어피덕색 상존시원미상망야 비여인
有當償債於我者 其契在我 我取而折之以棄其債 以爲契未折 則此債終無
유당상채어아자 기계재아 아취이절지이기기채 이위계미절 즉차채종무
可棄之時債 雖棄而心不能忘折契之恩 夫然則 復安得爲善哉 聖人之處怨
가기지시채 수기이심불능망절계지은 부연즉 복안득위선재 성인지처원
也 不然可責在我置之而已 初無求報之心 又無欲和之意 是怨與德皆忘之
야 불연가책재아치지이이 초무구보지심 우무욕화지의 시원여덕개망지
也 如人負債於我 其左契執在我手 然我旣不折契 又不責償 但置而已 是
야 여인부채어아 기좌계집재아수 연아기불절계 우불책상 단치이이 시
不惟無索債之意 亦忘旣所以爲德於彼矣 蓋報怨者索債者也 和怨者折契者
불유무색채지의 역망기소이위덕어피의 개보원자색채자야 화원자절계자
也 置怨者執契不責者也 於此其優劣著矣 徹究竟不報不和者 司契者也 報
야 치원자집계불책자야 어차기우열저의 철구경불보불화자 사계자야 보
怨和怨者 必責必棄司徹者也 天道無親 常與善人則 斯助有德矣
원화원자 필책필기사철자야 천도무친 상여선인즉 사조유덕의
* 박씨 주석하대,
사람들이 원망이 내게 있음 내 더불어 화순케 하여서 그 원망을 평정해서 원망을 갚으려는 마음이 없게 하면 바르게 착함이 될 것이라 하리라
그러게 원망을 화락 하게 하려는 것은 자아를 위하려는 것이고 원망을 화락 하게 아니하여 원망이 마침내 풀리지 아니함은 늘상 덕의 빛깔이 저쪽에 더함이 있게 하는 것이라 (*진리가 약자에게 있는것처럼 보이게 한다) 덕의 빛깔이 항상 이러한 원망함에 있게 함은 일찍이 이지 못하게 함이라
비유컨대 사람들이 응당 갚아야할 채무가 내게 있는 것은 그 약조한 계약이 내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내 취하여서 꺽어 재켜 가므로써 그채무의 계약 쓴 게 버리어진다 꺽어 재키지 않으면 이러한 채무 마침내 바르게 버릴수 없다
이러한 채무 때에 시기 적절 적소에 맞게 비록 버리었어도 마음에서 약조한 계약 꺽어 재킨 은혜를 잘 잊지 못해함 있다면 무릇 그렇다면 어찌 시러곰 착함으로 돌아왔다 할 것인가?
성인은 원망을 대처하는 방법은 그렇치 않다 바르게 채무를 내게 둘 따름이다 처음으로 갚음을 구하려는 마음도 없고 또 화해하고자 하는 뜻도 없어 이 원망과 더불어 덕이 모두 잊어진다
만일 사람들이 부채를 내게 져서 그 계약한 왼쪽 약조 문서가 내손에 쥐어져 있다면 그렇게 내 이미 계약을 접지 않고 또 갚을걸 재촉치 않고 다만 둘 따름이라 이는 오직 빗을 찾을려는 뜻이 없어 역시 그 소이 저쪽에 덕 위함을 잊지 않음이리라
대저 원망으로 갚으려는 자는 빗을 찾을려는 것이요 원망을 화해하려는 자는 계약한 것을 파기 꺽어재키는 자이고 원망을 두는 자는 약조한 계약을 지니고 재촉하지 않는 자이라 이러해서 그 우열이 드러남이리라 통지하려는 자는 구경만하고 갚지 않고, 화해치 않으려는 자는 약조함을 관리하는 자라 원망으로 갚음을 받고, 원망을 화해하려는 자는 필히 재촉해서 필히 버릴 것을 요구하는 통지함을 맡은 자이다 하늘 길 친함 없어 늘 상 착한 사람과 더불어 한다함은 곧 이 덕이 있음을 도움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