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의 개념, 인성교육의 가치, 인성교육과 도우미교사, 인성교육과 특기적성교육, 인성교육과 상담교육, 인성교육과 학생지도, 인성교육과 수학교육,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개념
Ⅲ. 인성교육의 가치
Ⅳ. 인성교육과 도우미교사
Ⅴ. 인성교육과 특기적성교육
1. 인성교육과 함께 하는 특기․적성교육이다
2. 다양한 체험학습의 일상적 실천을 들 수 있다
3.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환경보전의 생활화 교육이다
4. 동아리활동과 축제 문화창달을 위한 특기․적성교육이다
5. 흥미와 소질을 고려한 학생중심의 특기․적성교육이어야 한다
Ⅵ. 인성교육과 상담교육
Ⅶ. 인성교육과 학생지도
1. 훈화자료를 통한 인성교육
1) 목적
2) 활용 방법
2. 일일교육을 통한 일일훈화 자료 활용
1) 목적
2) 활용 방법
3. 급수제를 활용한 인증제 운영
1) 목적
2) 방침
Ⅷ. 인성교육과 수학교육
Ⅸ.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1. 학교급별에 따른 인성교육 실시
2. 유치원~국교 3년
3. 국교 4년~중학교
4. 고등학교
5. 인성교육 방법의 개선
6. 청소년 수련활동과 봉사활동의 [종합생활기록부]에의 반영 강화
7. 유아교육에 있어서 인성교육 강화
8. 가정교육과의 연계 강화
9. 매스컴의 교육적 기능 강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성교육(인성지도) 개념,가치, 인성교육(인성지도)과 도우미교사,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특기적성교육,상담교육,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학생지도,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수학교육, 인성교육(인성지도) 실천 과제
Ⅰ. 서론
‘학생의 생활지도는 올바른 수업,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인성적 요소인 가치나 덕목을 교과와 통합하여 운영할 때 더 잘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이러한 학습경험의 누적이 곧 개인의 인성 형성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뜻이다.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수업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은 학습경험으로 하루를 채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학습경험이 성공적이고 긍정적일 때 학생들에게는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인성요소인 자율성, 책임의식, 자기 존중심 등이 길러질 것은 자명하다. 따라서 일단 모든 학생들이 모두 성공적인 학습활동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런데, 학생들은 제각기 다른 개인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매우 어렵고 그래서 오늘날 인성교육의 문제가 대두되게 된 원인일 수도 있다.
개별학습의 원리 즉 개인차의 원리를 학습의 주요 원리로 인정한다면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학습은 당연한 요구라 할 것이다. 수준별 학습지도는 교육에 있어서 기본과 원칙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의 수준은 능력뿐 아니라, 흥미, 적성, 관심까지도 포함된다. 그러나 학생의 모든 차이가 고려되는 수준별 수업이란 사실 상 어렵다. 그러나 교사의 교육관이나 의지 속에 이에 대한 배려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는 대단히 크다 할 것이다.
수준별 학습이란 자기주도적 학습의 다른 이름일 수도 있다. 자기 수준에 맞을 경우에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의 상당 부분이 교과학습으로 이루어진다면,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주어진 문제사태에서 자기 수준에 맞는 학습목표 내지 문제 잡기(능력에 맞는 문제 잡기), 자기 아이디어로 가설 세우기 및 학습하기, 풍부한 학습 자료 제공하기, 협동적 학습활동하기, 학습결과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학습결과 공유하기 및 함께 결과 정리하기, 작은 성공에 자주 강화해주기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Ⅱ.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이란 흔히 성품, 기질, 개성, 인격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정의되지만 국어사전에는 ‘사람의 성품 또는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또한 인성은 개인의 특징적인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심리적 체계로서 개인내부에 존재하는 역동적인 구조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성, 인간의 본성, 인간의 본질과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인성교육이란 현대적인 휴머니즘의 핵심적인 요인들을 기초로 하여 인격을 깨우쳐 주는 교육이거나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자 하는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비롯한 방법의 총칭이라 하였으며 이러한 입장에서 인성교육의 방향은 인간중시와 개성존중 정신의 적극적 함양, 긍정적 사고방식의 고취, 미래 지향적 태도 함양 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선천적이기보다는 교육에 의해 완성될 수 있는 후천적 인격도야의 의미가 강하며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을 포괄하는 통합적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인성교육의 가치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는 정과 예절로 맺어진 공동체적 삶을 중요시하였다. 그러나 아름다운 미풍양속은 산업화와 도시화로 어느덧 자취를 감추고 기본 질서와 예절이 없는 버릇없는 아이들이 길러지고, 경제적 가치를 최우선시하는 가치관의 혼돈상태를 낳게 되었다. 하지만 인성교육과 창의성 계발은 하루아침에 한두 가지 교육활동만으로 갑자기 길러지는 것은 아니다. 다양하고 종합적인 교육활동이 가정과 학교에서 끊임없이 계속될 때 가능한 것이다.
서울교육 시책의 기본 방향을 보면 ‘바른 인성가치관 교육과 공동체시민의식 함양’이 시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처럼 교육청 중점 시책이 되어 추진되는 인성교육은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으로서, 그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에서 실천하는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일반적인 심성의 황폐화를 막기 위함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는 초중등학교 학원 폭력 및 청소년 자살 사건 등은 일부 청소년들의 심성이 얼마나 상처를 입고, 반인륜적이 되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반년 간 학교 폭력과 관련해 검거된 청소년 숫자가 2만 5천명을 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학교교육의 인성교육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초중등교육은 학교 인성교육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여 왔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학교에서 표방된 지 오랜 세월이 흘렀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오래 전부터 주지교과 성격 위주의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중심으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인성교육이 경시될 수밖에 없는 교육환경이 조성되어 왔다. 이러한 요인이 인성교육의 성과 달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성교육 방안이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셋째, 가정의 인성교육 임무까지를 학교가 떠맡아야 하는 것이 현 실정이기 때문이다. 요즈음의 핵가족 제도하의 젊은 부모들은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그것을 추진할 마음의 자세나 능력이 결여되어 있거나, 아니면 학교에게 그 임무를 떠맡기는 경우가 흔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넷째, 정보화 사회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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