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황당한 얘기 같지만....
이렇게 해보신분 있으신가요?
다른 곳에서 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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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지 빨간선에서 오늘 경유 2만원(1073원/L)넣고, 말통에 등유받아서리(1만 5천원(875원/L)) 연료통에 넣었습니다. (대략 60:40 비율)
브란자, 노즐 갈 각오하고, (물론 브란자 다 되가고 바꿀거 수배해놓았고, 노즐이야 브란자 나갈때 되면 갈때될터이니 걱정없음)
요즘 경유값 너무 올라서리 사고쳐봅니다.
테스트용으로 등유 넣을때 만땅에 식용유(2스트록크용 연료 윤활제 넣는다는 의견 있음) 윤활시킨다고 100~150mml 비율로 넣으라기에 한숫가락 등유에 섞어서리 넣었습니다.
앞으로 연료비 더 오르면 (등유와 경유 값차이 500원/L이상 벌어지면) 등유넣어 쓸라고...
한 3년 넣고 다니다 브란자 노즐갈면 돈 버는것 아닐랑가 싶어서리...
이것도 한 1년하면 답 나올란가 참고로 커먼레일엔진(CRDi, XDi등 디젤직분사엔진)에는 해당사항없습니다.오로지 기계식 플렌져(브란쟈) 방식만 허용
터보차량의 경우 분사압력이 높으므로 노즐의 수명이 더 빨라질수 있겠군요.
신형이나, 새차의 경우 비추천입니다. 엔진 보호하셔야지요 한 6~7년 넘어가는 차들은 시도해 볼만 합니다.
하여간 참고만하세요
아래는 오프로드어드벤쳐 참고자료입니다. 그냥 참고만하시길
등유 넣으면
된다는 말이 만은은데~~~진짜인가여`~~된다면~~~
가득주유시 비율이 얼마나되어야 할까여`~
정말 차에는 이상이 없을까여~~제모빌은98년뉴코이거든여
김재혁
59.11.77.23 넣어도 됩니다만...
부란자에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주유소에서 경유모빌에 등유넣어주다 걸리면
벌금 일천만원 이라고 하더군요..
요즘 그거 카메라로 찍어서 돈버는 사람도 있다고 하더이다..^^
넣지 마세요......
05-01-27
01:21
마쵸맨
211.210.189.96 더군다나 요즘나오는 커먼레일 엔진에는 아주 해롭다고 합니다.
가능한 이야기는 같습니다.
지난번 보일러에 기름 넣을때 기름차 기사가
자기는 기름 바닥나면 위에 실린 등유 그대로 주유해서 쓴다네요^^;
05-01-27
01:49
김민재
61.36.89.165 등유가 아니고 휘발유 같은데요...
비율은 100:1이고,
전 항상 그렇게 넣고 다니는데요.
성능 괜찮은듯 하더군요.
매연도 들 나오고..
05-01-27
03:05
김영관
211.41.254.177 ㅎㅎㅎ 코란도는 이상없습니다. 전 교외나갔다 올땐 4:1비율로 넣습니다...실제로 등유만 넣고 다니시는 분도 많이 있구요
05-01-27
07:31
정기준
211.177.231.20 위에 조창원님 말씀인 저인듯.. 무쏘에 1년이상, 그리고 지금 코란도 92년식 RS에 1년 넘게 백등유 넣고 타고 있습니다. 어떤때는 100% 주유소에서 안팔때는 할 수 없이 경유 100%넣고 타다가 생각나면 백등유넣고... 이런식으로 지금까지 타고 있습니다. 어떤때는 말통들고가서 사온후 지하주차장에서 넣곤 합니다. 브란자에 안좋다고하셨는데 전 가끔 불슈원삿 사용합니다. 혹시나해서요.. 아직까지 이상없습니다. 12월에 정밀검사까지 모두 통과(한번에.. 특히 매연쪽엔 기준치보다 휠씬 덜 나오더군요.) 연비도 차이없고.. 윗분말씀처럼 백등유는 비과세입니다. 그래서 차량에는 판매가 안되고 보일러(실내, 외)주유로만 판매하죠. 말통들고가시면 넣어 준답니다. 집에 보일러에 쓴다면 되죠? 반반 넣지 마시고 100% 넣을 수 있으면 넣으세요. 요즘 경유값도 만만치 않습니다. 백등유는 경유보다 폭발성이 좋아 힘이 좋습니다. 연비는 좀 떨어진다고하는데 별 차이 없고요. 연비가 많은 대신 매연도 경유보다 더 나온다고 하는데 그렇지도 않고... 하여튼 백등유 디젤차에 넣는것엔 찬성입니다만 모든 디젤차에 적용할 수 있다는것엔 반대합니다. 특히 CRDi엔진엔 보장 못합니다. - 한백로드 갤나인 -
05-01-28
10:38
이정환
211.112.126.182 ▶경유대:등유
▶80:20(%) 메이커에서 권장 사항입니다...
▶단) 89년 훼미리 차량 매뉴얼에 분명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겨울철 시동 향상과 매연 감소에 권장 사항입니다...
▶요즘은 연료의 질이 향상 됐다고 하지만...
▶믿을 수가 있어야지...
▶포윙스/똥감독
05-01-28
09:42
이현서
211.42.181.119 벤츠 ML시리즈 타고 다니는데요....
메뉴얼에 보면 등유와 석어서 쓸때는 50:50으로 하라고 되어 있어요
결론은 벤츠사에서도 섞어써도 된다고 말하는거죠.
물론 차에도 문제가없고요...
05-02-01
10:01
이정환
211.237.223.234 ▶제가 행한 혼합 요령...
▶경유 8,000원 어치요...
▶등유 2,000원 어치요...
▶주유원 휘둥그레지면서...반문 할껄요?
▶경유 먼저 넣고 등유 넣어줘요...
▶계산은 함께요...
▶겨울마다 이 짓을 14년간 해 왔습니다...
▶벤츠 50:50 새롭네요...감사합니다.
▶포윙스/똥감독...
제가 있던 동호회의 회원글인데요, 참고로 퍼왔슴다.
수고하십니다.
얼마전 제가 여기에 올린 내용과 중복됩니다만 답변이 될른지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모빌에 경유를 넣을때 자세히 보면 주유소마다
약간씩 틀리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분석을 해보면 ( 제가 업무상 회사 연구소에서 기름 분석을 많이
합니다.) 규격내에는 있지만 차이가 많이 납니다..
좀 라이트 한 성분이 많은 제품과 헤비한 성분이 많은 제품이 있읍니다.
라이트 한 성분이 많은 경유는 엔진에 들어가면 알피엠이 뚝 떨어집
니다. 그리고 이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viscosity가 낮은 제품도
이와 동일합니다. 예를 들면 등유는 단순히 성분상으로는 약간 라이트한
경유라고 보아도 좋읍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viscosity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점성이 떨으므로 압축시 팽창이 되지 않음으로 모빌에
넣을시는 알피엠이 뚝 떨어집니다. 따라서 경유는 공장 출하시 별도의
viscosity 개질제 (기존viscosity를 좀더 높이기 위해) 를
첨가합니다..
그러나 겨울에는 경유의 viscosity가 너무 높아서 약간의 등유를
첨가하면 시동과 소음측면에서 유리 할 경우도 있고 실제로 겨울용
경유는 등유 성분이 좀 많이 포함되어 출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 참고로 등유를 경유에 얼마까지 혼합하면 엔진에 문제가 없을까
저의 경험으로는 (00:00) 까지도 가능하며 그러나 이때는 반드시 개질제를 넣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개질제를 구하기란
불가능하며 가장 비슷한 성분을 가진 것이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식용유입니다.식용유를 000 ppm 정도 처방하면 등유에서 문제가 되는
viscosity를 해결할 수 있읍니다.
실제 혼합하여 viscosity를 측정하여 보면 거의 경유에 가까우며
모빌에 주유해 보았을 시 약간의 rpm 저하(800->750) 를 가져오지만
특별히 문제는 없읍니다. 실제로 동남아 등에서는 야자나 코코넛 껍질에서 추출한 야자유나 팜유등으로 그린오일(디젤)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사정상 브랭딩 ratio는 밝힐수 없음을 이해해 주십시요... (잡혀감)
그래서 경유든 휘발유든 진짜 같은 가짜가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기름값이 유난히 싼 주유소는 등유를 약간씩 브랜딩 할지도 모르겠
군요... 특히 요즘은 석유화학 반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기 때문에
더욱더 가능한 일이 겠지요...
참고로 이런 등유나 경유 비슷한 성분을 가진 석유화학 반제품들은
경유와 구별하기 위해 착색제를(녹색) 법적으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 모회사의 제품은 경유와 등유 중간정도의 제품으로
디젤자동차에 사용하여도 전혀 문제가 없으나 일반 주유소에서는
판매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농업용,산업용 보일러 연료등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경유보다 리터당 250원 정도 싼 가격입니다.
기름의 유통은 엄청 복잡하여 그 루트를 자식에게도 가르쳐 주지
않을 만큼 이권이 개입되어 있는 현실에서 이런 제품들이
자동차 연료로 흘러 들어가지 말라는 법은 없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등유가 어느 정도 브랜딩 되어도 식용유 처방만
잘하면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등유나 경유나
조성이 거의 비슷하며 등유가 약간 라이트하여 조금더 낮은 온도에서
폭발하기 때문에 등유를 브랜딩한 경유는 힘은 경유보다 조금 딸리나
소음은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실제 국가기관 연구소에서도 이와 비슷한 테스트를 한적이
있읍니다. 결과는 가능하다는 이야기이지요...
식용유도 따지고 보면 식물성 기름이니 문제가 될것은 없겠지요...
요즘 유가가 점점 올라가니 모두들 연료비 땜에 여러가지 생각들을 하시는것 같아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아래글 소닉국장이 남긴 내용 잘 읽어봤구 내용정리가 참 잘되었다는 느낌입니다
여기서 등유는 적등유 또는 보일러등유를 지칭하며 절대 백등유가 아님을 말합니다
일단 본인은 2년이 조금 넘도록 등유만으로 운행해 왔습니다
제가 처음 주유시는 가격이 비슷했었습니다
그러면 왜 등유를 넣었냐면 차에 좋다는 말에 호기심으로 시작했는데
제 경우는 오히려 경유보다 좋은것 같아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매연은 현저히 줄어들고 차의 rpm은 약간 떨어집니다
아마 연료의 특성인듯 하구요
제 모빌이 92년식이므로 저와 비슷한 태생에는 사용하여도 무리가 없을듯하구요
내용은 소닉국장이 잘 정리해서 그글을 읽어보면 될것 같구요
사용시 몇가지 팁이 있습니다. 부란자에 약간 무리를 줍니다
맞습니다 무리가 갑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콩기름(식용유, cc오일등)을 주유후 첨가 하는것 입니다. 얼마나 할까요 뭐 만땅에 150~200mml정도 추가해 주면 될 것이고
아주 추운날은 첨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식용유 첨가 이유는 윤할유로 식용유 내에 파라핀계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경유에도 이 파라핀계가 섞여 있는데 아주추운날 경유가 어는 이유고
겨율용 경유는 이 성분이 적게 첨가 되어 있습니다
식용유도 추운 겨울에는 어는데 이때 파라핀이 어는 겁니다
일단 이글을 읽으시는분은 개인이 판단 해 보세요
전적으로 본인이 판단할 문제 이니까요
만약 내용이 부적절하다든지 아니면 여러명에게 악영향을 끼칠 내용이다면
리플바랍니다
지우겠습니다. 단지 저는 지금껏 사용하고 있다는 거고 아직 차는 잘 나간다는 겁니다
그럼 20000.
부란자가 망가진다는 분도 계시고, 엔진 못쓰게 된다는 분도 계시고,
엔진에 불이 난다고 하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연료 호스 어딘가가 터져서 더워진 엔진에 뿜어내지 않는이상
불이 날 수 있는 가망성은 구조적으로 극히 히박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로 생각 함)
경유와 등유 자체에 불이 붙진 않습니다. 기화 시키거나 고압에 분사 시켜야
불이 붙거나 폭발 하지요.
엔진이 망가질 수 있는 가능성도 ...등유때문에 망가질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 합니다. 발열량,마찰계수,절삭연마 성분등에 비춰볼때 등유가 경유보다
마찰계수가 높고 절삭 연마 성분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엔진이 망가지진 않습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지만 않다면요.
만약 그런것으로 엔진이 망가진다면 휘발유엔진은 1년에 한번씩 보링해야
할겁니다. 등유 넣고 엔진 보링했다는 분들은 아마 까마귀 날자 배떨어진...
그런 경우 일 겁니다.
부란자가 망가진다는 분도 계시는데..... 맞습니다.
부란자는 엔진오일이 보호해 주는것도 아니고 등유를 계속해서 펌프질 하게
됩니다. 절삭연마 성분이 경유보다 많은 등유가 계속해서 부란자를 조금씩
마모 시키게되어 부란자가 약해질 수 있고 더불어 분사 노즐의 확장이
경유의 사용시보다 좀 더 빨리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부란자와 노즐의 수명이 단축된다...라고 할 수 있겠죠.
이 결론은 물론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 입니다.
저도 처음 등유를 넣는다는 말을 듣고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기계,기구 적인 요소들과 케미컬 적인 요소들을 머릿속으로 그려가며 생각을 많이 해
봤습니다.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만, 부란자와 분사노즐이
많이 걸리더군요. 분명 디젤엔진은 경유,등유,동식물성 기름(바이오디젤등)
심지어는 액화 석탄연료 까지 소비 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 되었습니다. 하지만 디젤엔진이
자동차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죠. 요즘도 디젤 엔진을 공업용이나 산업용으로 많이 씁니다.
대표적으로 디젤 발전기. 많은 부하를 갖는 발전기는 디젤밖엔 대처 방안이 지금도 없는겁니다.
물론 엔진 개발이 어려운 중소기업이 자동차용 디젤엔진을 발전기에 붙히기도 합니다만,
중요한것은 자동차용 디젤엔진은 오로지 '디젤'만을 사용할 용도로 개발했다...입니다.
차에 등유를 주유할 사람은 "0 % " 라는 계산입니다. 물론 그런 이유로 등유넣고 부란자
망가지면 a/s안됩니다. (뉴스에 나오더군요)
제 생각엔 등유때문만은 아닌듯 싶던데 ^^;
자 마무리 짖겠습니다. 요약하면....
1.등유는 경유보다 연마성질이 강하다.그러므로 연료분사 계통의 부품이 마모될 수 있다.
2.등유는 경유보다 싸다.연료비 아껴진 값어치가 연료분사계통 수리비 보다 많이 나갈까?
3.등유나 경유는 기화 하지 않고는 불이 붙지 않는다. 그러므로 차에 불난다는 말은 근거없다.
4.등유가 경유보다 연비가 좋다? 별 시덥잖다.근소한 차이다.
5.등유가 경유보다 매연이 덜 나온다? 맞다. 덜나온다.차이가 좀 난다.
6.등유가 시동이 더 잘걸린다? 맞다 잘걸린다. 겨울엔 더더욱.
7.등유를 넣으면 얼마만에 부란자가 망가지나? 모른다. 망가진 차 본적 없다.
첫댓글 ㅎㅎ 여기계신분들은 아마추어이니 왠만하면 사용하지 마십시요~ 괜히 이렇게 사용하다가 문제발생되면 그나마도 안해주는 에이에스 아예못받습니다. ~~
이글 읽으니까 등유를 한번 넣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그런데..CRDi 엔진은 안된다는데..구렉은 어떤 엔진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