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조경식물
식물을 아름다운 것도 중요하겠지만 주어진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작은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식물이어야 하겠다. 이때 많은 종류의 식물을 고르면 관리가 까다롭고 복잡한 그림이 되기 쉬우므로 몇 가지로 한정하고 분수나 폭포 등 다양한 형태의 물 모양을 연출한다. 그밖에도 광선이 부족한 곳에는 아름다운 조명등을, 지나치게 강한 곳은 울타리를 쳐서 원하는 정원을 가꾼다.
1) 식물특성별 배치장소
① 호습성 : 분수, 연못, 벽천 등의 물주변
아디안텀, 보스톤, 신고니움, 안스리움, 마란타, 파초일엽, 칼라데아
② 음지성 : 계단이나 구조물의 그늘지역
마란타, 칼라데아, 스킨답서스, 드라세나, 스타티필름
③ 양지성 : 광유입이 많은 장소, 창가
꽃피는 식물, 잎색이 다채로운 식물, 크로톤, 야자류, 스파티필름
④ 고온성 : 난방시설 주변
코코넛야자, 에크메아
⑤ 저온성 : 창이나 현관주변, 외부환경과 접촉이 잦은 곳
인도 고무나무, 헤데라, 관음죽, 코르딜레네
⑥ 토양수분요구도가 높은 식물 : 경사아래쪽
페페로미아, 신고니움, 칼라디움, 아디안텀
⑦ 수분요구도가 낮은 식물 : 사람 근접이 어려운 장소
산세베리아, 호야, 베고니아, 구즈마니아, 메크메아
⑧ 줄기, 잎이 물에 닿으면 썩는 식물 : 물가 식재는 피함
베고니아, 글록시니아, 아프리카 바이올렛
⑨ 생장속도가 빠른 식물 : 넓고 높은 공간
고무나무, 드라세나
⑩ 넝쿨성 식물 : 벽면이나 높은 곳에 식재하여 늘어뜨린다.
헤데라, 시서스, 스틴답서스, 필로덴드론, 신고니움
2) 실내조경식물의 생육조건
(1) 광(光) 조건
① 자연광선
태양광에서는 여러 가지 파장을 가진 광선이 혼합되어 있는데 그 중 가시광선이 식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가시광선의 종류에는 자색, 청색, 녹색, 적색 등이 있는데 탄소 동화작용에 유리한 광선은 적색광선이다. 그러므로 가능한 많은 자연광선을 실내조경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인공광선
인공광선은 자연광선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거나 단독광원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실내조경용 관엽식물에 대하여 보조광선의 역할을 하기 위한 유효 파장은 500~800nm범위이나 최소한 유효광도는 500Lux이상은 되어야 하고 조명시간은 1일 12~14시간 정도가 바람직하나 최소한 4시간 이상은 되어야 한다. 모든 인공조명기구들은 식물재배용 광원으로 이용이 가능한데 그 종류로서는 백열등, 형광등, 수은등, 할로겐등, 나트륨등이 있다. 실내조경용 인공광선은 식물의 생장반응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광선의 중류에 따라서 줄기의 신장, 분지, 개화 그리고 엽색의 반응이 달라진다. 고압나트륨등은 식물 생리학적으로 유효한 광선을 많이 방사하지만 너무 밝아서 개인 주택이나 소규모 실내조경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천장높이 3.5M 이하인 실내조경 공간에서는 형광등이 가장 알맞은 보조광원으로서 활용된다.
③ 태양광 조명장치
삼성건설은 지난 92년 4월부터 2년간의 연구와 시험적용을 거쳐 태양광 조명 장치에 성공, 이미 서울 역삼동 삼성건설 사옥 지하 실내조경공간에 이를 설치했다. 태양광 조명장치란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 설치한 여러개의 반사거울과 렌즈가 태양을 추적하면서 빛을 모아 건물내부의 그늘진 공간이나 지하로 태양빛을 끌어들이는 장치를 말한다.
따라서 빌딩의 아트리움 식물재배 시설 및 식물원 등 조경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곳에 건강한 광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서 앞으로 점점 가속화될 지하공간개발에도 필수적이니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야의 구분이 모호한 현대인의 라이프사이클과 또 실내에서의 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인간을 위한 공간에서도 태양의 빛과 초목의 푸름을 적극 유치, 인간을 위주로 한 건강한 환경을 창출하는데 태양광 조명장치의 역할에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 조도에 따른 수목 종류
① 500Lux군 : 생존최소조도가 500Lux인 목본 6종이 기술되어 있는데 어두운 곳이 많은 실내의 환경조건에서 이 식물들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백량금, 와네키그라세나, 엽난, 스킨답서스, 스파티필름, 몬스테라, 아스파라거스, 아그라오네마, 싱고늄, 도깨비고비, 디펜바키아
② 1000Lux군 (Medium Light Plants)
- 자금우, 식나무, 세플레아, 남천, 칼라테아, 구즈마니아, 페페로미아,
아라우카리아
③ 2000Lux군 (High Light Plants)
- 크로톤, 나한송, 맥문동, 아이비, 유카, 종려죽
(3) 온 도
온도는 식물의 생장, 생육중지 및 억제를 하며, 경우에 따라서 발아촉진, 화아분화형성, 개화촉진 등의 작용을 함과 동시에 화색과 화형 등에도 영향을 크게 미친다. 즉 동화작용이나 호흡작용, 흡수작용등 온도가 식물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식물의 생육적온 한계온도는 온대 식물의 경우 15~25℃이면 된다. 또한 10℃를 유지할 때는 식물의 생육이 중지되며 그 이하로 떨어져 0℃ 이하로 하강할 때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서 치사온도에 도달하는 것도 있다. 그러나 무슨 식물의 생육 온도가 같지 않으므로 광선이나 온도를 요구하는 정도별로 나눠서 온실에 넣어 재배하면 관리상 편리하다.
실내온도가 25℃이상의 고온이면 식물이 도장할 우려가 있고, 너무 저온이면 식물의 생육이 중지되며 드디어는 치사온도에 달하여 죽게 된다.
주야의 온도차는 10℃내외로 13~25℃정도가 가장 좋으며, 낮에는 20℃내외, 야간에는 10℃이상으로 유지함이 가장 이상적이라 하겠다.
(3) 수 분
수분에는 공중습도와 토양습도로 나뉘는데 공중습도가 과다할 때 식물의 도장과 낙화, 증산작용의 감소, 동화작용의 저지, 개화방해, 결실작용 부진, 줄기의 연화로 인한 병충해의 저항력 약화의 결과를 갖게된다.
양란이나 식충식물, 야자류, 관엽식물은 다습을 좋아하나, 다육식물이나 선인장은 다습하면 썩거나 골아버리기 쉽다. 따라서 건조해야 잘 생육하며 다습을 좋아하는 식물은 공중습도가 건조하면 잎끝이 말라서 보기 흉하게 된다.
한편 토양 습도가 너무 과다할 때는 토양중의 미생물 활동을 약화시키며, 뿌리의 흡수작용을 저해시켜 심하면 질식상태로 이끌어 뿌리를 썩게한다.
3) 실내조경식재방법
화단에 배수판과 부직포(일종의 천으로서 흙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수분은 통과 시켜줌)를 깔고 그위에 인공토양과 부엽토, 질석을 넣는다.
키가큰 주제 식물부터 심고, 중간키 식물을 심는다. 키작은것과 꽃피는 식물 그리고 지피식물 넝쿨성 식물을 알맞게 심는다. 수태로 땅이보이는 부분을 덮어주고, 장식토를 표현하고 싶은곳에 조금 올려 놓는다.
식재전에 식물을 어떻게 심을지 그려보면 알뜰하게 시장을 볼수있고 식재대도 멋진 정원을 만들수 있다.
▣ 식재기법
(1) 섬 기법
동선이 여러 방향으로 나누어지거나 분위기가 산만하여 시선을 집중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공간에서는 동선 및 시각적 중심부에 로터리의 성격을 띤 섬모양의 실내정원을 조성하되 여건에 따라 입체적 또는 평면적 기법을 도입한다.
(2) 단 기법
벽과 천장이 높아서 아늑한 감을 주지 못하거나 공간 구성상 용도가 확실하지 않는 곳은 단 (壇 : terrace) 또는 계단 형식의 식재공간을 만들거나 물계단(cascade)을 만들고 그 주변에 습기를 좋아 하는 호습성 식물을 심어서 자연스럽게 처리함으로 위압적이거나 불안정한 실내공간을 안정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3) 겹치기 기법
아트리움이 있는 대형 건물이나 호텔에서는 입체적 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발코니나 테라스 또는 벽면에 식재대(Planting pocket)를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구존느 각 층마다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위로 쳐다 볼 때에 시각적으로 중복되게 보인다. 층에 따라 경관의 변화를 줄 수 도 있고 건물 내부에 생명력이 있는 푸르름을 제공하므로써 분위기 조성에 매우 효과적이다.
첫댓글 좋은자료를 게시해주어 참고가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네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