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에는 무화과 열매의 생즙을 내어 하루에 한 차례씩 환부에 발라 주거나 열매를 따서 말려 두었다가 한 차례에 10개씩 하루에 3번 먹어도 좋으며, 통증이 심할 때는 연근(연뿌리)의 생즙을 내어 하루에 3차례씩, 한 번에 찻숟가락으로 하나씩만 공복에 계속 복용하면 통증이 없어진다.
눈다래끼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환부에 바름 질경이 잎을 불기운에 가볍게 구워 눈두덩에 대고 잠.
불면증
밀30g,감초10g,대추5개를 넣고 끓인 후 국물 복용. 오미자15g을 달여 먹음. 메 대추씨50g을 달여 먹음. 고사리25g을 물에 달여 먹음. 미나리 뿌리100g을 물에 달여 먹음. 대추,소맥을 물에 달여 먹음. 달래를 생즙 내어 마심.
식욕부진
두릅을 요리하여 먹음. 쑥을 생즙내어 마심. 익모초를 달여 마심. 보리쌀를 볶아 가루 내어 물에 타 먹음.
신경쇠약증
돼지 심장과 구기엽 150g을 볶아 먹음. 자기 전에 파와 무를 갈아 마심. 무청을 생즙 내어 마심.
입병
가지꼭지를 태워 바름. 감초를 달여 입에 물고 있음. 오미자 차를 끓여 입에 물고 있음. 구기자 나무를 달여 먹음. 꿀을 환부에 바름.
주독(숙취)
칡을 생즙내어 마심.(1일3회) 녹두200g을 끓여 먹음. 전복,모시조개,인삼을 넣고 죽을 쒀 먹음. 연근250g,쌀100g을 넣고 죽을 쒀 먹음. 말린 살을 갈아 물에 타 먹음.
축농증
마늘을 찧어 발바닥에 대고 비닐로 싼 후 양말을 신음. 말린 동백꽃 가루를 먹음. 무즙을 콧속에 넣음.(1일3회) 소금물을 코로 들이 마셔 입으로 나오게 함. 참외 꼭지를 말려 분말로 만들어 콧속에 넣음.
치통
마늘을 살짝 구워 아픈 이에 물고 있음. 개나리 가지를 잘라 물에 끓여 국물을 머금음. 피마자 씨를 구워 물고 있음. 솔잎 삶은 물을 머금음.
코피
무 즙을 탈지면에 묻혀 콧속에 넣음. 연 뿌리를 생즙내어 먹거나 삶아 먹음. 측백나무 열매를 끓여 마심. 파를 생즙내어 마심.
피로회복
돼지 갈비를 먹음. 마늘3개 생강3개를 갈아 물에 타 먹음. 마늘을 찧어 콩가루,꿀과 섞어 환약을 만들어 먹음.
발냄새 제거
무 을 삶은 물에 소금을 1홉정도 넣고 5분정도 긇인 후 발을 담금. 백반을 구워 가루를 만들어 구두나 양말 바닥에 뿌려 신고 다님.
* 대변을 본 후 하혈(下血)이 그치지 않으면 검정콩과 연근(연뿌리)을 같은 양을 넣고 삶아 그 물을 마시면 낫는다.
* 항문에 종기가 났을 때는 마치현(쇠비름)과 꽈리를 같은 양으로 달여 그 물에 환부를 씻는다.
* 수치질에 무화과 열매의 진을 바르면 매우 가려운데 참고 계속하면 효험을 본다.
* 암치질에 무화과 열매를 불에 구워 따끈따끈할 때 항문 속에 넣는데, 몇 번만 해도 좋은 효과가 있다.
* 오줌소태에는 옥발(옥수수 수염)을 달여 마시거나 질경이 뿌리를 달여 마신다.
* 치질에는 곶감 10개를 꿀을 타서 2시간 가량 찜통에 찐 뒤 매일 아침 저녁 식전에 1개씩 먹으면 좋다.
* 산증(疝症:불알이 붓는 것)에는 현호색을 10분 정도 찐 후 물을 붓고 달여서 하루 2번씩 장복하면 특히 효과가 있다.
* 신장의 부종이 심할 때는 살아 있는 우렁이 살을 밀가루에 반죽해서 배꼽 아래 3㎝되는 곳에 붙이면 신기할 정도로 큰 효과가 있는데, 이 방법은 맹장염과 복수(腹水)에도 효과가 있다.
* 야뇨증이 있는 경우에는 시체(감꼭지)를 달여 1일 4∼5회 마시거나, 우렁이를 찧어 배꼽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
* 소변이 잘 안 나올 때는 파 줄기를 소금물에 담갔다가 요도에 넣으면 곧바로 소변이 나온다. 또 질경이잎 두 줌과 총백(파밑 흰부분) 10개를 달여 마시면 소변이 통한다.
* 오줌소태에는 은행·익모초·우슬(쇠무릎)을 진하게 달여 반잔씩 하루 3번 공복에 복용하면 특히 효과가 있다.
* 치질에는 콩밭이나 고구마밭 같은 데 기어 다니는 집없는 달팽이를 잡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오래된 기왓장 위에 얹어 놓고 밑에 불을 때서 까맣게 태워 가루를 낸 것을 참기름이나 돼지기름으로 개어 치질 부위에 바른다. 효과가 매우 신통하여 두 달쯤 바르면 틀림없이 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