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에 커피전문점 광풍을 몰고온 스타벅스에 대하여 논해볼까 합니다.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사례중 가장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고 평가받는 한국이란 나라에서 그들이 펼친 마케팅 전략(곧 세계화전략)은 무었이었을까요...
그것은 간단히 5P와 오감으로 정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스타벅스는 기존의 마케팅기법인 4P외에 People을 더하여 5P라는 마케팅 믹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4P에 People을 추가 하고 있습니다 먼저 Product...스타벅스의 Product 전략은, 맞춤형 커피와 전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맛의 커피입니다.
즉,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주문하면 컵에 체크를 하여 주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주는데요.
이는 모든 고객에게 맞춤형 커피를 제공하겠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타벅스 코리아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나에게 맞는 커피를 고를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또, 전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한 커피의 품질을 즐기게 해 주기 위하여 커피잔(머그잔과 투명컵)의 안과 밖에 두개의 녹색선을 그려 놓아서 얼음이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의 물의 양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숙련된 바리스터의 솜씨로 충분히 맛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만, 시스템적으로도 맛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두번째는 Price...스타벅스는 꽁자로는 주어도 값을 할인하지는 않는다는 프리미엄 가격 정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타켓팅하는 주요 고객이 20~30대 전문직 여성임을 감안하면, 가격이 조금 오르더라도 품질은 양보하지 않으므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Place...우선 스타벅스는 타켓 고객이 있다고 판단이 되는 곳에 매장을 집중적으로 설치하는 정책입니다.
즉, 대상 고객이 많이 있다고 생각이 되는 삼성동 주변에는 무려 4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위치하고 있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광화문 주변에도 매장이 몰려 있지요.
그리고, 매장이 랜드마크(위치표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핵심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는 것도 좋은 점인데요.
즉, 강남 뉴욕제과 앞에서 만나자는 이야기가 요즘에는 강남 스타벅스 앞에서 만나자는 식으로 변해갈 수 있도록 매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네번째는 Promotion...스타벅스는 이제 많은 이들의 입을 통하여 회자되는 하나의 트렌드입니다.
하지만, 왠일인지 우리는 방송이나 신문등에서 스타벅스의 광고를 본 적이 없습니다. 왜 일까요?
스타벅스의 대표인 하워드 슐츠가 이야기하길, 초창기에는 예산이 부족해서 광고비를 책정하지 못했으나, 최근에는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하는 프로모션이 더욱 효과적이므로 예산을 잡지 않는다라고 했답니다.
그리고 스타벅스의 마케팅 믹스에 들어 있는 또 하나의 P... 바로 People입니다.
커피를 팔지만, 결국은 커피를 파는 사람의 서비스가 고객을 만족시킨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스타벅스는 한명의 바리스터를 만들기 위해 최소 한달 이상의 교육을 시키며, 또 모든 스텝이 멀티플레이어가 되어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달려가서(마치 야구에서의 슬라이딩 하듯이) 슬라이딩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스타벅스의 인사팀은 필요한 인재가 발생하면, 그 인재가 담당하게 될 업무를 미리 해봄으로써 어떤 스펙의 인재가 필요한지 확인하고 인사를 집행하는 맞춤형 인사를 하기도 한답니다.
그냥 우리가 편하게 즐겼던 스타벅스는 이런 마케팅 믹스를 가지고 한국시장을 철저히 공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그들의 오감마케팅.... 스타벅스의 오감마케팅이란 미각, 후각, 청각, 시각, 촉각을 모두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것입니다.
우선, 미각은 커피의 맛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전세계 어디서 먹더라도 스타벅스의 커피는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각, 후각은 커피향입니다.
새로 오픈하는 매장에 첫번째 방문하는 고객이라도 매장 가득 풍부한 커피향을 느낄 수 있도록, 오픈 전날 내내 커피를 끓임으로써 매장 가득 향을 배게 하며, 직원들은 향수를 쓸 수 없고, 매장 내에서는 금연이며, 사이드 메뉴들도 냄새가 최소화할 수 있는 것들(샌드위치 등)로만 선정하는 것이 그 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청각. 스타벅스에 들어가면 매장내에 조용히 흘러나오는 음악이 있는것을 느낄수 있을 것입니다.
전세계 어느 스타벅스를 들어가더라고 비슷한 음악이 나온다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이를 위하여 음반사 하나를 통째로 인수하여 매장에서 들을 수 있는 음악만을 제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