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주(광저우) 도매시장 총집합
중국 도매시장 하면 광주(광저우)시와 이우시이다. 이 두 곳에 가서 찾지 못한 물건은 중국 다른 곳에 가도 찾을 수 없다 할 정도로 이 두 도시가 물류집산지로 차지하는 역할은 크다. 그러나 두 도시의 도매시장 분포와 분위기는 확연히 다르다.
이우시는 도시 규모가 광주(광저우)시에 비해 많이 작을 뿐더러 도매시장 자체가 소상품 위주로 형성되어있고, 이우국제소상품성이라는 대형 도매시장 한 곳에서 시장조사와 사입을 거의 완성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대신 광주(광저우)시는 도시 규모가 이우와 대비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클 뿐더러 도매시장도 각 분야별로 나뉘어져 도시 여러 곳에 흩어져 있고, 같은 분야의 도매시장도 도시 여러 곳에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시장조사를 목적으로 광주(광저우)를 방문했든 아니면 사입을 목적으로 광주(광저우)를 방문했든, 일단 비즈니스를 위한 광주(광저우)행은 머릿속에 미리 분야별 각 도매시장들의 위치를 아웃라인으로 그려놓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먼저 머릿속에 각 도매시장들의 위치와 취급 품목, 시장특색 등을 그림 그려놓고, 방문 목적에 맞는 시장을 찾아 가면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1-의류 도매시장
광주(광저우)시 의류도매시장은, 광주(광저우)역 주변이 가장 활성화되어있고, 다음 스싼항 새벽도매시장이 상당히 활성화 되어있다.
중저가 의류 사입 목적으로 광주(광저우)를 방문했다면 아침 일찍 스싼항 의류도매시장에 가서 점심시간대 까지 발품을 팔고, 광주(광저우) 기차역 쪽으로 움직이면 된다.
광주(광저우)역 앞의 짠챈루와 짠난루의 많은 도매상가 중 훙맨도매상가와 바이마를 들려볼 필요가 있고, 속옷 위주로 취급하는 사람은 찐샹도매상가를 찾으면 된다. 모피제품을 찾는 사람은 류화호텔에 위치한 류화펄제품도매시장을 둘러볼 필요가 있다.
광주(광저우)역 서쪽의 짠시루가 한국인들의 발길이 가장 많이 닿는 곳으로, 카이룽두도매상가, 찐바오도매상가, 후이메이도매상가, 찐쑨도매상가 등에 명품 스탁들이 많다. 가장 트랜디한 이미테이션 제품들이 집중된 도매상가들의 집중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청바지, 니트류, 속옷류, 티셔츠류 등 각 종류별로 전문화되고 다양화된 의류전문 도매상가들이 즐비해있고, 나름대로 다양하고 세련된 디자인들의 옷들이 많이 띠어 한국인 및 외국인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있다.
그 외에도, 싸허 의류도매시장의 규모도 광주역 의류도매시장의 규모보다 크게 형성되어있지만, 한국인들의 발길이 거의 닿지 않는곳이어서 여기에 소개하지 않는다.
광따의류시장 역시 규모가 크지만, 땡시장으로 이름높고, 위치가 광주역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버스로 이동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걸리고, 택시로 이동하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부담스럽다. 대신, 발품만 좀 판다면, 제법 괜찮은 스탁을 상상하기 어려운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매리트가 있는 시장이다.
2-가방 및 가죽 제품 도매시장
광주(광저우)시 가방 및 지갑, 벨트 등 가죽제품 도매시장은 '꾸이화깡'에 위치해 있다. 중국 최대의 가죽제품 시장으로 해 마다 그 규모가 확장되고 있으며, 올 해도 두 개의 신규 도매시장이 추가 오픈해 그 시장 범위가 점점 커지고 있다.
해방북로 양쪽 대로변과 해방북로에서 광원서로까지 이어지는 1키로미터 남짓한 즈왠깡루 거리 양 옆에 가방제품과 지갑, 벨트 등 가죽 제품 도매시장과 원단, 부자재 시장이 쭈욱 이어져 있다. 이태리 가죽으로 만든 고급스탁제품들로부터 아프리카 시장에로 많이 흘러들어가는 저가의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벨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
완제품은 물론 반제품 및 가죽 원단 시장이 함께 어우러져 매일 막대한 물량이 쏟아져 나오는 곳이 꾸이화강이다. 명품 이미테이션의 주 공급처로 중국 정부 당국의 단속을 교묘히 피해가며 중국 및 한국과 일본을 비롯, 동남아 일대로 막대한 명품 이미테이션이 납품되고 있다.
3-신발 전문 도매시장
광저우시 짠시루와 제팡난루, 뤄시따쵸 세 곳에 나뉘어 있다.
한국인들이 주요하게 찾는 도매시장은 짠시루 신발시장이다. 여성신발, 아동신발, 남성신발 등을 따로 전문 취급하는 도매시장이 전문화 되어 있으며, 명품 이미테이션 신발들이 가장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며 고급 소재로 제작되어 유통되는 시장이기도 하다.
신발 뿐만아니라, 관련 원단 및 부자재 시장도 함께 대형으로 형성되어 있어 수많은 외국 바이어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고있다.
제팡난루 신발도매시장은, 중 저가의 신발제품들로, 유행을 타는 반짝제품들을 많이 해가는, 온라인쇼핑몰 도매상들이 많이 찾는 시장이다.
뤄시따쵸의 신화난신발도매시장은 중국에서 가장 큰 신발도매시장으로 개장한 시간이 얼마 되지 않고, 지리적으로 도심과 좀 떨어져 있어 한국 상인들은 아직 별로 찾아가지 않지만, 동남아 지역의 도매상인들과 전 중국 신발 도매 상인들이 가장 즐겨 찾는 신발 도매시장이다.
4-시계 도매시장
짠시루에 위치한 시계 도매시장은 패션 시계, 스포츠 시계 및 각종 이미테이션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손목시계와 벽시계들을 총 망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계 부속과 시계줄, 반제품상태의 시계 등을 모두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까르띠에, 프라다, 롤렉스 등 명품시계들이 거의 100% 이곳에서 나간 제품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5-소상품 도매시장 (문구, 완구, 실내 인테리어 소품 등)
광주(광저우) 이더루(一德路)에 위치한 도매시장으로, 이더루 양 옆 전체 1.2킬로미터에 걸쳐, 3천 여개의 점포와 여러 개의 대형실내 도매시장에 각종 문구와 완구, 악세사리, 실내 인테리어 소품 등이 집중되어 있다. 세계 완구시장 교역액의 절반이상이 이곳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니 그 규모를가히 짐작하고도 남을만 하다.
특히, 1998년 '국제완구정품문구광장'이 개업하였는 데 이는 一德路에서 제일 규모가 큰 도매시장으로서 12,000평방미터규모에 1,200여개 점포가 한 곳에 모여 있다.
핸드폰줄 등 핸드폰 관련 악세사리로도 이름높은 시장이다.
6- 의류 원단 및 부자재 시장 -쭝따시장
광주(광저우)시를 가로 지르는 주강(珠江) 남쪽에 위치. 중국 신민주주의 혁명의 시조로 불리는 손중산의 이름으로 명명된 유명대학 中山大學 바로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한국의 방산시장보다 몇 배 이상의 대규모 원단 및 부자재 도매시장으로, 중국에서 가장 큰 원단도매시장이다.
의류 원단과 의류 부자재를 취급하는 도매시장으로 니트면 니트, 피혁이면 피혁, 청바지 원단이면 청바지 원단, 부자재면 부자재 등 잘 분류되어 있어, 자기 목적에 좇아 여러 도매 상가 중 선택적으로 찾아 누비면 된다.
한국산 원단의 인기를 반영하듯 '韓國'이라는 안내표지를 곳곳에서 만날 수도 있어 기분 좋다. 한국인이 직접 운영하는 도매상가도 심심찮게 만나볼 수 있다.
7-가방 원단 전문도매 상가 - 쓰링
광주(광저우)시 화두구에 위치해있으며, 각종 가방 원단 - 가죽, PVC, PU처리물 및 NYLON, POLY OXFORD등등 - 전문 도매 상가들이 대규모 단지로 형성되어 있다. 중국 전역으로 내수는 물론이고, 수출도 많이 되고 있어 광동성에서 가장 큰 가방 원단 도매시장이다.
광주(광저우)시에서 좀 떨어져 있어, 광주(광저우)역에 가서 화두스링으로 가는 버스를 타거나, 꾸이화강에 가서 스링으로 가는 버스를 타야 한다.
8-전자,전기제품 시장
廣州市 海印橋에 자리잡은 거대 전자상가로, 한국의 용산, 세운 전자상가와 같은 형태로 시장이 이루어져 있으며, '電器城'이라는 이름으로 각종 전자제품을 진열해 놓고 판매하고 있다.
카메라와 음향설비, 무대조명설비 등 위주의 신상품 도매시장과 함께 각 종 전자제품들의 중고품을 취급하는 대형 중고품 도매시장도 함께 있어, 아프리카와 동남아쪽의 중고품 도매상들이 가장 많이 찾는 시장이다.
주요로 아프리카와 동남아로 흘러나가는 중고핸드폰을 취급하는 중고핸드폰도매시장도 이곳에 있다.
9-컴퓨터 및 부품 관련 시장
광주(광저우)시 탠허취(廣州市 天河區) 깡딩에 자리잡고 있는 컴퓨터 관련 상가는 가장 유명한 태평양 컴퓨터 도매상가(太平洋電腦城)를 필두로 南方電腦城 및 기타 상가들이 거대한 도소매단지를 형성하고 있다.
컴퓨터 본체 및 모니터 등 하드웨어 제품 등과 각종 소프트웨어 제품, 그리고 기타 액세서리까지 컴퓨터 관련 제품을 총망라한 컴퓨터 백화점이라 할 수 있으며, 광주(광저우)에서 가장 큰 중고컴퓨터 시장도 이곳에 있다. 부품별로 각 종 중고제품들이 잘 분륟되어서 싼 값에 취급된다.
10-핸드폰, 가전 중고 시장
광주(광저우)시 따싸터우(廣州市 大沙頭)에 위치한 중고 매매시장으로 핸드폰과 가전제품을 주품목으로 취급하고있다.
특히 핸드폰은 케이스만 새 것으로 바꾸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삼성 애니콜을 포함 유명 핸드폰사의 케이스를 위조한 이미테이션들이 판을 치고 있다. 요즘은 아이폰 케이스 등 악세서리들이 가장 인기제품이다.
광주(광저우)에서 이름난 중고핸드폰 시장으로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스싼항 의류시장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난타이일용공업품도매시장과 광저우링난국제디지털시장을 꼽을 수 있다. 주요하게 중고 핸드폰 관련 매장들이 집중된 도매시장이며, 중고핸드폰을 완전 새것처럼 바꾸는 데 필요한 핸드폰케이스 등 각종 부품과 악세서리들이 가장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며 집중되어 있다.
11-자동차 용품 및 부속품 시장
광주(광저우)시자동차부품 전문 도매시장은 광왠뚱루와 융푸루 일대에 자리잡았다고 보면 된다. 대로변 양쪽으로 약 4km에 걸쳐 한국의 현대, 대우, 기아 전문점을 비롯하여 각종 메이커 전문 상가들이 즐비하다.
자동차 부속뿐 아니라 악세사리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에 관련된 모든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광주(광저우) 최대의 자동차 부품시장이다.
12-차(茶) 및 관련 상품 도매시장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차 소비국가라고 보면 된다. 광주(광저우)시 차 전문도매시장은 팡춘(廣州市 芳村)에 위치해 있다.
차(茶) 뿐만 아니라 각종 다기 및 차와 관련된 제품들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13 - 옥, 보석, 장신구 도매시장
광주시 최대 쇼핑거리 쌍쌰쥬 쇼핑거리 한 가운데 위치한 리완광창과, 리완광창에서 멀지 않은 화린쓰 옥 도매시장을 들 수 있다.
원석에서부터 가공제품에 이르기까지, 부품에서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없는 제품이 없다 할 정도로 풍부한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도매시장이다.
온 하루 걸어도 다 돌아보지 못할 정도로 규모가 어마어마하며, 말 그대로, 옥 도매시장에서 옥석을 가려내는 눈을 가지고 있지 못한 사람은 찾아가 봤자, 와 하고 그 규모에 탄성만 지를 뿐, 도무지 어떤 걸 사야 할 지 엄두를 내지 못할 것이다.
꼭 같아 보이는 팔찌의 가격이 몇 백원에서 몇십 만원까지 차이가 있으니, 모르면 당할 수 밖에 없는 시장이 이 시장이라고 보면 된다.
한국 도매상들보다, 일본 도매상들, 그리고 유럽쪽 도매상들의 발길이 더 잦은 도매시장이다.
화린쓰라는 선사찰을 옆에 끼고 있어서인지, 대형불교용품 도매시장도 형성되어있다. 일본, 대만, 태국, 미얀마, 베트남 등 전 세계 불교용품들이 다 한 곳에 진열되어 각 국의 불교용품 시장을 상대로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