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국의 당좌예금 계좌(Checking account)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당좌예금 계좌는 개인의 결제 수단으로 수표를 발행하기 위한 은행 계좌로서 매우 유용한 예금 계좌입니다. 일단 계좌를 개설하고 나면 인편이나 우편을 통하여 수표(Check)로서 계산서 지불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많은 현금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게 됩니다. 하지만 수표는 단지 계좌에 현금이 있는 경우에만 유효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한편 수표책(Check book)은 현금과 마찬가지의 효력을 가지므로 주의하여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당좌계좌의 종류를 보면 우선 개인 계좌(Individual account)가 있습니다. 이는 독신으로 사는 사람에게 가장 편리한 계좌이며 이 경우에는 오직 본인만이 수표에 서명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공동계좌(Joint account)는 남편이나 아내 등 가족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2인으로 제한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비록 두 사람이 서명을 할 수 있기는 하지만 Check book 은 하나로 사용하게 됩니다. 두 가족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각각 Individual account 를 갖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수표 사용회수가 적거나 잔액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특별계좌(Special account)가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많은 수표를 발행하지 않는 경우 특별한 비율로서 예금을 보호해 줍니다. 발행하는 수표 각각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수표를 한 장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수수료를 전혀 지불하지 않게 됩니다. 특별히 여러 은행을 거래하는 경우 Additional services checking account 라는 특별 계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Credit card 의 편리함으로 수표의 사용이 줄어들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check은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하고 안전한 지불수단으로 미국, 유럽 등 많은 나라에서 이용자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수표를 이용하여 계산서나 청구서 등을 지불할 때 은행 잔고에 충분한 돈이 있는 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잔액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초과하여 수표를 사용하게 되면 check 이 bounced 되어 벌금을 물게 될 뿐 아니라 은행 거래 신용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